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purplejay
작성일 2011-06-24 03:18:53 KST 조회 8,895
첨부
제목
¥저그전 운영_화유밴¥

앞서 소개드린 3TechLab은 좀 즉흥적으로 만든 감이 없잖아 있지만, 패치 후부터 저그전에 있어 저만의 독창적 빌드를 만들기 위해 전략을 짜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소개드릴 화유밴은 꽤 오랫동안 시행착오를 거치며 수정을 거듭하였고, 이 운영을 완성시키고 나서는 저그전은 져본적이 없는 것 같네요. xp에 전략을 올리고 나면 그 후 부터는 항상 승률이 떨어지긴 했지만 말이죠. -_-;; 

 

아. 그리고 제가 만든 빌드들은 대부분 한번 읽고 따라하셔서는 의미가 없습니다. 리플 꼼꼼히 보시고 몇번의 실수를 거듭해야 '이제 좀 알겠다' 감이 오실 겁니다.

 

장문의 글이 될 것 같으니 여유를 갖고 읽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1] Concept - 저격의 힘

부제 : 블리자드는 내게서 토르를 앗아갔지만 유령을 주었다. ??

 

화염차 더블 빌드는 참 다양하죠.

# 2병영 압박 후 2군수에서 6지옥차로 진출하여 늦지만 좀 세게 찌르기도 하고,

# 반응로 2화염차로 빠른 정찰과 견제 및 앞마당 활성화를 도모하는 경우도 있으며,

# 아니면 1화염차 이후 반응로 스왑 2화염차 추가 - 도합 3화염차로 (김정훈 선수가 슈토에서 보여준 운영인데, 3화염차는 지옥불 업이 안되도 저글링과 일벌레가 한방이기 때문에 3기를 운영했었더랬죠.) 실질적 이득을 챙기려하는 수도 있습니다.

# 그 외에 화염차 밴시 콤보는 요즘도 종종 쓰이는 일반적인 견제 수단입니다.

 

하지만 지옥불 업까지 했음에도 화염차를 중후반까지 지속적으로 쓰는 경우는 드물었습니다. (오늘 GSTL 김동주 선수가 공성전차를 생략한 화염차+바이오닉 운영을 선보이긴 했습니다만.)

 

요즘 저그 유저분들은 그저 찔러보는 정도의 4화염차는 심시티 + 여왕 + 저글링 M신공으로 전혀 피해를 입지 않고 산뜻하게 출발합니다. 테란 입장에서는 하나마나한 투자가 되는 셈이죠. 그러나 의외로, 지속적으로 화염차를 다수 생산하여 압박한다면 저그로 하여금 끊임없는 집중력과 스트레스를 요구하게 되어 어느 순간 빈틈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말한 심시티 + 여왕 + 저글링만으로 화유밴을 커버하려다가는 거기서 게임이 끝이납니다.

처음 당하시는 분들은 가끔 이 단계(지속적 지옥불 화염차 충원 + 밴시)에서 무너지기도 한다는 거죠. 

 

 

[2] 빌드오더

 

정석적인 1가스 1군수 더블대로 갑니다.

 

(1) 12병영 13가스 15궤도 16보급고 (입구 막습니다.) 가스100 타이밍에 군수공장

 

(2) 군수 완성 타이밍에 미네랄 400 - 사령부, 군수공장에 기술실

 

(3) 해병은 4기까지 생산하고 병영 쉽니다.

 

(4) 기술실 완성 타이밍에 250/150 모입니다. - 화염차, 지옥불 업

; 이후 바로 3번째 보급고 짓습니다. 약간 인구수 막히는 타이밍입니다.

; 3번째 보급고 후 바로 2번째 가스 올립니다.

 

(5) 화염차는 굳이 모으지 않고, 1기부터 진출하여 감시탑 점령

; 화염차가 센터를 점령했기 때문에, 멀티로 바로 궤도사령부 옮기시면 됩니다.

; 화염차는 4기까지 찍습니다.

 

(6) 가스 100 타이밍에 우주공항, 이후 가스 되는대로 병영 반응로

 

(7) 우주공항에서는 밴시를 지속적으로 생산하며, 4화염차는 우선 간을 보러 갑니다.

; 4화염차 출발 타이밍에 병영 반응로가 완성되는데, 이 시점이 화유밴의 Point입니다.

<1> 반응로에 군수공장 스왑

<2> 병영은 옆에 반응로 하나 더 부착

<3> 병영 반응로 추가하면서 바로 군수공장 1개 추가, 완성되면 스왑해주고 병영은 기술실 부착

<4> 처음에 있던 기술실(첫 군수공장에 있던)에 병영 추가

<5> 유령사관학교 건설 - 뫼비우스 반응로(유령 마나 +25) 업그레이드

-> 유령이 나오자 마자 3번의 저격을 쓸 수 있다는 뜻입니다.

<6> 2병영(2기술실), 2군수(2반응로), 1우공(1기술실)이 완성이 됩니다.

<7> 이후 유령 생산하며 자원 남을 때 2병영(부속건물 없이)을 추가합니다.

 

 

[2] 운영

 

(1) 첫 4화염차는 간을 보되, 지금부터 본진에서 지속적으로 지옥불 화염차가 2기 (2번째 군수공장이 완성되면 4기씩) 추가가 됩니다.

; 즉, 첫 화염차는 잃어도 된다는 거죠. 물론 안잃고 피해도 주며 모으면 최상이겠지만, 조금이라도 빈틈이 보이면 들어가되, 빈틈이 없다면 최대한 저글링과 여왕 및 점막을 긁어주는 선에서 밴시가 올때까지 견제합니다.

<Point> 군수공장과 우주공항은 랠리를 상대 앞마당 근처로 지정 해놓아야 합니다. 화염차에 랠리를 찍기에는 화염차를 소모시키는 전략이라 무리가 있지요.

 

(2) 7분 30초 경부터 시작된 이 견제는, (첫 4화염차를 잃지 않았다면) 8화염차타이밍에 밴시가 도착합니다. 이 시점부터 뮤탈이 뜰 때까지는 (압박이 거세기 때문에 대략 11분 ~ 11분 30초경에 뜹니다.) 테란의 일방적 공세입니다.

; 밴시는 본진으로 가는게 아니라, 화염차와 함께 저글링 및 여왕, 가시촉수 등으로 구성된 심시티를 무너뜨릴겁니다. 언제든 빈틈이 생기면 화염차는 난입합니다. (빈틈이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아예 건물로 완전히 막아 놓지 않은 이상)

 

(3) 지옥불 화염차와 밴시의 협공은 여왕을 녹이는데 매우 효율적입니다. 밴시는 포자촉수에 닿지 않을 범위 내에서 여왕을 점사해주고 (어택땅도 무방) 화염차 컨에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 여왕이 보통 2기, 많으면 3기정도 나와서 맞이하는데, 여왕이 밴시를 점사하면 밴시를 빼고 화염차로 녹이며, 바퀴가 마중나오면 밴시로 쫓아보낸 뒤 다시 화염차가 들어오는 식의 컨트롤로 쏠쏠한 재미를 볼 수 있습니다. 화염차는 계속 추가되니까요.

 

(4) 위에도 언급했다시피 만약 저그가 바퀴를 뽑지 않는다면 이타이밍에 끝납니다.

; 물론 대부분 뮤탈 이전에 안전한 방어를 위해 어쩔 수 없이 바퀴를 선택하겠지만, 밴시를 여왕에게 잃지 않고 잘 살려 바퀴를 두드리면 열에 여덟은 소수 바퀴 이후에 반드시 뮤탈을 갈수 밖에 없습니다. (나머지 2가지 경우의 수는 나중에 언급하겠습니다.)

<Point> 늦어진 뮤탈 타이밍은 대략 11분 이후입니다. 바퀴가 소수만 보인다면, 11분이 넘어가면서 밴시는 본진으로 빼고 화염차만으로 압박합니다. 이 타이밍을 놓쳐 밴시를 잃어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만, 이왕이면 살리는게 낫겠죠.

; 이때까지 저그의 제2 멀티를 늦출 수 있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혹여 모를 몰래 멀티는 잘 체크)

 

(5) 그 사이 본진에서는 유령을 꾸준히 모아줍니다.

; 2병영 이후 2병영을 추가할 수도 있지만, 때에 따라 3병영을 먼저 올린 후 1병영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화염차와 밴시를 계속 보고있어야 하다보니 자원이 남는 경우가 생기실 수도 있으니까요.)

<Point> 유령은 앞마당이 아닌 생산시설 근처에 모아주어 뮤탈이 왔을 때(보통 본진으로 먼저 온다고 봤을 때) 적당히 끌어들이고 저격을 날릴 수 있도록 합니다.

 

 

[3] 저그의 대응에 따른 조합 구성 - (1) 및 (2)의 대응이 80%정도 차지합니다.

 

(1) 소수 바퀴 방어 후 뮤탈

1) 화유밴이 가장 쉽게 잡아 먹을 수 있는 상황입니다.

; 눈엣가시같은 밴시와 화염차를 쫓아내고 난 후 역습을 오겠죠. 하지만. 이타이밍에 보통 4~5 유령이 보유되어 있습니다. 처음 날아 온 9기 가량의 뮤탈을 순삭시킬 수 있습니다.

<Point> 이것이 뮤탈 상대로 토르보다 유령이 가지는 이점입니다. 아무리 반응속도가 빨라도 2기 정도의 뮤탈은 헌납하며, 잠깐 정줄 놓으면 자원 900/900이 그냥 날아가는 수도 생깁니다.

 

2) 뮤탈의 역습을 막아냈다면 (뮤탈이 공격 오지 않아도 크게 상관 없습니다.) 유령을 한타이밍 더 생산하여 2줄 가량의 화염차 + 7~8 유령 + 2~3밴시 + 1의료선으로 진출합니다.

<Point> 의료선 1기가 꼭 필요합니다. 힐 보다도, 교전시 뮤탈을 저격으로 최우선 제거하기에 혹여나 교전에서 패하더라도 유령 4기는 살려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Point> 진출시 추가사령부 하나 짓고 나가는게 좋습니다.

<Point> 화유밴은 화염차 유령 밴시만 뽑는게 아닙니다. 2타를 위해 자극제와 방패업을 이때 눌러 놓습니다.

 

3) 대부분, 이타이밍에 끝납니다.

; 뮤탈에 자원을 많이 투자한 저그는 유령과의 전면교전을 이길 수가 없고, 맹독충 다수가 양방에서 잘 덥치지 못한다면 화염차에 정리당하고 밀립니다.

 

4) 혹시나 병력들이 너무 뭉쳐있다가 컨트롤 실수로 맹독충에 막혔다면

; 유령은 살려오되,  총 4병영에서는 해병, 우주공항에서는 의료선 위주로 추가하며 2타를 준비합니다.

<Point> 화유밴의 장점은, 유령을 살려올 수 있고 2반응로 화염차라 2타 준비가 빨리된다는 점입니다.

<Point> 또한, 뮤탈이 교전시 가장 먼저 사라지기 때문에 저그는 뮤탈을 다시 모을 생각을 못하며, 이는 곧 자유로운 견제를 가능케 합니다.

 

(2) 소수바퀴 및 맹독충 방어 후 뮤탈

1) 조금 더 뮤탈 타이밍은 늦지만, 맹독충이 일찍부터 준비되기에 1타가 막힐 확률이 약간 높은 편입니다.

위 경우와 같이, 뮤탈을 먼저 녹인 후 유령을 살려오고, 교전시 컨트롤에 좀 더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산개 및 유령 보호)

<Point> 교전시, 무엇보다 맹독충이 유령을 녹이는 것 보다 유령이 뮤탈을 먼저 녹이면 성공한 교전이라 보면 됩니다. 이 역할은 화염차가 얼마나 유령 엄호를 잘 하느냐에 달렸습니다.

 

2) 마찬가지로, 뮤탈이 떴다면 일단은 해병 중심으로 갑니다. 어쨌든 뮤탈을 뽑은 저그는 화유밴에 지고 들어가는겁니다.

 

(3) 밴시고 뭐고 일단 바퀴!

1) 여왕으로 어떻게든 버티며 바퀴만 주구장창 뽑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 경우 화유밴만으로 덤비면 망하고, 부속건물이 없는 2병영에 모두 기술실을 달고 자극제 및 충격탄 업그레이드를 해줍니다.

 

2) 유령은 7~8기만 유지한채 (역뮤탈 대비) 불불로 가면 상성에서 이깁니다. 저격을 바퀴에 꽂는 재미도 쏠쏠합니다.

 

(4) 바링링

1) 온리 바퀴와 마찬가지로 뮤탈을 안뽑은 대신 물량이 터지기 때문에 화유밴에서 빨리 해병불곰을 추가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 정면 싸움시 2반응로 다수 화염차가 맷집역할을 톡독히 해주기 때문에 컨트롤 하기도 쉽습니다.

 

2) 역뮤탈 대비로나, 병력의 조합면에서나 유령을 7~8기 유지하는 것이 포인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3) 뮤탈도 없고 감염충도 없는 저그는 견제가 쉽게 들어가기 때문에 운영하기 편합니다.

 

(5) 바퀴 + 감염충

1) 감염충은 언제나 무서운 존재죠.

; 아무리 유령이 있다 한들, 바퀴로 잘 엄호해주면 emp를 먼저 넣기란 쉽지 않습니다.

 

2) 이 경우는, 어느정도 화염차로 재미를 봤다 싶으면 군수를 병영 1기와 우주공항에 각각 스왑해주어 해불선 + 공성전차 + 유령조합으로 넘어가는 후반용 조합 타이밍을 일찍 잡으시면 됩니다. 리플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겁니다.

<Point> 반응로 및 기술실이 많아 체제 변환이 유연하다는 점도 화유밴의 장점입니다.

 

(6) 바드라...-_- 

1) 가끔 화염차 수를 보고 공성전차나 해병이 없겠거니 하고 히드라를 추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제 생각에, 빠른 타이밍에 히드라를 조합하여 바드라로 몰아치는 저그가 제일 까다롭지 않나 생각합니다.

; 히드라의 존재를 확인하는 즉시 병영과 군수를 스왑하여 공성전차 양산체제로 들어가셔야 합니다.

 

2) 첫 타이밍만 잘 버티고 공성전차가 쌓이면 후반은 오히려 상대하기 쉽습니다.

 

(7) 바퀴 + 여왕 ??

1) 매우 드문 케이스긴 하지만...

; 러쉬거리가 가까운 경우 실크로드 깔면서 여왕 다수와 함께 바로 역공오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2) 급한대로 벙커를 건설하여 막을 수는 있습니다.

; 이 역시 조심해야 할 조합이라 봅니다. 초중반에 바퀴를 쫓고 뮤탈을 강요하는 역할을 해야 할 밴시가 무력화되거든요.

 

 

[4] 중후반 운영

 

# 저그가 뮤탈을 보유했다면 화유밴 선에서 끝을 볼 확률이 높습니다. (최소 3타 안에서)

; 만약 뮤탈을 줄여주지 못해 뮤탈이 쌓였다면 유령의 한계가 옵니다. 유연한 체제변환을 통해 토르 + 공성전차로 버티며 운영하셔야 합니다.

 

# 뮤탈을 생산한 저그 : 화유밴 + 해병, 의료선으로 조합하시면 됩니다.

; 사실 이 경우 중반부터 밴시는 큰 의미 없습니다.

 

# 어떤 조합이든 뮤탈을 생략한 저그 : 어찌됐던 바퀴가 중심이란 얘긴데, 이경우 화유밴 + 불곰, 의료선으로 조합하시면 됩니다.

; 이 경우 밴시가 한두기라도 있는게 큰 도움이 됩니다.

 

# 대략 3번 정도의 화유밴 (+해병 또는 불곰) 찌르기가 모두 막힌다면...

; 그 후부터는 제2멀티의 힘을 바탕으로 병영을 다수 추가하고 군수공장을 스왑하여 해불선 + 공성전차 + 유령 체제를 갖추는 것이 가장 안정적이라 볼 수 있습니다.

 

---------------------------------------------------------------------------------------------------

 

작전게시판에 올린 글 중 가장 긴 글이 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당분간은 전략 짤 시간이 잘 나지 않을 것 같아 좀 아쉽네요. 난해한 조합일 수도 있지만, 승률은 확실히 보장됩니다. 단 한분이라도 관심을 갖고 써주시어 여러분께 도움이 되기만 한다면 그게 제 보람이 되겠네요.  

 

 누구든 궁금하시거나 이해 안되시는 점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해드리겠습니다.

 

ps1. 유령 저격컨은 그냥 유령 따로 부대지정해서 R 누른채로 뮤탈 좌클릭 파바박 해주시면 됩니다.

 

ps2. 공교롭게도 뭔가 전략을 만들때마다 안준영해설님과 꼭 한번씩 하게 되네요. 화토해밤땐 졌지만 이번엔 이겼습니다. 크크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ReXAida   |   아이콘 PrayerXPn   |   아이콘 CHAOSPHOENIX   |   아이콘 Monawa   |   아이콘 마이클코어스   |   아이콘 역장너프좀   |   아이콘 트릭   |   아이콘 SYH.   |   엘릭사   |   아이콘 sensitivity   |   아이콘 AOA   |   아이콘 미친새끼가왜지랄   |   Nell(star2)   |   아이콘 sc2kanyewest   |   아이콘 Sswn
아이콘 ReXAida (2011-06-24 03:41:56 KST)
0↑ ↓0
센스 이미지
와....참신하네요 요즘 지옥불 보여줘도 바퀴 안뽑고 가촉 + 링으로 버틸려는 저그들이 많은데
저도 벤시 + 염차 조합으로 빼째는 저그 배 가른뒤에 토르 조합하는 경기는 해봤는데
유령이 있으니 훨씬 유동적으로 보이네요 ㅇㅇ 항상 좋은글 감사합니다~ㅎ
아이콘 purplejay (2011-06-24 04:02:39 KST)
0↑ ↓0
센스 이미지
감사합니다. 저그입장에서는 아슬하게 막는게 가장 이상적이다보니, 그 예상치를 조금만 뒤엎어버리면 의외로 대박치는 경우가 많네요.
아이콘 Zenith (2011-06-24 04:31: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최고입니다
아이콘 엔제리너스 (2011-06-24 06:18:29 KST)
0↑ ↓0
센스 이미지
입대때문에 이빌드를 연습해볼 시간이 없다는게 아쉽네요 ㅠㅜ
냐하러허 (2011-06-24 07:34: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드디어 ㅎㅎㅎ 기다렸습니다. ㅎㅎ 근데 .. 혹시 purplejay 님 직업이 .... ?
아이콘 Badmusic (2011-06-24 09:09: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와 정말 항상 purplejay님 글 애독하지만 정말 이런거 어케 생각해내실까 궁금할따름...ㅎㅎ 리플들 잘보겠습니다
아이콘 CHAOSPHOENIX (2011-06-24 09:40:05 KST)
0↑ ↓0
센스 이미지
오오미
아이콘 CHAOSPHOENIX (2011-06-24 09:40:28 KST)
0↑ ↓0
센스 이미지
오오미
슈퍼권짱 (2011-06-24 09:41: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초반 저글링 맹독충 올인인거 모르고 있으면 그냥 당하겠네요 ㅠ
아이콘 Physician (2011-06-24 11:29: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맹독충 올인 막는 팁을 가르쳐드리자면, 대부분 서플 깰 정도의 맹독충만 동원하기 때문에 이후 난입하는 저글링은 화염차만으로 막는게 아니라 화염차를 미네랄필드로 빼서 일꾼으로 화염차를 잘 둘러싸거나 저글링이 화염차에 달라붙지 못하는 컨만 해주시면 쉽게 막습니다. 그사이 입구 다시 막는건 기본이구요. 만약 맹독충이 한두기 있어 일꾼이 좀 폭사해도 상관없습니다. 막으면 무조건 이기니까요.
아이콘 Monawa (2011-06-24 11:34:16 KST)
0↑ ↓0
센스 이미지
방금 써보고왔는데 컨트롤한다고 손이좀 꼬이긴하지만 유령이 엄청 쎄네요 --;;
뮤탈 두배넘게있었는데 순삭됨 ㄷㄷㄷ 화염차도 애매하면 저글링한테 싸먹히는데 화염차가 일정수넘어가니까 달라붙질 못하고;;
뮤링링 완벽카운터인듯하네요
아이콘 purplejay (2011-06-24 11:45:04 KST)
0↑ ↓0
센스 이미지
냐하러허//
음.. 대학생입니다. :)

슈퍼권짱//
8바퀴든 맹독올인이든 위험하죠. 저그도 올인한거니 당연히 위험해야죠.
만약 선못일 경우 정찰일꾼을 숨겨 앞마당여부를 꼭 확인해야하고, 본진 8바퀴 & 링링 올인은 매우 빠른 타이밍이므로 위에 physician 님 말씀대로 막아주셔야겠습니다.
앞마당 이후 올인은 타이밍이 매우 늦으므로 화염차로 '그냥' 막습니다.

아, 한가지 팁이라면..

만약 링링 올인을 파악했다면 - 입구에 벙커를 지으면 안되고, 사령부 주변에 짓는게 좋습니다. 보급고만 맹독으로 깨고 저글링이 달려들어오는데 일꾼옆에 벙커가 있다면 저그입장에서 허탈하죠. 괜히 입구에 지었다가 같이 깨지거나 저그가 벙커를 보고 더 많은 맹독충을 보유할 우려가 있습니다.

다만 바퀴는 언덕위에 벙커를 지어야겠죠. 감별하기가 쉽진 않습니다만..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수 밖에요.
아이콘 설사몬 (2011-06-24 13:42: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뮤탈견제를 유령으로막는다는게 쩌는듯..뮤탈견제때메 유리하던경기 뒤집어진게한두번인가..
아이콘 Detonater (2011-06-24 15:04: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퍼플제이님 사랑합니다~♡
아이콘 서리한이굶주렸다 (2011-06-24 15:39:09 KST)
0↑ ↓0
센스 이미지
테갈공명 퍼플제이 만세!

멋지네요.. 저도 사실 속으로 유령 저격이 분명히 나중에 전략화 될것이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

진짜 나오다니... 부왘!

플토전에도 유령 저격 쓸만한 방법을 생각중인데.. 활용방안은 없을까요??

불곰이 질럿에만 약하니까 올불곰 + 유령(질럿저격) + 의료선 빌드라던가 ㅋ..손이 너무 많이 가려나요..
아이콘 버디언 (2011-06-24 16:05:04 KST)
0↑ ↓0
센스 이미지
오오..저격으로 뮤탈을 막는다니
도전과제에서나 해봤지 쓸 생각을 못했는데 좋아보이네요
아이콘 Badmusic (2011-06-24 16:29: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손이나 머리가 맑게 팽팽히 돌아갈 나이는 지난지라 빌드와 전략빨로 그럭저럭 승수 챙겨먹고 있습니다"

근데 200대 apm...이분뭐야...무서워 ㅠㅠ
아이콘 Physician (2011-06-24 16:41:0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갈공명 ㅋㅋㅋㅋ 와이거 따라해보니 쩌는듯.. 빌드막꼬여서 엉망됐는데도 뮤탈녹이고나서 역공가니 그대로 끝나네요 ㄷㄷㄷ
아이콘 purplejay (2011-06-24 16:45:04 KST)
0↑ ↓0
센스 이미지
서리한이굶주렸다// 괜찮은 아이디어네요. 다만 광전사는 크기기작고 뭉치질않으니 찍어주기가 좀 더 힘들고, 잘못하다간 불곰 뒤통수에 저격날릴수도 있어서... 뭐 이거야 컨트롤로 극복할수 있으니 그렇다치고, 교전에서졌을때 유령을 살려오기 힘들다는게 좀 쓰기망설여지네요. 유령도 자극제좀 -_-?

무튼 전략한번 짜봐야겠네요.
아이콘 버디언 (2011-06-24 16:54:48 KST)
0↑ ↓0
센스 이미지
서리한이굶주렸다//차라리 경장갑 녹이는데는 화염차가 낫죠
반응로로 2기씩 생산도 가능하고요
불곰이랑 유령 모두 기술실 달린 병영이 돌아야 하는데
광전사는 또 많이 나오는 유닛이잖아요
광전사 잡는 용도로 유령보다는 차라리 불불이 나아보입니다
뭐 여기도 유령1~2기 추가해서 emp는 활용하는게 좋겠지만요
아이콘 테막이예요 (2011-06-24 16:58:06 KST)
0↑ ↓0
센스 이미지
테테빌드는 없을까요... 있다면 링크좀 ㅠ
아이콘 발기왕프라임 (2011-06-24 17:02:38 KST)
0↑ ↓0
센스 이미지
저막이라 ㅠㅠ

이제는 저막에서 탈출할수잇겟네영! ㅎ_ㅎ
항상 좋은 전략 감사드립니당!
수고하세영!
아이콘 ReXAida (2011-06-24 17:12:22 KST)
0↑ ↓0
센스 이미지
오늘 이전략쓰고 3전3패 ㅠ.ㅠ.

아직 손에 안익어서 그런지 유령소수일때 뮤탈 나오고 막 이러네여;;ㅠ
그리고 뮤탈 소수 띄운뒤에 유령보고 바퀴 맹독으로 가니까 컨이 잘 안되여ㅠㅠ
아이콘 purplejay (2011-06-24 17:50:25 KST)
0↑ ↓0
센스 이미지
ReXAida// 실례가안된다면 purplejay31@gmail.com으로 리플 좀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보고 도와드릴점이 있으면 말씀드릴게요.
테라디언 (2011-06-24 18:29: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오호
테라디언 (2011-06-24 18:29:5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오호
존메이어 (2011-06-24 18:54:5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환상의 전략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김알집 (2011-06-24 21:26:40 KST)
0↑ ↓0
센스 이미지
아 이거 써볼려고 헀는데 습관적으로 패스트 화염차 더블만 하다 왔네요 ㅋㅋ 꼭 해보겠습니당~

좋은 전략 잘 배워갑니다.
아이콘 RvnBreeze (2011-06-25 00:47: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거 어렵네요 ㅋㅋ 마니 해봐야할듯
좋은빌드감사합니다
아이콘 hushrain (2011-06-25 01:06:3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바퀴 올인들어가면 생각보다 막기 힘들것같은데...
아이콘 Physician (2011-06-25 08:51: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hushrain/ 온니바퀴올인은 밴시에 쫓겨가지않을까요? 이왕 병영도 기술실달아놨으니 불곰만추가해도 쉽게막힐거같은데요
아이콘 Real_Terran (2011-06-25 10:58: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TIP TIP TIP
유령으로 저격하실때 꼭 쉬프트 누르고하세요. 누른거랑 안누른거랑은 차이 안드로입니다.
아이콘 purplejay (2011-06-25 13:26:02 KST)
0↑ ↓0
센스 이미지
Real_Terran//
아..그런가요? 전 반대로 알고있었는데 아닌모양이군요 -_-;; 감사합니다.
아이콘 Real_Terran (2011-06-25 13:55: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게 에매한게 쉬프트누르고하면 빨리 되긴되용 근데 그 쉬프트 누르기전에 s한번 눌러줘야해요. 그래야지 움직이는거 멈추고 스나 연사하니깐
아이콘 라온제나빠커 (2011-06-25 15:29: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오메; 퍼플제이 무섭다.. 이런걸 어떻게 생각하는거지 ㅋㅋㅋ 대박! 연습 좀 해볼게! ㅋ
아이콘 purplejay (2011-06-25 15:55:59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예전에 연습할 때 바퀴 히드라 한타에 쑥 밀렸었죠..-_ㅠㅋ
아이콘 라온제나빠커 (2011-06-25 16:09:1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아 나랑도 했었구나 ㅋㅋㅋㅋㅋ 내가 그떄 바드라했었구나;; 기억난다.. ㅋㅋㅋ
아이콘 purplejay (2011-06-25 16:42:40 KST)
0↑ ↓0
센스 이미지
빌드 약간 수정합니다.
해병은 2기까지만 찍고, 그 미네랄로 사령부 지은 후 바로 2번째 가스를 올려 밴시 타이밍을 당기는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이후 가스 되는대로 우주공항 -> 병영 반응로 순서는 같습니다.

이리되면 3화염차 생산 후 곧 지옥불업 완료되고, 이때 병영과 스왑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아이콘 Real_Terran (2011-06-26 15:26: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네용
HeleN (2011-06-27 12:23: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정말좋아요...요새 저그전 걱정이었는데 꼭 마스터하고싶은 전략이에요
많이 안쓰는 유령이 주력인 전략이라 재미도 있겠고 ... 리플몇개더 메일로 좀 보내주실수 있으세요??
도라에몽어흥 (2011-06-28 16:24:4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잘봤습니다. 현재 첫번째 리플만 본 상탠데 상대의 대응이 썩 나빠 보이진 않은데 뮤탈이 정리되는 순간 그야말로 한순간 이내요. 근데 의아 한것은 상대의 수비 병력이 점막 밖에선 극악의 기동력을 가진 여왕과 바퀴 인데, 왜 그렇게 여유 있는 상황 에서도 굳이 점막 위에서 싸움을 고집 하시나요? 아직 이 빌드를 실전에서 써보질 않아서 뭐라 이야기 할순 없지만 지게 로봇을 꾸준히 부르지 않으면 자원상황이 좀 여의치 않나요? 답변 부탁드릴께요.
아이콘 purplejay (2011-06-28 18:30:07 KST)
0↑ ↓0
센스 이미지
도라에몽어흥// 글쎄요 .. 질문의 요지를 잘 파악을 못하겠네요.ㅠ 여유있는 상황이라 점막 위에서 싸운건 아닐까요..? :) 뮤탈이 정리만 된다면 상대가 병력을 추스리기 전에 최대한 빨리 끝내는게 당연하니 공격적으로 했던 것 같습니다.
2반응로라 미네랄이 그렇게 충분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꾸준히 컨트롤을 해줘야하다보니 미네랄이 좀 남을 때도 있죠. 하지만 1~2번의 스캔 여유는 있어야 하는 것이, 가끔 저그분께서 잠복바퀴를 활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스캔이 없다면 교전에서 급 패배하는 경우가 생기거든요.
아이콘 purplejay (2011-06-28 18:31:11 KST)
0↑ ↓0
센스 이미지
HeleN// 지금은 도움이 되실만한 리플이 별로 없습니다. 생기게 되면 유저리플레이에라도 꼭 올려드릴게요.
아이콘 purplejay (2011-06-28 18:32:29 KST)
0↑ ↓0
센스 이미지
초반에 입구가 좁아 화염차의 활동반경이 좁은 맵 (사쿠라스, 무너진사원 등등) 에서는 압박이 여의치 않은 경우가 많으므로 1밴시 후 의료선을 한기 추가하여 언덕위로 실어 나르는게 더 좋은 것 같습니다.
도라에몽어흥 (2011-06-29 04:29: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제 말은

화염차로 여왕 긁으면서 따라나온 바퀴 벤시로 쫓아내고

상대는 거센 압박에 바짝 움추려 들어서 뮤탈만 손 꼽아 기다리고 있는 상황에서

센터쪽으로 넓게 퍼져 나온 점막을 밟고 계시더라구요.

앞서 말한 여유란,

충분히 상대의 별다른 저항 없이 점막을 제거 할수 있는 여유 라는 이야기 였습니다.
아이콘 purplejay (2011-06-29 08:31:55 KST)
0↑ ↓0
센스 이미지
도라에몽어흥// 아.. 그런뜻이셨군요; 굳이 점막을 제거하지않고 지게로봇만 소환한 이유는 역시나 미네랄 때문이긴 합니다. 다시 생각해보니 점막을 미리 제거하는게 나을 수도있겠네요. :)

또 다른 이유로는, 점막을 놔둠으로해서 저그가 너무 움츠려만 있지 않고 저글링이든 여왕이든 적극적으로 움직이게 하려는 뜻도 있습니다. 좀 나와야 갉아 먹을테니깐요.
아이콘 Real_Terran (2011-06-30 05:45: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제 처음으로 화유밴쓰다가 졌는데 이런경우는 어케할까요
이제 염차 뽑아서 견제갈라는데 상대방이 눈치채고 신들린 심시티와 가촉신공으로 방어하면서 땡바퀴 모으는경우...
아이콘 purplejay (2011-06-30 11:39:50 KST)
0↑ ↓0
센스 이미지
Real_Terran//
저도 그런 경우에 진 적이 있었는데, 그런 운영은 이렇게 하면 됩니다.
손은 좀 더 바빠지긴 하지만, 의료선으로 후방을 먼저 노리세요. 잡히든 뭐든 계속 보내는 겁니다. 밴시로 호위하되, 여왕이 많이 마중나오면 앞마당으로 돌려버리고 계속 화염차를 드랍하며 뱅뱅 돌립니다.
만약 여기서 둥지탑도 없고 (저그의 모든 체제를 볼 수 있습니다.) 땡바퀴 냄새가 난다면..
유령4기 정도 이후에 충격탄 + 자극제 눌러주며 4병영(또는 3병영)에서 불곰만 계속 추가합니다. 뮤탈이 확인되지 않는다면 불곰을 빨리 추가해주는게 포인트입니다.
RooT_Fifteen (2011-07-01 07:32:5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주 좋은 빌드내요. 아직 승률이 높진 않지만 연습좀하면 좋을겄같내요.

그런데 유령으로 뮤탈잡을때 그냥
R -> click -> R -> click 해서 잡나요, 아니면 hold fire + hold position 한후에 shift+R -> click click click 으로 잡나요?
보통 너무빠르게 누르다가 뮤탈 더블클릭해서 망가짐 ㅡ,ㅜ
아이콘 purplejay (2011-07-01 15:16:37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Real_Terran님 말씀으로는 후자쪽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저도 마음이 바빠 그냥 R + Click 연타만 날리긴 합니다만..
슈우웅콰쾅 (2011-07-02 11:58:25 KST)
0↑ ↓0
센스 이미지
괜찮습니다 아직 덜 익숙해져서 그렇지만 완전히 자기 전략으로 흡수해 버리면 상당히 무서운
조합일듯 유령유령 쓰고는 싶었지만 항상 유령 나올 타이밍이면 제가 거의 다 이긴 경기나 유령 뻘짓으로 지는 경기가 대다수 였고 유령 덕을 보며 유리하게 이끌어 간 적도 없고 유령전략으로
성공한 적도 없었는데 이건 참 추천감임
컴터로 빌드 연습좀 하고 3판을 해봤는데 첫판은 앞마당 짓는걸 깜박하는 바람에 그 많은 미네랄이 쓸대없는 해병으로만 뽑혔음-_-
두번째 판은 상당히 괜찮았음 앞마당 본진으로 밴시로 괴롭히며 불차는 감시탑 먹으면 시야 넓게 쓰고 돌아다니는 저글링 드론을 잡으며 확장 못하가 하며 나는 앞마당을 가져가고 뮤탈이9마리
왔는데 정말 저격으로 순삭하는거 보고 대단했음 깜놀해서 뮤탈은 도망만 다님
포인트는 적절한 타이밍에 스팀팩!! 이게 좀 중요함 보통 바퀴를 뽑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때 포인트 밴시가 같이 싸워줘야 한다는거 그래서 바퀴를 물리쳐야함 유령이 많고 바퀴가 적으면 상관이 없는데 올바퀴거나 이러면 좀 힘듬 밴시가 앞에서 뎀딜을 해줘야함
그리고 염충이 저글링 맹독까지 추가되면 좀 빡심 40분을 겜 했는데
꾸준한 확장 견제와 업글이 중요함 전 일찍이 무기고 3/3업을 돌렸는 지라
불차가 좀 모이니 저글링 맹독이 그냥 녹았음 나머지는 유령으로 저격저격 장기전으로 끌고 갈려면 일찍 업글하며 확장에 신경을 써야함
3번째 판은 그냥 애초에 뮤탈을 생각했는지 불차로 압박해봤자 오다 말겠지 하더군요
그래서 유령으로 순삭 좀 가난한 저그라 그랬던지 쉽게 이겼습니다
상당히 괜찮은 전략이였음
아이콘 Real_Terran (2011-07-02 16:30:3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만약에 저그가 바퀴를 안가고 끝가지 여왕과 저글링으로만 방어할라고한다면 밴시를 생략하는게 오히려 더 편하고 효율적일수도 있는거같네요.
아이콘 purplejay (2011-07-02 16:48:42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일리있는 말씀입니다만, 밴시가 없다면 저그가 땡바퀴를 선택할 확률이 올라가겠죠. 밴시를 꾸준히 찍는다는걸 보여줘야 저그가 뮤탈을 갑니다.
아이콘 Real_Terran (2011-07-02 19:15: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국 맛스타랑 북미 맛스타랑 수준이 너무 다르다보니깐 북미맛스타에서는 그런 훼이크를 넣을라고해도 뭐가 뭔지모르고 그냥 지할거하다가 끝나버리더라구요 ㅋㅋㅋㅋㅋㅋ
아이콘 Real_Terran (2011-07-02 19:19: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참...그리고 제가 쉬프트 누르고 저격하라는거 취소합니다...
전에는 그방법으로해서 저격은 연사식으로 쏜기억이있는데 이게 컨미스가 자주나네요.
제이님이 말씀하신거처럼 그냥 R누른상테에서 좌클릭 연사하는게 가장 좋은방법인거같습니다
아이콘 내가쫌빡세 (2011-07-03 07:05: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리플다봤는데 선앞가져가는거 밖에 없네요
선못으로 가져가는 저그도 이빌드 먹히나요?
아이콘 purplejay (2011-07-03 16:09:49 KST)
0↑ ↓0
센스 이미지
내가좀빡세//
제 기억엔 선못 상대한적도 많은것 같은데 리플엔 없나보네요.
선못이면 발업은 빠르지만 앞마당 활성이 늦어 큰 차이 없습니다. 다만 선못일 경우 첫 화염차 3기(또는4기)가 발업링 다수를 무시하고 본진으로 난입할 확률은 적기 때문에 추가 2화염차를 기다려 같이 움직이면 저글링이 발업이 되었더라도 쉽게 잡아먹을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선앞보다 선못이 더 쉬웠던 기억이네요. 앞마당에 공학연구소를 지어 타이밍을 더 늦추는 플레이도 좋구요.
도라에몽어흥 (2011-07-03 18:02: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확실히 손에 익은 빌드가 아니라 어렵내요. ㅠㅜ 한 3번 시도 해 봤는데 한번밖에 못이겼습니다. 역시 이동속도의 이질감이 크내요. 유령은 자칫 손 놨다가는 순식간에 삭제되버리는 유닛이라. 그리고 샤쿠라스 고원 처럼 앞마당 입구가 언덕으로 되어 있는 맵 에서 상대 심시티 때문에 초반 화염차로 별 재미 못보면 말리내요.
아이콘 purplejay (2011-07-03 18:27:57 KST)
0↑ ↓0
센스 이미지
도라에몽어흥//
첫 화염차 4기가 무리해서 들어가다 싸먹히고 나면 뮤탈 타이밍이 당겨지기때문에 말립니다.
사쿠라스같은 경우는 첫밴시 후 의료선을 찍어 후방을 노리면 무조건 빈틈이 생깁니다.

교전시 화염차가 먼저 달려나가다 숨겨놓은 저글링에 유령이 싸먹히면 망하죠. 화염차로 잘 호위해야합니다.
도라에몽어흥 (2011-07-03 19:00:5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혹시 토스전도 꿀전략 있으시면 하나 풀어주세요. 테테전이나 저그전은 나름 승률이 괜찮은데 토스만 만나면 씹어 먹히내요 ㅠㅜ
아이콘 Physician (2011-07-03 19:08:4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퍼플님이 화토해밤연구하고계신다하셨으니 곧 풀어주실듯 ㅠㅠ
팡구리 (2011-07-04 18:26:1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호오....이거슨...저막인 나에게 한줄기 빛이 될수도 있을거 같다...
아이콘 순데렐라 (2011-07-10 14:38:3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유령 8기 화염차 2줄 밴시 1~2기에 진출 하는 거잖아여
진출 도중에 뮤탈 10기 이상이 기지올려 할떄 진출을 계속 하는게 낫나요
아님 반정도 갔는데도 다시 돌아오는게 맞나요 진출 하다가 뮤탈이 계속 기지 쳐서
3번정도 엘리전 가다가 다졌네요 ㅠㅠ
아이콘 purplejay (2011-07-10 19:37:31 KST)
0↑ ↓0
센스 이미지
순데렐라// 상황판단이 중요합니다. 지금 타이밍을 놓치면 안된다고 생각이 들 때는 유령 2기정도와 터렛 소수로 버틸 생각 하고 꼭 진출해야 합니다. 화유밴은 시간 끌리면 힘들기 때문에 웬만하면 진출하는게 이득입니다.
테란의황금기 (2011-07-21 18:45:2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 이빌드 정말 좋은듯 질떄보면 항상 유령사관학교 좀 늦게올려서 뮤탈올때 유령이 2-3기 밖에없어서 허무하게 질떄빼고는 운영가면 거의 진적이없네요 좋은전략 감사 ㅋ 리플은 아직안봤는데 보면서 병영 반응로 타이밍이랑 유령사관학교 타이밍 확실히 기억해야할듯.. 근데 단점이라면 의도대로 저격으로 뮤탈 다잡으면 쌍욕크리 ㅋㅋㅋ
아이콘 리블렛 (2011-08-04 18:54:4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으 너무멋지다
아이콘 공생충 (2011-09-27 01:38:34 KST)
0↑ ↓0
센스 이미지
이 전략떔에 미침다
아이콘 알다니스 (2011-11-21 23:02:4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 전략 생각보다 컨트롤 많이 요구하내요 특히 유령 7-8기 의료선 끌고 나갈떄 밴쉬 화염차 유령 따로 따로 부대지정은 기본이고 각 유닛이 모두 이동속도가 다름 ㅋㅋㅋㅋ병력 안흘리게 조심해야 겟내요
Prosperity (2011-12-06 01:05: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ㅋㅋ 이글 성지다 성지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