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483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울프럼알파
작성일 2018-03-01 16:17:39 KST 조회 1,584
제목
협동전에서 비주류 유닛 상향을 꺼릴 이유는 없음

협동전 특성상 2베이스 운영밖에 못하고, 거기서 나오는 자원은 한정되어 있음. 죽음의 밤에서는 그마저도 1.5베이스밖에 안 됨. 동맹 멀티 받아먹고 3베이스 운영 해도 그게 2베이스 운영하는 두 사람보다 좋은 경우는 사실상 없다시피 하고. 결국 협동전이란 자원을 그렇게 많이 쓰지 않으면서 효율적인 유닛의 구성을 찾는 게 '조합'이고, 최대한 안정적이고 빠르게 2베이스를 구축하는게 '운영'인 게임임.

 스완이 구린 이유는 초반 인프라 구축에 드는 자원이 너무 많고, 그 동안 자원을 쓰지 않고도 버틸 수단이 없기 때문으로 요약할 수 있음. 브루탈과 거괴 상향 이전의 아바투르 역시 그렇고, 거짓 프로토스의 문제점도 마찬가지였음. 협동전에서 어떤 유닛이 쓰이지 않는 이유는 결국 '그걸(사클, 감밴, 노바 밴시, 기타 비주류 유닛들...)을 뽑을 자원으로 다른 걸 뽑는 게 더 효율적'이라는 것임. 감방선은 공격 방식 자체가 너무 비효율적이긴 하지만, 그게 지금 가격의 반값이고, 지금보다 빠르게 뽑히면? 체력이 지금의 반토막이 되더라도 자가라 갈귀 쓰는 느낌으로 대공 화력을 담당했을 것임.

 한 사령관 내에서 좋은 유닛이 있고, 거의 쓰이지 않는 유닛이 있음. 그건 인구수라는 자원을 너무 많이 먹는 자가라의 변형체와 타락귀가 될 수도 있고, 시간이라는 자원을 너무 많이 먹는 카락스의 정화 광선이 될 수도 있으며, 경쟁자보다 더 많은 광물과 가스를 요구하는 노바의 밴시가 될 수도 있음. 이외에도 여기에 해당하는 애들은 많음. 어찌되었건 간에, 지금 쓰이지 않는 유닛들이 쓰이지 않는 이유는 경쟁자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 혹은 더 많은 자원을 요구하면서 경쟁자들보다 범용성, 특화성이 떨어지기 때문임. 자가라의 변형체와 타락귀가 하는 일은 링링과 갈귀가 할 수 있음. 카락스 정화 광선이 할 수 있는 일은 태양의 창이 더 잘함. 노바의 밴시가 할 수 있는 일은 해방선이 더 잘하면서 밴시가 못하는 일까지 해방선이 해냄. 이런 식으로 경쟁에서 뒤쳐지는 애들을, 특정 상황에 한하여 경쟁 상대보다 일을 더 잘하게 하는 것은 협동전에서 그동안 쓰이지 않은 조합이 매력을 가지게 해주고, 그동안 운영 방법이 경직되어서 재미없다는 평을 들어온 사령관을 더 재미있게 만들 수 있음. 지금 멀쩡하게 잘 쓰고 있던 유닛을 갑자기 상향하는 것은 분명 좋지 않은 방법임. 스툽의 감염된 탱크가 대표적인 사례. 하지만 스투코프의 군단 여왕, 감방선 등의 구린 유닛들을 상향하는 것은 그 사령관이 기존에 굴리던 조합을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새로운 조합을 굴릴 수 있게 해줌. 결과적으로는 한 사령관으로 여러 가지 운영 방법을 시도하고, 파고들 거리를 더 많이 만들어 주는 것임. 물론 비주류 사령관들의 상향이 필요한 것은 맞지만, 그것만큼이나 주류 사령관들의 비주류 유닛들, 아니 비주류인 것들의 상향도 필요한 것은 맞음.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흡연소년 (2018-03-01 16:44: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동의합니다. 각 사령관의 전체적인 성능도 물론 중요하지만,
아무리 컴까기라 해도, 아니 오히려 컴까기이기 때문에
'선택'의 여지를 만들어 주는 건 꼭 필요하다고 봐요.

스완의 탱크라던가, 스투코프의 물량보병 같이 사령관의 컨셉에 따라 운영의 중심이 되는 특징은 충분히 있을 수 있고
이 특징에 따라 특정상황에서의 사령관별 성능차는 있을 수 있는데
어떤 사령관은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가장 효율적인 조합이 존재하고
그 조합이 그 사령관의 다른 조합과의 격차가 커서 운영이 단순해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죠.
쓰까드빱 (2018-03-01 18:35:43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정화광선같은경우에는 해당사령관의 비주류유닛이라기엔 힘든게
모든경우에 다 쓸수있으니까요.
정화광선같은경우에 실제로 어떤 기회비용도 지불하지 않는기술이고 그냥 어짜피 별거아닌데 그냥 쓰고말지 하는 스킬이거든요.
아마 적절한비유는 scv생산시간같은거죠 타사령관들 대비 scv생산성이 제일 안좋은편이고(궁극기중에 쿨이 제일김)
scv같은경우에 건설방식에도 패널티가 있는데, 만약에 스완이 1티어 사령관이라 가정하고(물론 그렇지 않지만) 스완의 scv의 생성시간을 적어도 프로토스보다 빠르게 22.5%증가시켜야 한다라고 한다는거랑 비슷하거든요
쓰까드빱 (2018-03-01 18:44:41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쨋든 해당캐릭이 1티어일때 모든 트리에 다 사용되는것은 버프하는것이 약간 문제가 될수 있죠.
이문제를 가지는것들이 정화광선이라던가 수용소라던가 하는거라 논쟁이 되는거고, 수용소 자체의 돌파력을 깍는한이 있어도 딴 테크트리랑의 괴리감을 없애는게 필요하다 라던가 하는식으로 타협안이 나오는 이유고요.
뭐 신기루를 상향해달라 라던가 감방선을 상향해달라하면 대부분 동의해도 저런대서 말싸움 나오는대는 이런 이유가 있어요
아이콘 울프럼알파 (2018-03-01 19:16:13 KST)
0↑ ↓0
센스 이미지
1. 감염된 민간인 수용소는 어떤 기준에서 봐도 '비주류'에 해당하지는 않으니, 일단 본문의 내용과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음. 사실 이건 사용을 할지 말지 선택의 여지도, 사용하지 않았을 때의 이득도 없으니 더더욱 무관하긴 하지만 더 이야기할 필요는 없음. 타협이고 자시고, 일단 저 본문 내용에 따르면 감염된 민간인 수용소는 언급할 이유가 없음. 다른 테크를 상향하는 대가로 저걸 너프하자는 말은 다른 이야기.
2. '비주류'가 쓰이지 않는 이유는 본문에 나와있다시피, 경쟁 상대가 더 매력적이기 때문. 카락스에게는 정화 광선 이외의 경쟁 상대가 없기 때문에, 여전히 사용되고는 있음. 만일 정화 광선이 아둔의 창 에너지를 소모한다거나, 정화 광선 이외의 다른 궁극기가 있고 이 둘 중 하나가 쿨타임이 도는 동안은 다른 하나도 사용하지 못했다면 정화 광선이 쓰일 일은 상상하기 힘듦. 솔직히 정화 광선이 태양 포격 혹은 시간 정지에 더해 150초를 추가로 지불해야 할 가치는 없다고 봄. 물론 이건 '가정'의 영역이니, 큰 의미가 없기는 함. 하지만 이런 '가정'을 통해 정화 광선이 다른 프로토스 사령관의 궁극기에 비해, 혹은 자기 자신의 다른 스킬들에 비해 '궁극기'다운 위상이 적음을 알 수 있고, 정화 광선이 카락스에게 있어서 망정이지 다른 사령관에게 갔다면(피닉스는 예외겠지만) 엄청난 불만의 목소리가 나왔을 것임 역시 알 수 있음. 정화 광선은 카락스 하나만 놓고 보는 상황이 아닌 프로토스 사령관 전체를 놓고 봤을 때 '비주류'고, 상향이 필요함.
쓰까드빱 (2018-03-01 19:28: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일단 정화광선이 노리스크 스킬이기때문에 그냥 비주류고 주류고가 없어요 그냥 덤인거지
좋으면 좋은거고 나쁘면 나쁜거고
타사령관과 비주류대결요?
그렇게 지면 궤폭도 비주류고 그파대도 비주류입니다(그파대는 마나란 코스트를 공유하기때문에 비주류는 맞습니다). 사령관 자체의 수준을 이야기할때 얘는 패널이 별로지만 다른게 좋아 이런식으로 이야기할수 있는거고, 타사령관과의 비교는 애초에 어불성설이죠
그렇다면 남은건 하나죠
본문에 있는 비주류의 구별방식
Q:지금 카락스가 정화광선을 대가로 포기하는게 있느냐
A:X
애초에 비교대상이 없는데 비주류가 될순 없는거에요
카락스자체가 상향이 필요한 사령관이라면 상향을 고려할수가 있는요소지, 카락스자체가 상향이 필요하지 않은데 딴사령관보다 이건 나쁘네 하면서 상향할 이유는 없는거죠.
아이콘 울프럼알파 (2018-03-01 19:56:42 KST)
0↑ ↓0
센스 이미지
1. 아르타니스 궤폭은 비주류 맞음. 카락스 궤폭의 하위호환이기도 하고, 똑같이 에너지 50을 먹는 보호막 과충전에도 밀림. 덕분에 아르타니스 궤폭은 감속장 등의 다른 스킬로 바꿔달라는, 즉 패널 스킬의 개선 요구가 있어왔고, 본인 역시 이에 동의함. 아르타니스 궤폭은 개선이 필요함. 반면 보라준의 그림자 파수대는, 어찌 되었건 보라준의 초반을 책임지는 역할은 잘 하고 있음. '좋은' 스킬이라고는 말 못하겠지만, '비주류'는 아님. 초반 공세를 막고 멀티를 정리할 때 이외에 잘 부르지 않긴 하지만, 긴급상황에 대처할 수도 있고, 쓰다보면 의외로 유용함. 상당히 강력한 암흑 기사 4기가 일시적으로 전장에 합류하는 스킬은 가치있는 스킬임. 뭐, 중요한 내용은 아님.
2. 위 댓글에 명시해놓긴 했지만 다시 한 번 말하겠음. 카락스에게는 정화 광선과 경쟁하는 선택지가 없기 때문에, 쓰기는 써야 함. 하지만 '만일 정화 광선 이외에 다른 선택지가 카락스에게 있었다면?'이라는 '가정'을 통해, 정화 광선이라는 스킬 자체가 매력적이지 않음은 알 수 있음. 본인은 한 사령관 내에서 별로 매력적이지 않은 선택지가 있다면 그 선택지가 다른 선택지만큼의 매력을 가지도록 상향이 필요하다고 주장했고, 이를 반박하려면 그 선택지가 상당히 매력이 있음을 입증하여, 그 선택지가 별로 상향이 필요하지 않다고 반박해야 함. 혹은 내 논리 그 자체가 옳지 않음을 말하거나. 일단 정화 광선 자체가 매력이 없는 선택지임은 맞음. 단지 다른 선택지가 없기 때문에 그 매력 없음이 돋보이지 않는 것 뿐. 그 매력 없음이 돋보이는 상황을 가정하면 매력 없음에 동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함. 다시 한 번, 좀 더 정확하게 말하겠음. 난 그 사령관의 강함과는 별개로, 그 사령관이 가지고 있는 특정 선택지가 매력이 없다면, 그 선택지를 매력있게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그리고 그게 사령관 하나에 국한되는 게 아니라, 전체 사령관에 대해서도 성립한다고 주장함.
쓰까드빱 (2018-03-01 20:06:3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여기까지만 쓸게요
"타사령관에 동종과 비교했을때 구리다"라는건 의미가없어요
그게 사령관의 모든요소랑 합쳐졌을때 사령관이 구린가? 그렇다면 그 사령관의 요소중의 무엇이 구린가? 가 될수있겠지만
애초에 이게 남한테 있었으면 안쓰겠지 라는거자체가 말도 안되는 소리거든요.
예를들어서 얼화는 2코 3딜 빙결이고 검폭은 2코 3딜이니까 검폭을 상향해야되 같은거에요
검폭이 비주류나고요? 아-뇨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