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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순수의길 (122.38.xxx.144)
작성일 2010-04-07 04:37:36 KST 조회 515
제목
새벽에 프vs테 관련 글보고 느낀점인데,,

현제 프 vs 테 의 가장 큰문제는   .. 너무  몇몇 유닛에 치중되어  게임이 전개되는

방식이란거 같내요..

특히 테란을 하시는분들은 불곰이 너무 좋다보니.. 거의 불곰위주로 플레이를 마니들 하시고.

그에따라서 프로토스는 불멸자를 뽑고..

전작과 달리.. 상성이 극악으로 변해버려 그런듯 하지만 ,, 그로인해 너무 몇몇유닛에 치중하고 있는게

게임의 재미를 낮추는거 같기도 하고... 

근본적인 해결책은 어떤 유닛 한개의 너프와 상향 보단 .. 전체적인 게임전개 방식에 맞춰서

전체적으로 바껴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프로토스에겐 게이트유닛으로 불곰을 상대할수 있도록 질럿의 돌격스킬 재조정 이라던지..

(기본스킬로 주거나 또는 돌격 업그레이드시 이속저하 스킬 무시등 이런효과를 준다던지요)

테란에겐 그 사기라 불리는 거신/불멸자  ( 특히 불멸자를 잡을만한) 를 잡을수 잇도록

메카닉 유닛의 전면적인 개편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솔찍히 저도 프로토스 유저지만

지금의 화염차..

프로토스전엔 전혀 사용되지않죠.. 저그전에서도 아주 가끔..그나마도

바퀴에게 약하고 히드라에게 약하고 공중공격이안되서 뮤탈에게도약하고.. 

이렇게 아에 사용되지 않는 유닛이 있다는건 .. 전략게임의 특성상  너무 큰 손해입니다..

유닛 자체를 바꾸거나 .. 그게힘들다면 지금은 삭제되엇지만 코브라 라는 유닛이 있었습니다.

공격하면서 이동하는? 호버크래프트를 장착하고, 2연장 소총을 탑재한 장거리 유닛인데...

경장갑 스타일로 나오고 .. 이속도 빠르다면 전작의 벌쳐보다도 더큰 효과를 보여줄꺼라 생각되내요;

특히 경장갑+장거리 소총+ 빠른이속 이라면  거신과 불멸자를 잡아낼수도 있구요 .

저그전에서도 메카닉유닛을 사용하게 될것이구요 .. 물론 지나친 공격력과 hp로사기가 되는건

막아야 하겠지만..

메카닉 유닛을 활용하도록  테란이 바뀐다면 후반을 간다해도 어느정도 갖춰진 플토랑 대등하게 싸워볼꺼같습니다...

솔찍히 지금의 테란은 너무나도 배럭 유닛많을 고집하고있고 또..고집할수 밖에없다고 보여져요 ㅎ

상대가 저그던 프로토스이던 .. 메카닉 유닛을 뽑아도 극상성유닛에 너무 쉽게잡히다보니 ...    

글을쓰다보니 .. 플토유저임에도 테징징 처럼-_-변질된거처럼 보이내요...

하늘에걸고 맹세하지만 .. 전 프로토스 징징유저입니다..! 단지 .. 게임의 전체적인 모습이

너무 단일화되어있고 버려지는 유닛이 있다는게 안타까워 이렇게 글을쓰내요 ㅎㅎ

또다른 좋은의견있으면 서로 공유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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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eygun (2010-04-07 04:39:21 KST) - 219.249.xxx.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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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이 너무 좋고 + 팩토리가 잉여고 = 곰밭
3434 (2010-04-07 04:41:25 KST) - 112.158.xxx.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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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럭!! 내 사랑 배럭 ㅠㅠ
테징징인 저에게 배럭은 처음부터 끝까지 소중한 존재.
스타1할 때 테란하면 안 이렇게 했는데..
당당하게 플토전엔 팩토리도 쓰고 했는데... 앞마당 먹고 7팩에 2 애드온 달고 탱크 + 벌쳐 찍으면서 하면.
물론 스타1에서도 플토에 상성상 밀리긴 했지만 그래도 참 재밌었는데..
순수의길 (2010-04-07 04:43:40 KST) - 122.38.xxx.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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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스타1에선 플토상대로 팩토리가 일반적인 대처 방식이었고..가끔 마린도 사용하는 모습을 보곤했습니다 ㅎㅎ 레이스도 썻엇고.. 물론 아직 배타기간이라 그런거라 할수도있겠지만.. 게속 이런식으로만 간다면 진짜 테란은 플토상대로 배럭 갯수만 늘려야 할지도모르갯내요..ㅠㅠㅠㅠ 플토유저지만 테란님들 메카닉쓰는것도 보고싶은바램
3434 (2010-04-07 04:45:56 KST) - 112.158.xxx.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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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스타1에서의 플토전 레이스는. 상대가 리버일 경우 카운터용으로 1기. 혹은 케리어 상대용 깜짝 클로킹 레이스. 혹은 관광시키기 레이스.. 지만 관광시키다가 자신이 관광당하는 경우가 많아서 관광용으로도 잘 안 썼죠.
뭐... 스타1에서도 테란은 플토전 상대로 메카닉 강제되긴 했었죠.
스타2와 다른 점은. 그 메카닉이 플토의 병력과 싸울 수 있는 힘을 지녔다는 것.....
아이콘 공구리안 (2010-04-07 04:47: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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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진짜 맞는말이에요.

잉여공장이 지상군끼리만 싸움하면 그닥 잉여는 아니에요.

근데 문제는 중장갑 공중 유닛에 미칠듯이 취약해요. (경장갑 공중유닛인 밴시, 무탈은 위엄쩌는 토르로 막을 수 있어요, 반대로 중장갑인 캐려나 무리군주 뜨면, 이런 잉여도 잉여가 없어요, 결국 공항테크를 안 탈 수가 없어요)

바이킹을 가라 -> 지상군에 쓰일 가스가 딸려요. 비율 잘못맞추면 어느쪽으로든 훅가요. 바이킹이 변신을 해야 지상공격하는데, 변신하는데 3초고, 어깨치기도 심해서 생각외로 화력 집중도 안되요.

제가 보기에 잉여공장의 진짜문제는 이런게 아닌가 싶어요.

토스전 잉여공장 + 고느님으로 토스 지상군이랑 붙어봤는데, 안딸리더라구요(중반 이후. 초반은 딴걸 떠나서 추적자 점멸에 극히 취약함)
저그 지상군이랑은 겜 후반가서 울트라가 나오건 히드라가 나오건 바퀴건 나발이건 다 막아요. 근데 감염충 잘못만나면 훅가서 여전히 고느님이 필요해요. 어쨌든 지상전에선 저그고 토스고 안밀리더라구요. (물론 중반 넘어서, 그리도 당연히 자리잡고 싸워서)

문제는 중장갑을 가진 공중 유닛에게 너무나 취약하다는거였어요. 그게 진짜 문제였어요. 메카닉 특성상 초중반에 승부를 못보고 결국 중후반 갈 수 밖에 없는데(상대방이 무리하게 조공해주면 초중반에 승부 볼 수 있죠, 근데 그런 사람 잘 없죠)

중후반 가면 테란은 상대 공중 유닛 비율이 얼마나 될지 사실 3 스캔 가지고는 잘 알수가 없어요. 특히 몰래 건물엔 너무 취약해요.
순수의길 (2010-04-07 04:52:31 KST) - 122.38.xxx.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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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자기 생각 난건데 .. 화염차가 공중공격되면 -_-ㅋ 재밋겠내요..
퐈이아!!!!!! 하면서 공중을 지지는..?
아이콘 공구리안 (2010-04-07 04:54: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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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면 좀 씹사기죠
아이콘 UseMaster[0_0y] (2010-04-07 04:55: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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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스터기능이나 좀 테란유닛답게 "액티브" 효과나 좀 있으면좋겠음.
순수의길 (2010-04-07 04:57:04 KST) - 122.38.xxx.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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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근데 진짜 화염차는 아무리 이모저모를 다따져봐도 .. 블리자드같은 위대하신 게임제작사님들이 내놓을만한 유닛이 아니라는거... 불사조도 잉여라 생각되지만
솔까말.. 메카닉유닛 있는거라곤 달랑 3갠데 그중 첫번째 유닛 주제에 버리고 안쓰는
유닛이 되었으니..참 답답할노릇이죠.. (팩토리엔 반응로를 무조건 안붙이는 기적이~)
순수의길 (2010-04-07 04:58:42 KST) - 122.38.xxx.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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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인이 좀 사기같다면.. 예를들어 -_-.. 불폭탄? 같은걸 발사하는 엑티브스킬도 갠찬켔내요.. 근데..
아아아앍 아무리생각해도 화염차란 유닛을 효율적으로 만들려면 완전 다뜯어고치는수밖엔 없을듯
keygun (2010-04-07 05:02:23 KST) - 219.249.xxx.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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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팜을 던지는겁니다. 땅에 던지면 그 지역 일정 시간동안 대미지! 유닛한테 던지면 주변 유닛 일정시간 대미지!

...

아 쉬발쿰
아이콘 Xper (2010-04-07 05:14: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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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없애!
헬칸 (2010-04-07 06:5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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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사조 잉여인건 인정하지만 그 중력자광선때문에 그나마 왠지 있어보이죠...
뭐 화염차도 생각안하고 있다 들이닥치면 어어!?하다가 일꾼 다 녹는수가 있긴하지만..

과연 능력치 개선없이 화염차 쓸날이 올런지..... ㅠ.ㅠ;
아이콘 바르샤고고싱 (2010-04-07 07:38: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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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건 모르겠고 중갑 공중유닛이래봤자 빨리 나오는건 공포,바이킹 정돈데 별로 문제될건 없는것 같은데요 꼭 팩토리를 만능으로 만들어야됨?1의 환상을 버려야
CatPunch (2010-04-07 08:09: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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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곰 너프해도 토스 상대로 쓸께 불곰 빡에 없어요
불곰을 시즈탱크보다 더 허접하게 만든다면 시즈탱크를 비싸도 쓰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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