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하는 유저에 따라 영향이 있겠지만... 대충 테플, 테저는 이제 맞는거라고 봅니다.
테플은 분명히 서로 타이밍이있죠. 그타이밍에 성공못하면 지는게 당연합니다. 테란은 견제못하고 계속 막히면 지는거고 플토는 한방갖추고 나오는 타이밍실패하거나 1~2불멸타이밍, 2거신타이밍들 다들 알잖음? 그런 타이밍에 실패하면 힘들다는거...
테저는 극단적으로 테란이 유리하다가 1.1이후 대략 밸런스가 맞아가고 있는 추세죠. 사실 그런거보다.... 테란이 하도 견제질을 하다보니까 저그들이 그에 대한 해법이 굉장히 잘 나와서 예전같은 효율이 안나오니까 예전만큼 승율이 안나오겠죠 테란들 거기에 사신과 벙커 하향도 한몫했고요..(저그치고 미네랄 필드 뒤쪽에 스포닝풀안짓는 사람있으면 나와보셈 이제 정석이됬음... 뭐 이런게 연구결과) 게다가 탱크의 대폭하향(경장상대로 1/3하향인데 대폭아니라고하면 나쁨)으로 맹독충에 대한 한타시 방어가 취약 이게 골때리는게 맹독이 제거가 제대로 안되면 해병불곰만 녹을거같죠? 그거 피하느라 바이오닉이 빠지는 시간이 길어서 탱크가 바드라or 바퀴뮤탈에 노출되는 시간이 길어서 탱크 순식간에 정 to the 리. 뭐 그래도 울트라 나오기 직전 타이밍이라던가, 미칠듯한 견제라던가 테란도 답이 있긴하죠.
문제는 플저인데.... 이게 완전 개 시망.... 막말로 울트라전까지는 거신+질파추만 쳐찍어도 걍 이김 진짜임... 게이트 유닛들이 저그의 모든 유닛에 다좋아서 걍 답이없음 특히 교전하면서 역장으로 짤려먹으니 플토는 질럿만 소비가되고 추적자가 꾸준히 싸이고 저그는 병력조합이 걍 답없이 깨짐... 유일한 답은 군락테크유닛대량보유인데 이게 제대로 될정도면 이미 플토와 저그 실력차이가 많이 나는 상황...
전부터 제가 말했지만 세종족을 고르게 밸런스 맞추는건 거의 힘듭니다. 그럼 방법이 뭐냐 스1처럼 꼬리물기식 밸런스라는거죠.(가끔 그럼 상성종족어캐이기냐 ㅄ아 라는 분들 있는데 아예못이길정도 상성으로 만들자는게 아니잖음.. 진심모르겠음?) 테>플>저>테 이정도로 맞추면 딱 좋을거 같은데 말이죠. 딱 보니까 저그만 상향해주면(물론 세세하게 각종족 상향 하향이 있겠지만 크게보면) 대충 맞을거같지 않나요?
각종족 상하향은 뭐... 2편에서 쓰겠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