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AriossiMo
작성일 2011-01-11 13:31:48 KST 조회 3,969
제목
토쓰전 원병영멀티 공업러시(더블훼이크다 이 ..??)

부끄러운 다레기2300대이지만 어느정도 빌드가 괜찮다 싶어 공유하고자 글을 올립니다.

보통 토쓰상대로 원병영 더블이

10보급 >> 12병영 >> 16궤도(1해병) >> 보급고 >> 앞마당 순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이정훈 선수가 킹왕짱 기사도에서 썻던 빌드이기도 하고 .. 밑에 저보다 더 잘하시는 분의 전략글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최적화 타이밍에는 저 빌드가 좋다고 밖에 볼수없지만

 

일단 일꾼정찰을 어느정도 허용할수밖에 없고 , 정찰을 본 토쓰의 입장에서 가스보다 궤도가 먼저 올라간것을보면 [매우 높은 확률로 더블이다]라고 정보를 쉽게 얻을수가 있습니다. 밑에 전략글에도 나와있지만 , 테란이 앞마당건설 후 상대방이 멀티를 안따라가면 앞마당에 센터를 내리지 않는다고 했는데 , 토쓰가 멀티를 따라가지 않고 테란 입구에서 역장으로 끊어먹으며 농성을 하게 될 경우 까다로워지게 됩니다.내려오는것만 끊어먹고 멀티 천천히 가져가도 토쓰가 불리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제가 소개할 빌드가 저런 더블빌드의 약점을 완벽하게 파훼할수 있느냐...는 절대 아닙니다(휙휙)

하지만 적어도 [플토의 일꾼정찰로는 앞마당인지 미리 파악할수 없다]라는 장점이 존재합니다.

타이밍은 조금 늦지만 가스 100의 보너스 ㅇㅅㅇ 도 존재합니다.

 

빌드는 초반 해탱빌드와 비슷합니다.

 

10보급>>12배럭>>13가스>>16궤도>>17보급

 

그 이후 가스붙여주시고 해병을 3기까지 생산합니다 / 인구수가 20~21정도 되었을시 미네랄 400이 모이는데, 본진에서 사령부 지어주시고 , 미네랄 50 생산되는데로 반응로 달아줍니다.

 

반응로를 달고나면 해병생산이 중단되기 때문에 금방 미네랄 300이 모이고(이것은 기존 원병영 더블과 마찬가지입니다.) 바로 투병영 지어줍니다.

 

투병영 지은후 반응로 완성되면 입구벙커+2해병 찍습니다.

 

2해병이후 공학연구소 지어줍니다.

 

투병영 완성되지마자 기술실 두개 지어주시고 공학연구소 완성되면 공업 찍어줍니다.

 

**주의사항은 보급고를 27까지 올린 상황에서 보급고 더 지으면 안됩니다. 반응로에 2해병씩 꾸준히 돌리면 인구수 가득찬 타이밍과 사령부 완성이 거의 비슷한 시기에 맞습니다.

**상대의도파악할때에는 사령부 건설 완료된 건설로봇으로 상대 본진 찍어주시면 타이밍이 얼추 맞습니다.(개인적으로 시계로 타이밍 보는걸 안좋아해서..이부분은 취향에 맞게 정찰해주시면 됩니다. 중간에 병력에 정찰이 끊기더라도 궤도가 2개이기때문에 쿨하게 스캔한방으로 앞마당 건설여부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그 이후 운영은 일반적인 원해병 더블과 같이 해주시면 됩니다.(먼산...)

 

 

이빌드의 장점은 >> 1.상대가 일꾼정찰시 가스를 짓고 있으므로 할수있는 모든 빌드를 염두해야 한다입니다.

실제로 일꾼정찰이 왔을때 가스를 캐고있는걸 확인하면 플토가 생각할수 있는 가능성중 빠른 멀티는 거의 마지막 후순위라고 볼수 있습니다. 거의 모든 일꾼정찰은 해병 두기정도 생산될때 커트할수 있으며 , 일꾼이 비교적 늦은타이밍에 기술실이 안올라가는것까지 보고 죽더라도 플토는 군수공장타이밍까지 정찰을 할수있는게 아니므로 해탱이나 벤시or 1/1/1 을 우선순위로 염두해두게 됩니다.

 

2.공업타이밍이 빠릅니다. 정석 원병영 더블의 가스보다 앞서고..어떻게 보면 공업+스팀+방패를 돌릴 300의 가스를 앞마당사령부 짓기 전부터 미리 캐는 셈이기 때문에 , 상대가 예상치 못한 타이밍에 공업까지 완료된 해불러시를 갈수 있습니다.

 

3.토쓰의 초반 전략에 유연한 대처가 가능합니다. 공학연구소와 2궤도로 다크는 땡큐고 , 마찬가지로 미사일포탑 건설도 바로 가능해지기때문에 반응로 해병과함께 공허포격기도 대응 가능하며 , 4차관 올인도 대처가 가능합니다(이것은 밑에글처럼 앞마당 사령부를 내리지 않을 경우입니다 ㅇㅅㅇ)

 

 

단점으로는 1. 테크가 늦습니다. 사령부>>3병영>>공학연구소의 테크이기때문에 군수공장이 늦을수밖에 없고 , 이는 빠른거신이나 테크류에 취약할수 있습니다.

 

2.농성플토에 약합니다 . 앞서 말씀드린대로 이 빌드는 원병영더블시 입구농성 토쓰를 파훼하는 빌드가 아닙니다.[앞마당 의도를 초반에 최대한 배제하게 만드는 더블입니다]

 

 

활용법

 

그 이후의 운영은 정석적인 원병영 더블로 하면 된다고 말씀드렸는데 , 토쓰가 생각하는것보다 공1업 스팀방패 러시는 강력합니다.

안일하게 파수기 다수로(+황온의회확인) 멀티 따라갈경우 2~4불곰 생산후 바로 유령사관학교 지어주시고 , 1유령 나오자마자 러시가시면 됩니다.

로보틱스 계열의 불멸자 , 거신류에는 무리하게 들어가지 말고 바로 군수공장 지어주시면서 테크따라가시면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유령사관학교든 군수공장이든 그때부터 아낌없이 가스 팍팍 지어야 한다는거구요.. 이왕 업그레이드 앞서가는거 공업완료후 바로 방업도 찍어주십시오..

 

 

처음쓴글이라 두서도 없고 , 고수상대로는 안먹힐지 모르는 빌드이지만 , 나름 플토에게 두번에 훼이크(앞마당,빠른공업)를 줄수있는 빌드라 괜찮을것 같습니다. 만약 친구와 연겜이라고 할경우 , 해탱과 1/1/1, 앞마당을 적절히 섞어주면 플토가 머리가 아플것이라고도 보여집니다.아무래도 해탱과 1/1/1은 초반러시류고 멀티는 운영인데 두가지를 모두 대응할수 있는 빌드를 생각해야 하니까요

 

혹시라도 다 읽어주신분이 있다면(제가쓰고도 길군요) 감사할 따름입니다.  비판적 , 질책성 댓글도 환영하고..

요즘 플토 전략글은 참 많이 올라오는데 테란이나 저그글이 없어서 부족하지만 끄적여 봤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nu9ri (2011-01-11 16:31: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 글이네요~ㅎㅎ
요즘 테란선수들 경기 보면 스팀+방패업 동시에 완료되도록 최적화 타이밍을 만들던데

이 전략도 기술실 2개가는거 보면 스팀,방패,공업이 비슷한 시기에 되도록 최적화해주시면

좋겠네요~ㅎ 초반 공1업을 했으면 그만큼 공격적으로 가야 할텐디

공1업하면 수호방패에 얼마나 덜 당할지 궁금하고

테크류 토스에게는 앞마당을 먼저 먹었으니 방어위주로 해도 유리할 것 같네요~
아이콘 AriossiMo (2011-01-11 16:41:4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초반에 가스는 저축을 하기때문에 공업 기술실 스팀 방패 모두 가스부족없이 순차적으로 진행됩니다. 기술실과 공학연구소가 비슷한 타이밍에 완성되므로 공업 스팀 방패 비슷한시기에 다 눌러줄수 있구요..충격탄이야 빌드 타임이 짧으니 진출할때쯤 눌러주어도 교전시에 4개의 업그레이드가 완성되게 됩니다
BoAevery (2011-01-11 19:00: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요즘가는 더블테란은 다 비슷해서 저기서 다 비슷하게 가지 않나요.
13가스 미리먹고 3병영 뛰우고 업업업 러쉬 한타 끝나면 5/1/1 체제로 다 비슷비슷한것같은데.
보급고 2개 짓고 그떄가 더블타이밍이라 모으고 쓰고 다비슷비슷한듯.
GSL도 이윤열이 쓰는 더블이랑 이정훈이 쓰는더블차이는 초반 유닛을 뭐 뽑냐 차이지.
더블은 다 거기서 거기 같습니다.
BoAevery (2011-01-11 19:04:3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이윤열은 교과서 적으로 기술실달고 사신 한마리에 적본진 정찰 일꾼 잡고 더블
해병왕 이정훈은 머린머린머린 반응로 머린머린머린 더블
아이콘 마이크로타이밍 (2011-01-12 00:43:2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글 감사용~ 그런데 두번째가스는 사령부 짓고 걍 지으면되는건가요ㅕ?
아이콘 AriossiMo (2011-01-12 08:18: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빌드 약간 수정해서 올렸습니다. 반응로 완성되기전까지 공학연구소 지을돈은 안나옵니다. 벙커지을돈까지 생각하면 무난하게 벙커+2해병 이후 공학 지어도 공업 스팀업 방패업 비슷하게 모두 완료됩니다.
마이크로타이밍//두번째 가스는 천천히 지으셔도 됩니다. 빌드자체가 초반에 가스를 축적하는 빌드이기 때문에 , 업그레이드 다 눌러주시고 나중에 군수공장 지으면서 올리셔도 됩니다.
아이콘 하늘에서불곰이 (2011-01-24 17:45:25 KST)
0↑ ↓0
센스 이미지
감사합니다 항상 토스전만나오면 패해서 우울했는데 이전략쓰고부터는 만나는 토스는 전부다
이기고있습니다. (참고로 전 브레기..) 이게 러쉬가서 막힌다해도 상대방도 심한피해를 입게되더라구요 막혀도 좀만 병력모아서 다시러쉬가면 거의 ㅈㅈ나오구요 감사합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