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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06-04 07:08:36 KST 조회 7,631
제목
[선마패멀스카이 입문 final]-따라해보자. 튜토리얼!!! (리플레이수정)
선마 패멀 스카이 입문 마지막편!!!
입문자가 그냥 보고 따라할수 있도록 리플 3개와 함께 자세한 설명을 곁들이겠습니다.
보니까 언데전에 옛날 스카이리플을 올렸네요.
스샷과 리플이 달라 당황한 분도 계셨을 듯..... ㅕ-_-ㅑ
언데전선마스카이란 리플을 다시 받아보시면 스샷리플일체입니다!
일단 설명에 쓰이는 것은 대언데전 스카이.
맵은 휴먼스카이에 최적화된 맵.

로스트템플.
이 맵은 앞마당 멀티가 쉽고 고블린연구소가 있어 스카이 템플로 불러도 될 정도이며 투리버스나 아이스포지에서도 충분히 가능한 전략입니다.
단 터틀락이나 놀우드에서는 패멀 자체가 쉽지 않아서 비추천.
그러나 일단 패멀만 성공하면 어떤 맵이든 충분히 가능함!

일단 이론적으로는 갖춰지면 전종족을 다 밀어버릴수 있지만
뭐라해도 언데전이 가장 무난하며-방송에서도 패멀스카이는 대언데전 결전병기로 제법 쓰였죠.
오크전은 초반 그런트의 압박만 어떻게 막아서 그리폰만 띄운다면 언데전보다도 쉽습니다.
아예 투비스 빨리 올리는 오크 역시 타워만 잘 박아두면 멀티 파괴될 염려도 없고 뱃라이더는 약점도 있으니 분명 이쪽에 우위가 있습니다.
나엘은 이쪽 의도를 간파해 같이 멀티를 뛰고 안티스카이로 가는 것을 패멀한 입장에서 막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언데와 오크를 상대로 여러번의 실전을 해보고 충분한 노하우를 쌓았을 때 시도해보십시오.

그리고 휴휴전에 선마가 어렵다는 것은 사실.
이쪽이 스카이를 노리는걸 눈치못채고 스펠브레이커나 나이트를 준비하고 있다면 좋겠지만 같이 패멀 스카이라면 운영싸움 컨트롤 싸움인데.
이 전략의 기본은 100으로 로우 업킵을 밀어버리자!!!-이므로 휴먼전엔 비추입니다.

일단 이 글을 한번 읽고 리플레이로 대강의 흐름을 익혀본다음
로스트 템플에서 저렙 언데가 걸렸을때부터 한번 해봅시다.
개인에 따라 다르겠지만 애초에 선마유저였으며 컨트롤보다 운영을 좋아하는 마사의 경우 라지컬보다 쉬우면 쉬웠지 어렵진 않았습니다.


1. 시작

일단 선마패멀빌드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미지:212189]
느긋한 빌드!
처음 피전트는 죄다 금광에 넣고.
지긋지긋한 4인캐기도 필요없음.
생산되어 나오는 피전트로 배럭-알타-팜-팜을 적당히 심시티 해주시면 됩니다.
선아메하던 사람은 이렇게 늦게 영웅이 나와도 되나 싶겠지만
괜히 마킹 혼자 나와서 뭐 할수 있는 것도 아니고 풋맨 쉬지 않고 생산하면 멀티 타이밍에 숫자 부족한 것도 아니니 이런 느긋한 빌드로 손을 쉬게 합시다~/ㅅ/
배럭을 만드는 피전트는 밀리샤로 변해 정찰갈 경로를 쉬프트로 찍어 주는 정도나 합시다.
멀티 할쪽과 가까운 쪽부터 보낸다.
그리고 10번째 피전트부터는 가까운 나무로.
두번째 팜을 지은 피젼트는 꾸준히 팜을 지어주며 풋맨과 피젼트를 쉬지말고 뽑아줍시다.
만약 나무와의 거리가 제법되는 맵이면 11번째 피젼트로 좋은 위치에 럼버밀을 지어주도록 하자.
그동안 아마 구울이나 데나가 올텐데 마킹과 풋맨으로 슬슬 줄다리기를 합시다.
싸우면 저쪽 손해다~
마킹 보면 데나도 붙지 않을텐데 밤이 되오면 일단 한번 쫓아가서 좀 떨어지게 만들자.

2. 패멀

4개째의 팜을 지은 피젼트로 좋은 위치에 럼버밀을 짓게 하고 피젼트 다섯을 2번 부대로 지정하고 밀리샤변신해서 멀티자리로 뛰어내려간다!
뛰어가는 동안 밤이 되는게 베스트 타이밍.
선마패멀은 소환물의 몸빵이 없어 유닛들이 맞아야 하는데
죽진 않더라도 체력이 많이 깍이면 견제온 영웅의 밥이 되는 수가 있다.
그래서~
[이미지:212183]
깨어보니 엠신공!!!
이렇게 밤을 이용해 미리 미디움아머 크립에 엠신공을 해두고 사냥 시작.
투리버스의 경우는 풋맨마킹은 놀대빵에 붙이고 밀리샤는 놀워든에 붙이면 된다.
만약 상대방 영웅이 견제를 왔다면 사냥하는 것을 보고 달려들 것이다.
이땐 드래그해서 전체 선택한후 스톰볼트-엠신공으로 집에 보내자.
풋맨 밀리샤 합쳐 한부대인데 엠신공 실패할리 없다!

그 다음은 바로 타운홀과 가드타워를 올린다.
타운홀은 4명이 당겨짓기하고 타워는 한 피젼트가 연달아 올리는것이 좋다.
그 동안 인구수 33을 유지해두자.
이것은 어디까지나 굴을 쓰는 언데드나 원워 나엘 상대할때의 인구수이고
상대가 그런트를 쓰는 오크이거나 투워헌트리스라면 우선 타워부터 올리고 인구수 36꽉채워두고 본진의 피젼트 몇기를 3번 부대로 지정해놓고 여차하면 밀리샤로 동원하자.

3. 방어혹은 견제

[이미지:212191]
이 리플에선 텔포 사서 견제온 데나를 그냥 때려 쫓았다.
이 시점에서 언데드의 대처는 둘로 나뉜다.
멀티 깨러오는 것과 자기 할일 하는 것.
언데드 입장에서 그 판단의 기준은 데나의 상태라 할수 있다.
이렇게 빨간피로 1렙 데나가 돌아간 상태라면.

우선 심리적으로 2렙 마킹이 버티고 있는 병력과 싸우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사냥인데 로스트템플에서 상대가 패멀인걸 알았으므로 자신도 멀티를 따라 할 확률이 높다.

그러면 멀티견제의 시간.
일단 그전에 킵업-슈레더 구입을 해놓고 가자.

[이미지:212201]
슈레더는 구입가능 맵에선 필수다!!!
킵업 누른 직후 바로 밀리샤나 풋맨을 연구소에 보내두었다가 자원 딱 되는 순간 사오자.
그때 적이 러시 들어와도 충분한 병력이 되어줄것이다.
슈레더가 나무캐러가고 첫번째 가드타워가 완성되어 갈쯤에 멀티견제!

[이미지:212184]
이 리플에서는 언데드가 멀티는 하지않고 사냥만 끝낸 상태여서 일단 센트리와드만 하나 꽂고 왔다.
구울수가 풋맨보다 많지만 데나의 피가 부족해 언데드는 피할수 밖에 없다.
게다가 상대방이 들락거리므로 그 위치에 멀티를 하기는 좀 부담이 있을 것이다.
아마 와드 꼿는 소리를 들었을수도 있고.
일단 상대방이 멀티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냥뒷치기외의 견제는 득보다 실이 크다.
상대방에 타워가 없다면 제플린 하나 사서 들락 거리는 것도 좋다!
상대가 사파 언데드라 핀드가 있다면 패멀 성공 이후는 풋맨 계속 뽑으면서 바로 달라붙어 어떻게든 사냥을 못하게 하자!
휴먼도 괴롭혀보자고!

그러지 않을 거면 이쪽도 간단하게나마 사냥을 하자.
상대가 멀티 따라가지 못하는 것만으로도 작전 성공이다.

그런데 만약 상대가 멀티를 깰 생각으로 전력을 다해 이쪽으로 밀어붙일 경우.
앞마당에서 그레이터 마나 포션이 나오지 않는 이상 타워올릴때까지 시간을 버는게 급선무이다.
물론 상황을 봐선 밀리샤 몇기 바로 뛰어오게 하는 것도 잊지말자.
구울 숫자가 충분하고 데나 체력이 어느 이상이라면 스톰볼트+엠신공을 노리는 것보다 크랩을 찍고 구울을 잡아주자.
과한 욕심내다가 멀티밀리면 게임끝이다.
이걸 무난하게 막아만내면 상황은 확실히 좋아진다!.
다만 그러는 동안에도 자원창을 좀 보다가 일꾼수도 맞춰주고
무엇보다 킵업을 적절한 타이밍에 눌러주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밤 끝나기전에 고블린 슈레더 모셔오기도 잊지말고!!!


4. 스카이 시작!

이러면서 건물방업을 하고 멀티의 타워는 4개정도 올리고 본진에도 심시티 뒤로 두개는 올리자.
풋맨은 6~8기 정도는 유지하되 상대상황봐서 사냥으로 줄여도 좋다.
풋맨으로 업킵깨는 것도 바보짓이고 그렇다고 타이밍러시에 1000넘는 골드 갖고도 gg치는 것도 바보짓이다.
그래서 타워를 짓는 것이다.
아케인볼트와 블랙스미스도 지어두자.
견제후 사냥을 할 경우 마킹 3렙이 되었을때 킵이 완성되었을 것이다.
그러면 3그리폰에이버리를 짓고 캐슬업.
세컨 팔라는 그 다음에 합류해도 늦지 않다.

이제 마킹과 풋맨부대 귀환하고 상대의 타이밍러시를 대비하자.
패멀성공 여부와 더불어 두번째 고비다.
가드타워와 풋맨 마킹로 시간을 끌면서 호크가 모이면서 밀어내는 스토리가 될 것이다.
언데드일 경우 가드타워4개의 멀티는 마킹이 따라오면 밀기 힘들지만
그런트 디몰 조합의 경우는 그냥 밀리는 경우가 있다.
만약 그럴 경우 교전은 피하며 타워수리등으로 시간만 끌어주자.
이때 멀티를 위협할 정도의 주병력이면 구울과 그런트인데.
그리폰이 나오면 둘다 살살 녹을 운명이다.
같은 헤비아머인 곰도 마찬가지.

올린 리플중 처절 스카이는 투리버스에서 그런트 디몰상대로 본진타워 2개로 만족하다가 호크 나올때 마킹팔라 다 죽고 캐슬까지 박살났지만 그러면서도 그리폰 갖춰지고 이겨버리는 리플.
스카이는 저 상황에서도 이길수 있는 저력이 있다.

5. 스카이 발진~!

만약 호크가 나오기 시작할 동안 상대가 안오면 이쪽에서 선택을 하자.
사냥을 해서 두번째 멀티 자리를 잡을 것인가.
3,4마리 정도의 드래곤호크로 멀티견제를 갈 것인가.

로템등 대부분의 경우는 두번째 멀티가 좋고
투리버스에선 바로 멀티 견제가는게 좋다.
일단 본진에서 스크롤과 기계크리처를 사자.
크리처는 리빌하게 고블린연구소로 보내고
아군 본진 가까운 쪽을 풋맨소비해 사냥해서 (로템에선 아이템도 살겸 상점 뒤쪽) 팔라 2렙 정도 만들어주고 2번째 멀티를 시도하자.
그리고.
이제야! 업킵을 깨자.
캐슬 전에 찌르기가 없는한 호크 몇마리가 급하진 않다.

일단 호크로 50채운 상태에서 스카이유닛의 공방업만 꾹 눌러주다가
캐슬 완료된후 아예 그리폰으로 업킵을 깨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팜은 충분히 지어둬서 바로 그리폰과 호크를 쭉 늘릴수 있는 준비는 해둬야 한다.
캐슬완성되면 바로 그리폰 3기를 누르고 애니멀 트레이닝 업을 누르되
상대가 지상 레인지 유닛으로 가는 것이 아닌 이상 그 후로 80까지는 일단 호크로 채워두자.
그러나 호크는 그리폰과 비교해서 다기능이고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것이지 지상공격력에선 비교도 안되므로 호크는 가고일이나 디스를 제압할 만큼만 되면 당연히 그리폰이 많은게 좋다.
다만 이 시점에선 상대방 가고일이나 디스가 어느 정도까지 나올지 확실하지 않으므로 일단 호크 10마리에 그리폰 4마리로 80채우는게 안전하다.
가고일은 인구수가 적어서 무서운거지 가격이 싼 유닛이 아니라 멀티 바로 따라간게 아니면 이 시점에서 한부대 이상될수는 없다.
오브 디스 역시 호크 10마리일때 3마리 정도 있을테니 일점사만 잘해주고 힐스 하나 정도 제때 찢어주면 안 진다.

[이미지:212182]
캐슬업이 되어 그리폰이 나오는 시간이 되도록 상대가 한타로 안들어온다면 분명 어딘가 멀티했다.
리빌해서 상대가 멀티를 했는지 안했는지 확인하자.
그리고 본진도 한번봐서 상대가 어떤 안티스카이를 갖추는지도 확인하자.
멀티 발견되면 멀티플레이!!!!
일단 호크를 바로보내고.
본진에선 클라우드와 애니멀 트레이닝 업을 하자.
스톰해머 업글은 상대와 한타할때만 개발되어 있으면 된다.
호크는 클라우드로 타워무력화 시키고 일꾼을 잡으며
영웅들은 그리폰의 막강한 매직데미지를 이용해 사냥을 하자.
호크 6마리 정도 빠진 상황을 본 상대가 본진에 찌르기 와도 가드타워와 영웅-그리폰이면 이 시점에선 밀릴리가 없다.
오크 진영을 리빌을 해봤더니 시멘트를 안발랐다.
그러면 소수 호크에 그리폰까지 같이 보내자!
지키고 있는 상황 아니면 본진 버로우 반은 깰수 있다!!

[이미지:212185]
이 리플에서는 상대가 타워도 완성되지 않았고 멀티도 늦게 돌린 것으로 보여 그냥 가서 밀었다.

여기서 잠깐 교전에 대해 말하면.
타이밍 러시 타이밍 이후 로우업킵 정도에서 벌어지는 한타의 경우.

이 싸움에선 아직도 상대방 지상 유닛은 헤비아머의 비율이 어느정도되고 혹은 지상레인지 유닛이기 쉽다.
이것은 결국 그리폰에 의해 살살 녹는다.
그러나 아직 영웅렙차가 나고 저쪽도 슬슬 안티스카이를 갖춰가므로 스카이의 피해도 클수 밖에 없다.

이기는 상황이더라도 만약 호크부대를 클릭해서 빨간피인 호크가 반이 넘는다면.
바로 포탈을 타자.
그 동안 상대 영웅을 하나 잡게 포탈을 팔라에게 주는 것도 좋다.
상대방 구울이나 그런트는 어차피 최종 결전때 필요없지만.
이쪽 호크, 그리폰은 끝까지 쓸거다!
아낄 필요가 있다~ /ㅅ/
바로 스크롤 찢고 힐링해주자.
그리고 풋맨은 남아있었어도 이 쯤에서 전멸했을테니 인구수도 여분이 생겼다.
그러나 상대 역시 굴과 그런트가 몰살당해 인구수 여유는 마찬가지.
여기서 빛을 발하는 것이 압도적인 자원차!
로우업킵은 상황봤어도 하이업킵은 바로 넘기는 것이 스카이의 예의!
저쪽은 다시 로우업킵 채울때 이쪽은 100채운다!
이 리플에선 상대방이 가고일과 디스이므로 호크위주로 병력을 구성했다.
그러나 영웅 압박을 위해 데미지 높은 그리폰은 기본적으로 몇기는 필요하다.

6. 결전

상대방 멀티를 깨고 한번 병력을 줄인 다음 스카이로 인구수 100가까이 갔다면 남은게 무엇이겠나?

바로 한타!!!

이 리플의 한타싸움은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일단 언데드는 굴 병력을 중간의 교전으로 적당히 소비하고 안티스카이로
가고일+오브 디스를 준비했다.
데나+리치+드레로 대스카이 최적화된 삼영웅체제.
아군은 마킹+팔라+호크+그리폰의 스카이.

[이미지:212190]
이 한타에서 마사는 큰 실수를 하는데.
호크로 가고일을 쉐클에 걸리게 해야 하는데.
e키연타 클릭연타하는 도중.
오른쪽 클릭을 해버렸다!
그래서 호크와 가고일이 섞여 버리는 사태 발생!
당황해서 영웅 스킬도 못쓰고 힐링스크롤 타이밍도 놓쳤다.
그렇게 된 결과!!!

[이미지:212179]
이겼다.
아군-두영웅 전부 생존 호크 8마리 그리폰4마리
언데드 애콜5마리 빼고 전멸.
gg.


7. 선마패멀스카이의 마인드.


삑사리 수준의 컨트롤 미스에도 불구하고!

어째서 이렇게 되었는가!!!

100대 68싸움을 했기 때문이다!!!

이게 바로 패멀스카이의 마음가짐!
사실 전략의 기본!
다수로 소수를 친다!

패멀과 50타이밍 2번째 멀티로 압도적인 자원차를 가져가면서
스카이라는 완성도가 높은 고테크 조합병력을 모은다.

이쪽은 멀티 2개하고 지키면서
상대방은 멀티못하게 하고 해도 제 효과를 못내게 한다!
그리하여 100대 68싸움으로 몰고가고.
설령 인구수가 같아도 이쪽은 스카이로 꽉꽉 체웠건만 상대방은 그런트나 구울이 반이면 마찬가지.

이예가 그대로 적용되는 것이 바로 언데전과 오크전.
두종족의 주력 지상군이 공중을 공격하지 못하는 헤비아머이기 때문에 지상에서 마킹과 팔라가 버티는 동안 녹아버린다.
그 상황에서 멀티따라가고 안티 스카이갖추려고 해도
결국은 다수와 소수의 싸움이 될수밖에 없고.
특히 오크의 안티스카이는 버서커와 뱃라이더인데.
이 두유닛은 다 큰 단점이 있다.
일단 버서커는 체력이 적은 지상유닛이며
뱃라이더는 자폭 성공하든 실패하든 죽는다.
그에 비해 아군 스카이는 그나마 적은 호크체력이 725이므로.
먼저 죽는것은 오크쪽.
이쪽은 피가 빨간 상황이라도 살려만 가면 경험치도 안주고 풀로 회복까지 금방이다.
해서 오크와는 서로 패멀먹고도 스카이 갖춰지면 이쪽이 멀티 견제를 해주며 뱃라이더의 소모를 유도하면 안진다!
그에반해-

휴먼과 나엘은 조금 까다롭다.
일단 휴먼은 원체 안티 스카이가 탄탄해서 이쪽이 스카이인지 눈치를 못챈상태에서 한타를 벌여 괴멸적인 타격을 입혀야 이긴다.
같은 패멀 스카이 싸움이 되면 아무래도 아메가 마킹보다 빠를수 밖에 없는 것도 사실이고.
나엘도 대공공격 가능 유닛이 다양하다.
게다가 멀티도 하기 쉽다.
나엘전에선 이쪽이 패멀을 했는데 멀티 안내주기가 힘들다.
그럼 나엘전엔 선마패멀이 효과가 없느냐?
아니다!
휴먼 스카이는 강하다!
상대방 체제에 맞춘 조합상태에서 인구수가 앞서면 손해는 볼수 있어도 질수는 없다!
나엘전에 선마패멀스카이로 승리를 거둘수 있엇던 결과는 이렇다.

1. 나엘이 휴먼 상대할때 생각하는 것은 무엇보다 동농체제다.
드라이어드와 호크는 서로 상성관계고 공중공격못하는 곰은 그리폰에게 녹는다.
마자아처로 전환을 해도 그리폰 숫자가 되고 마킹이 크랩한번 찍어라도 주면 아처는 순식간에 녹는다.
2. 나엘이 가장 두려워하는 유닛은 바로 가고일.
호크도 가고일 처럼 쓸수 있다!
숫자는 적지만 체력 725라 깡은 더 좋다.

[이미지:212202]
호크 6마리 정도는 항상 괴롭혀 주면서 그리폰과 영웅들은 사냥다니다가 멀티찾으면 깨주자.
호크가 본진 금광때리고 그리폰과 영웅들이 멀티 때리면 나엘 유저는 당황하기 쉽다.
그리고 호크 6마리의 공백은 길에서만 안싸우면 된다.
공중유닛의 합류는 간단~

[이미지:212188]
이 리플에서도 호크의 견제에 화난 워든이 곰을 이끌고 멀티를 깨러왔다가

[이미지:212181]
그리폰과 마킹에 의해 곰이 몰살당한다.

그 동안 이쪽은 조합을 갖추자.
상대가 동농이면 그리폰 5기 유지에 나머진 호크로 채울것-마자아쳐로 전환가능성이 있으므로.
아처를 주로 쓰면 그리폰 위주.
작정한 히포라면 그리폰은 캐슬 업 직후에 셋정도만 만들고 올호크
인구수 100채울때까지만 이렇게 해주면 되는데.

노업킵에서 패멀 유지하다가 이젠 멀티 2개다.
그 자원이 3그리폰에서 터진다.
리플보면 알겠지만 100은 금방이다.


선마패멀스카이는 다수로 소수를 치는 전략의 기본을 극대화한 운영의 전략이다.
사실 선마킹으로 상대 견제 막기부터가 대단한 컨트롤 필요없이 스톰볼트 맞은 상대를 엠신공할 정도의 컨트롤이면 충분하고.
교전시에 세세한 컨트롤보단 싸워야 할때와 포기해야 할때.
나눠서 견제-사냥해야 할때를 잘 파악하는게 우선이다.
한타때도 지상 유닛 별로 없으니 마킹은 그냥 크랩 찍고 상대 영웅에 볼트날리고 팔라는 마킹 힐해주고 위험하면 실드키고 정도가 영웅조작의 다며.
유닛 컨트롤도 쉐클 걸거 아니면 그리폰 구울 찍고 호크 디스 찍고면 충분하다.
패멀과 고블린슈레더, 더블 멀티의 고자원과 스카이라는 강력 조합은 운영능력만 있다면 컨트롤의 부족을 충분히 메꿔준다.

자! 휴먼이 이기는데는 라플프리 80채우는 법만 있는게 아니다!
이젠 언데 어떻게 잡아요? 오크 어떻게 잡아요?에 이렇게 답하자!


그리폰 호크 100채우세요!!!




※ [b]N.chorokⓔ[/b](nci2002)님이 [b]휴먼 전략 연구실[/b]에서 2004-06-06 09:25:39 시각에 이동하신 게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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