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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커터칼질럿
작성일 2010-07-17 10:21:56 KST 조회 383
제목
플토로 1/1/1 테란 상대하기

저는 다이아 20위 수준의 양민 플토입니다.

제가 테란 1/1/1을 처음 상대했을때의 난감했던 기억을 떠 올리고,

골드 이하의 플토분들을 위한 팁이니, 고수 플토분들은 백스페이스 하시구요.

 

테란의 1/1/1은 참 안정적인 빌드죠.

플토가 무엇을 하든 유연하게 대처가 가능한 빌드임과 동시에,

강력한 한방 타이밍도 갖추고 있습니다.

 

솔직히 고수 플토분들이 테란의 1/1/1을 어떻게 상대하는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저는 이런식으로 합니다.

 

일단, 테란의 1/1/1 체제 확인은

보통 배럭에 기술실이 붙는가 붙지 않는가부터 확인을 하게 됩니다.

기술실이 붙은 1/1/1을 쓰는 테란분들도 있는데, 

기술실 없이 마린만 뽑으면서 빠른 테크 타는 테란보다 

경험상 막기가 쉽습니다.

 

기술실 없이, 

마린부터 뽑기 시작한다면 90%확률로 전형적인 1/1/1 입니다.

기술실이 달렸다면,

일꾼으로 사신 or 불곰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스 테러를 해줍니다.

제가 테란으로 해보니,

테크 올리면서 유닛 뽑을때 가스 압박이 꽤 심하더군요.

기술실까지 달려있는데,

플토가 가스 테러까지 해주면

갖춰진 한방 진출 타이밍이 늦어집니다.

 

블리자드가 말했지만-_-

가스 건물"만" 플토 기술력의 총화; 입니다.

 

그리고 2 관문 정도 상태로 구석에 빠르게 우주관문을 짓습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기술실 붙인 테란일 경우,

불곰 러쉬를 염두에 두셔야 한다는 겁니다.

첫째 유닛이 사신이 아니라 불곰이라면 반드시 2-3불곰 찌르기가 온다고 생각하시고,

관문에 시간 증폭을 써서 테란의 불곰이 오는 동안

2질럿 1-2추적자 1파수기를 확보하셔야 합니다.

포인트는 "2질럿"

불곰과 교전 컨트롤은 이렇습니다.

2질럿은 불곰에 붙여두고, 추적자를 컨트롤 합니다.

불곰이 질럿을 점사해주는게 보이면 그 질럿만 빼주고

추적자로 불곰의 체력를  지속적으로 깍아야 합니다.

불곰이 급작스럽게 추적자를 타겟 잡으면,

항상 불곰과 질럿이 직선 방향이 되는 반대로 뺍니다.

불곰 - 질럿 - 추적자 이렇게요.

그럼 불곰 찌르기는 쉽게 막습니다.

 

아무튼,

1/1/1 테란의 약점은

나오는 타이밍이 뻔하다는 겁니다.

우주 공항 올라가고, 밤까마귀나오고, 탱크 2-3기 갖춰지면 나옵니다.

참 쉽죠?

 

자 이걸 이용합시다.

배를 째고 빠르게 우주 관문을 탔습니다.

테란에게 들키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1/1/1은 마린을 뽑습니다.

- 불곰뽑은 테란은 불곰 러쉬 막히고, 공포 들어오면 공포 상태됨.

마린으로 공허 막으면 되지 이렇게 생각합니다.

 

공허의 목적은 테란에게 심대한 타격을 주는게 아닙니다.

고수 테란들 마린으로 공포 잘막습니다.

공포의 목적은 1/1/1 테란의 러쉬 타이밍을 늦추는데 있습니다.

계속 깔짝 거려야 합니다.

공포 한기만 보여주면,

본진에 마린 좀 두거나, 바이킹 한두기로 막으면서 러쉬 나오기 때문에,

2-3기까지 늘려야 합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것!

첫번째 공포를 생산하면서, 앞마당을 먹어야 합니다.

그리고 두번째 세번째 공포까지 늘리면서,

천천히 관문을 늘림과 동시에, 광전사 발업을 눌러줘야 합니다.

 

공포는 테란 본진 계속 깔짝 거리고,

앞마당이 완성됨과 동시에 관문을 5이상 늘려서 병력 폭발 시키고 (주로 광전사)

발업에 시간 증폭을 계속 쏟아 부어야 합니다.

 

테란이, 바이킹을 뽑으면?

테란의 한방 병력에 밴쉬가 없다는 이야긴데,

오히려 막기 수월해집니다.

 

정리 포인트는 이겁니다.

 

첫째, 가스 건물은 플토 기술력의 정점이다. 잘 이용하자.

       

둘째, 1/1/1 테란의 러쉬 타이밍은 전형적이다.

        고로, 플토는 최소한의 병력으로 배를 쨀 수가 있다.

        빠른 우주관문을 확보하면서, 빠르게 앞마당을 가져간다.

 

둘째, 공포의 목적은 심대한 타격이 아닌, 테란의 러쉬 타이밍을 늦추는 것이다.  

        시간 증폭은 두번째 공포의 생산까지는 공포에 투자하고,

        나머지는 광전사의 발업에 투자한다.

 

고수분들의 조언은 환영하지만,

태클은 사양합니다.

어짜피 전략 게임은 상대적인거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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셉티드 (2010-07-17 10:2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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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같으면 가끔 3추좆자 입구달려서 좆자로 마린만 싸잡고 공포로 뒷문 본진들이닥치는데
마린이 많지않으면 의외로 쉽습니다
커터칼질럿 (2010-07-17 10:28: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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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수준 이상 테란들은 입구 테러 잘 막더군요. 그냥 벙커 지어버리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 :)
호드의희망핏로드 (2010-07-17 10:2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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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 - 바이킹한테 공허가 넘취약해요. 질럿 발업 타이밍이 무진장 느려집니다.

1/1/1 가장 쉽게하는건 초반 질럿4 추적2 파수2 드랍으로 초반 좀 흔들어주고 멀티 가져가는게 제일인듯
Deathferado (2010-07-17 10:3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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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아 20위가 양민이면 골드리거는 백정. 이하생략
커터칼질럿 (2010-07-17 10:3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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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럿 발업이 빠른 타이밍에 완성될 필요는 없습니다. 테란이 나오는 타이밍에만 완성이 되면 되니까요.

제가 쓴 전략의 핵심은 최소한의 지상병력으로 빠른 앞마당을 가져간다는 것에 있습니다.
커터칼질럿 (2010-07-17 10:33: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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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tferado

다야 최상급 고수들을 제외하면,
사실,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어짜피 다 아마추어 일반 유저 수준이지요;
아이콘 참글 (2010-07-17 10:3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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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이것도 딱히 해법이라기보단 테란이랑 토스가 하기나름이죠.
1/1/1 상대로 이러면 무조건 이긴다. 이런 빌드 잘 모르겠네요.
고철같은 맵만 아니라면 1관문 더블도 1/1/1로 뚫어버릴수있는지라;
그나마 4차관? 정도이고 그 외에는 빌드에서 약간 우위 먹더라도 운영을 잘해야하죠.
Deathferado (2010-07-17 10:40: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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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터 // Just joke ! ㅎㅎ
아이콘 참글 (2010-07-17 10:4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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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저같은 경우 추적자 푸쉬 짜증나서 1불곰 찍고 시작하는데 테크 전혀 안느립니다;
불곰 찍는 이유는 본문과 리플에 나왔다시피 불곰찌르기 인척 토스 겁주기 + 추적자 찌르기 막기 입니다.
커터칼질럿 (2010-07-17 10:41: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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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이 전략으로 고수 테란들을 이길 수 있겠습니까? ㅎㅎ 못이깁니다.

그저 1/1/1 테란 상대로 뭘해야될지 모르겠고 답답한 플토 유저분들을 위한 팁이죠 ^^

러쉬 타이밍 늦추고 앞마당을 빠르게 가져가자는 포인트만 캐치하셔도

비슷한 실력의 테란 1/1/1을 상대하실때 한결 수월할테니까요.
커터칼질럿 (2010-07-17 10:4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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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글

위에 말했지만, 기술실 올라가는 테란에겐 가스 러쉬 합니다. ^^
그저 어떻게든 테란의 한방 타임을 늦추자는게 제 글의 핵심이죠;
아이콘 참글 (2010-07-17 10:4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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커터칼질럿님// 포인트에는 동의하는 바입니다. 1/1/1 상대로 운영싸움으로 끌고가는게 우주관문 견제 + 빠른확장이라 생각하니까요. 다만 이 역시 개인의 역량에 달린 문제라 빌드만 믿고 게임해서는 안된다는 것이였습니다.
토스의 빠른 앞마당 빌드와 테란의 1/1/1 올인형은 스타1의 1겟 더블 vs 2팩하고 비슷하더군요.
가스러쉬 당하면 짜증나긴 한데,,, 확실히 좋긴 합니다.
좀 하시는 분들이라면 가스러쉬 당햇을 시 빌드가 달라지지만요.
호드의희망핏로드 (2010-07-17 11:01: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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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허가 안대는게 바이킹 1마리 나오면 밑에 마린 4마리만 놔두고 바로 역러쉬 오면 막을께 없음;;
클레온 (2010-07-17 11:2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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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쁘지 않는 전략이군요 요즘에 저도 이런 전략을 비슷 무리하게 사용 하는 중입니다
그리고 바이킹이 많지 않는 이상 공포 풀차 되어 있으면 2~3마리는 거뜬이 이기더군요 ㅡㅡ;;
아무튼 이런저런 보안 이 되어 괜찮네요 아무튼 좋은 정보 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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