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480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Selendis
작성일 2018-11-17 02:46:31 KST 조회 2,704
제목
변경된 데이터 분석 + 버그 관련 - 4.7.0 패치

4.7.0 패치와 16일자로 수정된 협동전 모드 0.74 버전의 변경점과 버그 관련 내용입니다. 

 


타이커스 툴팁 수정

  • 8레벨 특성 '신규 무법자: 롭 "대포알" 보스웰'의 툴팁 중 '지상 및 공중 유닛 공격 가능'이 '지상 유닛 공격 가능' 으로 수정되었습니다.
  • 블레이즈의 기름 유출 툴팁 중 '적 유닛에 기름을 부어--' 부분이 '적 지상 유닛에 기름을 부어--'로 수정되었습니다.


위 두 툴팁은 영문도 똑같이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수정이 된 것으로 보이며, 한국어 언어팩에만 문제가 있는 다른 툴팁 오류들은 수정되지 않았습니다.


선택 우선 순위 재정렬

  • 대부분의 유닛들의 선택 우선 순위가 재정렬되었습니다.


실제로 게임에서 사용하지 않는 유닛들까지 포함하여 거의 모든 유닛들의 선택 우선 순위값에 100이 추가되어 100단위로 바뀌었고, 그 중에 몇몇은 변동이 있게 바뀐 것으로 보입니다.


보라준 암흑 수정탑 소환

  • 암흑 수정탑 소환(Recall) 능력의 검색 최소 개수가 1로 설정되었습니다.


큰 의미는 없지만 소환 능력 사용시 최소 한개의 유닛이 있어야 사용가능하게 바뀌었습니다. 암흑 수정탑에 관한 버그는 밑에서 더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커스 사기꾼 샘

  • 사기꾼 샘의 폭발물의 시간 배율 출처가 전역으로 수정되었습니다.


폭발물의 시간 배율 출처가 전역으로 수정되어, 이제 시간 정지 상태에서도 게임시간 5초가 지나면 만료되어 폭발합니다. 다만 동일 대상에 재사용하려면 이전과 같이 시간 정지 이후 일정 시간 대기해야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정화 광선

  • 정화 광선 유닛 속성에 구조물과 지도 우두머리 속성이 추가되었습니다.


정확한 이유는 알 수 없으나 여러 의도치않은 상호작용을 방지하고자 함인듯 합니다.    


돌연변이원 레이저 천공기

  • 돌연변이원 레이저 천공기에 산업 함선(대피선) 유닛을 공격하지 못하게 하는 유효성 검사기가 추가되었습니다.


다가오는 주간 돌연변이 중 '안전 규정 위반'이 광부 대피에서 레이저 천공기 돌연변이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대피선을 공격하지 못하게 수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돌연변이원 강제 수용권

  • 이제 처치한 유닛이 플레이어 유닛인 경우, 어떠한 경우건 돌연변이원이 적용되지 않고 바로 파괴됩니다.


이전에 강제 수용권 돌연변이원을 상대할 때 빼앗기는 점을 역이용하여 길막 플레이를 하거나,  

보라준 긴급 귀환 능력을 무적 상태로 사용할 수 있는 버그 등을 사용했으나,

(수정된 이전의 버그 영상)

이번 변경으로 처치한 유닛(막타 유닛)이 플레이어 유닛인 경우에는 바로 파괴되게 수정되었습니다. 이 점은 길막 방지를 위해 플레이어 본진으로 향하는 경로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과 상관없이 적용됩니다. 다만, 테란 건물의 경우 낮은 체력 상태에서 불타는 효과로 파괴될 경우 돌연변이원이 적용되어 소유권이 넘어갑니다.

이 부분에 대해선 개발자의 트리거 코멘트가 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플레이어에게 자신의 건물들을 넘기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
퇴행적인 게임플레이로 이어짐
대신 마지막 타격을 받는다면 건물이 정상적으로 파괴되게 허용한다."
 

  • 이제 타이커스 조이레이의 주점이 강제 수용권의 영향을 받지 않고 바로 파괴됩니다.


기존에 타이커스 주점이 파괴당하고, 다른 무법자 테크건물들까지 파괴당하면 주점에서 적이 무법자를 생산하던 현상이 있었는데 그 때문에 수정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와 같이 바로 파괴되는 경우의 유닛 유형은 땅굴망, 땅굴벌레, 오메가벌레, 잘못된 전쟁 정화자 데이터 핵, 한과 호너 자치령 우주공항, 타이커스 오딘 등이 있습니다.



그밖에도 베스핀 채취기를 적 또는 중립 가스 건물에 배치 가능한 버그, 타이커스 오딘이 지상 방사 피해로 무적 상태인 유닛과 건물에 피해를 줄 수 있었던 버그 등 패치 노트에도 명시된 여러 버그들이 수정되었습니다.



4.7.0 패치 이후의 버그 관련

 

아래는 버그 관련 기술적 내용들이니 관심 여부에 따라 그냥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프로토스 건물 인터페이스 버튼 버그

현재 모든 프로토스 사령관의 로봇공학 지원소 건물의 인터페이스에 제라툴의 버튼이 표시되는 현상이 있습니다. 이는 프로토스 사령관들은 공통 건물 데이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라툴을 제외한 모든 사령관에게 나타납니다.

아래에 다시 한번 짤막하게 언급할 내용이지만 제라툴의 데이터는 다른 개체로 새로 생성하여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제라툴의 데이터가 직접적으로 간섭하여 생기는 문제는 아닙니다. 하지만, 개발 중에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는 알 수 없으나 건물에 필요하지 않은 제라툴 관련 데이터가 남아버려 그대로 표시되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도 개발 초기에는 공통 건물을 사용하다가 이후 분리하는 과정에서 미처 정리하지 못하고 남아 있는 것 같습니다. 지워도 무방한 데이터이고 실제 플레이에도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아니라 다행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와는 다르게 치명적인 부분이 알라라크 차원 관문의 광신자 생산 불가 문제였는데, 16일자 핫픽스로 협동전 모드 버전 업데이트가 되면서 예전의 레이아웃 설정으로 돌아와 현재는 해결된 상태입니다.


보라준 암흑 수정탑 소환(Recall) 능력 불가 버그

4.7.0 패치 직후에 보라준 암흑 수정탑 소환(Recall) 능력이 보라준 유닛과 아군 유닛을 인식하지 못하고 정신 제어된 유닛만 적용되는 현상이 있었는데, 16일자 핫픽스로 정상 적용되게 수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제라툴과 한과 호너 회수 능력

제라툴의 테서랙트 포 그림자 투영, 젤나가 중재기의 중재 보주 유닛들이 한과 호너 회수 능력 영향으로 자원을 떨어뜨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위 유닛들은 동작시 시한부 유닛들을 생산하는데 그 유닛들에게 자원값이 있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해결하고자 한다면 간단하게 자원값을 없애는 방식으로 해결해도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이고, 4.2.0 패치 때처럼 해당 유닛들을 예외 처리해도 쉽게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대표적으로 노바의 파괴 드론 같이 아직 자원을 떨어뜨리는 시한부 유닛들이 있기 때문에 개발자의 생각에 달린 문제라고 봅니다. 제라툴의 경우는 다수의 유닛으로 다량의 자원을 획득할 수 있기에 경우가 다르긴 하지만요.

참고로 한과 호너 회수는 한과 호너의 유닛이면 20%, 그 외 아군 유닛이면 10%의 자원이 떨어지는 능력입니다.
젤나가 중재기의 중재 보주 유닛은 광물 150, 가스 300의 값을 가지고 있고, 테서랙트 포 투영 유닛은 광물 150의 값을 가지고 있어 각 10% 만큼 떨어집니다.


그 밖의 제라툴 사령관 자체의 버그들은 좀 더 확인해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덧붙여 기술적인 부분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이번에 제라툴이 추가되면서 타이커스 추가 때와 마찬가지로, 독자적인 xml 데이터로 분리되어 추가되었습니다. 타이커스 때와 다른점은 타이커스는 이름이 CommanderTychus 로 정확히 타이커스를 특정한 반면, 이번 제라툴은 FutureCommanders 라는 포괄적인 명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에디터 상에서는 출처 옆에 FutureCommanders 라는 공간으로 다시 분류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앞으로 추가될 사령관이 따로 분리되어 추가될지 FutureCommanders 에 같이 들어갈지는 나와봐야 알듯 합니다.



제라툴 정보들은 시간이 조금 걸릴 수 있으나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전쟁인도자   |   VoidMoon   |   아이콘 고철노예   |   아이콘 엔세이   |   아이콘 jenga
VoidMoon (2018-11-17 02:57: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늘 좋은 정보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엔타로그리스도92 (2018-11-17 04:10: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처음에 알라라크 버그보고 많이 황당했습니다.
Fentanest (2018-11-17 04:48:2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좋은 글 감사합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