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259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Garrrrrm
작성일 2013-04-26 11:47:22 KST 조회 720
제목
저테전 밸런스 개선되야됩니다

별다이안데요 리그가 그리 높은건 아니지만

스1부터 스2를 꾸준히하고 자날부터 군심까지 계속해온 유저로써 밸런스가

확실히 좀 안맞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저저 저프전은 일단 놔두고요 저테전이 좀 심각하게 안맞다고 생각됩니다

먼저 스1같이 저그에게 초반 공격권이 없습니다 일단 저그는 수비만 해야됩니다

테란은 초반에 전략이 정말 많이 나뉘는데요 사신 염차 밴시 뭐 그냥 떠블만해도되고

초반 사신때문에 앞마당도 먹기 힘들죠 사신 컨 좋은 테란들 탈탈털리다가

염차찌르기도 잘못하면 일꾼 한순간에 다털리죠 중요한건 털리느냐 안털리르냐도 있지만

초반 공격의 주도권이 너무 테란에게 가있다는 겁니다

이게 뭐가 문제냐면 같은 실력을 가진 저그와 테란이 만났을때 테란이 초반에 확실히 좋다는겁니다

스1은 컨트롤여부에 따라 저글링러커에 마린들이 녹거나 마린컨트롤로 녹여내리거나 뮤탈컨트롤로

터렛들 박살내거나 개인 컨트롤 실력에 따라 정말 승부가 갈리는데 스1은 컨트롤보다는

종족빨이라는게 있습니다 정말 그냥 테란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마린 컨트롤도 쉬워졌는데

저그는 손이 갈게 많습니다 점막깔지않으면 더더욱 테란이 컨트롤로 잡아먹기 쉽지요

스1저그는 9드론 발업에 러커로 이어지거나 3cm드랍도 있고 패스트 뮤탈도 있고

하지만 스2는 기껏해야 바퀴찌르깁니다 이것도 불곰나오면 그냥 망입니다 벙커 수리하고 게다가

초반 벙커러쉬하다가 막히면 그냥 회수하면 돈도 다시 들어오죠 테란은 통하든 말든상관없지만

저그는 잘못하면 절대로 이길수가 없는 판이 됩니다 이런 초반 테란 전진배럭에 벙커나

8사신이나 이은 염차찌르기때문에 저그가 선공을 가져갈수가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저그는 수비적이어야

된다는 말이죠 그럼 초반 수비를 넘긴 중반때는 어떻게되느냐

지뢰 천지에 부료선에 저그의 견제수단이란 맹독드랍이나 뮤탈인데 터렛만 박아놔도 솔직히 뮤탈걱정

없습니다 지뢰도있고요

테란은 본진에서 할거 다하면서 스캔한번 뿌려보면 그냥 저그초반은 사실 날빌이란 없습니다

테란이 정찰만 잘해도요 하지만 저그는 정찰을 잘한다고 해도 일단 무조건 막고 출발해야됩니다

테란은 지뢰찍어놓고 째도되고 테란은 스1보다 컨트롤이 쉬워졌기때문에 테란이 더 좋지 않나싶습니다

스1저글링 러커잡을때 바이오닉 컨트롤보다는 산개컨트롤이 훨씬 쉬워졌다고 생각합니다

저그는 기본적으로 피지컬이 테란보다 더 높아야됩니다 스1때는 테란이 더 손이 빨라야됬는데

스2는 저그가 해야될게 기본적으로 많습니다 펌핑도해야되괴 점막도 깔아야되고 이 두가지만 없애도

지금보다는 훨씬 나아지지않나 싶습니다

일단 저그가 너무 수비적으로 깔고간다는게 문젭니다

초반에 뮤탈을 띄웠다고 합시다 터렛이 너무 좋습니다 그냥 막힙니다

매우 빠른테크에 지뢰가 정말 싸기때문에 전천후 올라운드 지뢰가 다 막아줍니다 바퀴든 저글링이든 뮤탈이든

지뢰가 너무 좋다는게 문젭니다 정말 싸고

쿨있지만 지상이든 공중이든 공격력도 쌔고 쿨시간이 지나면 무한대로 재활용 가능하다는게 말이나 됩니까이게

초반에 테란이 너무 공격권을 쥐고 있기때문에 정말 저그는 딱히 견제하기가 힘듭니다 저그가

견제하기가 너무 힘듭니다 솔직히 최상위권 프로급 저그들이 아닌 대다수의 유저들은

그냥 발리고 들어가는겁니다 실력차가 나지않는이상 저그 테란은 기본적으로 4.5대 5.5나

4:6정도로 테란이 유리하지 않나 싶습니다

아직 부료선 얘기는 뭐 쓰지도 않았습니다

자 겨우 초반을 넘겼다고 칩시다 중후반으로 가서 울트라가 뜨기전까지

테란이 맘먹고 지뢰 여기저기 잘깔아놓고 낚시질하고 부료선 날라다니고 이러면

저그는 진짜 공격을 갈수가 없습니다 그럼 어떻게 개선되야되느냐

지뢰를 지상공중에서 지상만으로 바꾸거나 쿨타임은 좋다고 생각됩니다 그러나 무한으로 재활용가능한건

좀아닌거같습니다 지뢰는 축구로말하면 호날둡니다 올라운드가 가능한데 테크도낮고 비용도싸고

진짜 사깁니다 사기 그리고 부료선도 부료선이지만 지뢰가 밸런스붕괴에 제일 큰 축을 담당하지 않나 싶습니다

지뢰 하향하고 애프터버너 업글비용에 시즈모드 비용줘야됩니다 지금 다 공짭니다 군심 시나리오처럼

바퀴에 적 느려지게하는 효과주던가 유닛들 있잖아요 군심시나리오상 유전자변이하는거 그중에서 괜찮은거

좀 저그주는건 어떨까 싶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zGs]DEN (2013-04-26 12:12:05 KST)
0↑ ↓0
센스 이미지
눈아파요 띄워쓰기좀
김땅굴 (2013-04-26 12:30: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도 동감해요 지뢰지상만 공격가능하고 아예 한번밖으면 못빼게 해야함 잠복유닛이 디텍터까지 잡을수있는게 말이나 됩니까
Garrrrrm (2013-04-26 12:51: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그분들 작전보급소에 쓸만한 빌드 올렸으니까 참고해주세요
Garrrrrm (2013-04-26 13:35: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스1 스커지 주거나 군숙을 정말 싸게하는게 좋을듯 지금 군숙은 압도적으로 실력차 나거나하지않으면 거의 안씁니다 그리고 밤까마귀 모으거나 부료선 막으려면 스커지만한게 없음
할닉네임이없다 (2013-04-26 14:43: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냥 좀더 해보셔야 할거같네요

저테전은 언벨이아닙니다 자기가잘하면 이기는거고 못하면 지는거에요

언벨따질려면 저프전을 따져야지 저테전은 괜찮습니다.

그리고 캠페인에있는걸 가져와서 적용시키면 벨런스 타종전 안드로메다로갑니다

갈귀도 마찬가지로 저프전 벨붕시켜버리구요
Garrrrrm (2013-04-26 14:57: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캠페인있는걸 바로 가져오자는게 아니고 새끼치는 맹독충이나 느리게하는 산성액 뱉는 바퀴를 변태시키는데 가스랑 미네랄들게 한다던가 같은 아이디어를 도입하는게 어떻냐는겁니다
Garrrrrm (2013-04-26 14:57: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동등한 실력이 붙었을때 기본적으로 저그가 할게 더 많고 테란이 확실히 좋다는겁니다 잘하는놈으로 따지면 저프전도 잘하는저그가 그냥 이깁니다 저프전보다 저테전 확실히 테란이 공격권이 많다고 할수있고 좋습니다 테란분들 양심이 있으면 저테전 5:5라고는 말 못할겁니다
Garrrrrm (2013-04-26 15:04: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문제 푸는걸 예로들면 한놈은 문제보고 답만쓰라고 하고 한놈은 공식까지 다 적으라고 하면 푸는속도가 같냐는 겁니다 테란은 지뢰만 박아놓으면 되고 저그는 감시군주로 찾고 저글링던져서 쿨빼고 다시 공격해서 제거해야되는데 여기에 저그는 기본적으로 펌프질이랑 점막도 깔아야되고 뭐이래 할게 많냐는 겁니다 초반 지나서 중반에 부료선 날라다니고 여기저기에 지뢰박고 하면 저그가 기본적으로 테란보다 피지컬이 확실히 좋아야지 동등한 싸움이 됩니다 이게 어떻게 동등하냔 말이죠 5:5에서 시작해서 싸워야지 밸런스가 맞는거지 기본적으로 4:6의 부담에서 시작하는데 어떻게 완벽한 밸런스냔말이죠
아이콘 Armmor Unit (2013-04-26 15:15:03 KST)
0↑ ↓0
센스 이미지
테게로 ㄱㄱ
할닉네임이없다 (2013-04-26 15:45: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니까 겜안하신거 티난다고요..

업그레이드고 나발이고 이런건 게임을 더 조잡하게만 만들뿐더러 벨런스붕괴로까지 이어지기때문에 캠페인에잇는 스킬들은 추가를 안하는게 그이유조

그리고 초반압박요? 그런식이라면 GSL에서도 테란들이 다쓸어야죠.

주관적으로 생각한걸 이게 진리다란식으로 말하면 참으로 공감가겠습니다
할닉네임이없다 (2013-04-26 15:49: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애초에 테란은 초반에 강세인 종족인대 그게좀 힘들다고 언벨 징징징하면서 맞춰줫다하면 그럼또 테란이 뭘씁니까? 찌르기로 쓸게있어요? 없지

자기가 잘하면 못막을것도없고 자기가못하면 뚫리는겁니다 자기손탓하고나보세요 다이아시면
Garrrrrm (2013-04-26 16:28: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이 기본적으로 좋다고 말씀드렸잖아요 스티븐 호킹이랑 아인슈타인둘이서 오만 잡 물리문제 다 풀어낸다고 일반적인 사람들보고 물리가 쉽다고 할수있습니까? 신노열이 저그 잘한다고 해서 일반 저그유저들이 생각하는 체감 밸런스가 반드시 틀렸다고 할 수 있습니까? 스2는 다이아밖에 안되지만 온게임넷 처음 만들어질때부터 스2 GSL군심가지 10년이상 스타 경기랑 경기는 다봐왔습니다 스2가 다이아라고 밸런스를 볼줄 모르는건 아닌거같은데요 그리고 테란이 할수있는 선택지에 비해서 저그가 거기에 맞설만한 전략 가지수가 뭐가있다는 말입니까 글고 초반에 강세인 종족이 어딨습니까 초중후반 다 똑같애야지 스1의 완벽한 밸런스에 초반에 강한 종족이 있었다고 생각하십니까?
Garrrrrm (2013-04-26 16:34: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프로게이머급에서의 경기에서 밸런스에 문제가 없다고 합시다 우리나라에 프로게이머급 실력을 갖춘 사람들이 몇명이나 될거같습니까 한국에 스2 저그유저들 대다수가 밸런스가 안맞다고 하고 프로게이머들이 밸런스 맞다고하면 밸런스 바꿔야 되는거 아닙니까?
Garrrrrm (2013-04-26 16:39: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고 다이아라서 손탓할거면 그렇게 따지면 준프로 급에도 못미치는 실력인 김캐리나 엄재경은 밸런스에 대해서 잘 모르겠네요 차범근보다 축구못하면 축구해설 못하는겁니까?
벌레죽이자 (2013-04-26 16:39: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최상위 게이머들 기준으로 밸런스 맞추다는건 xp인들도 인정하고
블쟈에서도 기준으로 잡고 있는 밸런스 방식인데
밸런스하위유저들은 항상 최상위 유저들을 따라하게 된다고 모든 xp인들이 말한게 기억나네요
벌레죽이자 (2013-04-26 16:40: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주관적으로 내가 이렇게 느끼니 밸런스 안맞음 ㅋ 는 아무소용도 없는 겜알못 인증이라는거
통계를 가지고 오든 뭔가 이상하다는 비율이 안맞는 자료지표가 있어야 한다는거
내 느낌이 억울하니 이런건 말도 안됨
할닉네임이없다 (2013-04-26 16:40: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나참 말할가치도없는분이였네요 하위리거에서 안되니까 고치고 고치고 무한루프 반복하면

게임이 잘도 재미나겠습니다

그리고 벨런스는 해설하곤 다른대 비유도 더럽게 정말못하네요

혼자 열폭하는거 잘봤구요 그렇게 잘 징징거려보세요
벌레죽이자 (2013-04-26 16:41: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지뢰하고 부료선이 그렇게 사기면 밸런스팀에서 이번 패치에서 벌써 고쳤겠죠
왜 잠복하고 예언자만 패치했겠에요,,,,,밥만 먹고 밸런스만 연구하는 사람들이니
생각이 있겠죠
[SpC]이안 (2013-04-26 16:59: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 글내용에서 무언가 울분이 느껴지네요..저도 님이 적으신 불합리한 상황대부분 공감합니다..실제로 떡실신하고 겜을 뭐이따구로 만들어놨나..속으로 욕도 했고요.. 근데 벨런스자체가 아니라 그냥 종족전특성상 억울한부분들이예요.계속하다보시면 승률이 50프로를향해 수렴하실거예요.. 물론 이길땐 영혼까지 바쳐서 게임해야하긴함..
잉여돼지 (2013-04-26 17:06: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쓴이 말이 맞음.
잉여돼지 (2013-04-26 17:09: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종족전 특성상 억울한 부분이 아니라, 뻔하다니까 뮤링링으로 컨 늘려서 막으라는게 여기 애들 말인데, 공격은 뭐로 하라고?

뮤링링으로 하다가 울링링으로 간다는 건데 울링링으로 뭔 공격을 해 ㅋㅋ
Garrrrrm (2013-04-26 17:15: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할가치가 없다고 하지말고 왜 테저가 언밸런스가아닌지 얘기를 해보시죠 지뢰가 왜 하향거리가 아닌지 본인도 초반에 테란이 강세라고ㅋㅋ할말이 없으니까 급댓글 종료하시는거 봐ㅋㅋ 왜
Garrrrrm (2013-04-26 17:17: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건 제 개인적인 생각이 맞는데 징징거린다고만 한다는게 문제죠 그냥 저징징인줄암 이유가 있으니까 하나하나 글로 써놓은거지 앞으로는 개선이 좀 필요하지않나 싶습니다
Garrrrrm (2013-04-26 17:20: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저가 왜 오배인지는 저위에 글로 다 써놨잖아요 기본적으로 저그에게 더한피지컬이 요구되고 지뢰가 문제같고 초반공격주도권이 너무 없는건 아닌지 한번 다들 깊이좀 생각해보셨으면 합니다 저그입장에서요
할닉네임이없다 (2013-04-26 17:20: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할 가치가없는글에 구지 답할게있나요?

비유도 존내 이상하게하면서 정신승리한놈으로 취급하는대 님이단댓글 찬찬히봐보세요 ㅋㅋㅋ

답을할가치가없는대 하는건 정말로 시간낭비거든요
벌레죽이자 (2013-04-26 17:20: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니까 그렇게 문제가 심각하면 이번패치 때 지뢰,부료선 너프 했겠죠 왜 그냥 뒀겠어요,,,
래더나 gsl만 봐도 지금 테란이 압도적으로 많아서 다 쓸어버리고 그런것도 아니고
벌레죽이자 (2013-04-26 17:21: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니깐 저그가 테란보다 더한 피지컬 을 항상 요구받아서 저그가 테란 이길수 없는 구조면
모든 프로들도 다 테란한테 발리고 다니고 블리자드 이번에 패치 꼭했겠죠
벌레죽이자 (2013-04-26 17:22: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최소한 밸런스디자이너들 모두가 모인 생각이 일반유저 한명이 내는 밸런스의견으로
인한 패치보단 더 괜찮다고 생각듬
Argonath (2013-04-26 17:23: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당연히밸런스는 피지컬최상위인 게이머급에맞추는게맞습니다 그게이머사이에 별밸런스문제가없다면 문제없는것이고요
프로사이에서 지뢰3마리에 뮤탈다죽고 맹독다죽고하시는거보셨어요??
손차이가크다는거에요 저그입장에서생각해봐도
지뢰보고산개하는게그렇게힘든가요?? 아물론자날때 어택땅만하다가 산개하려니힘드시긴하겠네요
벌레죽이자 (2013-04-26 17:24: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밸런스 디자이너 들 하는게 틀렸다고 생각하시면 블쟈에 메일 보내셔서 내 주장이 옳다는거
증명하시던가 아니면 직접 블쟈 밸런스 팀 입사하셔서 원하는 패치를 하세요,,,,
Garrrrrm (2013-04-26 17:25: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건 제 개인생각입니다 밸런스가 뭐 나쁘지도않을수 있습니다 테란이 압도적으로 쓸지않는건 프로급얘기고 대부분 전체리그에서 소위 저징징은 정말 많은데 테저그전에서 테징징 보셨습니까?
Argonath (2013-04-26 17:25: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러커잡을때컨트롤보다 산개가쉽다뇨 ㅋㅋ산개가훨씬어렵습니다
벌레죽이자 (2013-04-26 17:27: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프리카 방송할떄나 스2갤보면 테징징도 무진장 많습니다
한국 저징징들 많으면 언밸이다라는 공식은 성립안되죠
Garrrrrm (2013-04-26 17:28: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앞으로 개선이 되면 좋겠다 이말입니다 사람마다 생각은 다다르고 제생각이 절대로 다맞다는게 아닙니다 저그입장에서 느끼는게 이렇다는건데 너무 저징징아니냐 이러시지말구요 뭐 니가 밸런스팀으로 가라 이러시지마십시요쫌 의견도 못냅니까?
Argonath (2013-04-26 17:28: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기껏해야 바퀴찌르기라뇨 바링링 링링 잠복염충 잠복바퀴 뿡글링등 저그도초반에할수있는건많아요
벌레죽이자 (2013-04-26 17:30: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니 그러니깐 밸런스에 대한 자기 주장 확신이 그렇게 옳다고 확고히 생각하시면
블리자드에 메일을 보내든 자기가 밸런스팀 가든 문제 없다는거죠
Garrrrrm (2013-04-26 17:31: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고 제가 주로하고싶은 얘기는 지룁니다 지뢰
벌레죽이자 (2013-04-26 17:32: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니깐 공홈이든 블쟈 팀에 메일로 지뢰이러니깐 이거 꼭 너프시켜야 되는데
왜 너프 안시킴? 이렇게 보내보세요 그럼 뭐라든 답장이 오든
아님 지뢰가 혹시 너프될지도 모르잖아요
Garrrrrm (2013-04-26 17:33: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무리 테란 저그입장이 다르지만 지뢰좋다는거에 아무도 반박못하실겁니다
Argonath (2013-04-26 17:35: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럼 맹독충좋다는거에반박해보세요
벌레죽이자 (2013-04-26 17:35: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니깐 지뢰좋은데 지뢰가 그렇게 사기면 모든 리그에서 테란이 저그 다잡아먹어서
저그 멸종하던가 아님 래더에서 저그들이 막 떨어지던가
블리자드에서 패치 꼭 해주겠죠 근데
리그비율이 무너지거나 블리자드에서 심각하게 얘기하거나 그런것도 없잖아요
할닉네임이없다 (2013-04-26 17:35: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다들 고생하시네 ㅇㅅㅇ 이런사람들 상대해봤자 시간낭빈대
벌레죽이자 (2013-04-26 17:36: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렇게 씹사기면 블쟈에서 왜 이번패치에서 너프안했겠어요
Garrrrrm (2013-04-26 17:37:3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글고 이런말 계속하면 정말끝이없네요바링링 염충 뿡글링등등 전에 벙커러쉬에 사신에염차찌르끼보다 빨리 할수있는거 있습니까? 뭐 더이상은 이제 댓글 안달겠습니다 논란은 여기까지만 할게요 끝이없네요 혹시 기분상하신분들은 사과드리겠습니다객관적으로 한번만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솔직히 테란이 좀 좋은거 같네요 제생각입니다
벌레죽이자 (2013-04-26 17:38:0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 열심히 자기생각 하세요
Argonath (2013-04-26 17:38: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그생각열심히가지시고요 징징만대고 대처를생각을안하니까 님이다야인거임 ㅎㅎ
할닉네임이없다 (2013-04-26 17:39:0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객관적이고 나발이고 고집만 부리시면서 열폭하시는대 좋은말이 나올까 싶은대 흠 제가 왜이러는지도 모르나보네요

그리고 바링링을 사신보다 빨리할수있냐니... 사신초반에 한두마리 날아오는것도 못막으십니까? 허허..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