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관 Q&A 게시판 번호 1064번 질럿안뽑을래 님의 글에 답변하다가 문득 떠오른 추측입니다.(사실이 아닙니다)
젤 나가는 테란이나 저그,프로토스 처럼 한 종(種)이 아니라 모든 생물의 진화의 최종형태를 이르는 말입니다.
생물이 점점 진화하면서 최종적으로 형태의 순수함이나 본질의 순수함을 갖추게 되고, 형태의 순수함과 본질의 순수함, 이 서로 다른 두 개체가 합쳐져 젤 나가가 되는 겁니다.
최초의 젤 나가들은 적잖게 당황했을 겁니다. 난데없이 두 종족이 합쳐져 하나가 된 것도 모자라 생물의 가장 기본적인 능력인 생식능력이 없어졌거든요.(서로 다른 두 종이 합쳐져 생식능력이 없어지는 경우는 자연계에 흔한 일입니다. 대표적으로 사자와 호랑이의 자식인 라이거가 생식능력이 없죠.) 그러나 그들은 곧 그들 자신의 긴 수명을 깨닫게 되고 진화의 정점으로써의 책임감과 자부심을 가지고 우주의 진리를 깨우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그러나 젤 나가들은 이대로 자신들 종족이 사라지기를 원치 않았죠. 젤 나가의 유전자는 대단히 복잡할 뿐더러 유전자를 이해한다 해도 복제할만한 수준이 아니었습니다. 초월체가 젤 나가들을 흡수했음에도 불구하고 젤 나가의 유전자를 저그에 적용시키지 못한 것이 그 증거로 생각됩니다. 아니면 초월체가 젤 나가를 흡수하여 그 지식을 얻게 되자 젤 나가의 정체를 알고 저그만으로는 젤 나가가 될 수 없단 걸 깨닫고 젤 나가가 되기 위해 프로토스를 찾아 나선 지도 모릅니다. 여하튼, 젤 나가는 자신들의 종족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여러 은하계를 방랑하며 순수함을 지닌 생명체들을 찾고 젤 나가를 만든 뒤 그들을 젤 나가로 받아들이고 문명과 사고방식 등을 전해줍니다. 젤 나가의 완벽한 생명에 대한 집착은 바로 이런 이유에서 나온 것입니다. 젤 나가들은 완벽한 생명에 대한 여행을 하던 도중 공허의 힘을 사용하는 생물을 발견합니다. 공허를 사용하는 건 젤 나가들도 생각 못했던 것이기에 그들은 이 생물에 흥미를 가지고 연구한 끝에 이 생물도 순수함을 지니게 하는 데 성공합니다. 그러나 뒤에 나올 프로토스와는 달리 이 공허의 생물들은 젤 나가를 싫어했고 젤 나가는 공허를 사용하는 젤 나가가 있으면 좋겠다는 성급한 생각에 강제로 결합을 시켰고 그 부작용으로 이 공허의 생명체와 결합에 사용된 다른 생명체 두 종이 우주에서 멸종해 버렸습니다. 젤 나가는 순수함을 지닌 두 종을 잃은 허무감과 함께 죄책감에 시달리던 도중 살아남은 한 생명체를 발견합니다. 그 생명체는 혼종처럼 젤 나가의 왜곡된 화신까지는 아니였으나 젤 나가도 아니였습니다.
이 생명체는 곧 자신의 종족들을 멸종시킨 젤 나가를 공격하였고, 젤 나가는 이 불안정한 생명체도 자신들의 성급함의 결과물이니 차마 죽이지는 못하고 봉인을 합니다. 이 생명체가 바로 어둠 속 목소리 입니다.
젤 나가들에게 있어 선대 젤 나가가 살아있을 때 후대 젤 나가가 탄생하는 것은 더할 나위없는 행복이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닌 법입니다.그리하여 젤 나가들은 자신들의 수명이 다한 뒤에 후대 젤 나가가 탄생해도 자신들의 존재와 역사, 문명과 사고방식 등을 전하기 위하여 그들이 가는 곳마다 사원을 남깁니다. 그리고 선대 젤 나가들이 다 죽어, 과연 이 생명체가 젤 나가가 되기 위한 순수함을 지니고 있는지 판단하는 기준이 사라질까 두려워 한 젤 나가는 에너지 크리쳐 라는 순수함을 판단하는 생명체를 만듭니다. 이 에너지 크리쳐는 흡수한 생명체가 순수함을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면 그대로 흡수하고, 갖추고 있지 않으면 뱉는 속성이 있습니다. 여하튼 이런 식으로 항해를 계속하던 젤 나가는 코프룰루 섹터에 도착하게 되고 아이어에서 프로토스를 발견합니다.
프로토스는 젤 나가의 탄생 이래로 지금껏 젤 나가가 보아왔던 생물 중에 가장 완벽한 생물이었습니다.
젤 나가는 기쁜 마음으로 프로토스의 진화를 도왔지만 프로토스의 심한 반목에 질린 젤 나가는 아이어를 빠져나옵니다. 그리고 제러스 라는 행성에서 애벌레를 발견하고 이 애벌레를 발전시켜 저그 를 만들지만 저그에게 젤 나가들은 모두 목숨을 잃습니다. 오직 '이곤 스텟먼' 과 '로리 스완' 이라는 두 젤 나가만이 살아남아 지금은 테란으로 변장한 체 레이너 특공대에서 일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