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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ement
작성일 2023-08-23 16:08:10 KST 조회 946
제목
신규 래더맵 및 밸런스 업데이트 테스트 - 2023년 9월
안녕하세요, 여러분.

ESL 스타크래프트 II 프로 투어 매니저 Alex입니다.
새로운 래더맵과 주요 밸런스 업데이트를 통해 스타크래프트 II e스포츠의 경쟁 환경을 새롭게 바꿀 계획을 공유하게 되어 정말 기쁩니다!

고지 사항: 이를 블리자드의 공식 패치 발표로 간주하지 마세요. 모든 변경 사항은 커뮤니티에서 제안된 것으로,
현재 공개 테스트 단계에 있으며 변경될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겨울 시즌 대회 및 래더 기준이 될 새로운 지도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 [매크로] Goldenaura
- [매크로] Site Delta
- [스탠다드] Oceanborn
- [스탠다드] Hecate
- [러시] Solaris
- [러시] Hard Lead
- [프리스타일] Black Lotus

7개의 지도는 모두 팀리퀴드 맵 콘테스트 18에서 나온 지도이며, 맵 제작 커뮤니티 전체와 TLMC의 또 다른 에디션을 만들어주신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이 지도들은 모두 배틀넷 서버에서 지도 이름 뒤에 "LC"(래더 후보) 태그가 붙은 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도 관련 피드백은 LC 버전으로 플레이한 후에 부탁드립니다.

참고: 제안받은 팀모드를 위한 맵풀 선정 또한 작업중이나 아직 공유할만한 단계는 아닙니다.

두 번째로, 저희 측의 밸런스 팀이 준비한 대규모 밸런스 업데이트를 아래 첨부합니다.
이번에 제안할 밸런스 업데이트는 대규모 수정 2개, 21개의 유닛의 70+가지 수치 조정, 그리고 몇 개의 건물 관련 조정이 있습니다.

사이클론 재설계와 함께 중기전에서 모선, 테프전 메카닉 플레이, 무리군주의 가디언화가 기대되시나요?
그렇다면 아래 링크를 살펴보세요.
https://rentry.co/5012balancetest


패치 목표

- 프로 수준에서 초반 프로토스가 밤까마귀 압박 단계에서 더 안정적이게 만들고 분열기에만 의존하지 않고도 게임 중후반에 테란 병력과 더 잘 싸울 수 있게 만듭니다.

- 대규모 유령, 맹독충, 분열기의 위력을 줄여 게임 중반과 게임 후반 병력 구성의 다양성을 높입니다.

- 특정 상황에서만 강력한 유닛 (사이클론, 모선, 감염충)들의 범용성을 높이기

- 미니맵 상에서 중요한 유닛들과 땅거미 지뢰 조준선, 분열기의 재사용 대기시간 표시기와 같은 관련 능력에 대한 시각적 명확성을 높입니다.

- 폭풍함, 모선, 무리군주와 같은 유닛을 더욱 기동성 있게 만들어 게임 후반 양상에서 더 많은 상호작용을 유도합니다.


테란

사이클론

- 비용: 150/100에서 125/50로 감소
- 기술실 필요 없음
- 체력: 120에서 100으로 감소
- 방어력: 1에서 0으로 감소
- 인구수: 3에서 2로 감소
- 자동 공격 범위: 5에서 6으로 증가
- 자동 공격 데미지/공격 속도: 11 (+2 vs 중장갑), 0.491 쿨다운
- 목표물 고정은 이제 싸이클론의 자동 공격 데미지를 사용 (+1 무기 업그레이드당 데미지, 더 이상 방어 무시 안 함)
- 목표물 고정은 첫 번째 발사 전에 지연 시간이 없으며, 목표물 고정 사이의 무기 쿨다운 유지(*그러니까 목표물 고정 풀리자 마자 평타 한발 더 쏴서 죽이는 일이 사라짐)
- 목표물 고정 쿨다운 제거
- 목표물 고정 시전 범위가 7에서 6으로 감소
- 목표물 고정 최대 사정거리가 15에서 9로 감소
- 여러 사이클론들이 이제 동일한 대상에 자동으로 목표물 고정을 시전할 수 있음
- 자기장 가속기 업그레이드 제거
- 이동 속도가 4.73에서 3.6으로 감소
- 이동 속도를 5.1로 증가시키는 새로운 업그레이드 추가

사이클론을 모든 종족전에서 올라운더 유닛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재설계.
대 프로토스전에 메카닉 플레이의 가능성을 살려주면서, 메카닉 병력들이 좀 더 능동적으로 교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

유령

- 부종조준 데미지: 170에서 130 (+40 vs 사이오닉 유닛)로 감소
- EMP 반경: 1.75에서 1.5로 감소

EMP의 반경을 줄이면 테프전에서 프로토스가 좀더 사이오닉 폭풍을 사용하기 편해지고, 테란 병력과의 정면 교전에서도 힘을 얻게 됨.
저격은 이제 광전사나 바퀴와 같은 유닛을 한 번에 죽일 수 없게 되며, 저그전에서 울트라리스크를 죽이는데 더 많은 공격이 필요해지기 때문에, 장기전에서의 전반적인 비용 효율성을 낮춤. 대신 살모사와 같은 중요한 마법 유닛을 여전히 한방에 죽일 수 있음.

땅거미 지뢰

- 천공발톱 업그레이드가 이제 잠복 해제 속도도 2배로 만들어 줌
- 목표 조준선이 더 잘 보임

천공발톱 업그레이드가 너프되면서 사라졌던 저그전 중반 마이크로 싸움을 부활시키는 것이 목적.
하지만 예전처럼 지뢰 드랍의 위력을 증가시키지는 않을 것

의료선

- 속도 업그레이드를 카두세우스 반응로(Caduceus Reactor)로 변경 - 에너지 재생 속도 100% 증가 (비용: 100/100/53.57초)
- 미니맵에 보이는 크기가 0.75에서 1로 증가

현재 사용되지 않는 의료선 업그레이드를 에너지가 부족한 의료선의 활용도를 높이는 업그레이드로 대체됨
분광기, 의료선, 대군주의 미니맵 상 크기를 표준화함. 이전에는 큰 맵에서 의료선이 더 작게 보였음

밤까마귀

- 방해 매트릭스는 이제 업그레이드가 필요함 (비용: 50/50, 57.14초 연구 시간)

지금은 1 밤까마귀 뽑는 빌드 하나 때문에 토스전 초반 방어 수단들이 뚜드려 맞고 있음.
업그레이드의 비용과 시간이 저렴하기 때문에, 테테전에서 밤까를 여러마리 뽑는 빌드나,
테프전에서 하나 이상 뽑는 빌드에는 영향이 거의 없을 예정


저그

가시지옥

- 적응형 발톱 업그레이드의 이동 속도 증가 보너스 제거
- 적응형 발톱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으로 감소

패치 내용이 가시지옥에 대한 주요 대응책들을 약화시켰으므로, 후반 게임에서 가시지옥의 기동성을 낮춤.

감염충

- 병원균 분비선 업그레이드 제거
- 초기 에너지가 50에서 75로 증가
- 진균 번식 시전 가능 범위가 10에서 9로 감소
- 진균 번식 데미지가 30에서 20으로 감소

감염된 테란이 삭제되면서 감염충은 에너지 75가 찰 때까지는 활용성이 없었음.
대신 진균 번식 데미지와 시전 범위를 줄여서 2연속 진균 번식으로 해병 잡는 것을 못하게 함.
테저전 후반부에서 EMP 반경 너프에 대한 대안으로서도 작동함.

둥지탑

- 공중 방어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225/225, 300/300에서 100/100, 175/175, 250/250로 감소 (공중 무기와 동일해짐)

방업은 가격은 더 비싼데 공업보다 덜 선호되는 경향이 있음.

살모사

- 흡수 데미지가 200에서 150으로 감소

살모사 에너지를 모으는 데 주의를 기울 필요가 더 적어짐.

무리군주

- 이동 속도가 2.24에서 2.62로 증가
- 공생충의 이동 속도가 5.37에서 4.13으로 감소
- 공생충의 체력이 30에서 20으로 감소
- 공생충의 공격 속도가 0.46에서 0.57로 감소

지난 밸런스 업데이트의 방향성을 이어받아, 무리군주의 기동성을 더욱 높이고, 대신 공생충의 힘을 낮춤으로써
후반 게임에서 더 능동적으로 활약할 수 있도록 함.
공생충 변경은 건물 터지면서 나오는 공생충에는 적용되지 않을 예정(테스트 모드에는 아직 미적용).

대군주

- 감속 속도가 1.49에서 2.28로 증가
- 점막 생성 지연 시간이 1.43에서 1.07로 감소 (똥 뿌리는 속도가 빨라진단 뜻)
- 수송 업그레이드를 하면 이동 속도가 0.9023에서 1.099로 증가
- 기낭갑피를 업그레이드를 하게 되면 수송 업그레이드된 대군주의 이동 속도가 2.62에서 2.83으로 증가

대군주가 멈추고 점막을 떨어뜨리기 시작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줄여, 여왕 드랍이 더 활발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함.
수송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은 대군주의 이동 속도는 변하지 않음.
더 활발한 드랍 사용을 위한 패치. 대신 맹독충 데미지 너프를 통해 프로토스전 맹독충 드랍의 위력이 너무 강해지지 않도록 함.

울트라리스크

- 비용이 300/200에서 275/200로 감소
- 잠복, 잠복 해제 시간이 1.43에서 0.89로 감소

울트라리스크의 가격대비 효용이 떨어지기 때문에 후반전에선 가시지옥과 무리군주 대비 울트라리스크의 선호도가 떨어짐.
초기투자 비용을 크게 건드리지 않는 선에서 이를 수정하여 활용도를 높이려 함

히드라리스크

- 이동속도 + 공격사거리 업그레이드 통합: 비용 150/150/71초

중반에 히드라가 빠르게 출현할 수 있도록 하여, 뮤탈리스크와 같은 적의 공중 유닛으로의 체재 변경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약해진 맹독충으로 인해 약화된 지상군을 보강할 수 있도록 함.
프로토스전 히드라 기반 타이밍 러시의 강도를 테스트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할 예정

맹독충

- 공격력 업그레이드 당 추가 대미지가 2 (+2 vs 경장갑)에서 2(모든 유닛)로 감소
- 원심 고리 비용이 150/150에서 100/100로 감소
- 원심 고리 연구 시간이 79에서 71로 감소
- 원심 고리 업그레이드의 체력 보너스 제거

공2업이 되어도 더 이상 탐사정이나 일벌레를 한 방에 죽이지 않음.
중반에 다수의 맹독충을 갖춘 지상군의 위력을 다소 낮추고, 일꾼을 죽이기 위해 더 많은 숫자의 맹독충을 필요하도록 하여,
맹독충 테러로 게임이 터지는 경향을 줄임. 대신 테란전 2베이스 전차 올인을 막을 수 있도록 속도 업그레이드의 가격이 낮아짐.


프로토스

제련소

- 보호막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225/225, 300/300에서 150/150, 200/200, 250/250으로 감소

보호막 업그레이드는 많은 경우(예:유령을 포함한 테란 병력) 지상과 공중 병력을 가릴 것 없이 그 효용성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이 변경은 보호막 업그레이드의 가성비를 높입니다.

인공제어소

- 공중 방어 업그레이드 비용이 150/150, 225/225, 300/300에서 100/100, 175/175, 250/250으로 감소 (공중 무기와 동일)

방업은 가격은 더 비싼데 공업보다 덜 선호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차원분광기

- 미니맵에 보이는 크기가 0.75에서 1로 증가

분광기, 의료선, 대군주의 미니맵 상 크기를 표준화 했습니다. 이전에는 큰 맵에서 분광기가 더 작게 보였습니다.

분열기

- 인구수가 3에서 4로 증가
- 모델링 크기가 9% 감소
- 크기가 0.5에서 0.625로 증가 (건물과의 충돌 크기는 영향 없음)

현재로서는 분열기 모델링들이 겹쳐 있게 되면서, 어떤 분열기가 사용 가능한 상태인지 알아보기 힘들어진 상태입니다.
인구수 증가를 통해 쌓여있는 분열기의 위력을 줄이면서도, 프로토스 플레이어가 중-후반부 병력 조합에 사용가능할 정도의 위력을 유지해줍니다.

공허포격기

- 유동성 추진기 업그레이드를 하면 분광 정렬 상태에서 이동 속도가 2.62에서 3.49로 증가

사실 원래도 유동성 추진기를 업그레이드 하면 분광 정렬이 활성화 되더라도 공허포격기의 이동 속도가 2.82로 유지되어야 했습니다.
이제 후반부 교전에서 플레이어가 분광 정렬을 취소하지 않고도 공허포격기를 컨트롤하기 쉬워집니다.

폭풍함

- 가속/감속이 2.1에서 4.2로 증가
- 반경 / 모델링 크기가 10% 감소

폭풍함의 조작감을 향상 시켰습니다. 이전처럼 가/감속이 느린 경우에는 폭풍함이 이미 멈춰있는데도 공격하지 않는 것처럼 보여 조작감이 떨어집니다.

모선

- 비용이 400/400에서 250/250으로 감소
- 인구수가 8에서 6으로 감소
- 생산 시간이 114에서 79로 감소
- 속도가 2.62에서 2.83으로 증가
- 수평 가속도가 1.925에서 32.2875로 증가
(수평 가속도는 유닛이 움직일 때 방향을 얼마나 빨리 변경하는지를 나타냄. 이를 증가시키면 모선이 비슷한 속도의 다른 유닛보다 뒤처지지 않음.)

- 체력/보호막이 350/350에서 250/250으로 감소
- 크기/모델링 크기가 20% 감소
- 더 이상 에너지가 없음
- 대규모 귀환이 이제 11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음
- 대규모 귀환 반경이 6.5에서 5로 감소
- 시간 왜곡이 이제 6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음
- 시간 왜곡의 감속 효과가 50%에서 33%로 감소
- 시간 왜곡의 반경이 4에서 3.5로 감소
- 시간 왜곡의 시전 딜레이가 1.79에서 0.71로 감소
- 주변 유닛 은폐 효과는 더이상 패시브 스킬이 아님. 이제 10초 동안 지속되는 활성화 능력으로 변경되었으며, 50초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음

모선에 대한 투자 비용을 줄이고, 기동성을 높여 이전처럼 마냥 EMP에 카운터 당하는 역할에서 벗어나도록 하였으며,
모든 종족전에서 더 빠른 모선 생산을 유도하는 한편, 모선이 더 활발히 사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파수기

- 수호 방패의 지속 시간이 10.71에서 12.86으로 증가

수호 방패를 유령이 포함된 테란 병력과의 전투 시 미리 사용하도록 하여, 싸움 중에도 지속될 수 있도록 합니다.

예언자

- 정지장 수호물의 시야 범위가 4에서 7로 증가

우주관문 기반 빌드를 사용할 때, 센터 시야를 더 넓게 활용할 수 있게 합니다.

불멸자

- 강화 보호막은 이제 강화 보호막을 활성화시키는 공격의 데미지 또한 방어합니다. (이는 방어하는 100 데미지에 포함되어 계산 됩니다.)

현재는 EMP가 불멸자를 맞히면 불멸자의 모든 보호막이 방전된 상태에서 강화 보호막이 활성화됩니다.
이렇게 되면 불멸자들이 다음 공격을 받기도 전에 강화보호막이 비활성화 되버려, 불멸자가 너무 약해지게 됩니다.


변경사항

08.22

- 의료선/사이클론 업그레이드 관련 세부 정보 추가
- 누락된 모선 체력/보호막 변경 사항을 추가
- 변경 설명의 여러 사항에 대한 문구가 업데이트



밸런스 모드는 'Community Balance Patch - August 2023'라는 이름으로 모든 서버에서 플레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를 참조하세요.

- AM - battlenet:://starcraft/map/1/352863
- EU - battlenet:://starcraft/map/2/248793
- AS - battlenet:://starcraft/map/3/165660

다음 계획은 무엇인가요? 저희의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규 래더맵과 밸런스 업데이트 관련해 최대한 많은 피드백을 받고 싶습니다.
- 래더맵과 밸런스 업데이트 최종 수정이 마무리되면 블리자드 직원들과 의논해 이 번경점들을 게임에 언제 넣을지, 어떤 방식으로 넣을지 정합니다.
- 목표는 9월 말에 이 변경점들을 적용하는 것입니다. 다음 GSL 시즌 전 (예선전 이후), 그리고 ESL Pro Tour 겨울시즌 이전입니다.

이번 업데이트가 가능하도록 도와주신 모든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https://www.reddit.com/r/starcraft/comments/15y47y3/competitive_mappool_balance_update_test_septemb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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