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Nios
작성일 2008-01-24 09:42:58 KST 조회 45,011
첨부
  • sc2.jpg (7 KB) - 다운로드: 39
제목
1월 23일자 스타크래프트2 FAQ
개발진과의 대화
- 이번에는 스타크래프트 II 아트 디렉터인 샘 디디어와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습니다. 이제 몇 주간 저희는 스크린샷의 유닛과 배경에 사실감을 더하고자 채도를 낮추는 등 몇 가지 시도를 할 예정입니다. 이는 단지 테스트일 뿐이므로 결과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저희는 많은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자 합니다.

게임플레이 블로그
새해에는 Q&A의 새로운 섹션을 통해 현재 스타크래프트 II 빌드의 실제 게임플레이 이야기를 전달해 드릴 예정이며, 많은 분들의 관심과 기대 부탁드립니다. 지난 주 저는 새로운 게임 디자이너 데이빗 김(David Kim)과 함께 1:1 대전을 몇 차례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 이른 시점에서도, 스타크래프트 II는 놀랍도록 다양한 전략을 갖추어 가고 있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의 수많은 전략에 더하여, 새로 등장한 유닛을 활용한 전략과 새 유닛과 기존 유닛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는 몇 가지 새로운 전략이 가능해졌습니다. 현재 상태의 빌드에서 가장 흥미로운 전략 중 하나는 일정 수의 유랑선(Nomad)을 모아 기습을 가하는 전략입니다. 유랑선은 (건물 수준의 방어력을 갖춘) 자동 포탑(Auto Turret)을 설치할 수 있어서 진행 중인 전투의 지원 및 기습 공격의 방어에도 적합하지만, 적에게 기습을 가하는 데 있어서도 또한 놀랍도록 효과적입니다. 이는 탐사선(Probe) 몇 기를 처치하여 상대방을 괴롭히는 수준이 아닙니다. 상대방의 자원 채취 지역으로 유랑선을 네 기만 보내도 자동 포탑을 8개나 지을 수 있고, 곧, 적당한 방어력을 갖춘 적 기지에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자동 포탑은 건물 수준의 방어력에 빠른 공격을 하는 해병(Marine)과 유사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로써 수송선(Dropship)을 이용한 공성 전차(Siege Tank) 기습이 사라질까요? 아마도 그렇지는 않겠지만 이 자동 포탑은 건설할 때 자원이 들지 않고 유닛 수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1. 유랑선은 SCV의 모든 능력을 갖추고 있나요? (물론 유랑선은 고유의 능력이 있지만, 게임 도중에 SCV를 잃게 된다면 임시적이나마 유랑선으로 이를 대체할 수 있을지 무척 궁금하군요.)
- 아닙니다. 유랑선에는 SCV의 능력이 없습니다. 유랑선이 건설하는 건물은, 오직 유랑선만이 지을 수 있는 건물입니다. 그리고 유랑선은 자원을 채취하지 못합니다.


2. 새로운 피해 보너스 시스템에서 프로토스의 보호막에 가해지는 피해는 어떻게 계산되나요?
- 프로토스의 보호막은 프로토스의 유닛이 지닌 장갑의 종류별 특징을 그대로 따릅니다. 예를 들어, 경장갑으로 무장한 프로토스의 광전사(Zealot)가 경장갑에 추가 피해를 주는 테란 유령(Ghost)의 공격을 받으면, 광전사의 보호막은 경장갑 유닛에 가해지는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마찬가지로, 프로토스의 거신(Colossus)이 중장갑 유닛에 추가 피해를 주는 프로토스 추적자(Stalker)의 공격을 받으면, 거신의 보호막 역시 그 추가 피해를 받습니다.


3. 스타크래프트 II에 대한 소문이나 원화 중에는 오거스트그라드같은 테란 도시도 있는데요. 고층 건물이나 집 등 원화에서 볼 수 있는 건물이 스타크래프트 II에 게임 오브젝트로 들어가나요?
- 네. 원화에서 있는 상징적인 오브젝트는 스타크래프트 II에 다시 등장합니다.


4. 특수 작전실(Shadow ops)에는 “핵 미사일 1기와 낙하기(Drop pod) 1기”를 각각 저장할 수 있나요? 아니면 “핵 미사일이나 낙하기 중 어느 것이든 2기”를 저장할 수 있나요?
- 현재로서는, 특수 작전실에 핵 미사일과 낙하기를 1기씩 보유할 수 있지만, 하나의 특수 작전실 하나에 같은 형태의 무기를 2개 이상 저장할 수 없습니다. 낙하기는 플레이어가 선택한 보병을 12명까지 실을 수 있습니다. 일부 지도에서는, 낙하기를 이용하여 빠르게 SCV 를 배치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5. 스타크래프트 II의 기본 해상도는 와이드스크린인가요, 아니면 4:3인가요?
- 이 두 가지 해상도를 포함하여 5:4와 16:9 사이의 모든 해상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화면이 커지면 작은 화면보다 볼 수 있는 범위가 약간 증가하긴 하지만, 테스트 결과로 보아 그 차이는 매우 미미한 수준이 될 것입니다.



개발진과의 대화 1
- 토르(Thor)는 그 역할에 있어서 게임 상에서 완전하게 자리를 잡지 못한 유닛이었으나, 이제 제 자리를 찾은 것 같습니다. 개발팀에서는 토르를 궁극의 유닛으로 만드는 방안을 포함, 몇 가지 시도를 해 본 끝에, 코브라(Cobra)를 대체하여 토르를 대공 능력을 갖춘 중무장 지상 유닛으로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새로 추가된 특징으로, 토르는 두 번의 죽음을 맞게 되었는데, 처음 파괴당하면 그 거대한 크기 때문에 움직이지 못하는 상태가 되고, 그 상태에서 다시 파괴를 당해야 완전히 죽게 되었습니다. 토르는 이동이 불가능한 상태에서도 지상과 공중 유닛을 공격할 수 있습니다. 또 토르가 움직이지 못하고 있을 때 SCV가 토르를 완전히 수리하게 되면, 다시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개발진과의 대화 2
- 더스틴과의 지난 대화 이후, 더스틴은 지금도 세 종족 모두에 걸쳐 서너 종류의 새로운 유닛을 개발하고 있고 테스트를 하고 있다는 사실을 여러분께 다시 알려달라고 전해왔습니다. 이미 알려진 프로토스와 테란 종족의 정보가 절대 최종 확정된 것은 아닙니다. 현재 알려진 유닛이 새 유닛으로 대체되거나 혹은 더 많은 새로운 유닛이 등장할 수도 있습니다.


1. 팬 사이트에서 웹사이트에 업로드된 재생(Replay) 파일을 분석하여 종족이나 플레이어 이름, 지도 등의 정보를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이 있나요?
- 정확한 세부 내용은 확정되지 않았지만, 게임 내에서 재생(Replay) 파일을 검색하고 공유할 수 있는 더욱 역동적인 기능을 구현할 계획이 있습니다.


2. 영혼 사냥꾼(Soul Hunter)은 저그를 상대할 때 좋은 유닛으로 평가되고 있었습니다. 영혼 사냥꾼이 스타크래프트 II에서 빠진 이유는 무엇인가요?
- 몇 가지 이유가 있었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대규모 전투에서 영혼 사냥꾼이 업그레이드했을 때 그를 알아보기 쉽도록 하기가 어려웠다는 것이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 영혼 사냥꾼은 다른 종족에 비해 다수의 체력이 낮은 유닛으로 구성된 저그에게만 지나치게 맞추어진 면이 있었습니다.


3. 병영(Barracks)에서 강습병(Reaper)을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용병 은둔지(Merc Haven)가 삭제된 것인가요? 그렇다면 용병 은둔지를 대신할 건물은 무엇인가요(만일 있다면)?
- 용병 은둔지는 현재 테스트 중인 버전에서 다시 등장했습니다. 필요 조건으로는 먼저 군수 공장(Factory)이 있어야 하고, 용병 은둔지는 병영에서 강습병을 생산하기 위한 필요 조건이 됩니다.


4. 그래픽 모음, 숨겨진 지도와 임무, 추가 유닛, 특별한 소리나 영상 등 “숨겨진 내용”이 게임에 포함되나요?
- 게임 내에서 전사할 수 있는 그래픽을 포함하여, 다양한 종류의 숨겨진 그래픽을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그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5. 위상포(Phase Cannon)를 건설하고 에너지로 변환한 다음, 위상 분광기(Phase Prism)를 사용하여 지도 건너편에 있는 적의 기지 혹은 확장 기지로 배치하는 게 가능한가요?
- 예, 이 전술은 가능할 것입니다.


6. 저그의 대군주(Overlord)는 어떻게 날 수 있나요?
- 하늘을 날기 위해, 저그 대군주는 (헬륨으로 채워진) 가스 주머니를 이용하고 사물을 제어할 수 있는 약한 사이오닉 능력을 이용하여 이륙과 추진에 필요한 힘을 얻습니다.


7.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처럼 켐페인에 많은 동영상이 들어가나요?
- 켐페인에 삽입되는 동영상이 몇 개 더 추가될 예정이며, 이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에 포함된 사전 렌더링된 동영상보다 훨씬 뛰어난 수준의 영상입니다. 스타크래프트 II의 싱글 플레이어 모드에 포함되는 사전 렌더링된 동영상의 개수는 오리지널에 비해 더 적을 수 있으나,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에서 보셨던 어떤 동영상보다도 길고 또한 웅장한 동영상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8. 유령(Ghost)이 EMP 충격파(EMP Shockwave)를 사용한 다음 또 (짧은 시간 내에) 핵 공격을 할 수 있나요?
- 지금으로서는, 필요한 에너지가 충분할 경우, 특수 능력을 연달아 사용하는 것에 대한 제한은 없습니다.


9. 유령의 EMP 충격파는 건물의 보호막이나 에너지에 영향을 주나요?
- 맞습니다. 현재 유령의 EMP 기술은 마법 유닛의 에너지뿐 아니라 건물과 유닛의 보호막에도 모두 효과가 있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게임의 균형을 적절히 맞추기 위해 유령의 EMP 기술을 없애버릴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10. 스타크래프트에 벽과 같은 형태의 건축물이 등장하나요?
- 테란 보급창(Supply Depot)의 경우처럼 건물을 서로 붙여서 벽처럼 만드는 경우를 제외하고, 건설할 수 있는 벽은 없을 것입니다. 싱글 플레이어 모드에서는 새로운 종류의 벽이 등장하는데, 이는 지도 편집기에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11. 워크래프트 3에서처럼 두 종류 이상의 유닛을 한 부대로 지정할 경우 선택된 전체 유닛의 속도가 가장 느린 유닛에 맞춰지는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인가요?
- 아닙니다. 함께 선택된 유닛이 서로 같은 속도로 움직이지는 않습니다. 속도가 느린 유닛이 있을 경우 주 부대에 뒤쳐지지 않도록 플레이어가 조종해야 할 것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touchstone   |   LightBringer   |     |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