playXP

서브 메뉴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08-02-20 15:03:37 KST 조회 30,050
첨부
제목
스타2 FAQ "컴퓨터도 게이머처럼 정찰한다"
이번에는 보다 흥미진진한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순진한 적에게 사용할 수 있는 재미있는 전략도 함께 말입니다.


개발진과의 대화
- 이번 주는 여러 개발자들과 대화를 나누는 등 바쁜 한 주였습니다. 두 번째 블리즈캐스트 에피소드 녹음이 끝났다는 기쁜 소식도 함께 전해드립니다. 그리고 개발자가 직접 답변을 해 주는 소규모 질의 응답 섹션을 추가했다는 것도 알려 드립니다.



게임플레이 블로그 1
- 지난 번 질의 응답에서 언급했던 바와 같이 제가 가장 최근 테스트한 게임에서 테란 약탈자(Marauder) 유닛이 가장 큰 패배 요인 중 하나였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새로운 테란 유닛은 외관적으로 화염방사병(Firebat)과 흡사해보이지만, 생체 유닛의 이동 속도를 느리게 하고 장갑 유닛에게는 추가적인 피해를 입히는 두 개의 진동 수류탄(Concussion Grenade - 자극제(Stimpack) 사용 가능)을 두 손에 쥐고 있다는 점에 차이가 있습니다. 약탈자는 돌진하는 광전사(Zealot), 그리고 빠른 속도록 접근하는 저그 유닛의 속도를 느리게 해 주기 때문에 해병(Marine)과 의무관(Medic) 조합을 매우 잘 지원해 줍니다. 테란으로 플레이 시, 적의 부대가 눈에 띄게 느려져서 자극제를 맞은 해병들이 적을 학살하는 모습을 보는 것도 즐거운 일이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약탈자는 기술 연구소(Tech Lab)를 부착한 병영(Barracks)에서 나오는 유닛이므로, 보통 초반 지원 유닛으로서 초반의 약한 적 병력들을 견제할 수 있는 위협적인 유닛으로 간주됩니다.



게임플레이 블로그 2
- 이번 주에는 개발진이 스타크래프트 II의 최신 빌드의 변경 사항에 대해 제게 말해주는 것을 잊어버려서 제가 직접 몸으로 체득해야 했습니다. 프로토스의 일반적인 두 관문(Gate) 빌드로 나가는 도중, 상대방의 SCV 하나가 제 기지 밖에서 엄폐호(Bunker)를 짓고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제 생각엔, 그냥 평범한 벙커 러시라 별 문제 없을 것으로 생각하고 광전사(Zealot) 둘을 만들어 엄폐호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작은 2인용 맵이었기에 상대방은 해병(Marine) 하나, 의무관(Medic) 하나와 엄폐호를 빠른 속도로 수리할 SCV를 데리고 왔었습니다. 엄폐호 부근에서 수리하는 SCV를 따라다니면서 다른 광전사 하나로는 엄폐호를 공격했습니다. 그런데 믿을 수 없게도, 엄폐호 안의 의무관이 밖에 있는 SCV를 치료하고 있었습니다. 곧 바로 엄폐호를 수리할 다른 SCV와 함께 약탈자가 나타나 엄폐호에 접근하려는 제 광전사들의 속도를 느리게 만들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두 기의 광전사를 잃었습니다만, 추가로 네 기를 더 만들었습니다. 같은 시점에 상대방은 이제 약탈자, 의무관, 해병과 함께 2기의 SCV들로 엄폐호를 지키고 있었습니다. 이 SCV들은 둘 다 엄폐호 주위를 돌면서 계속 치유를 받고 있었는데다 제 광전사들은 느려진 상태로 엄폐호에서 계속 공격 당하고 있었기 때문에 두 SCV를 잡을 수가 없었습니다. 제 광전사들이 엄폐호를 공격하면 SCV들은 엄폐호를 수리했습니다. 말할 것도 없이 이 평범한 벙커 러시는 더 이상 평범하지 않습니다. 건물을 해체해서 사용한 자원의 100%를 돌려 받는 테란의 회수(Salvage) 기술은 스타크래프트 II 벙커 러시를 더욱 강력하게 해줍니다. 거기에 추가로 엄폐호에 들어가서 넓은 범위 안에서 저격(Snipe)을 할 수 있는 유령(Ghost)은 공성 전차(Siege Tank) 테크 트리를 타기 전까지 효과적인 압박 건물로 엄폐호를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듭니다.






1. 추적자(Stalker)의 "점멸(Blink)" 기술이(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많은 기술처럼)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일부 기술에는 적합한 방식으로 생각되지만, 추적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인가요? 아니면 다른 유닛 역시도 에너지보다는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는 기술을 가지게 되나요?
- 현재로서는, 프로토스 추적자의 점멸 기술은 15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을 가지고 있으며, 에너지를 필요로 하지 않는 기술 중 하나입니다. 추적자 점멸에 이런 것을 적용한 이유는 추적자 부대가 일부를 뒤에 남겨두고서 일부만 언덕 위로 올라간다거나 하는 경우를 플레이어가 겪지 않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프로토스 불사조(Phoenix) 역시 에너지보다는 재사용 대기시간에 기반하고 있는 과부하(Overload)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추적자나 불사조가 에너지를 사용할지의 여부는 더 많은 밸런스 테스팅을 통해 결정될 것입니다.






2. 토르(Thor)는 이제 대공 유닛이긴 하지만, 지대지 공격도 할 수 있나요?
-현재 빌드에서 토르의 역할은 오직 지상 공격만을 하도록 바뀌었고, 변신 가능한 바이킹(Viking)의 주역할을 공대공 전투기로 다시 변경했습니다. 테란 바이킹은 이제 우주공항(Starport)이 아닌 군수공장(Factory)에서 생산합니다.





3.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에서는, 방사능 오염(Irradiate)이나 사이오닉 폭풍(Psionic Storm)은 은폐된 유닛에게도 적용되고 그들을 죽이기도 했습니다. 불사조의 과부하 기술이 은폐된 유닛에게도 적용되나요?
- 예. 불사조의 과부하 기술은 테란 밴시(Banshee)와 마찬가지로 은폐된 유닛에도 영향을 줍니다. 개발진은 이러한 방식의 연성 대응(soft counter) 개념에 찬성하는 입장입니다.






4. 스타크래프트 II에서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속도로 에너지가 회복되나요? 게임이 더 빨라지면 회복 속도도 빨라지나요?
- 에너지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와 동일한 속도로 회복됩니다. 가장 빠른 속도(Fastest)에서 스타크래프트 II와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는 속도 측면에서 똑같이 느껴질 것입니다.






5. 역장(Force Field) 기술이 무력기(Nullifier)에게로 옮겨졌는데, 기사단(Templar)이 가지고 있는 다른 기술은 무엇인가요? 환영(Hallucination) 기술을 여전히 가지고 있나요?
- 환영 기술은 고위 기사단(High Templar)에서 삭제되었습니다. 그 대신, 이제 기존의 사이오닉 폭풍 기술에 추가로 반중력(Anti-Gravity) 기술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술을 이용해 고위 기사단은 건물과 유닛을 공중에 띄워 그들의 이동 및 공격을 불능화시키고 공중 목표물로 만들어 버립니다. 이 기술은 길목을 막고 있는 보급창(Supply Depot)에도 사용될 수 있고 접근 중인 토르나 다른 위협적인 유닛들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는 플레이어에게 사이오닉 폭풍을 사용할 것인가, 반중력을 사용할 것인가를 선택하도록 만들기때문에 개발진이 처음으로 만족한 기술이 되었습니다. 이 기술은 유닛과 건물이 공중에 떠 있는 시간, 에너지 소모량, 집중형 주문(이는 반중력 기술을 사용하는 동안 해당 고위 기사단이 움직이거나 다른 기술을 사용할 수 없음을 말함)이 될 것인가의 여부 등의 측면에 있어서 여전히 균형을 맞추고 있는 상태입니다.






6. 화면의 좌측에 놀고 있는 일꾼을 표시하는 아이콘이 추가되나요?
- 예. 현재 놀고 있는 일꾼을 선택하는 기술을 UI에 추가하고 있습니다.






7. 현재 테란에게 망령(Wraith) 전투기와 골리앗의 역할을 대체할 순수한 대공 전문 유닛이 존재하나요?
- 아니요. 현재로선 군수공장(Factory)에서 만들어지는 테란 바이킹(Viking)이 테란의 주된 대공 유닛입니다. 현재 바이킹은 지상 모드에서 지상과 공중 둘 다 공격할 수 있으며, 더 나은 이동성의 확보와 더불어 일꾼 테러를 감행하기 위해 공대공 전투기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8. 유랑선(Nomad)이 만드는 자동 포탑(Auto Turret)은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의 엄폐호(Bunker)와 같이 공격 대상을 무작위로 선정하나요? 아니면 미사일 포탑(Missile Turret)과 같이 공격할 대상을 지정할 수 있나요?
- 자동 포탑은 고정형 유닛처럼 플레이어가 조정할 수 있습니다. 부대 지정과 일점사 역시 가능합니다. 만약 특정 명령이 주어지지 않았다면 사정거리 내의 가장 가까운 적을 공격할 것입니다.

유랑선은 지뢰 장치라는 두 번째 건설 옵션을 가지고 있는데, 이는 플레이어가 쉽게 조정할 수가 없을 것입니다. 지뢰 장치는 네 개의 지뢰를 설치한 뒤 즉각적으로 지뢰와 스스로를 은폐시키는 고정형 방어 건물입니다. 이 지뢰들은 오리지날 스타크래프트에서의 거미 지뢰(Spider Mine)와 비슷하게 은폐 유닛을 감지하는 기능이 없는 적 부대를 쑥대밭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 지뢰는 기본적으로 50의 피해를 주며 중장갑 유닛에게는 50의 추가적인 피해를 줍니다. 추가로, 지뢰 장치는 지뢰가 폭발하면 지뢰를 교체하는데, 이 때 잠깐 지뢰 장치 건물의 모습이 드러납니다. 자동 포탑과 마찬가지로 이 건물들을 건설하는데에는 모두 유랑선의 에너지가 들어가며 설치 시간은 매우 짧습니다.






9. 파괴자(Reaver)가 삭제되었고 파괴자의 공성 역할이 차원 포격기(Warp Ray)에게로 옮겨졌는데, 파괴자의 광역 피해 효과는 누가 가져가나요?
- 프로토스 거신(Colossus)은 이제 광역 피해를 주는 선형적인 광선 공격을 사용합니다. 이는 거신이 바라보는 쪽에서 수평한 지역에 있는 적들을 태워버립니다. 다른 모든 광역 효과와 마찬가지로 거신의 광선은 가까이 붙어있는 해병과 의무관 조합이나 대규모 광전사 부대 등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10. 맵 일부에 물이 들어 있는데, 모드(mod) 제작자들이 물을 활용한 새로운 게임 아이디어를 시도할 수 있을까요?
- 아마도 가능할 것입니다. 많은 실험거리들이 모드 제작자들에게 주어질 것입니다. 개발진은 커뮤니티에서 멋진 모드들이 만들어질 것을 확신하고 있습니다.






11. 스타크래프트 II의 인공지능의 상태는 어떤가요?
- 스타크래프트 II의 인공지능은 많은 부분에서 브루드 워에서보다 향상되었습니다. 가장 확연한 차이는 인공지능이 이제 더욱 많은 정찰을 하고 그 정찰 임무에서 알아낸 정보에 따라 결정을 내린다는 점입니다. 플레이어들이 경험하는 것과 유사하게 정찰 임무가 성공적이지 못했다면 보다 더 일반적인 형태의 부대를 만들거나 계속 정찰을 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touchstone   |   2MB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