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빛의날개2
작성일 2011-09-19 23:27:07 KST 조회 3,847
첨부
제목
대 테란전 우모빌드

시작하기 전에..

제발. 좀 이 빌드 사용해보지도 않고 우모는 이래서 안댐 우모는 저래서 안댐 이러지 맙시다.

 

 

 

그리고

 

바이킹 우모 상성유닛 아닙니다. 제발요.

지금까지 이 빌드 쓰면서 우모 한 60대는 뽑은 거 같은데. 지금까지 우모로 격추시킨 바이킹이 150대는 될건데 바이킹한테 격추당한 우주모함은 10대도 안될겁니다.

진짜 제발 바이킹이 우주모함 잘 잡는다는 소리는 하지 맙시다. 부탁임. 자꾸 막 바이킹 점사 컨트롤 이런 말하는 사람 보고 있으면 진짜 답답해죽겠음.

자꾸 테클거는 사람이 있어서 짜증나서 이럽니다 ㄱ-...

(또 어느분이 토르가 우모 잘 잡는다고도 말씀하시던데. 제 착각이 아니라면 싸워보면 우모가 아슬아슬하게 이깁니다. 컨트롤 하면 쉴드까지는 선에서 무조건 이기고요.)

 

 

 

자 그럼 일단 시작하자면. 이 빌드는 1/1/1 카운터 빌드인 닥템 빌드를 기반으로 합니다.

닥템 빌드 대충 다 아시죠?

일단 미네랄 부스터를 사용해서 자원을 재빨리 휘갈겨 모우고 이짓 저짓 다해가면서 꾸역꾸역 인공제어소를 먹읍시다.

인공제어소가 완성되면 1추 + 관문 연구를 시작합시다. 증폭은 추적자에 찍어주시고요. 다 찍으면 정찰 못하게 입구 중간에서 대기타고 이후 증폭은 전부 차관 연구에 투자하면서

 

바로 황혼 의회를 짓고 2관문까지 추가합니다. 황혼 의회가 완성되면 바로 암흑성소를 짓고 가스 100남은 것으로 로봇공학 가져갑니다. (짓는 순서는 암흑성소를 1순위로 합니다.)

 

로봇공학 완성되면 바로 차원 분광기 눌러주시고 증폭 몰아주세요. 분광기는 나오지 말자 곧바로 테란 진형으로 달리세요. 분광기 나오고 10초 정도의 오차범위를 두고 암흑 성소가 완성되더군요.

암흑성소 완성되면 즉시 분광기에서 닥템 2개 소환하시고 남는 가스로 관측선 뽑아서 본진 안에 나둡니다.

그리고 그때까지 돈을 아끼셨다면 400원 정도의 미네랄이 남아있을 건데 바로 앞마당을 가져갑니다.

 

 

이때부터 고도의 멀티태스킹 능력을 발휘하셔야 합니다.

 

닥템 2개 소환하셨다면 바로 테란 진영 안에 들어가서 2개를 분산시켜 떨어뜨립니다.

최고 순위 목표물은 당연히 일꾼이고요. 2차 목표물은 무언가 연구를 하고 있는 기술실입니다.

시간 맞춰서 제대로 도착하셨다면 아직 테란의 테크가 다 완성되지 않은 시점일 겁니다. 테크 확인과 동시에 테란 본진 곳곳을 오다니며 피해를 주면서 상대방의 체제를 확인합시다.


(만약 상대방이 스캔 마나가 없을때. 다템 2개 한꺼번에 추가소환해서 시저모드 연구 중인 기술실 썰어버리면 그판 플토가 가지고 이깁니다.)


일꾼 5마리 정도만 썰어도 어느 정도 이익을 취한겁니다. 10마리 썰면 그 판 무조건 이기고요. 무리한 욕심은 안되요. 더 이상 피해를 입히지 못할 것 같으면 그냥 빠집니다.

보통 테란 본진에 투입되는 다템 수는 2개에서 3개 정도가 끝입니다. 가스가 워낙 비싸서요.

 

이와 동시에.


고도의 멀티태스킹 능력이라고 했죠. 가장 먼저 앞마당을 활성화 시키면서 다템 견제 도중 수시로 가스창을 확인해 가스 200이 보이면 그 즉시 기사단 기록 보관소를 올립니다.

기록 보관소 올리면서 게이트 왕창 늘리고. 1 우관까지 올립니다. 병력은 하나도 뽑지 말고요. 기록보관소가 완성되면 곧바로 스톰 연구를 시작하고 증폭을 몰아주며 질럿, 고기 두 세기 소환하면서

 

함대 신호소를 올리며 공중 공1업을 누릅니다. (이때 함대신호소와 기록보관소는 완전 동 떨어진 곳에다가 짓습니다. 그리고 암흑 기사 2기 정도 추가 소환해서 맵 곳곳에 대기시켜두고 함대 신호소 완성 되면 제 1 우모를 찍고 증폭을 최대한 몰아줍니다.

 

병력을 하나도 뽑지 않으면서 멀티 활성화 및 포풍 테크쌓아올기기가 가능한 이유는 테란이 암기에 쫄아서 바깥으로 나오지 못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나와 봤자 중간 길목에 대기타고 있던 암기가 한대한대 툭치고

그때 마다 스캔을 써야하는데 암기에 일꾼 피해를 입은 테란에게는 좀 부담이겠죠 아마. 그래서 당장 함부로 나오지 못 합니다.

테란이 나오지 않는데 병력을 뽑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래서 멀티 활성화 및 포풍 테크가 가능한 겁니다. 멀티 쨰면서 상대 테란의 눈치를 살핍니다.

상황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상대가 앞멀 먹으면 제 3멀티까지 째도 상관 없습니다. 이렇게 하다보면 개념 박힌 테란 유저들은.

 

플토 본진에 스캔 한번 뿌려 보고 토스가 저렇게 멀티 째고 있는데 지금 공격 안 가면 내가 불리하구나. 하면서 반드시 공격을 하러 달려옵니다.

 

공격유형이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의료선 테러. 밤까 동반 정면 돌파. 아니면 그냥 돌파 등등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때 플토는 워낙 일꾼을 막 째면서 고기와 우모 테크를 동시에 진행 중이기 때문에 병력이 정말 모자랍니다. 불곰과 마주치는 순간 썰려나가니까요.

 

이때 맹활약을 하는게 붕가기 + 암기와 우모입니다.

 

암기 견제를 하면서 이것저것 막하다보면 미네랄이 정말 미친 듯이 많이 남습니다.

추가 붕가기를 뽑아줍니다. (첫번째 날아갔던 붕가기는 살아 돌아와 있어야겠죠 당연히?)

 

이 붕가기 2개와 관측선으로 플토 본진 아래쪽과 위쪽에 패트롤이라던가 여튼 허공에다가 그런거 막 시켜놓고 의료선 견제가 어디에서 날아오는지 방향을 대충 파악합시다.

 

붕가기는 중 후반부터 굉장히 다양한 분야에 쓰이니까 막 던져 놓는건 좀 그렇고요.. .;;

죽지 않을 정도로만 챙기세요.

 

의료선이 어느방향에서 오는지 봤으면 그냥 질럿과 암기를 끌고 가면 해결됩니다. 의료선에서 딱 내렸는데 암기 3마리가 대기 타고 있으면 당연히 스캔을 뿌리겠죠. 그때 붕가기로 재빨리 태우고 튑시다.

의료선에서 16마린 형제가 떨어지지 않는 이상 앞에 질럿도 뻐기고 있어서 의외로 잘 안 죽습니다. 체력 빠진 붕가기라면 몰라도요. (뭣하시면 일꾼 동원하세요. 본진 내부의 건물이 바리케이트 역활을 해주기 때문에 붕가기를 잘 못따라 잡는 겁니다.)

 

근데 어떤 정신나간 테란이 고기테크 올리고 있는 플토 상대로 16마린을 뽑고 있을까요. 대부분 불곰 비중을 높여서 옵니다.

 

그리고 불곰은 공중 공격을 못하죠. 스캔 끝날 때까지 대충 질럿으로 뻐기면서 스캔 끝나면 다시 내리고. 다시 뿌리면 또 태우고. 건물 강제공격 하면 뒤쪽에 내려서 불곰 썰고. 붕가기로 온갖 테크닉을 발휘하다 보면 일꾼 피해 많이 입고(...) 질럿은 대부분 전멸이지만.

 

테크 건물을 지켜냈다면 이 경우는 이긴겁니다.

방금전 견제를 돌이켜보면.

의료선을 뽑았다 -> 밤까마귀 안뽑아서 암기에 썰린다 + 테란 병력이 많이 줄어들었다. -> 당장 못나온다.


제 3멀을 올려도 공격해오지 못한다.

가 됩니다.

 


그리고 2번째. 밤까 동반 정면 돌파가 있습니다. 이 경우가 이 빌드 돌리면서 가장 힘든 빌드인데. 만약 다템 테러 들어갔을때 상대가 선 밤까였거나 아니면 견제를 너무 잘 막은 경우. 눈치보고 멀티 째지 말고 그냥 돌광 + 집정관 체제 갖추시고 싸우세요.

 

충분히 싸움 가능합니다.

 

하지만 다템 피해를 많이 주었거나. 사폭 연구가 완료되고 고기 3, 4기 정도가 사폭 장전이 가능하다면 이 빌드대로 타고 가도 막을 수 있습니다.

 

아까도 말했듯이 플토가 워낙 멀티와 테크를 배째라 식으로 늘렸기 때문에 일단 테란이 정면 돌파하면 플토 지상 병력 순삭에 앞마당까지 충분히 날아갑니다.

 

일단 싸울때에는 사폭으로 불곰 사이사이에 뭉쳐있는 마린들을 중심으로 공격합니다. 하고 나서 곧바로 붕가기로 고자들 건지시고요(말은 쉽지 겁나 힘든...) 마린 전멸할때.

 

제 1 우주모함이 등장합니다.


신기하게 타이밍이 맞아 떨어지더군요. 증폭 적당히 몰아주면 공격 오기전에 우모 반드시 나옵니다.

우모는 나오자 말자 요격기 풀로 장전한뒤 밤까마귀를 때려 팹니다. (일단 요격기 꽃히면 100% 죽습니다.)

동시에 있는 가스로 모두 다템과 질럿을 뽑아서 마린없는 테란에게 붕가기 + 닥템 테크닉을 발휘하세요.

앞마당 연결체 날아가는 선에서(...?) 막으면 플토가 이익본겁니다.

 

 

이 역시 이유는 마찬가지.

밤까마귀가 죽었고, 고위기사에 이어 우주모함을 공격할 병력까지 추가로 뽑아야 하니까요.

역시 한동안 테란은 다시 진출해오지 못하고 이때는 아예 대놓고 제 3멀까지 빠르게 가져갑니다.

만약 테란의 병력이 앞마당 연결체를 파괴하지 않고 스팀 빨고 도망치면 살아남은 불곰 숫자 재보고 제 3멀 타이밍은 약간 뒤로 늦추세요.

(그래도 비교적 빠르게 먹을 수 있어요.)


여튼 이 견제들을 지상병력이 전멸하고(...) 앞마당 연결체가 날아가는 선에서 막았다면 플토가 이익본겁니다.

 

왜냐하면. 플토는 테란이 다시 못나오는 점을 이용해 제 3멀까지 가져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때부터

 

우주모함이 등장하며 고위기사의 사이오닉 폭풍과 생산건물이 모두 온전히 갖추어져 있기 때문입니다.

 

고기 뽑았는데 유령 안뽑음? 이라고 말씀하실지 모르겠는데.

암기 무서워서 밤까뽑지 유령 그리 많이 못 뽑습니다.

 

당장 유령 테크를 올려야 하고 플토 본진까지 오면서 스캔 줄줄이 뿌릴 각오는 해야하죠.

(근데 그냥 암기 넘쳐나는거 아니면 걍 뒤로 빼시는게 현명한 선택;;)

 

뽑아도 그 타이밍에 오는 유령은 별로 숫자도 얼마 없고 마린만 죽이면 끝이라서 고기는 소수만 있어도 그렇게 큰 상관없어요.

 

어떻게 되엇건. 이렇게 좀 어이없는 방법으로 배를 째면서 테란의 견제를 성공(?)적으로 막아낼 수 있습니다.

견제를 막아 내고 난 뒤엔 우관을 하나 더 늘려주고 공업에 증폭을 투자하면서 고기와 (여유가 된다면 붕가기도) 질럿을 뽑고. 게이트를 14,16개까지 늘려줍니다.(3멀 먹었을때 기준)

우모는 2 우관에서 나오는 물량으로 충분하고. 제3멀까지 성공적으로 돌리기 시작하면 그때부터 6가스라서 고위기사 막힘없이 나오고 질럿도 쏟아지듯이 나옵니다.


이때부터 테란은 골치가 아파지기 시작합니다.

테란의 시스템상 가스가 너무 부족합니다.

 

가스 비싼 유령 뽑아서 이엠피 뿌려도 고기의 숫자가 워낙 많고. 스톰 쓴 고기는 붕가기가 모조리 다 건져가기 때문에 빡치기 시작합니다.

 

게다가 우모를 가장 잘 잡는 마린은 스톰에 녹아나기 때문에 뽑아도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결국 불곰을 뽑아야 하는데 이것도 가스를 먹는데다가 불곰을 뽑으면 공중 공격을 할 마땅한 유닛이 없죠.

그래서 가스 75짜리 바이킹을 뽑습니다.

보통 테란들 바이킹 뽑고나서 불곰 대동해서 자신만만하게 오다가 (ㅋㅋ;;)

 

우모한테 한번 털리고 나서 그제서야.

아 바이킹이 우모를 못 잡는구나...  라는 걸 깨닫죠.

 

그래서 다시 고기 상대로 마린을 뽑습니다. 하지만 체력 만빵인 질럿이 앞에서 몸빵 해주고 있는 동안 뒤쪽에서 고기가 스톰쓰고 난리치면 마린은 순식간에 녹아나죠. 바이킹은 우모에. 지상유닛도 우모에.

게다가 암흑기사가 활개쳐도 당장 바이킹을 뽑아야 하는 테란에게 밤까마귀를 뽑을 가스는 절때 생기지 않고. 결국 할 수 있는건 제 3멀과 견제 뿐입니다.

 

견제만 잘 막으면 여기서는 테란이 뭘해도 플토가 이깁니다.

견제는 차관 16개가 뽑아낸 물량에. 제 3멀 먹으면 플토는 제 4멀까지 가져가면서 거신체제까지 준비하는 식으로 대응하면 쉽게 이기네요.

 

플토 테란이 동등하게 3멀씩 먹고 싸울때도 플토가 약간 유리한 것 같네요.

 

붕가기 컨트롤을 얼마나 잘하느냐에 따라(근데 바이킹 조심) 테란을 압도하는 것도 가능하고요

.

다시 말하자면 우모가 바이킹 잘 잡습니다. 바이킹 보이면 겁내지 말고 그냥 당당하게 싸우세요.

 

단 스톰 없을때 밑에서 마린이 스팀 빨고 뛰어오면 무조건 튀셈. 그건 하늘이 개박살나도 절때 못 이김.

 

1대 7 우모 vs 마린 -> 우모가 언덕끼고 싸우면 충분히 이깁니다. 싸워주는 테란이 이상한거지만.

 

바이킹이 1점사 할때 뭉쳐있을때가 있는데 그때 스톰 뿌리면 대단히 효과적이네요. 요격기가 1.5배 정도 더 빨리 죽임.

 

붕가기 건지기.. 말이 쉽지. 실제로 해보면 진짜 더럽게 어려움.. 바이킹 눈치보다가 맨날 하나씩 흘리고 다니고..

 

3멀 먹고 고기 우모조합 갖추면 승률 90%.

 

다만 화염차 견제에 취약합니다. 관문으로 일꾼들 둘러싸는 형태로 만들어 놓고 안에 포토캐논 박아놓는 방식으로 극복하는 중.

 

다이아 테란까지는 통하네요. 아직 좀 불완전한 부분 많아서 망설이다가 일단 지금까지 완성된 부분만 올리는거임.

 

 

p.s

 

밑에 배럭더블 이후 3병영 2의료선에 털린다고 말씀하셨던 분들.

알고 보니까 첫번째 리플에 2 의료선 막는 장면 나오네요.

 

p.s 2 (9/23)

현제 바이킹 아예 안 뽑고 불곰 마린에 유령 3~4기 정도 뽑고 달려오는 조합에 제 3멀 타이밍을 놓치는 경우를 발견했는데. 이는 붕가기 컨트롤과 우주모함으로 유령 1.4를 통해 극복하려 하고 있습니다.

충분히 극복 가능해요. 상대가 유령 마린 중심이라면 오히려 우주모함을 선두로 내세우고 유령만 잡고 스탑 눌러서 요격기 바로 다 회수하세요. 그리고 고위기사를 우주모함 후방에 배치시켜 우모를 잡으러 달려드는 마린에게 스톰 뿌리거나 하는 식으로 하는 중이에요. 유령은 우모에 잡히기 쉽고 마린이 스팀빨고 달려오면 동떨어져 달려올 확률이 높기 때문이죠. 그리고 마린 다잡으면 고자 제빨리 붕가로 회수해서 빠지고 붕가 4 암기 드랍 잊지 마세요. 붕가기는 이 빌드에서 필수적인 유닛입니다. 붕가 컨트롤에 따라 승패가 갈리는듯.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빛의날개2 (2011-09-19 23:30: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 빌드의 가장 큰 고비가 초반 2,3병영 압박입니다. 초반 압박 예상되면 암흑 성소 완성될때까지 버틸 수 있을 만큼의 병력을 뽑아두세요. 완성되면 무조건 막습니다.(좀 아슬아슬하게 완성됨. 이 이유 때문에 암흑성소를 1순위로 뽑으라고 한것.)
그리고 로봇공학 이야기인데 만약 상대방 기지와 거리가 가깝고 은폐 벤시가 뭣하면 관측선 부터 뽑아도 관계는 없어요. 그런데 그때까지 벤시 은폐가 완성되나 모르겠네.
빛의날개2 (2011-09-19 23:31:2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암기 없으면 수비 엄청 힘들어져서 이 빌드 못 씁니다. 자원 뒤에 지어놓고 관문으로 암흑성소를 감싸는 형식으로 심시티 해놓으세요.
아이콘 라그나매 (2011-09-19 23:36:2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문제가 바이킹 쌓여있고 산개 돼어잇는 상황 에서는 우모가 털릴지모르고...
해병 바이킹이 쌓여있다면 쓰기 까다롭겠네요...
아이콘 라그나매 (2011-09-19 23:39: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리플좀 올려주실수있을까요... 써보고 파서...
빛의날개2 (2011-09-19 23:46: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기 밑에 리플 올려뒀는데 걍 여다가 올려놓을께요. 보시면 바이킹이 얼마나 우모 못잡는지 알게되실꺼임.
빛의날개2 (2011-09-19 23:53:0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리플이 옛날꺼라서 붕가기 플레이는 없습니다 =ㅅ=;;
아이콘 라그나매 (2011-09-20 00:02: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ㅎㅎ..
아이콘 빗방울속바퀴 (2011-09-20 00:16:29 KST)
0↑ ↓0
센스 이미지
마스터에서 써보고 싶은 전략이네요.. 래더는 조금 위험하고 연겜상대 구해서 해봐야겠습니다
아이콘 미안하다테란한다 (2011-09-20 01:58: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정말 써보고 싶은데 내 고자손이 못해줄꺼 같아 으헝헝 ㅠㅠ
테란시1바 (2011-09-20 03:07: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정말 괜찮은 전략이내요 전 저그지만 추천하고갑니다 ㅋㅋ

리플은 봤는데 경기력은 시망이더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전략자체는 충분히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드내요

안티가조선소에서는 잘하셨는데 우모 이동하다가 다잃은게 너무뼈아펐음 ㅠㅠ
아이콘 어진나라 (2011-09-20 05:56:14 KST)
0↑ ↓0
센스 이미지
우주모함 실험 영상 올린 사람으로써 한 마디 하자면, 테란의 우주모함 상대법은 딱 2개 있습니다. 바이킹+전순 조합, 그리고 해료선입니다. -_-;;

우주모함 상대로 맷집 역할을 할 전순 없이 바이킹 단독으로 덤비는 건 히드라가 해불과 맞짱뜨려는 것과 버금가는 행위입니다.
아이콘 어진나라 (2011-09-20 06:06:10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나저나 빌드 창의력 대단하시네요. ㄷㄷㄷ;;;
아이콘 미안하다테란한다 (2011-09-20 06:08: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느정도 해봤는데... 우주모함 상대로 방업된 터렛이 다수 있으면...... 그냥 손가락빨고 있어야 된다는게 너무 슬프네요....
게다가 정말 말씀하신대로 화염차 견제 ㅠㅠㅠㅠㅠ

아 우모 운영은 너무 까다로운거 같아요...
아이콘 강서구1인자 (2011-09-20 15:53: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마지막 우모 조공이......ㅜㅜ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쨌든 좋은 개척(?)이네요
아이콘 강서구1인자 (2011-09-20 16:00: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광전사 - 먹이 역할
앰흑 - 신경 거슬리게 함과 동시에 스캔 유도 역할
고기 - 주 화력의 일부
우주모함 - 주 화력의 일부
집정관 - 탱커

대충 이런 조합이네요 ㅋ 여기다가 모선까지 뽑으면 더 좋을듯..
왜냐면 모선으로 소용돌이로 다 빨아들인다음 나올 타이밍 맞춰서 그자리에 사폭 2개정도 쓰면 대참사가 일어남 ㅋㅋ
아이콘 Detonater (2011-09-20 16:21: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런...추천을 드십시오 쩐다 ㅠㅠ
스토리텔러 (2011-09-20 16:34: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입스타네

배덥이후 3병영 해불유 압박에 쑤욱 밀리고

1.1.1에 탈탈탈 털리고

배덥이후 3병영 2료선 타이밍 진출에도 개털리겠네


고작 앰기드랍 따위에 당하는 리그에서나 통할 빌드
아이콘 _Soul_ (2011-09-20 16:41: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이전략을 옛날에연구하고써본적이있는데, 안좋은이유가 스캔모으면서 1병더블이후 2의료선타이밍같은거에 너무약하더라고요 우주모함뽑고있는 수정탑부셔진경우도한두번이아니라서,, 암기도 너무많이뽑을수도없는유닛이고.. 이게 조합완성만되면 무서울거하나도없긴한데 눈치를 못채게해야됩니다 먼저테란이 2우주공항에서 4바이킹씩찍어누르면 우주모함이 상대를 못해서..
그리구 2사령부체제에선 스캔 2방만찍을수있어도 테란이 나옵니다. 보통 암기갔는데 앞마당가고 시간끌면서운영간다했을때 테란이안나오면 뭘해도이기기때문이죠. 무엇보다 고기+우주모함전략은 해병다수+유령에 너무취약해서 아쉽더라구요 우주모함 인터셉터 방어력만 조금올려줘도 진짜 쓸만한유닛인데..
우주모함을 많이는안써봤지만 래더에서 3000겜이상하면서 10번정도는 써봤는지라 그판들은 또 대부분이겨서.. 바이킹수가 솔직히 우주모함갯수의 3배이상안되면 발리죵. 토르는 상성수준이고..
이전략의 가장 허약한점은 나오기전에 암기만있을때가되겠네염. 2의료선견제떨어지면 한숨만나오는경우가나올수도 ㅠㅠ
좋은전략잘봤습니당. 하나흠이있자면 암기무서워서 밤까를 뽑는다는말인뎅.. 유령이엠피나 스캔으로 충분히암기는 후반에커버가 가능합니다.. 보통요즘테란들이 프토가집정관다수쓰니까 유령 7~8기씩 마구몰고다니니 후덜덜...
빛의날개2 (2011-09-20 22:49: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웡. 마레기씨들인가?
일단 다시 말하자면. 가다가 안될거 같으면 재빨리 돌광 집정관 체제로 갖추시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저그가 뮤링링이 좋다고 플토 2 우관 보고도 계속 뮤탈뽑고 있지는 않잖아요. 그 자리에서 히드라로 전환하죠.
음. 마스터에서는 뭔가 변수가 잇남.
제가 만난 테란들은 배럭 더블 가져가도 테란이 암기 미리 알고 대처해놓지 않으면 2 퀘도라고해도 궤도 마나 체크해보고 대충 숫자 늘려서 다템 소환하고 싸우는 편입니다. 뭘 어떻게 하건 결국 스캔 마나 떨어지면 일꾼피해 주는게 가능하니까요.
하나는 반응로. 하나는 마린. 하나는 일꾼. 이런 식이랄까.

근데 처음부터 스캔 모우면서 더블하는 테란은... 이거 만나본 적 없는데.....
이럴땐 그냥 로공체제라던가 다른 빌드로 가심이 좋을 듯 하네요.

게다가 어차피 지금 테프전 가위바위보 싸움이잖아요?

상대가 무슨 빌드를 가는지 플토는 알길이 없고... (한숨)

1/1/1상대로는 정말 잘 싸웁니다. 기반 빌드 자체가 1/1/1카운터 빌드니까요. 역시 그냥 돌광 집정관으로 싸우면 이겨요.

스캔 두방때 진출하신다고 하셨는데. 스캔 4방 장전되어 있더라도 플토가 계속 다크를 뽑아서 테란의 진출을 저지하려고 하기 때문에 언젠가 스캔마나 떨어집니다 =ㅅ=.. 플토가 앞마당을 정말 빠르게 가져가거든요.(대충 붕가기 하나 찔러 넣어서 스캔 마나랑 지게로봇 확인하면 될려나.)
2의료선 타이밍은... 리플에 있는 것보다 빠르게 오는건가?
여튼 만약에 의료선 견제 타이밍이 리플에 있는 걸 말씀하시는 거라면. 무조건 막습니다.
빛의날개2 (2011-09-20 23:18: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참고로 우주모함 바이킹이 1대 3의 비율이라면 우모의 압승입니다.

후반에 다템뽑는 이유는 붕가기 플레이 덕분이죠. 스캔 뿌리면 태우면 끝이잖아요.

그리고 모함가는거 들켜도 별 지장이없는게. 그 타이밍에는 알아도 테란 할거 없습니다.
빛의날개2 (2011-09-20 23:27: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씀하신 해병 + 유령 다수 말씀이신데 그건 붕가기로 고기 태우고 다니면 이엠피는 충분히 커버가 가능합니다.(마나 없는거 여러번 떨구면 테란이 알아서 이엠피 계속 날려줌.)
유령 불곰은 몰라도 유령 해병은 안당해봐서 잘 모르겠네요..

한가지더. 2우공에서 반응로 달고 바이킹 뽑으신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타이밍에 테란이 바이킹 뽑기 시작하면 지상유닛은 죄다 마린 뿐이 되버릴수도..
그리고 테란이 2 우공 탄다고 해도 우모를 이기기는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스톰이 있으니까요.

함대신호소와 기사단 기록보관소를 동떨어진 곳에다가 짓는 이유가 바로 스캔에 한번에 탐색 되는걸 막기 위함입니다.

그리고 우주모함은 상대가 마린조합으로 오면 그렇게 많이 안뽑아도 괜찮아요. 고기 몇개 더 추가하시면 될 듯.
근데 1병영 더블이 거기서는 그렇게 강한줄은 몰랐네요.
솔직하게 말하면 이 빌드 쓸때 이엠피가 정말 무섭습니다.. 그래서 붕가기가 필요한거고요..

좀 더 다듬고 올릴껄 그랫나 마렉이들의 병영더블이 그렇게 무섭다니...
아이콘 레몬비타민 (2011-09-21 00:40: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빌드 만드시는 능력이 탁월하시네요. 추천한방.
아이콘 Levi. (2011-09-21 01:11:34 KST)
0↑ ↓0
센스 이미지
저기 정말 궁금해서 그런데

111 이 아니고

102 즉... 해벤한테는

보통 테란이 선 밤까 뽑고서 나오는 편인데 그건 어덯게 막나요?;

광전사 + 고기정도로는 해결이 될 분제가 아닐텐데
아이콘 Levi. (2011-09-21 01:14:22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리고 고기가 떨어지는거를 EMP도 날리지만 고기자체를 저격도 할텐데 그건 입스타인가요
빛의날개2 (2011-09-21 01:57: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선 밤까 상대로 못 막을 거 같으면 돌광 집정관 가시라니까요. 해병 밴시의 경우는 거의 대부분 막습니다.
그리고 저격은... 당해본적은 없어서 모르겠는데 그 정도는 감수해야하지 않을까요?
근데 저격쓰려면 유령이 꽤 앞쪽으로 나와잇어야 하는데 그럴 땐 우모로 잡으셔도 괜찮아요.
얇아서 잘 안보인다는게 흠이긴 하지만 일단 공격 꽂으면 쉽게 죽습니다. 가스 모자라는 테란의 경우 유령 하나하나가 귀중해요.
그리고 생각보다 저격으로 고기 잡기가 약간 힘듭니다. 2마리로 한번에 잡아야 하니까요.
아 그리고 리플 보시면 아시겠지만 고기는 소수만 있어도 상관없습니다 마린만 죽이면 되거든요.

그리고 무엇보다.. 마나 다 빠진 고기에 저격 써주는게 어디임...
빛의날개2 (2011-09-21 01:59: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저격 쓰기전에 마나량 체크해보지 않으려나.
아이콘 쿠나쿠나 (2011-09-21 03:31:36 KST)
0↑ ↓0
센스 이미지
연구 잘 하면 괜찮을 것 같긴 한데....
정찰 잘하는 테란에겐 약한 타이밍에 훅 밀릴 수 있겠네요.
하긴, 지금 토스가 테란 상대로 뭘하던 마찬가지지만. -ㄴ-;
리맴버 (2011-09-21 16:11: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내용과는 전혀 관계 없으나 '~하자 말자' 라는 말을 쓰는 사람이 많은데 이게 어디서 부터 퍼진건지 궁금하네요. '~하자 마자' 라고 말하지 않나요?
아이콘 _Soul_ (2011-09-21 17:28: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음../ 3판써보고 다져서말씀드립니다.. 암기 두번다 마당안간걸로 눈치까이구 분광기는 본진떨군거 스캔으로저지당한다음에 터렛지으시네요. 돌광+집정관으로 체제변환하기엔 너무늦습니다. 이미해병유령을 갖추고있는데 그것에가장약한걸 모으라고하시니..
2판은 래더뛰어서 (그마프로게이머,마스터상위) 졌구
또 1판은 지인분이랑해서졌네염.,
2우공돌려도 5병이상돌아갑니당. 그리고 저격은 한마리로도 쏠수있어염.. 최지성:김상준 경기보시면 대충 저격+emp엔 고기가 힘도못쓴다는걸 아실테구
우모가 뽑는데오래시간이걸리는것두아니고.. 너무 실전경기에 쓰기가어려워서 프로경기에도 안나오는거아닐까요
방어력 2만줘도 해병에털리는일까진 없을텐데말이죠..
다이아리플가지곤 판단하기가약간어렵네요 ㅠ 암기도 4기이상소환하기 부담스럽습니다 가스가얼만데 ㅎㄷㄷ 추가병력이없어서 그것만잡혀도 막을수가없구
의료선견제도 꾸준히안들어가구염.. 우모나오기전 의료선견제에 가장약한데..
리플이 너무없으셔서.. 5~6개는 되야 정확한판단이가능할듯요
저도 우모에대한연구를 수도없이해왔지만 ㅠㅠ 진짜답이안나와서 메카닉상대로써본적말곤없네요.. 요즘프토가 순수하게 테크만올려도 왠만한 의료선찌르기같은거막기힘든데.. 우모전타이밍을 버틸수가있는지 ㅠㅠ 상향도안해주고 답답한케리어임..
아이콘 _Soul_ (2011-09-21 17:30: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구시스템상 테란이가스가안남는다고하셨는데 프토가엄청부족하지 테란하면 엄청남습니다 유령도 상향되서 100밖에안들어요 주력병력인 해병이 미네랄만먹으니까원
빛의날개2 (2011-09-21 21:03:3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오 친절하시다... 알고 보니 초고수셧네.
근데 혹시 그 리플 올려주실 생각 없나요??????
그리고 가스가 많이 든다고 한건.. 제가 만난 사람들이 다 이상한건가..? 이상하게 조합 다 깨진체로 어정쩡하게 오더라고요. 그리고 유령 이엠피 상대로 붕가붕가하면 될거 같은데...
님이 마스터 상위셔서 리그 낮은 제가 뭐라 함부로 말을 못하겟음 ㅇㅅㅇ;;
여튼 누구라도 이 우모빌드 제대로 완성시켜 주셨으면 좋겟네요. 가능성은 보입니다.
이 빌드 만든다가 실버까지 내려갈뻔 했음 ㄱ-
빛의날개2 (2011-09-21 21:17: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해병 + 유령은 생각도 못하고 잇엇네요. 제 실책..
우주모함 기본 방어력 2입니다. 몇가지 생각이 떠오르고는 있는데..
님이 마스터 최상위라서ㅋㅋ;;
빛의날개2 (2011-09-21 23:27: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붕가 + 고기 넘쳐나는데 해병 그렇게 많이 뽑아도 통하나요?
아이콘 슈퍼메탈 (2011-09-22 12:49:0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러니까 이 빌드 자체가, 플토가 2멀먹으면서 거신 고기 조합을 동시에 갖추는 거를 우모 고기 조합으로 바꾼거네요. 불곰에 대한 내성을 극대화시키면서. 불곰이 거신잡으면 프로토스가 밀리는데 그 타이밍을 우모로 버티고 서서히 넘어가는 거겠죠.
제일 위험해 보이는게 1우모 타이밍에, 유령이엠피가 고기에 떨어져버리면, 광전사가 이엠피맞고 돌진할텐데 해병이 그것만 무빙컨으로 끊어먹고 우모에 달려들면 플토 ㅈㅈ네요. 그런데 해병불곰유령체제로 가는 테란이면 이엠피 쓰거나말거나 해병갉아먹히면 우모때문에 대패.(해병이 돌광보다 많다면 볼장 다본거지만...) 그런다고 바이킹 모으면 마치 거신을 더이상 안뽑고 집정관 돌광체제로 가는거같은 느낌. 그러면 테란이 가스가 좀많이 딸려서 자극제 맘대로 못먹고 유령도 7,8기씩 누르지는 못하겠네요.
이빌드 조금 다듬는걸 이야기 하자면, 일단 황혼과 로공은 붙여지으세요. 암흑성소는 따로지으시고.
테란이 플토 앞없는걸보고, 로공과 황혼을 보면 " 아 관측선으로 보면서 점추하는거구나" 해서 본진에서 수비하면서 불곰위주로 플레이하게 되고, 이러면 중반에 우모가 더 강력해지겠죠.
게다가 이떄는 포탑을 짓는게 아니라 벙커와 불곰다수로 수비하기때문에 암기가 피해줄확률도 높아지고요
또 실제로 암흑성소가 보여져 버리면, 붕가기 견제 말고 그냥 점추로 넘어가는것도 방법이고,
테란이 보통은 포탑을 입구쪽에만 짓기때문에 로공을 못봣다면 본진에서 소환되는 암기에 훅갈수도 있을꺼구요. 암기 정찰당했으면 그냥 암기를 안뽑고 관측선으로 본다음에 체제맞추는것도 가능할거같네요.
111은 어차피 공성전차만 암기로 제거하면 ....테란 거의 패망.....
테란이 유령위주로 오면 우모로 막을거고, 해불선위주로 오면 집정관 돌광이 잘싸워줄꺼같으니 상당히 괜찮은데요?
허를 찌르는 전략입니다.
아이콘 _Soul_ (2011-09-22 16:48: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우주모함말구 요격기방어력욤 ㅋㅋ 우주모함도 3은줘야되지만..음냐 해병도 고기아무리많아도 유령만잇으면 방패업되서 죽는일은없어요 ㅋ 많이맞아야 한방인데 그것도잘피해다니니깐..
빛의날개2 (2011-09-22 18:15: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오오. 고수분들 감사감사. 추천해주신분들도 감사감사. 유령 쓰는 테란을 한번 만나야겠네요.
현제로선 붕가기 컨트롤이 생명인 듯.
근데 소울님. 님이 돌리셨다던 우모 리플 3개 하룻밤 사이에 허공으로 증발해버리셨나요......
참고 해보려고 햇는데 ㅠ

저기 마렉이님들 아무나 리플 좀 올려주시면 안될까요?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