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주제를 다루어보기위해서 논평이라는 말을 사용했습니다. 이점 양해부탁드립니다.
우선 저의 소견을 말하자면 wow의 레벨제한은 풀립니다.
그전에 설명해드릴게 있다면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영웅들입니다.
우선 wow에는 추후 영웅 시스템이 구현이 된다고합니다.
전에 블리자드에서는 전사가 마법사가 될수있다고했고 역시 다른직업들도 타직업으로 변경할수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 워크래프트에 등장한 영웅들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복합직업으로 이루어저있습니다.
단지 외길로 꾸준히 이어간 영웅들도 상당수있지만 대부분 복합직업입니다.
간단한예로 복합직업을 가진 영웅들을 나열해보겠습니다.
프로스트울프 클랜 족장 '쓰랄'
쓰랄은 어렸을떄 전사로 길러저왔고 나중에는 드렉타르의 수련을 받고 주술사의 길을 걷게되었습니다. 전사+주술사의 복합직업입니다.
스톰리버 클랜 족장 '굴단'
엄청난 위력을 지닌 '흑마법사'입니다. 그러나 굴단은 네쥴의 제자로 있던시절 '주술사'로써 수련을 하고있었습니다.
나중에는 거의 흑마법사계열로 나갔지만 역시 굴단은 샤먼+워락(주술사+흑마법사)입니다.
트와일라이트 클랜 족장 '쵸갈'
황혼의 망치단의 군주 쌍두 오우거메이지 '쵸갈'은 마법사와 흑마법사의 복합직업을 가지고있습니다. 그러나 후반에는 메이지로써 위력을 나타내죠.
스톰윈드 5대영웅 '튜라리온' 장군
역시 그도 전사와 성기사의 위력을 가진 영웅입니다.
스토리에서는 튜라리온장군이 블랙락 스파이어를 단독으로 돌파해서 빠져나왔다고 되있습니다. 이를 보면 영웅의 힘과 현재 나와있는 직업별 스킬로 통해 어떻게 빠져나왔는지 짐작이 되겠죠.
간단하게 나열해봤습니다. 잘보시면 한사람이 직업을 최소 2개이상 가지고있습니다.
D&D 룰과 거의 비슷하다고 볼수있습니다.
한가지를 마스터하고 그다음 직업을 배우는것이죠.
현재 wow에등장하는 npc로 거론해보겠습니다.
붉은십자군 대영주 '탤런 폴드링' CR 12(Fighter 10/Paladin 2)
탤런을 호위(아니 호위를 받았겠죠)해보신분들은 탤런의 무식한 위력을 보셧을껍니다. 전사의 영웅의 일격스킬로 난타전을 벌인뒤 회전베기 그리고 체력이 떨어지면 힐을 사용합니다. 문장은 성전사의 문장을 사용합니다.
탤런의 난타전을 보시면 영웅의 위력이 얼마나 강한지 짐작이 되시겠죠.
처음 선택한 직업의 길을 어느정도 이룬뒤 타 직업의 길을 택하면 충분히 영웅이라 불릴수도있겠습니다.
그러나....반드시 복합직업을 가졌다고해서 영웅이 되는건아니겠죠.
워크래프트에 등장하는 영웅들이 모두 복합직업을 가지고있는건 아니니까요.
지금 설명하는것은 wow의 레벨제한이 풀릴수도있다는것이 가능해진다는겁니다.
처음 선택한 직업의 길을 끝까지 가서 엄청난힘을 지닐수도있다는것을 가능케한 영웅을 꼽자면 바로 '제이나 프라우드무어'를 꼽겠습니다.
테라모어의 여군주 '제이나 프라우드무어'
블리자드설정으로 이세상 최고의 실력을지닌 대마법사(아크메이지)가 되었습니다. 사실 설정을따지기전에 미션에서 수행한걸보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제이나의 스펠위저드레벨은 무려 24입니다. 상상을 초월하는수치죠.
켈'투자드의 스펠위저드레벨이 25니까 28세라는 젊은나이에 너무나도 엄청난레벨까지 올라갔습니다.
그 예로 wow 클베 이벤트떄 제이나가 혼자서 오그리마를 밀어버렸습니다.
cr20만되도 대도시/성 몇개를 뽀개먹을수있을정도의 위력이 나오니 가능하리라봅니다.
스톰윈드 5대영웅 '카드가'
역시 그도 외길 마법사로 간 대마법사(아크메이지)입니다. 카드가의 스펠위저드 수치는 알수없지만 그가 '비전'마법의 창시자이니 어느정도인지는 대충 짐작해보시길....
워송 클랜 족장 '그롬 헬스크림'
외길 전사로 간 오크의 영웅입니다. 마지막에 마나로스와 자폭하면서 죽지만 그가 휠윈드로 돌면서 나이트엘프를 싹쓸고다닐떄 전사의 위용을 생각해보시면 가능할껍니다.
대충 이정도로 보면 메이지>아크메이지 워리어>블레이드마스터
이렇게 보셔도 될듯합니다.
역시 wow에 구현된 npc로 비교해보겠습니다.
검은바위부족 대족장 '렌드 블랙핸드'
쓰랄의 아버지 듀로타를 암살한놈입니다. 렌드와 그의 형제 마임이 저질렀죠.
이놈은 첨탑상층의 네임드로등장합니다. 이놈이 전형적인 전사스타일인데 휠윈드맞으면 캐스터분들 거의 환장한다는소리가 나오더군요. 충격적으로 이놈한테 크리티컬 스트라이크를 맞아서 무려 '1800'이라는 데미지가 뜨기도했습니다.
영웅들은 좀 익숙한영웅들만 나열했습니다.
그럼 여기서 어떻게 레벨제한이 풀릴까라는 생각을 해봅시다.
현재 만렙은 60입니다. 60이 되면 한 직업의 길을 일단 1차적으로 이룬것입니다. 60이 되어야만이 다른 직업을 선택해서 올릴수있다고 보는게 좋을거같습니다.
경험치바를보면 레벨 30부터는 5천씩 상승합니다. 만레벨이 되면 다음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량이 21만2천이죠. 그렇다면 새로운 직업을 배우기위해서는 역시나 그 직업의 레벨을 60까지 올려야할것이며 21만2천에서 업할떄마다 5천씩 상승할거같습니다.
60레벨은 어디까지나 타 직업의 길을 갈수있게 할수있는 최소레벨일것입니다.
그러면 2가지 직업을 마스터하려면 필요한 경험치량은 상상을 초월할것입니다. 일단 계산해보면 21만 2천에서 업할시 5천씩 상승해버리니 2개의 직업을 마스터시 3번쨰 직업을 택할떄 시작필요량이 51만 7천을 요구하게될것입니다.
완전 노가다가되버리는거겠지만 그떄쯤이면 새로운 컨텐츠가 등장하게 될것이니 계속 하실수가 있을거같습니다.
일단 첫번쨰 직업의 레벨이 60이고 타직업의 레벨이 30이다 이러면 레벨 90이 되겠죠.(어디까지나 제 소견에 불과합니다.)
그러면...한가지 직업에 올인을 하겠다. 그렇다면 레벨상승은 계속 될것입니다.
다만 여기서는 '전직'이라는게 필요하게 되겠지만 영웅들중 직업 강화판이 존재하니까 '전직'이라는 표현은 안쓰일거같습니다.
현재 만들어진 지역이나 이런것들은 첫번쨰 직업을 키우기위해 존재하는거일수도있습니다. 블리자드가 언급한대로 '쿠엘탈레스' '길니어스' '에메랄드 드림' '마엘스트롬' '아웃랜드' '노스랜드'가 등장하지않았습니다.
게다가 '노스랜드' '아웃랜드'는 땅크기가 칼림도어의 70%정도되는 엄청난 크기의 맵입니다. 이런곳에서 끊임없이 레벨업과 사냥 유저들과의 전투가 이어질것입니다. D&D로 따지면 죽도록 수련해서 CR을 올리는게 되겠죠.
영웅들 CR을 보면 직업이 최소 2개입니다. 그러니까 꾸준히 올라가겠죠. 스탯도 계속 올라가게됥테고 말입니다.
마법사가 전사까지 복합적을 택해서 판금갑옷을 찬다 상상해보면 정말 화력과 방어까지 갖춘 마검사가 나올수도있겠고 여러가지 직업이 나올수있을거같습니다.
레벨은 풀릴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아마 풀린다면 65내지 70까지는 풀릴거같습니다. 최대 75까지는 잡아볼수있겠군요. 60떄 새로운 직업의 레벨을 올리거나해서 꾸준히 케릭의 CR이 증가되서 언젠간 CR 50인 리치황제까지 도전해볼수있을거같습니다.
마지막으로...리치 황제의 CR은 50이고 그의 직업은 엄청나게 많습니다.
주술사+흑마법사+마법사+성기사+전사 대충 이정도로 보겠습니다.
(아서스의 육신을 얻었으니 성기사+전사가 추가됬습니다.)
언젠간 우리도 일반 npc보다 더 강해져서 여러가지 마법과 스킬을 구사하면서 더욱 더 재미있는 wow가 만들어지길 기대하면서....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