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6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작성일 2004-02-24 03:38:51 KST 조회 22,355
제목
워3 입문하기 (휴먼편)
* 이글은 전략글이기라기 보단 워3 저변확대를 위해 워3를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가이드입니다. 다들 알고 계실테니 워3 걸음마 단계이신 분들 빼고 모조리 Backspace ~~!!

게임 방송을 보다가 재미있을 것 같아서, 혹은 친구가 하는 것을 보다가 또는 스타가 질려서 워3를 시작할까 마음을 먹은 당신~!!
그러나 막상 워3와 확장팩을 사고 나니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 수가 없을때는??

저만 믿고 따라하시면 됩니다!!


[b][Part1] 워3 설치하기[/b]

워크래프트III 는 스타와 같은 미국 Blizzard Entertainment 가 개발한 게임으로 오리지널(혹은 클래식)인 Reign of Chaos(붉은색 배경에 노란색 글씨의 로고)와 확장팩인 The Frozen Throne(줄여서 TFT, 파란색 배경에 노란색 글씨의 로고) 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오리지널은 한빛소프트가, 확장팩은 손오공이 유통을 맡고 있습니다.

[이미지:131164] [이미지:131165]
[i] 그림 1,2 워크래프트 III 오리지널과 확장팩 로고[/i]

일단 Warcraft III Reign of Chaos CD를 CD롬 드라이브에 넣고 사용자 이름과 CD 케이스 뒷면에 있는 CD Key 를 입력하고, 경로를 지정한 후 OK 를 누르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맨 마지막에 register 를 하라는 메세지가 뜨면 취소를 합니다.

여기서 [u]CD Key란, 블리자드 게임들에 공통적으로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자신이 구입한 제품의 고유한 인증 번호이며, Battle.net 에 접속할 때 반드시 필요합니다.[/u] 마지막의 register 하라는 물음은 CD Key 로 고객 등록을 하라는 권장 메세지로, 북미나 유럽권 지역 거주자들을 위한 영문 사이트로 연결이 됩니다. 당신은 한국인이므로, 한빛소프트의 워크래프트 III 공식 사이트 ( http://www.warcraft.co.kr/ ) 에서 '온라인고객등록'을 하시거나 패키지에 동봉된 엽서로 고객등록을 하시면 여러가지 지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확장팩을 설치하시기 전에, 당신이 한국인이기 때문에 결정해야 할 일이 한가지 있습니다. [u]바로 한글패치에 관련된 것인데, 공식 한글 패치를 설치하느냐, Warcraft XP 제작의 한워크를 설치하느냐, 아니면 생생한 원작을 느끼기 위해 영문판을 사용하느냐 입니다.[/u] 대체적으로는 공식 한글 패치를 많이 사용하지만, 한워크 역시 기능상에서 메리트가 있기 때문에 아무거나 사용해도 좋습니다.

[u]공식 한글 패치의 경우 오리지널에서 설치 한 후에 확장팩을 설치해야 합니다. 한워크는, 확장팩 설치후 설치하면 됩니다.[/u] 공식 한글 패치는 한빛소프트 자료실 ( http://www.hanbitsoft.co.kr/support/pds_view.asp?tablename=H_PDS_GAMEPATCH&id=214&page=3&search=title&Find=워크래프트 ) 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확장팩을 설치하실 차례입니다. Warcraft III The Frozen Throne CD를 넣으신 후, 케이스 내의 매뉴얼 뒷면에 적힌 CD키를 입력해 설치를 합니다. 역시 Register 하라는 메세지가 뜨면 취소하신후, 손오공의 프로즌 쓰론 공식 사이트 ( http://www.frozenthrone.co.kr/ ) 에서 고객등록 ( http://www.frozenthrone.co.kr/member/customer_check.aspx ) 을 하시면 됩니다. 역시 엽서로 등록가능하며, 정품사용자로 인정받아 여러가지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공식한글패치가 아닌 한워크를 사용하실 경우, Warcraft XP( http://warcraftxp.chol.com/ ) 에서 한워크를 다운로드 받으시면 됩니다.

바탕화면에서 아이콘을 더블클릭하시거나, CD 를 넣고 뜨는 오토런에서 워3 확장팩을 실행하세요. 첫 실행에서는 동영상을 감상하실수 있습니다. 두번째 이후 실행부터는 자동으로 동영상이 재생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최신버젼 패치를 다운로드 받을 차례입니다. 배틀넷을 실행할 경우 자동으로 패치가 다운로드 되며, 프로즌 쓰론 공식 홈페이지의 자료실에서도 수동 패치를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제 워크래프트 III 를 즐기실 준비가 다 되셨습니다. 워크래프트 III 의 세계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

[이미지:131166]
[i]그림 3 프로즌 쓰론 메인화면 (한워크 설치상태)[/i]


[b][Part2] 각 메뉴의 기본적 기능알기[/b]

워3의 묘미는 멀티 플레이이기 때문에 게임 자체에 대해서는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싱글플레이어
캠페인(미션), 로드, 리플레이 보기, 커스텀 캠페인, 커스텀 게임이 있습니다.

캠페인을 한번쯤 클리어해보는 것도 좋고, 리플레이 보기는 자주 앞으로 자주 쓰게 될 기능입니다. 커스텀 캠페인은 임의로 제작된 캠페인을 플레이하는 것으로, 프로즌 쓰론에서의 추가되는 오크 캠페인 등이 있습니다. 커스텀 게임은 컴퓨터와 특정한 맵을 정해서 플레이를 하는 것입니다.

2. Battle.net
앞으로 당신이 누리게 될 블리자드의 온라인 게임 서비스입니다. [u]오른쪽의 돋보기 마크로 서버를 선택할 수 있는데, 당신이 활동하게 될 서버는 kalimdor( Asia: 국내의 데이콤에서 서버를 호스팅합니다)입니다.[/u]

3. 근거리 네트워크
Local Area Network로 가정 혹은 피씨방, 단지내 연결된 LAN 망을 이용한 멀티플레이어 기능입니다.

4. 옵션
게임에 관련된 옵션을 설정합니다. 게임플레이, 비디오, 사운드가 있습니다.

게임플레이에서는 마우스, 키보드의 스크롤 속도와 게임포트와 채팅 지원등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채팅 지원에서 한국어로 설정할 경우 영문판에서도 한국어 지원이 가능합니다.

사용자 정의 키보드 바로가기는 워크래프트가 설치된 폴더에 CustomKeys.txt 를 생성함으로써 자신만의 단축키 설정이 가능합니다. CustomKeyInfo와 CustomKeySample을 참조해서 자신에게 편안한 단축키 설정이 가능힙니다.(그러나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비디오에서는 해상도 및 비트수 설정과 각종 특수효과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3는 3D 게임이므로 사양에 따라 옵션을 낮춰야 원활한 실행이 가능한 불가피한 경우가 있을수 있습니다.

사운드에서는 음악 및 효과음 볼륨 조절과, 들을 사운드 그리고 3D 사운드 설정이 가능합니다. Miles Emulated 3D가 가장 빠른 옵션이고, 워3는 FPS 게임이 아니므로 굳이 3D사운드 설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모두 체크 해제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미지:131182]
[i]그림 4 옵션창[/i]

5. 제작진
제작진들의 Credit 을 보는 메뉴입니다. 워3를 제작하는데 수고해 주신 수많은 분들의 이름과 등장하는 각종 유닛들을 볼 수 있습니다.

[b][Part3] GoGo 배틀넷으로~!![/b]

다른 어줍잖은 설명들은 빼고 워3의 백미!! 배틀넷으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Battle.net 오른쪽의 돋보기를 클릭해서 게이트웨이를 kalimdor 로 맞추고 Battle.net 을 클릭합니다. 과정을 보여주는 창이 잠깐 뜨면서 당신을 반겨줄 파란눈의 사자머리가 나타납니다.

[이미지:131198]
[i]그림 5 배틀넷 로그인창[/i]

새 계정 만들기에서 원하는 계정과 패스워드를 적으시고, [u]사용권 계약을 반드시 스크롤하여 제일 밑까지 보신 후(그렇지 않으면 계정을 만들 수 없습니다)[/u] 중복 계정이나 이상이 없다면 이메일 등록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당신의 이메일을 등록하면 배틀넷 계정이 생성됩니다.

[u]이메일 계정을 통해서 추후에 비밀번호 분실시 비밀번호를 찾거나 자기 아이디임을 증명받을 수 있습니다.[/u] 계정 등록시에는 차후 이메일 계정에 대한 소유권이 사라질 때에 다른 이메일로 변경할 수 있도록 하는 영문 메일이 옵니다. 보관해 두는게 좋습니다.

이제 아까 적어둔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적고 로그온을 누르면 배틀넷에 접속됩니다.

처음 배틀넷에 접속하면 스타나 디아2를 하시던 분들은 공지사항만 뜨는 데에 의아하게 생각하실 겁니다. 여기서 채팅실 입장을 누르셔야 비로소 배틀넷의 채널에 입장하게 됩니다.

[이미지:131273]
[i]그림 6 배틀넷 채팅실 입장[/i]

워크래프트는 자동적으로 OS 의 언어를 인식합니다. 그래서 'Frozen Throne KOR-X' 의 채널로 입장하게 됩니다. (KOR - 한국, 참고로 CHN은 중국 JPN은 일본 TWN은 타이완입니다) 화면의 왼쪽은 채팅창이고, 오른쪽은 상태창입니다. 채널탭에서는 채널에 입장한 사람들의 리스트를 볼 수 있죠. 그림을 보면 아이디 왼쪽에 아이콘과 노란색 숫자가 있습니다. [u]노란색 숫자는 레벨으로 게임을 해서 이기면 경험치가 오르고 경험치가 일정이상 쌓이면 레벨이 오르게 되어 있습니다.[/u] 아이콘의 초기치는 피언(오크 일꾼)입니다. 각 종족별로 일정 이상의 승수를 쌓으면 아이콘이 생기며, [u]여러개의 아이콘을 획득했을경우에는 자신이 채널에서 보이게 하고 싶은 아이콘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u]

각 메뉴에 대해서 설명알아봅시다.

가장 위의 Welcome to Battle.net 이라고 써있는 곳은 배너로, 클릭할 경우 인터넷 브라우저를 통해 배틀넷 홈페이지( http://www.battle.net/ ) 에 접속하게 됩니다.

[이미지:131377]
[i]그림 7 Play Game[/i]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되는 메뉴로, 래더 게임을 플레이 합니다. [u]워3의 래더는 AMM (Anonymous Matchmaking) 방식으로, 게임 종류와 종족, 맵 선호도를 선택한 후에 검색이라는 개념을 통해, 비슷한 레벨대의 검색중인 상대와 만나서 게임을 하게 됩니다.[/u] 레벨의 초기치는 1이며, Solo(1:1)와 Random Team game(2:2 3:3 4:4) Small free for all (개인전)이 각각의 독립된 레벨을 가집니다. 맵 왼쪽의 아이콘을 클릭해서 손이 올라갈 경우 이맵을 선호한다는 말이고, 내려갈 경우 이맵은 검색시 제외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100퍼센트 원하는 맵만으로는 검색되지 않습니다.

오른쪽의 칼 모양의 아이콘은 빠른 검색으로, 마지막 게임에서 검색했던 조건 그대로 검색을 합니다.

검색시 화면의 오른쪽 상단에 평균 시간과 검색중이라는 메세지가 뜨게 되며, 상대를 찾았을 경우 래더 게임에 들어갑니다.

[이미지:131383]
[i]그림 8 Arranged team game[/i]

자신이 원하는 사람과 팀을 이루어 팀 게임을 합니다. 클릭하면 초대창이 뜨게 되며, 자신에게 등록된 친구 중 초대를 받을수 있거나, private channel에서 같은 채널에 있는 사람들을 초대할 수 있습니다.(public channel은 배틀넷의 기본적으로 개설되어 있는 채널을 말하며, private channel은 개인이 개설한 채널이나 클랜 채널 등을 말합니다)

초대를 받은 사람이 수락하면, 맵 선호도를 결정한 후 검색을 합니다. 조건에 맞는 팀이 검색이 되면 게임이 시작됩니다. 어레인지드 팀 게임또한 각각의 레벨을 가집니다.

[이미지:131407]
[i]그림 9 Custom game[/i]

스타크래프트를 하던 유저들에게는 굉장히 친숙한 메뉴입니다. 방을 개설(Create) 하고 참여(Join) 하는 메뉴입니다. 래더 전적에 포함되지 않으며, 맵 선택이 자유롭고 관전자를 포함한 게임도 가능합니다. 일명 유즈맵이라고 불리는 개인이 만든 맵을 사용한 게임역시 가능합니다.

[이미지:131414]
[i]그림 10 Custom game menu[/i]

커스텀 게임에 들어오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됩니다.

왼쪽의 리스트는 참여할 수 있는 공개방의 목록입니다. 비밀방이나 리스트에 안뜬 방의 경우는 직접 방제를 쳐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위의 화살표 두개가 그려진 버튼은 새로고침으로, 방의 목록을 수동으로 업데이트합니다. 필터는 방의 맵의 타입이나 관전자 여부, 개설자와 맵 크기를 제한해서 목록을 받을때 이용합니다. 가령, 관전이 가능한 방을 고르고자 한다면 관전자 부분을 허용으로 맞춘 뒤 새로고침을 누르면 되겠죠. 오른쪽에는 맵의 모양 또는 보여지는 그림과 방에 대한 설정이 나옵니다. 밑쪽에는 방을 개설하는 메뉴와, 저장한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로드하는 메뉴가 있습니다.

워크래프트에는 방에 비밀 번호가 없으며, 대신 비공개방이라는 형식으로 리스트에는 뜨지 않는 방을 만들수 있습니다.

[이미지:131422]
[i]그림 11 Tournament[/i]

토너먼트 정보 웹 페이지로 연결합니다. 워3의 배틀넷에는 특정 시간대에 토너먼트라는 방식의 게임이 열리며, 토너먼트 게임에서 승을 쌓았을 때만의 독특한 아이콘들이 있습니다. 2시간 30분간의 예선을 거쳐 가장 전적이 좋은 16명(팀)이 본선에 진출해 토너먼트 방식으로 챔피언을 가립니다. 본선에 올라갈경우 보너스 승수가 주어집니다. 토너먼트 정보 웹 페이지에서는, 토너먼트 스케줄과 에선 및 본선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칼림도어 서버 프로즌 쓰론 토너먼트 사이트 ( http://asialadders.battle.net/war3/ladder/w3xp-tournaments.aspx?Gateway=Kalimdor ) 는 여기입니다.

[이미지:131420]
[i]그림 12 Ladder Info[/i]

래더 정보 페이지로 연결합니다. 개인의 래더 프로필, 전적, 게임타입별로 순위와 래더 플레이에 대한 통계 래더 규칙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칼림도어 서버 프로즌 쓰론 래더 정보 페이지 ( http://asialadders.battle.net/war3/ladder/w3xp-ladders.aspx?Gateway=Kalimdor ) 는 여기입니다.

화면의 오른쪽 위에는 그날의 토너먼트 일정이 뜹니다. 토너먼트 시간대가 되면, 토너먼트에 참가할 수 있는 버튼이 뜨며, 참가중에는 전적이 뜹니다.

오른쪽의 패널에는 채널 탭 말고도 친구 탭과 클랜 탭이 있습니다. 친구 탭에는 자신이 등록한 친구들이 보이게 되며, 클랜 탭에는 자신이 가입된 클랜의 클랜원의 리스트가 보입니다. 클랜에 소속되어 있지 않을경우, 클랜을 만들 수 있습니다. [u]클랜을 만드는데는 최소 10명이 필요하며, 같은 채널에 모여서 클랜 초대후 수락하면 클랜이 개설됩니다.[/u]

[이미지:131440]
[i]그림 13 채널 선택창[/i]

채널 버튼을 클릭하면 채널 선택창이 뜹니다. 왼쪽에 있는 채널들은 Public Channel 들이며, [u]아시아 서버에 접속한 스타크래프트, 워II B.net Edition, 디아블로 II의 유저들과도 만날 수 있습니다. 이중 Human Castle은 사람들이 가장 많이 모이는 채널로, 배넷상의 명소입니다.[/u] 이 외에도 [u]wow2[/u]라는 랜덤 팀 플레이 유저들 전용 채널 등이 있고, 클랜 채널은 'clan xx(클랜명)'의 형식을 가집니다. 항상 사람이 끊이지 않는 대표적인 클랜 채널은 명문인 WeRRa 클랜 ([u]clan wera[/u])등이 있습니다.

[이미지:131456]
[i]그림 14 상태창에서 오른쪽 클릭메뉴[/i]

오른쪽 상태창에서 특정 아이디 위에 커서를 올리고 오른쪽 클릭을 하게 되면 위와 같은 메뉴가 뜹니다.
귓속말을 보내고, 상대의 접속 상태를 보고 수신거부/해제, 프로필 보기, 친구 등록등을 할 수 있습니다. 프로필 보기를 클릭하거나 아이디를 더블 클릭하면 그 아이디의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u]아이디 오른쪽의 노란 글씨는 소속 클랜명입니다.[/u]

[이미지:131461]
[i]그림 15 개인 프로필[/i]

개인 프로필 창입니다. 왼쪽 위에는 획득한 아이콘의 얼굴(portrait)가 나옵니다. 밑의 아이콘 선택 창에서는, 자기가 획득한 아이콘 리스트와 아이콘 획득 조건등을 볼 수 있으며, 기본 아이콘 선택이 가능합니다.

왼쪽에서 홈페이지와 개인 프로필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는 타인이 프로필을 볼때도 한줄로 나오지만, 개인 프로필은 여러줄로 작성이 가능합니다.

오른쪽에는 래더 게임의 전적이 나옵니다. 솔로게임, 랜덤 팀 게임, FFA 게임 그리고 어레인지드 팀게임의 최근 6개 목록의 전적및 순위가 나옵니다. 오른쪽 아래의 웹 프로필 보기는, 래더 웹페이지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볼 수 있습니다.

[u]웹페이지에서는 최근 게임 목록과 결과 및 점수, 자신의 종족별, 게임 종류별 게임 현황, 영웅 사용수, 금채취 및 평균 유닛 킬/생산, 맵별 승률 등 훨씬 다양한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u]

배틀넷에서 사용하는 기본적인 커맨드들

/w (ID) (메세지) 귓속말하기
/r (메세지) 방금 귓말받을 상대에게 답장보내기
/join (채널명) 채널 조인하기
/f m (메세지) 친구들 전체에게 귓속말하기
/me (메세지) 강조해서 말하기
/dnd 모두에게서 수신거부
/ignore (ID) 특정 상대의 말 듣지 않기
/stats (ID) 전적보기
/away (메세지) 컴퓨터에서 떨어져 있음을 표시할때
/profile (ID) 프로필보기
/where (ID) 상대의 위치 및 접속상태 보기
/who (채널명) 채널에 접속한 사람들 확인

등이 있습니다. [u]배틀넷 상에서 /help 를 치면 자세한 도움말을 보실 수 있습니다.[/u]

이제 배틀넷의 기본적인 기능들은 다 알아 봤습니다. 본격적으로 게임을 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 봅시다.



[b][Part4] 게임하기[/b]

아까 봤던 플레이 게임에서 휴먼으로 1:1 래더 검색을 합시다.

[이미지:131486]
[i]그림 16 검색중...[/i]
래더 게임 검색을 하면 위와 같은 창이 오른쪽 상단에 뜹니다. 검색으로 상대와 매치업이 되면 게임에 들어갑니다.

[이미지:131522]
[i]그림 17 게임 시작![/i]

상단의 좌측의 버튼들에 대해 설명하면, 게임 일시중지, 옵션 변경 및 게임 나가기를 할 수 있는 메뉴창과, 게임을 진행중인 플레이어 목록과 동맹상태, 그리고 동맹군에게 자원을 보낼수 있는 동맹창, 이제까지의 채팅 메세지를 볼 수 있는 메세지 로그창을 띄우는 버튼 들이 있습니다.

상단 오른쪽 바에는 순서대로 금 소지량, 나무 소지량, 인구수/생산가능 인구, 업킵(유지비)이 있습니다. 스타나 다른 전략 시뮬레이션을 하던 플레이어에게는 익숙한 화면이지만 업킵이라는 개념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u]워3에서는 인구수가 50 이상이 되면 로우업킵 80이상이 되면 하이업킵이 됩니다. 최대 인구수는 100이지요. 세력의 규모가 커지면서 세력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세금이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금광에서 채취하는 금중에 로우 업킵에서는 70%, 하이 업킵에서는 40%만이 실제 자원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업킵을 유동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고, 유닛이 많이 있으면 이기는 인해전술식 전략이 통하지 않는 역할을 합니다.[/u]

좌측 하단에는 미니맵이 있고, 미니맵의 오른쪽에 5개의 버튼이 있습니다. 가장 위의 버튼을 클릭하고 화면을 클릭하면 미니맵상에 신호가 뜹니다. 팀 플레이 중에 팀 동료에게 만나거나 싸울 위치를 지정할 때 매우 유용하지요. [u]제일 밑의 동그란 버튼은 진형 유지 버튼인데, 위 화면과 같이 흩어져 있는 상태로 두는 것이 좋습니다.[/u] 진형 유지 상태에서는 부대의 제일 느린 유닛의 속도에 맞춰 이동하는데, 가끔 이것때문에 영웅이 왜 이렇게 느린거에요 하고 질문하시는 분들이 있더군요 ^^;;

휴먼의 기본적인 플레이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처음 시작하면 휴먼 종족의 본진인 타운홀과 일꾼 유닛인 피전트 다섯 마리가 있습니다. 워크래프트의 주 자원은 금이므로, 피전트들을 금광에 오른쪽 클릭해서 금광을 채취하게 합니다. 타운홀에서 피전트를 생산하면서 피전트중 한마리를 클릭하고 단축키 B-->A 를 눌러 알타 오브 킹을 짓습니다. 알타는 워3의 핵심요소라고 할 수 있는 영웅을 뽑는 건물입니다.

[u]그리고 채팅 메세지로 GG(Good Game) GL(Good Luck) HF(Have Fun)등의 메세지를 상대에게 반드시 쳐 주도록 합시다. 사이버상에서의 기본적인 매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u]

그 다음으로 나오는 피전트로는 단축키 B-->B를 눌러 배럭을 짓습니다. 휴먼의 기본 지상유닛 생산 건물입니다. 피전트를 계속 뽑으면서 그 다음 나오는 일꾼으로는 B-->F를 눌러 팜을 짓고, 그다음 일꾼으로도 두번째 팜을 짓습니다. 팜은 생산 가능 인구수는 늘려주는 휴먼 종족의 일명 밥집입니다. 그다음 나오는 일꾼부터는 나무를 캐도록 타운홀을 선택한 후 가까운 나무에 대고 오른쪽 클릭을 합니다. 금광에는 일꾼 5마리를 넣도록 하고, 나머지는 모두 나무를 캡니다.

알타가 완성되면 영웅들중 아크메이지를 뽑습니다. 영웅은 최대 3마리까지 뽑을수 있는데, 첫번째 영웅을 뽑는데는 자원이 들지 않고, 두번째 세번째 영웅을 뽑는데는 자원이 듭니다. 배럭이 완성되면 풋맨을 생산합니다. 나무캐는 피전트가 8기 정도가 될때까지 피전트와 풋맨을 꾸준히 뽑으면서 인구수에 맞춰 팜을 짓습니다. 풋맨 한기 정도 나왔을때 피전트로 B-->T를 눌러 타워를 건설합니다. 타워는 일꾼들을 전체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위치에 짓습니다. 스카웃 타워가 완성되면 아케인 타워로 업그레이드를 누릅니다.

[이미지:131638]
[i]그림 18 휴먼 기초 건물 완성된 모습[/i]

아크메이지가 나오면 스킬을 선택하는 메뉴가 있을 것입니다. 영웅은 각각 3개씩을 일반 스킬과 하나의 궁극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스킬은 각각 3단계까지 배울 수 있으며, 영웅 레벨이 오를때마다, 스킬을 배울수 있는 스킬 포인트가 하나씩 주어집니다. 워터 엘리멘탈을 찍으면, 워터 엘리멘탈 스킬 메뉴가 생깁니다. 마나를 사용하여 스킬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u]영웅에게는 경험치와 레벨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경험치는 적이나 맵 곳곳에 산재하는 크립(맵에 사는 몬스터들입니다)을 잡으면 레벨이 오릅니다.[/u]

크립을 잡는것이 사냥입니다. 일단 미니맵에서 가장 가까운 곳의 초록색 점을 찾아 사냥합시다. 사냥할때는 아크메이지로 워터 엘리멘탈을 소환한 후 풋맨들과 함께 몬스터들을 공격합니다. 몬스터들은 잡으면 경험치가 오르며, 영웅만이 소지할 수 있는 아이템이 떨어지고, 금도 소량 얻을 수 있습니다. 아크메이지를 선택해 보물상자 모양의 아이템을 줍습니다. 아이템을 줏으면, 영웅의 인벤토리에 들어가게 됩니다.

아이템은 장착하는 아이템류와 사용하는 아이템류가 있습니다. 사용하는 아이템은 상태창 오른쪽의 6칸의 인벤토리에서 아이템을 클릭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131644]
[i]그림 19 사냥하기[/i]

피전트 한마리를 클릭해 단축키 C로 밀리샤로 변신 시킨후 다른 시작지점으로 정찰을 보냅니다.
자원이 금 320 나무 210을 넘어가면 타운홀을 선택해 킵으로 업그레이드를 누릅니다. 그리고 블랙 스미스를 짓고, 블랙 스미스가 완성되면 라이플맨을 뽑습니다. 상대 병력과 만날 경우, 일단은 적당히 싸우면서 밀린다 싶으면 본진으로 돌아옵니다. 휴먼은 아무래도 중반 이전까지는 타종족과 정면으로 싸우기는 힘듭니다.

기본적인 건설과 유닛 생간 요령은 이제 다 알고 계실테니 그 후의 빌드 오더에 대해서는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팜을 꾸준히 지으면서 아케인 볼트(휴먼 종족 상점)을 짓고, 킵이 완성되면 배럭에서 롱 라이플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라이플맨을 꾸준히 뽑고, 알타에서 마운틴 킹을 뽑고, 아케인 생텀을 짓습니다.

라이플맨과 생텀에서 뽑는 소서리스, 프리스트가 모이면 상대 병력과 전투를 합니다. 아크메이지의 스킬은 워터 엘리멘탈 - 브릴리언스 오라 -워터 - 브릴 - 워터 순으로 찍고, 마운틴 킹은 스톰볼트 - 썬더클랩 - 스톰볼트 - 썬더클랩 - 스톰볼트 순으로 직습니다. 전투시에는 워터 엘리멘탈을 소환하고 마운틴킹으로 썬더클랩을 찍으면서 스톰볼트를 던지면서 라이플맨, 소서리스, 프리스트와 함께 싸웁니다.

[이미지:131658]
[i]그림 20 상대방과의 전투![/i]
이상은 휴먼이 타 종족과 상대하는 기본적인 조합입니다. 같은 휴먼전에는 다른 빌드오더와 조합을 사용합니다.

[u]자세한 사항은 직접 게임을 하면서 익혀나가시고, 게임내의 여러가지 설명들을 차례로 읽어 보시면 점차 익숙해 집니다. 전략 시뮬이라는 장르가 생소하시다면, 싱글플레이어에서 캠페인을 먼저 플레이 해보시면서 익히는 것을 추천합니다.[/u]

[b][Part5]워3 견문 넓히기[/b]

게임을 여러번 해 보면서 게임 자체에 대한것은 어느정도 알겠다 싶으시면, 여러가지로 견문을 넓히는 것이 좋습니다. [u]국내 최대의 워크래프트III 커뮤니티 사이트 Warcraft XP( http://warcraftxp.chol.com/ )에 가 봅시다.[/u]

[이미지:131672]
[i]그림 21 Warcraft XP 접속화면[/i]

이곳에서는 각종 이벤트와 워3 관련 뉴스, 각종 전략 공유, 리플레이 공유 등의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각 종족별 섹션이 있어, 자기가 알고 싶은 종족에 관해서 여러가지 글을 읽어보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알아가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이드란에 한글화된 종족별 영웅, 건물 , 유닛들에 대단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어 큰도움이 됩니다.

전략글을 보고, 질문하고 싶은 것이 있다면 종족 게시판에 질문을 하고, 추천 리플레이를 다운받아 고수들의 플레이에서 배워나가면서 실력을 키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기가 하고 싶은 종족의 연합에 가입을 신청해서 배워 나가는 것도 매우 좋은 선택입니다.

그리고 Warcraft XP 메인 화면의 왼쪽에는 클랜 DB가 있어, 가입하고 싶은 클랜을 물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프로게이머들의 게임플레이를 보기 위해서는, 온게임넷( http://www.ongamenet.com/ )과 MBCgame ( http://www.mbcgame.co.kr/) 에서 편성표를 확인한 뒤 워3리그를 시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게이머들의 플레이는 참으로 배울 것이 많지요.

그리고, 고수들의 리플레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중국 사이트인 리플레이넷 ( http://war3.replays.net/ ) 에 가보는 것도 좋습니다. 휴먼 리플레이라면 XP내의 XPH Human Alliance 클럽에 많이 올라와 있고, 다음카페에서 박세룡( http://cafe.daum.net/poohpsr) , 김태인( http://cafe.daum.net/wcbrainbowlove ), 원성남( http://cafe.daum.net/kenshinwerra ) 선수 등의 팬카페를 찾아가도 구할 수 있습니다.

[u]리플레이를 보고 배우는 것은, 실력을 늘리는 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일입니다. 고수들의 플레이를 어느정도는 모방해보고, 저것이 왜 그런가, 왜 저런 조합을 하는가 등을 꾸준히 생각해보고 접목시키고, 자신의 진 리플레이를 분석하고 고쳐나가면서 다시 게임을 하면, 실력은 자동으로 늘게 되어 있습니다.[/u]

실력을 키우고 배틀넷에서 친구들을 만나면, [u]좋은 클랜을 구하는 것이 좋습니다.[/u] 마땅히 아는 클랜이 없다면 XP의 클랜 DB를 확인해서 클랜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그 클랜에 대해 알아보고, 가입 문의를 해보는 것도 좋겠죠. 클랜을 구할때에는, 지역성이나 클랜의 특성, 평판과 사람들의 면면을 보고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3는 배넷상에서 클랜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클랜을 구하고 나면 KOR 채널에서 떠도는 신세를 벗어나 뭔가 나아간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

클랜에 들어가면, 같이 연습게임을 하고 유즈맵도 하고 어레인지드 팀 게임을 할 상대들이 생길 뿐만아니라, 친구들이 많이 생깁니다. 실력 향상에도 도움이 되고, 친목도모로 워3를 하는 재미가 배가 되지요. 타 클랜과의 팀 배틀도 해보고, 오프에서 서로 만나서 인간 관계를 넓히는 계기까지 되지요 ^^

워3인들의 오프라인 명소라면, 리그가 열리는 코엑스 내의 아셈 메가웹스테이션(온게임넷), 세중게임월드(MBCgame)등과 대치동에 있는 봉방(1대 프로게이머 봉준구 선수의 PC방, SAINT 클랜 연습실로 프로게이머들도 자주 찾고, 워3인들이 모임을 하거나 리그 예선을 하는 곳이죠) 이런데서 같이 워3 하는 사람들과 같이 가보는 것도 좋은 경험이죠.

당신이 워3를 즐기는데에 좋은 지침이 되길 바라며..

Enjoy Your Warcraft III !!

※ [b]XP_SouL[/b](silversummon)님이 [b]휴먼 전략 연구실[/b]에서 2004-02-24 16:46:55 시각에 복사하신 게시물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