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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Selendis
작성일 2020-08-07 02:05:36 KST 조회 1,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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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경된 데이터 분석 - 5.0.1 패치

먼저 늦어서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드립니다. 5.0.1 패치 (빌드 81009)까지의 변경된 사항입니다.
새로 추가된 10개의 주간 돌연변이들은 아래 추가된 데이터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스타크래프트2 추가된 데이터 - 5.0.1 패치
https://www.playxp.com/sc2/lotv/view.php?article_id=5673900


패치 노트에 언급된 내용은 가급적 생략했습니다.
표기가 없는 것은 모두 5.0.0 (빌드 80871, PTR)의 변경점이며, 그 이후의 변경들은 따로 빌드를 표기하였습니다.



피닉스

전술 데이터망 개편

개편된 전술 데이터망의 세부 수치입니다. 

  • 탈리스의 쐐기 유탄 피해량이 같은 유형 유닛의 보급품 수 1당 +1.25 (경장갑 상대 추가 +0.5)만큼 증가합니다.
    사도 1기당 +2.5 (경장갑 상대 추가 +1)의 효과입니다.
  • 전쟁인도자의 정화포 피해량이 같은 유형 유닛의 보급품 수 1당 +7.5만큼 증가합니다.
    거신 1기당 +45의 효과입니다.
  • 모조의 억제 절차 피해량이 같은 유형 유닛의 보급품 수 1당 +0.3 (중장갑 상대 추가 +0.3)만큼 증가합니다.
    정찰기 1기당 +0.9 (중장갑 상대 추가 +0.9)의 효과입니다.



전쟁인도자 - 정화포 피해 속성 변경

정화포의 피해 속성이 주문으로, 방어력으로 감소되는 피해량이 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모조 - 억제 절차 피해 속성 변경

억제 절차의 피해 속성에서 방사 피해 유형이 삭제되었습니다.


모조 - 억제 절차 피해량 공업 적용

이제 프로토스 공중 무기 업그레이드가 모조의 억제 절차 피해량을 1업당 +0.5 (중장갑 상대 추가 +0.5)만큼 증가시킵니다.


모조 - 일반 공중 공격력 상향

모조의 반물질 미사일 공격력이 11 (중장갑 상대 추가 +11)에서 12 (중장갑 상대 추가 +12)로 상향되었습니다.


클로라리온 - 요격기 금제기 속성

클로라리온의 요격기와 금제기의 속성에 영웅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스텟먼

메카 전투모함 군주 - 메카 공생충 공격

메카 공생충 공격의 공격 주기가 2.5에서 2로 상향되었습니다.
메카 공생충 공격의 발사 준비(Backswing) 값이 0으로 추가되었습니다.

더불어 메카 공생충 공격이 좀 더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내부적으로 수치가 조정되었습니다.



멩스크

오염된 강타 - 공포 제외 필터 수정

오염된 강타의 공포 효과 제외 필터에 구조물, 파괴물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데하카

정수 획득 사거리 증가

정수 획득 사거리가 2만큼 증가했습니다. (기본 사거리: 6 -> 8, 자동 시전 사거리: 4 -> 6)



스투코프

감염된 해병의 비용이 패치 노트와 같이 정상적으로 15로 감소하도록 추가적인 수정이 있었습니다. (빌드 80948, PTR)

공포의 살점 용접공 위신 특성이 정상적으로 기계 전투 유닛의 비용을 감소시키고, 무리 여왕은 제외되도록 수정이 있었습니다. (빌드 80948, PTR)



카락스

불멸자 가격 오류 수정

특성으로 증가하는 카락스 불멸자의 광물값이 정상적으로 적용되도록 87에서 75만큼 증가하게 수정되었습니다.


동력기 교화와 거신, 우주모함 관련 수정 (빌드 80948, PTR)

동력기의 교화 능력으로 일반 거신과 일반 우주모함을 가져와도 특성의 체력 증가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수정되었습니다. 

  • 일반 거신 시작 체력 +100/최대 체력 +100
  • 일반 우주모함 시작 체력 +150/최대 체력 +150


한편 인게임에서는 교화 적용 이후 최대 체력만 증가하고 현재 체력은 증가하지 않습니다.


명명백백한 기사 위신 특성이 정상적으로 전투 유닛의 비용을 감소시키도록 수정이 있었습니다. (빌드 80948, PTR)



한과 호너

마스터 힘 죽음 확률 강화 업그레이드 항목이 삭제되었습니다. 효과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는 버그 현상은 이것 때문으로 생각됩니다.


공군 사령관 위신 특성 적용시에 테이아 밤까마귀 침묵 모드 활성화/비활성화할 경우 광물/가스가 변동되지 않도록 수정이 있었습니다. (빌드 80948, PTR)

참고로 데이터 상으로는 공군 사령관 위신 특성이 광물까지 적용시키고 있는 것이 맞습니다. 향후 툴팁이나 실제 데이터 둘 중 하나가 수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케리건

적막한 여왕 위신 - 파괴의 손아귀 능력 수정 (빌드 80948, PTR) 

  • 능력의 주기당 피해량이 5에서 2.5로 감소하였습니다.
  • 3레벨 무자비 특성으로 증가하는 주기당 피해량이 5에서 2.5로 감소하였습니다.
  • 주 능력 공격력 및 공격 속도 마스터 힘으로 증가하는 주기당 피해량이 0.1에서 0.05로 감소하였습니다.
  • 능력의 에너지 소모량 값이 75로 추가되었습니다.
  • 능력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0으로 추가되었습니다.
  • 증가된 에너지 소모량 값에 맞게 능력 효율로 감소되는 에너지 소모량 값이 15로 수정되었습니다. 


현재 최신 빌드(5.0.1 빌드 81009) 데이터 상으로는 기본 에너지 소모량이 75, 재사용 대기시간이 0인 것이 정상입니다. 인게임에서는 에너지 소모량 50, 재사용 대기시간 8로 고정된 현상을 보이는데 라이브 서버 상으로 의도한 패치사항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아르타니스

폭풍함 공중 공격 사거리 상향

패치 노트에 언급된 내용이지만 알리고 싶은 내용이라 짧게 언급합니다.
폭풍함 공중 공격 사거리 상향 (6 -> 10)이 아르타니스 사령관의 기본 업그레이드에 포함되어, 아몬의 폭풍함은 영향을 받지 않도록 간단히 수정되었습니다.


대함선 사령관 위신 - 해방된 광신도 상향 (5.0.1 빌드 81009) 

  • 해방된 광신도의 시작 보호막/최대 보호막이 500/500에서 1000/1000으로 증가하였습니다.
  • 해방된 광신도의 자유 에너지 방출 주기가 3에서 1로 감소하였습니다.


참고로 궤도 폭격의 위치가 해방된 광신도 배치를 할 수 없는 지역일 경우(건물 위 등) 해방된 광신도가 생성되지 않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제라툴

젤나가 집행자 음성 변경

젤나가 집행자가 사용하는 음성이 말살자의 것으로 변경되었습니다.



그 외 사령관 공통

모든 본진 건물(사령부 등)에 '마을 회관' 플래그가 추가되었습니다.





돌연변이원

돌연변이원 공포 - 영웅 속성 유닛 버그

돌연변이원 공포의 동작 버프에 영웅 속성 유닛에게 적용되던 5초의 지속시간 덮어쓰기 값이 삭제되었습니다. 이 때문에 현재 영웅 유닛들이 공포에 걸릴 경우 디버프가 제거되지 않는 이상 무한히 공포 상태가 적용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에 이와 비슷한 변경이 두가지 있었습니다.

멩스크 오염된 강타의 공포 동작 버프에 있던 영웅 상대 지속시간 덮어쓰기 값 2초가 삭제되었습니다. 하지만 오염된 강타는 이 변경과 상관없이 동작 적용 전에 영웅 속성은 필터로 제외되어 적용되지 않는 능력이기 때문에 혜택이 되는 상황은 없습니다.


스투코프 감염된 코브라 - 진균 올가미 영웅 속성 유닛 버그

또 하나는 감염된 코브라의 진균 올가미 동작 버프에도 영웅 속성 유닛 상대 2.5초 지속시간 덮어쓰기 값이 삭제된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아몬의 유닛 중 공중 영웅 유닛은 혼종 네메시스나 부식 군주, 모선 정도인데, 이들 상대로 진균 올가미를 시전한 뒤 방치해보면 공포의 경우와 동일하게 무한히 그 자리에 묶여있는 현상을 볼 수 있습니다.

드물게 버그 현상으로 플레이어가 혜택을 볼 수 있는 경우지만, 상황이 제한적이고 공격하여 제거하는 것이 선호되기에 대단하게 이용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돌연변이원 폭탄로봇 업데이트

폭탄로봇의 모델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폭탄로봇 모델


파일포켓 이미지
인게임



폭탄로봇에 사용되는 숫자 버튼 이미지도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버튼 단축키도 업데이트 되어 넘버패드의 해당 숫자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암호 입력 버튼



아주 어려움+ 포인트

돌연변이원 폭탄로봇의 아주 어려움+ 포인트는 '10'입니다.


사용자 지정 돌연변이원 추가

이번 패치로 정식적으로 추가되면서 폭탄로봇 돌연변이원이 사용자 지정 돌연변이원에서 사용 가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전 4.10.0 패치에 작성한 변경된 데이터 분석글에서 추가적으로 덧붙여 다시 정리한 상세 정보입니다.
(이전글: https://www.playxp.com/sc2/co_op/view.php?article_id=5655245)


폭탄로봇은 실제로는 폭발용 유닛(원본)에 암호 입력용 유닛(helper)가 겹쳐서 붙어있는 형태입니다. 원래의 폭발용 유닛은 플레이어 둘 다 선택할 수 없고, 암호를 입력해야 하는 플레이어만 헬퍼 유닛을 클릭 가능합니다.

폭탄로봇의 상세 스탯입니다.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플래그 속성: 대상 지정 불가, 저지 불가, 무적
속성: 기계
체력: 10/10
시야 반경: 8
이동 속도: 1
가속도: 1000
측면 가속도: 46.0625
전환 속도(Turning Rate): 494.4726
정지 전환 속도: 494.4726
탐지기, 탐지 반경: 11

이동 속도 1에 유닛이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는 패널티 이동속도 버프 동작 때문에,
실제 이동 속도는 1.25 (패널티 버프 1스택 상태)입니다. 



폭탄로봇 헬퍼의 상세 스탯입니다. 원본에 붙어다니는 유닛이기 때문에 원본처럼 크게 의미는 없습니다.
 
플래그 속성: 대상 지정 불가, 저지 불가, 무적
속성: 기계, 로봇, 영웅, 지도 우두머리
체력: 10/10
이동 속도: 2
가속도: 1000
측면 가속도: 46.0625
전환 속도(Turning Rate): 494.4726
정지 전환 속도: 494.4726


암호 자릿수

난이도별로 암호의 자릿수가 정해집니다. 

 

  • 쉬움: 1자리
  • 보통: 2자리
  • 어려움: 3자리
  • 아주 어려움: 4자리



불일치 암호 패널티 - 이동 속도 버프

정확하지 않은 암호를 입력했을 경우 난이도별로 버튼 입력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주어집니다.  

  • 쉬움: 1초
  • 보통: 3초
  • 어려움: 5초
  • 아주 어려움: 8초


또한, 쉬움을 제외한 난이도는 정확하지 않은 암호를 입력했을 경우 폭탄로봇 이동 속도 버프가 붙는 패널티가 주어집니다.
버프는 1스택당 이동 속도 +0.25 이며, 최대 20스택까지 중첩됩니다.
기본 1스택 버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실제 이동속도 증가량은 최대 +4.75입니다. 

  • 보통: 1스택
  • 어려움: 2스택
  • 아주 어려움: 4스택



폭탄로봇 폭발

폭탄로봇 폭발 무기의 사거리는 1입니다.

폭발 피해는 돌연변이원 핵전쟁과 동일한 스탯입니다.  

  • 피해량: 750 (구조물에는 추가 피해 +200)
  • 반경 4 이하에 100% 피해
  • 반경 6 이하에 50% 피해
  • 반경 8 이하에 25% 피해



폭탄로봇 재장전

폭탄로봇이 한번 폭발한 후 다시 폭발할 수 있게 재장전되는 시간입니다. 

  • 쉬움: 10초
  • 보통: 8초
  • 어려움: 6초
  • 아주 어려움: 4초



폭탄로봇 생성

폭탄로봇은 번식자와 동일한 조건의 건물에서 생성되며, 생성 시간은 아래의 과정을 따릅니다.

1. 난이도별로 아래의 시간 이후 최초 생성이 시작됩니다. 매 생성 전 10초의 대기시간이 추가됩니다. 

  • 쉬움: 4분 50초 (270.0 초+최초 대기시간 10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보통: 4분 (220.0 초+최초 대기시간 10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어려움: 3분 10초 (170.0 초+최초 대기시간 10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아주 어려움: 2분 30초 (130.0 초+최초 대기시간 10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2. 난이도별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생성 주기가 줄어듭니다. 매 생성 전 10초의 대기시간이 추가됩니다. 

  • 게임 시간 12분 (720초)이하인 경우
    • 쉬움: 2분 30초 (140.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보통: 2분 10초(120.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어려움: 1분 50초 (100.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아주 어려움: 1분 30초 (80.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게임 시간 12분 (720초)초과 18분 (1080초)이하인 경우
    • 쉬움: 2분 20초 (130.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보통: 1분 55초 (105.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어려움: 1분 27.5초 (77.5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아주 어려움: 1분 10초 (60.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게임 시간 18분 (1080초)초과인 경우
    • 쉬움: 2분 10초 (120.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보통: 1분 40초 (90.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어려움: 1분 5초 (55.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 아주 어려움: 50초 (40.0 초+생성 전 대기시간 10초)


3. 게임시간 12분 (720초)이하인 경우 1기씩 생성되며, 12분 (720초)초과부터는 어려움과 아주 어려움 난이도에서 1회당 생성수가 증가합니다.  

  • 쉬움: 1기씩
  • 보통: 1기씩
  • 어려움: 2기씩
  • 아주 어려움: 2기씩






미사용 주간 돌연변이

PTR 빌드 80871에 추가된 이름만 있는 주간 돌연변이입니다.

문 너머 (Beyond the Gates)



아래는 PTR 빌드 80871에 추가되었다가 PTR 빌드 80948에 삭제된, 이름만 있던 주간 돌연변이 2개입니다.
현재는 데이터 상으로도 남아있지 않으며, 추후 다시 추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지 방어망 (Point Defense Network)
이제 도망칠 곳이 없다 (Surrounded and Afraid)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샤이아라보프 (2020-08-07 03:3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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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 돌변 역대급 미친거 같은데 ㅋ
Nova_sthbig (2020-08-07 08:2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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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 업적때문이라도 빠른업데이트가 될줄알았습니다 ㅎ
아이콘 주르반 (2020-08-07 08:4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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숫자 한번이라도 잘못찍으면 8초동안 아모고토 못하고 뇌정지오는 돌변
croie213 (2020-08-07 09:05: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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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신도는 지속시간도 버프해줬으면
아이콘 전쟁인도자 (2020-08-07 10:10: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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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닉스 전술 데이터망 개편에서 인구수는 전체 인구수를 말하는건가요, 군대가 차지하는 인구수를 말하는건가요?
아이콘 소검성 (2020-08-07 12:2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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엥 캐리건 3위신 지금도 w 뎀 약해서 슬픈데
25뎀으로 하양된건가;
아이콘 Selendis (2020-08-07 12:5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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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a_sthbig

오늘 5.0.2 패치가 있긴 했지만, 이 글에서는 대부분 PTR 빌드부터 7월 28,29일의 본 서버 패치까지의 변경을 다루고 있습니다.


//전쟁인도자

인구수 관련 계산은 이전과 변함없습니다. 이해가 쉽도록 부가 설명을 덧붙여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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