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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갤러리카페휘
작성일 2022-05-17 15:57:07 KST 조회 350
제목
[TRPG] 엑스페리온 '부엉단' 오류수정 (스테이터스 적용 예정)

현재 수정되는 부분은 모두 '스테이터스' 에 선입력 후 나중에 개요글의 내용을 고치도록 하겠습니다.

 

 

 

-공통-

 

-주문슬롯-

주문슬롯은 여러분이 한 전투동안 사용할수 있는 주문의 양이자, 주문의 가짓수를 뜻합니다. 현재까지는 주문슬롯의 제한없이

원하는 주문을 마음껏 사용하셨지만 다음주 세션부터 주문슬롯 제한에 따라 전투때마다 여러분은 주문슬롯 갯수에 맞춰 여러분의 주문을 선택하시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스테이터스에 주문슬롯칸과 그곳에 전투때마다 선택한 주문을 입력할수 있게 해놓겠습니다)

 

-클레릭,도적의 변화-

또한 이제부터 전투때 사용할 주문을 고르기 전에 현재 부엉단에서 클레릭과 도적은 식별을 사용할수 있으며, 적에 대한 대략적인 정보를 다른 방법으로도 알아낼수 있습니다.

 

-gm의 의견-

"전투시작전 주문슬롯제한으로 인한 주문선택은 원래 DND개발진의 의도대로 조금 더 전략적인 판단을 위해 신중한 선택을 하고 전투전체의 흐름을 미리 짜는데서 오는 재미와 주문슬롯을 늘리는 아이템의 이점을 더 볼수 있게 만들어줄거라 생각합니다"

 

 

 

 

 

-파이터-

 

1.파이터의 '기교'는 전투때마다 모두 충전된 상태로 시작합니다

2.기교 - 기동공격'은 아군 지정 사거리가 6이고 아군을 3칸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도적-

 

1. 치명타(크리티컬 히트)는 본래 명중률 주사위를 굴려 최대 (20) 이상의 확률을 뽑아냈을때 추가피해를 주는것을 뜻합니다. 다른 직업들은 '치명타' 가 명시되어 있는 아이템을 착용하거나, 치명타를 부여하는 스킬을 사용해야만 치명타 피해를 줄수 있지만 현재 도적은 암습공격을 사용하여 기본공격마다 '치명타'를 성공시킬수 있습니다. 현재 엑스페리온의 경우 원래는 gm이 치명탁 확률을 높이는 '아이템'을 상점에 추가하여야 했지만 그렇게 하지 못해 도적의 치명타 확률을 '명중이 성공할 경우 무조건 치명타'라는 파격적인 제한을 일시적으로 적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 내용은 곧 패치될것입니다. 도적은 패치노트에서 공개하겠지만 아마도 현재 (1d16~1d17)이상의 명중이 나올경우 치명타를 뽑도록 고려하고 있습니다

 

 

 

2.도적의 도둑숙달기술은 '재빠른 손놀림' 이라는 용어로 모두 통일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프의 '빠른 손놀림'은 원래 도적의 숙달기술은 '재빠른 손놀림'의 강화된 기술이란 설정인데 이부분에 있어서 저 또한 의문이 생겨 다른곳에 문의를 해보았습니다.

 

답변은 "dnd 5판의 번역문제가 워낙에 심각해 손봐야 할곳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번역자들이 괜히 욕먹고 망한게 아니죠" 

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dnd5판의 유구한 번역문제로 인한 오류를 제가 그대로 사용해 생긴 문제인거 같습니다. 죄송합니다


따라서 시프가 가진 고유의 '빠른 손놀림'은  '강화된 재빠른 손놀림'으로 정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시프는 '강화된 재빠른 손놀림'을  '교활한 행동'을 할때 은신,질주를 포기하는 대신 자신에게 근접한 대상에게 따로 소모값없이 민첩 dc12를 통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또한 스테이터스에 먼저 기입하고 trpg게시판의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클레릭-


1. 클레릭의 경우 기존의 직업개요글 대신 새로운 1레벨 직업 개요글을 다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스테이터스 용어정리 포함)


2.클레릭은 자신이 보유한 신앙의 갯수만큼 주문을 사용할수 있으며, 클레릭의 경우 다른 직업에 비해 더 많은 주문을 배운 상태로 게임을 시작할수 있는것은 맞으나, 현재 엑스페리온의 클레릭 주문 문제는 그것과는 별개로 gm측에서 명확한 제시를 해주지 않아 생긴 문제가 맞습니다. 하지만 '부엉단'의 클레릭은 현재 스테이터스의 주문들 모두 사용할수 있는것으로 하겠습니다


(다만 전투때 신앙의 갯수만큼만 주문을 고를수 있음)



3. 클레릭의 신성변환 모드는 다시한번 스테이터스에 올바르게 기입해, 비전투시하루한번, 전투시하루한번, 신앙소모없음 과 같은 명시가 필요한 부분을 다시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자드-

 

1. 패시브인 하급환영을 gm이 제대로 챙겨주지 못해 등장하지 않을때가 많았었습니다. 따라서 라스마 플레이어분이 불편을 겪고 제대로 사용하지 못할때도 많았지요. 따라서 플레이어분에게 따로 '환영 토큰'을 드려 본인이 직접 조종할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비전의 돌은 1턴의 충전이 필요하며, 충전을 위한 1턴의 휴식을 해야 합니다

 

 

 

 

-드루이드-


​1. 위자드에게 '비전의 돌',  클레릭에게 '신앙'과 같은 특별한 명칭이 있는것과는 다르게 드루이드에게는 '주문슬롯'이라는 다소 밋밋한 명칭이 붙어있는데요. 이것은 사실 실제로 그렇게 표기되어있었기 때문입니다 ㅠㅠ 

 

하지만 gm들은 드루이드의 주문을 위한 새로운 멋진 명칭을 찾아보고 있으며, 플레이어분들이 드루이드 주문을 가리킬 새로운 '명칭'을 제시해주신다면 기꺼이 드루이드의 주문으로 그 '명칭'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비전의돌=신앙=주문슬롯 모두 같은 개념입니다. dnd에서는 보유한 주문슬롯의 양만큼 전투에서 주문을 사용할수 있으며, 또한 주문슬롯의 양만큼 전투에서 주문의 가짓수를 준비할수 있습니다.

 

물론 다른 룰을 따라 위자드에게 비전의돌, 주문슬롯을 다르게 지급해 사용할수 있는 주문의 가짓수와  사용할수있는 주문시전의 양을 나눌수도 있습니다. 플레이어분들이 그렇게 하는것을 원하신다면 재미를 위해 그러한 룰을 사용할수 있지만 플레이어분들이 몹시 복잡하게 느끼실수도 있을겁니다 ㅠㅠ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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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WG완비탄 (2022-05-17 16:23: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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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나 수고에 감사드립니다
캐스터의 소비 자원에 대해서는 그렇게 통합하는게 나을거 같네요

'최대 마나통=최대 주문개수' ← 이렇게 직관적으로요

그런데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2팀은 사실상 지금까지 주문 개수 무제한으로 플레이한 것과 마찬가지인데, 그냥 지금처럼 무제한을 유지하고 마나통 개념만 남기는 게 더 재밌는거 같기도 합니다 (그럼 일일히 시트를 고칠 필요도 없을 거고 더 신속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아이콘 태권소년21 (2022-05-17 16:2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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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시프는 '강화된 재빠른 손놀림'을 '교활한 행동'을 할때 은신,질주를 포기하는 대신 자신에게 근접한 대상에게 따로 소모값없이 민첩 dc12를 통해 사용할수 있습니다. 이또한 스테이터스에 먼저 기입하고 trpg게시판의 글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이걸로 모든 것에대해 만족하도록 한다!
아이콘 WG완비탄 (2022-05-17 16:29: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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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루이드 주문 슬롯 명칭에는 저는 불만이 없습니다
저는 마나통과 주문 제한개수가 서로 별개의 개념인 줄 알았거든요
아이콘 갤러리카페휘 (2022-05-17 16:3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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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g완비탄/ 시간을 할애해 주셔서 엑스페리온에 있는 여러가지 오류부분을 지적하고 또 수정해주기까지 해주셔서 너무나도 감사드립니다 ㅠㅠ 덕분에 지금까지 발견하지 못했던 부분까지도 일단은 고칠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주문갯수 제한부분을 다시한번 규칙에 맞게 적용하려 하는것은 이 제한이 게임을 플레이하는 입장에서 더 재밌는 전략을 구사할수 있을거라는 gm들의 판단하에 진행되었습니다. 물론 이 부분이 적용된 세션을 플레이해보시고 이와 관련되어 거침없는 피드백을 주신다면, 이를 받아들여 플레이어분들에게 더 재밌을만한쪽으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이콘 갤러리카페휘 (2022-05-17 16:34: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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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시트에 제한된 주문갯수를 표기할수 있도록, 그리고 지금까지의 남은 오류들을 수정해서 스테이터스에 적용시켰습니다. 확인해보실수 있습니다 ^^
아이콘 WG완비탄 (2022-05-17 18:3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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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질문 몇개 더 있습니다

1. 정신집중은 여전히 피해를 받으면 바로 끊기나요? 아니면 상태이상에 걸려야만 끊어지나요?

2. 클레릭은 현재까지 본래 사거리의 2배로 스킬을 쓰고 있었는데 이건 고쳐지나요 아니면 2팀 끝까지 유지되나요?

3. 레벨업 이후에 HP와 주문슬롯이 성장할 때, 능력치를 먼저 올리고 HP와 주문슬롯이 오르나요, 아니면 HP와 주문슬롯이 먼저 오르고 능력치가 오르나요? 순서에 따라서 최종 수치가 변할 수 있어서 여쭤봅니다
아이콘 갤러리카페휘 (2022-05-17 18:42: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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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집중 관련 결론은 패치노트에서 언급해드리겠습니다

2. 클레릭도 사정거리에 대한 모든 자세한 조정은 패치노트에서 언급하겠습니다

3. hp는 레벨이 오를때마다 꾸준히 상승합니다. 능력치는 초반에는 2레벨에 한번씩 오르다가 그 다음에는 4레벨에 한번씩 그러면서 점점더 상승폭이 넓어집니다. 주문슬롯의 직업,종족별로 차이가 있어 자세히 답해드리기 어렵네요 ㅠ 주문슬롯의 경우는 기본 상승폭에 의지하지 말고, 대부분 숙련투자,아이템으로 해소하는것이 현재까지는 정답이라 할수 있겠습니다
아이콘 WG완비탄 (2022-05-17 18:5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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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뇨 그런 질문이 아니구 판정 순서 질문이에요. 저 3번에서 물어본 건 그 두 개가 동시에 성장하는 레벨일 시 Hp가 먼저 오르냐 건강이 먼저 오르냐를 물어본 것입니다. 보정치 때문에 오르는 순서에 따라 결과값이 차이가 날 수 있잖아요 (지혜랑 주문슬롯도 마찬가지고)
아이콘 갤러리카페휘 (2022-05-17 18:58: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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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 그부분은 능력치를 먼저 올리고 그 이후에 주문슬롯,hp를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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