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일베가 졷중고딩을 대거 흡입하고 우익(극우?)의 아이콘으로 떠오르면서
옆동네에서 디씨가 망했다라는 소리를 해서 그러는데
디씨가 왜 망했다는 소리가 늘어나는가에 대해 기분도 졷같은데 마침 디씨 메인이 일베 디스라서 긴글을 또 써보자 합니다.
1. 디씨의 대중에 대한 영향력 감소
디씨의 대중에 대한 영향력이 감소되었다?
최근에 흥한 "어서 와"가 일단 디씨에서 나왔다는 것부터 해서 아직 인터넷에 떠도는 이미지들중 다수가 디씨에서 생산되고 있는데 왜 디씨가 "망했다"라는 소리가 나오는가?
-주요 갤러리의 쇠퇴
디씨의 주요 갤러리를 꼽자면 스갤, 와갤, 야갤, 해충갤, 정사갤(?), 코갤(?)등을 대충 꼽을 수 있다.
1-1. 스갤
아시다시피 스타리그가 끝났다. 그래서 스투하는데 애초에 이 스투가 대중적이지가 않다. 스갤이 한물 간것도 사실 무시할 수 없다. 간판만 번지르르하지 밀린지 오래..
1-2. 와갤
손나 노잼 와망..판다리아도 망..
1-3.야갤
꼴리건과 돈리건 솩충이 범죄 칰키워 ( ) 황족(?) 거지 모두 각 갤러리를 가지게 된 이후로 갤의 규모가 수축되는 듯 하지만 유동인구 자체는 뭐.. 애초에 뭔 일 나면 다 대동단결.
하지만 신족지같이 임팩트있는 병'신의 배출이 줄어들어서..
1-4. 해충갤
솔직히 국대경기 있을때 빼고는 카페류 사이트가 너무 커서.. 게다가 쩌리팍의 QPR행으로 맨유빠가 점령하던 분위기도 개판행
1-5. 정사갤과 코갤
얘네의 민족대이동이 가장 큰 영향이 있다. 둘다 인원수 글리젠으로 거대갤은 아니지만, "디씨 특유의 졷병1신같은 분위기"를 내는 갤러리인데 일베 정게와 일베 짤게로 주요 기능의 대부분을 빼앗겼다. 코갤은 사실 개썩창이기 때문에 빼는게 맞다... 가장 큰 문제가 정사갤인데, 과거 온라인 수꼴의 보루 역할을 하며 욕이란 욕은 다 처먹느라 바빴으나 2009 기아우승과 광우병 구라로 디씨의 분위기 대역전으로 차근차근 온라인 우경화를 진행해 합필갤 홍어 삭히는 중.jpg을 기점으로 하여 밀내갤까지 축출함으로써 디씨의 대부분을 우익화(?)해내는데 성공했으나 일베에게 그 주도권을 빼앗기고 지금은 정사충보다 십알단 일베충을 더 알아주게 되고 만다.
2. 일베<->오유
일베의 병'신성을 세상에 떨치게 된 계기중 꽤 큼직한 게 있다면 이걸 꼽아야 할 듯 하다. 디씨는 자신들 특유의 병'신성을 인정하고 그래 우리 병'신이야 ㅎㅎ하는 분위기가 있었다. 물론 갤마다 야갤<->엠팍, 와갤<->플포, 메갤<->인소야, 정사갤<->*.co.kr 등 갤마다 상대 사이트의 존댓말 사용등을 깎아내리는 일은 많았으나, 정작 디씨 전체에서는 야갤러중에 와우하는 놈은 플포를 하기도 하고 이런식으로 통합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일베는 갤러리의 지방분권제보다 중앙으로 의견이 모아지는 "일베 게시판"의 존재로 인해 모든 게시판의 여론을 한 군데로 돌릴 수가 있다. 그 결과 "씹선비"캐치프레이즈(사실 인벤에서 쓰이는 말이였다ㅎㅎ)로 대표되는 오유와의 질긴 악연을 통해 각종 좌익 색을 띄는 사이트에 일베충으 ㅣ이름을 알렸고 한때 정치계의 메이저 떡밥까지 갔던 나꼼에 의해 십알단이라는 것까지 생기면서 온라인 정치계의 메이저로 과거 남프라이즈는 저리가라 할 정도의 크기를 자랑하게 된다.
3. 일베+디씨=k(k는 상수)?
바로 이 방정식을 통해 일베의 값이 늘어나면서 디씨으 ㅣ값이 줄어들었으므로 디망이 성립한다가 되야하는데 본인은 이 의견에 부정적이다. 그 이유로 첫 번째, 일베와 디씨의 "수준"에 대해 이야기하겠다.
일베에서 일명 "수용소"로 불리는 덕게시판이 있고, 디씨에도 일애갤, 면갤, 애갤러스가 있다. 이런 말 하기는 좀 그렇지만 레벨 차이라는 게 있다. 원래 졷고딩이 울면 갤이 망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막갤-코갤-기프갤 모두 친목질 보빨(ㅈㅅ)로 좃ㅋ망ㅋ. 고갤도 문명5이후 예전과 꼭 같은 분위기라도 할 수 없는 게 사실이다. 또 디씨가 일베의 부흥 이후로 쇠퇴했는가 하면 절대 아니라고 답할 수 있다.
국내의 웹사이트 분석평가 업체 rankey에 의하면 아직 디씨가 68위, 일베가 177위다. 페이지뷰도 62m과 20m으로 세 배 이상으로 차이난다. alexa에서 본 정보에 의하면 디씨의 방문자 1인당 페이지뷰가 더 적다는 것을 감안하면 차이는 더 늘어난다.
4. 그렇다면 왜 망해보이는가?
디씨의 클린한 문화를 위해 디씨는 오랜 세월동안 졷중딩과 고딩을 배척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디씨의 초창기 그 이전으로 거슬러 올라가면 김유식 그도 하이텔 폐인이였고 디씨의 설립 초창기에도 디씨는 애들을 위한 사이트는 아니였으며, 그 후로도 "애들은 가라"분위기를 통해 디씨의 유구한 전통은 이어진다. 그렇게 디씨의 수많은 유행어가 대유행하더라도 코찔찔이 초딩이 따라하는 법은 많지 않았다. 하지만 일베는 사이트의 태생이 다르다. 일베의 사이트 구성을 보게되면 디씨 특유의 분위기의 데드카피같으나 디씨에서 생산되는 각종 컨텐츠를 "모아서 보게"되면서(사실 낙갤이 먼저 흥했으나, 낙갤이 *망하면서 디씨 올드비들의 애들 배척으로 인해 낙갤로 쫓겨난 "애썌끼들"을 유입하게 된다) 디씨 분위기를 타지 못하는 어린 것들을 모아서, 어린 것들은 또 다른 어린 것들에게, 또 다른 어린 것들에게 ... 요즘 초딩도 겜하다 말리면 이명박이랑 운'지해라 홍어 이런소리 하는 거 보면 말 다했다. 결국 인터넷에 물량은 많으면서 생산하는 컨텐츠라곤 졷도 없었던 틴에이저들이 일베의 이름을 홍보하고 다니면서 일베의 파이가 커진 것이다.
5. 결론과 앞으로에 대한 예측
디씨는 망한게 아니라 졷고딩 러시를 막은 것 뿐이다.
디씨의 경영악화에도 김유식이 유령회사 하나 만들어서 글로 넘겨서 능구렁이 같이 운영하는 걸 보면 앞으로 짧은 시일내에 망할 일은 없을 듯 하다. 하지만 앞으로 더 생겨날 20대 후레시맨들의 새 유입이 일베쪽으로 물이 새기 시작했으므로 아주 오래 갈 지는 미지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