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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WI2009

<WoW 개발자 인터뷰 - 1레벨부터 대격변 환경 속에서>

2009-08-22 15:33:24 KST | 조회 3,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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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랭크 피어스 부사장 (우측)


Q. 이번 확장팩은 리치 왕의 분노에 비해 큰 변화가 없어 보인다. 신작 같지 않고, 종족도 무게감이 적어보인다. 아무래도 기존 컨텐츠를 강화하는 수준이라 그런 듯 한데, 이번 확장팩은 앞으로 있을 더 큰 확장팩을 위한 거쳐가는 과정인지?

A. 그냥 보기에는 지역의 숫자나 최고 레벨의 증가 폭이 적어보이지만, 지금까지 나온 것 중 가장 큰 컨텐츠 업데이트로 볼 수 있다. 단순한 개조같은 느낌을 줄 수 있지만, 새로운 퀘스트가 있고 보상이 있다. 퀘스트를 하기 위한 지역도 전부 재정비가 되었다. 보기에는 작아보여도 실제는 매우 방대한 분량이다.

 

 


Q. 불타는 성전의 경우 일리단이 주인공이었고, 리치왕의 분노에서는 아서스가 주인공이었다. 이번 확장팩의 주인공은 누구인가?
A. 다음 확장팩의 주인공은 데스윙이다. 워크래프트3로 거슬러 올라가는 역사가 깊은 인물이다. 이번 확장팩에 알맞는 주인공이라고 보인다. 우리는 데스윙으로 돌아가서 이야기를 전개하고 싶었고, 이번 확장팩이 적합하다고 봤다.

 

 

 

Q. 리치왕 아서스의 이야기는 정리되는 것인가?
A. 다음 3.3 패치를 통해 정리된다. 새로운 레이드가 소개되고 많은 보스를 만나보게 될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내일 발표 할 것이다.

 

 


Q. 늑대인간과 고블린 종족이 추가된 배경이 궁금하다.
A. 기존에 있던 NPC들에서 많은 영감을 얻었다. 이것을 바탕으로 고블린과 늑대인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캐릭터로 가져오게 된 것이다. 늑대인간의 경우 얼라이언스에 동물적이고 야성적인 것을 추가하고자 했다. 현재 얼라이언스에는 그런 느낌을 주는 종족이 없다. 호드의 경우 워낙 야성적이기 때문에 밸런스를 맞추기 위해 고블린을 넣게 되었다.

 

 


Q. 종족과 직업의 새로운 조합이 가능해졌는데, 어떻게 종족-직업 조합 관계를 만들었는지 기준을 알고 싶다. 더불어 이렇게 될 경우 세계관에 대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A. 플레이어분 중에서는 노움 종족을 좋아하지만 사제를 플레이 하고 싶은 경우도 있었을 것이다. 우리는 플레이어들에게 더 많은 선택권을 주기로 했다. 세계관에 관한 부분은 이미 3.2 패치에서 스토리를 추가하기 시작했다. 예컨데, 타우렌이 어떻게 해서 사제와 성기사를 하게 되었는지, 나이트엘프가 어떻게 마법사를 하기 시작했는지를 3.2 패치에서 추가하기 시작했다. 앞으로 3.3 패치와 다음 확장팩인 4.0 버전에서 그 스토리가 연이어서 추가될 예정이다.

 

 

 

Q. 드레나이가 종족으로 추가될 때는 예전 모습에서 바뀌어 등장했었는데, 늑대인간과 고블린은 현재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 등장했던 모습 그대로이다. 왜 그런가?
A. 드레나이의 경우 예전 모습에서 진화한 것이고, 고블린의 경우 새로운 진영이 합류한 것이다. 기존의 고블린과 진영이 다르다. 패전 고블린이라고 할 수 있다. 늑대인간의 경우 앞으로 더 멋있게 보이고, 플레이 하기 쉽도록 만들겠다.

 

 

 

Q. 확장팩 정보가 이미 몇 일 전부터 모 해외 팬 사이트에 공개가 되었었다. 내용이 거의 100% 일치하는데 어떻게 보는가?
A. 직원의 수가 4000명이라 비밀을 지키는 것은 아무래도 어렵다. (웃음)

 

 


Q. 길드 레벨과 길드 업적이 추가되는데, 길드라는 시스템 자체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에서는 사실 큰 의미가 없지 않는가? 왜 이러한 시스템이 추가되었는지 알고 싶다. 또, 업적이 올라가면 어떤 보상이 주어지는가?
A. 길드 레벨이 올라가면 길드 특성 포인트를 얻게된다. 길드 마스터는 길드원에게 포인트를 분배할 수 있다. 수리 비용을 줄인다거나 길드원을 모두 회생시킬 수 있는 특수 능력을 얻는다거나 새로운 기술의 도안을 얻을 수도 있다. 잠금장치를 해제할 수 있는 기술도 제공되고, 길드원끼리 이러한 도안을 나눌 수도 있다. 길드를 탈퇴하거나 추방당하면 배운 도안은 사라진다. 또, 길드 레벨에 따른 보상이 주어지도록 했다.

 

 


Q. 새로 추가된 고고학을 설명해달라.
A. 아제로스 전역에 널려있는 유물을 찾고, 미니게임을 통해 보상을 받게 된다. 숨겨져있는 새로운 기술을 배우거나 금이나 아이템 같은 것을 얻을 수도 있다. 칼 조각 같은 것을 하나 하나 찾아 합쳐서 칼을 만들 수도 있는 등 보상이 주어진다. 글립스(문양?) 잠금 장치를 해제할 수도 있게 되는데, 85레벨에 이르렀을 때 티탄의 길에 이를 수 있다.

 

 


Q. 티탄의 길이라는 게 무엇인가?
A. 캐릭터가 85레벨에 도달했을 때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말한다. 고대 글립스를 찾게되고, 여러 개의 선택 가능한 길이 나타나는데, 그 때 하나의 길을 선택하여 그 진로로 나갈 경우 여러 글립스를 받게되고 글립스 슬롯에 넣게되면 에픽 퀘스트를 진행 할 수 있게 된다. 슬롯에 모두 넣어 완성하면 다른 스토리 라인을 진행할 수 있다.

 

 

 

Q. 그럼 능력치가 강화되는가? 조금 구체적으로 설명해 달라.
A. 오늘은 캐릭터의 파워를 강화시킨다는 점만 간단히 설명하겠다. 궁금하겠지만, 자세한 내용은 내일 있을 개발자 패널 시간을 기다려달라.

 

 

 

Q. 길드 레벨은 어떻게 올리는가?
A. 다양한 방법이 있다. 길드원이 레벨 업을 하거나 보스를 죽이거나 던전이나 공대 참여 또 평판이나 일일 퀘스트, 투기장, 등급 전장에서 이길 경우 등 여러 부분들로 길드 레벨을 올릴 수 있다. 각 항목별로 상위 20위 이내 드는 길드원이 세운 업적만 길드 레벨에 반영된다.

 

 

 

Q. 리치왕의 분노로 넘어갈 때 능력치가 대폭 상승하여 딜러 위주의 게임이 되었다. 대격변이 나오면 능력치가 더 올라갈텐데, 새로운 능력치 시스템이 준비된 게 있는가?
A. 영웅 모드와 일반 모드를 하는 플레이어 간 밸런스를 위해 능력치를 증가시켰다. 확장팩에서는 주문력이 지능으로 합쳐진다. 방어는 제거된다. 새롭게 소개할 부분으로 마스터리라는 게 있는데 내일 자세히 설명하겠다. 구체적인 능력치 중 하나를 증가시킬 수 있다.

 

 


Q. 아제로스가 바뀌게 되는데, 1레벨부터 60레벨 까지의 플레이어들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A. 1레벨부터 60레벨의 플레이어들은 대격변에서 변화된 환경 속에서 플레이 하게 된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를 위해 퀘스트라인을 새롭게 만들었다.

 

 

 

Q. 80레벨에서 85레벨 까지 올리는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
A. 70레벨에서 80레벨까지 올리는 데 걸렸던 시간을 만족하고 있다. 80레벨에서 85레벨까지 올리는 시간도 이와 비슷할 것이다.

 

 


Q. 출시 일정을 말해달라.
A. 아직도 한참 개발 중인 단계로 확실히 언제라고 말하기는 어렵지만, 2010년을 출시 목표로 하고 있다.

(c) Ni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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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CHAOSPHOENIX   |     |   Shadow_   |   GoblinAlchemist   |   아이콘 헤헤   |   아이콘 [Enemy]
아이콘 CHAOSPHOENIX (2009-08-22 15:41:25 KST)
티탄의 길이라 흠...
아이콘 살려주쇼 (2009-08-22 15:44:49 KST)
2010 년이라... 꽤 걸리겠네? 스타 2하고 함께 나오는건가?
(2009-08-22 15:44:59 KST)
2010년
아이콘 데피아즈단 (2009-08-22 22:11:51 KST)
아무튼 기대는 되네요
아이콘 책장수 (2009-08-23 10:22:38 KST)
일단 스타2가 2010년 6월 전으로 나오고 와우가 11월? 전후로 나오거나 아니면 2011년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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