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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낮하늘)
작성일 2018-10-02 12:15:50 KST 조회 1,4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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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 스투코프 결코 쉽지 않네요

아래 글 보고 '오, 그럼 한번 도전해봐야겠다!'라고 생각해서 기계 마힘 공속 몽땅 투자하고 한판 돌렸습니다.

 

맵은 천생의 쟁탈전이 걸려서 실험하기에 딱 좋은 맵이었습니다. 공세도 바드라라서 행운이었습니다...만,

 

스카이 유닛으로만 운영하는 건 역시 아니였습니다. 저는 감범과 감해를 안좋아해서 원래부터 메카닉 스투코프를 하는 사람이지만, 피 말리는 운영 (마치 3.13패치때의 6용사 구피닉스 운영이라고 하면 다른 사람들이 공감을 잘 하더군요...)을 겨우겨우 해야 1인분을 하더군요.

 

(추가:) 바이오닉+스카이로 하면 그래도 어찌어찌 버틸 수는 있는 것 같은데, 그러면 업글 자원 부담이 장난이 아니라서 공중 유닛들이 얼마 안 뽑히더군요... 누가 보면 그냥 바이오닉에 공중 유닛 추가해서 보조한다고 생각해도 무방할 정도. (실제로 게임에서 동맹한테 이렇게 들었습니다;)

 

너무 힘들었습니다. 화력은 둘째치고, 유지력을 어떻게 감당을 못하겠습니다... 그마나 감염된 밴시가 화력, 유지력 둘다 되서 정말 다행이었지만, 무리여왕, 감염된 해방선은 펑펑 터지는걸 어떻게 못하겠다라고요... 체력 회복이 전무한 녀석들이니까요.

 

또한 가스가 너무 많이 듭니다. 본진, 멀티 광물 채취는 2배수로 맞추고, 극초반부터 돈만 모이면 4가스 빡세게 당겨서 먹었는데도 말이죠.

 

결국 동맹 꽁무니만 따라가면서 천상석 점령하는 식으로 클리어했습니다. '이게 과연 쎈 것인가?'라는 의문이 들더군요. 따라서 글에 올린 스샷을 다시 봤는데,

 

첫번째 스샷은 순수히 스카이 유닛으로만 운영한 것 같은데 게임시간 17분이 넘어가면서도 병력이 2줄도 안되는 초라한 병력이었다는 것 자체가 메카닉 스투코프의 유지력 문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스샷이었고, 나머지는 적극적으로 하는 것 같긴 한데, 미니맵을 보니까 결국 감벙 왕창 만들었고, 스카이 유닛은 소수만 쓴 거라서 스투코프는 감벙 없이는 답이 없다라는 걸 보여주고 있었네요. 감벙 안만들고 스카이 유닛 뽑은 것도 있긴 하던데, 수비맵이면 딱히 병력 소모가 크진 않으니까요...

 

광물이 넘쳐나니까 감벙 지으면 자원 밸런스가 맞을 것이다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감벙 자체가 스투코프의 아이덴티티입니다. 그거 짓기 시작하면 뭘해도 운영 난이도 급락하는 건 너무나도 당연합니다...애초에 스투코프를 살리는 유일한 희망이 감벙입니다.

 

....메카닉 스투코프는 그냥... 답이 없습니다. 화력은 괜찮긴 한데, 유지력이 처참해서 병력 운영이 너무나도 힘듭니다. 더불어 무리여왕은 '향상된 미토콘드리아' 연구를 해도 에너지가 풀로 안나오는 버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무리여왕을 뽑긴 했지만, 존재감이 없어서 뽑았다는 것도 잊었던 모양;)

 

케빈동도 이 답없는 메카닉을 어떻게 고칠지 참 고생 많이 할 것 같네요. 

 

추신: 메카닉 스투코프의 단점은 초중반을 넘기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자원에 모든 것을 걸어야 겨우 스투코프의 메카닉 유닛들을 어느정도 뽑을 수 있기 때문에 공세가 몰아치면 그걸 몰아낼 수 있는 수단이 굉장히 제한적입니다. 지금은 선쿨 버그의 아포칼로 버티고 있지만, 버그가 고쳐지만 메카닉 스투코프는 사장될 수 밖에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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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낮하늘) (2018-10-02 12:23: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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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니까 굳이 그렇게 하느니, 감벙이나 계속 만들면 되지 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메카닉 스투코프가 죽은거죠. 아이러니 하지만, 메카닉 스투코프를 쓰는 저 자신도 메카닉 스투코프는 죽었다고 생각 할 정도입니다.
베플 아이콘 꾸르잼 (2018-10-02 12:3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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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답없어요 맨날 벙커만짓는거 질려서 스카이해도 결국 핵심은 벙커랑 패널입니다 가스는 모자란데 유지력은 노답수준에 그렇다고 모이면쎄냐? 그것도아니라
베플 아이콘 낮하늘) (2018-10-02 12:4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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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ofeden// 이글은 이전글 작성자님을 힐난하려는 뜻으로 이글은 쓴게 아닙니다. 오히려 일반 레벨 7로 스카이를 운영하셨다는게 감탄할 정도죠. 다만, 스카이라고 하면 여러가지 결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사람들도 쓰기 꺼려하다는 걸 재차 알리고 위함입니다.

저는 스카이 스투코프가 아닌 메카닉 스투코프를 쓰지만, 결국 메카닉에 모든 힘을 못주고 결국 감벙이나 감해의 비율이 높이집니다. 게임 후반으로는 메카닉으로만 쓰는건 불가능해서요. 스투코프 기계유닛은 바이오닉 보조용이라고 하지만 옆에 있는 레이너를 보면 그렇다고 생각하는 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감벙과 감해를 생산한다는 건 이미 스카이를 포기하고 바카닉으로 전환한다는 생각입니다. (민간인은 공짜로 강제적으로 나오니까 제외) 그러면 스카이가 아니게 되니까 진짜 한번 마음 독하게 먹고 진정한 스카이를 따라할려고 했지만... 결국 무리였습니다.

고철노예// 메카닉 스투코프를 몇백판 한 사람인데,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결국 감벙과 감해가 중심이었습니다. 감벙없으면 초반 공세 조차도 못막고, 선쿨 버그인 아포칼로 간간히 막아내면서 맥을 이어가야했습니다.

하지만 무리여왕을 2줄씩이나 뽑는 건 진짜... 그것만 해도 가스가 2000이나 드는데, 우공 기술실 업글도 7,8개나 있고, 공방업 업글도 해야되면서, 다른 공중 유닛도 뽑아야하는데 힘들죠. 아예 작정하고 무리여왕을 공중 저격으로 쓸 생각으로 감염된 해방선을 배제한다고 하면 가능하겠네요.
qwerfvasdczx (2018-10-02 12:1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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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코프는 뭘쓰든 결국 감벙이나 감해를 섞어써야 합니다. 안 그러면 비싼 기계유닛들이 다 죽습니다
아이콘 낮하늘) (2018-10-02 12:23: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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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러니까 굳이 그렇게 하느니, 감벙이나 계속 만들면 되지 라는 생각이 들기 때문에 메카닉 스투코프가 죽은거죠. 아이러니 하지만, 메카닉 스투코프를 쓰는 저 자신도 메카닉 스투코프는 죽었다고 생각 할 정도입니다.
sibrid (2018-10-02 12:24: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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ㅠㅠ 못살리나요 결국 스툽 우공
아이콘 고철노예 (2018-10-02 12:32: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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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운영에 미숙하신 겁니다.

스카이 스투코프의 핵심 유닛은 이전 글의 글쓴이가 언급했듯이 무리 여왕이고, 다수의 무리 여왕이 공생충 산란과 진균 번식을 난사하는데서 안정성이 생깁니다. 초중반 넘기는건 패널 소환수와 무리 여왕, 소수의 고기방패면(민간인/감해) 일도 아니구요.

실질적으로 무리 여왕은 모이면 일반 유닛들을 학살할 수 있는 유닛이고, 무리 여왕의 힘이 빠지기 시작할 때가 거대 유닛의 등장인데, 비거대 유닛을 제외하고 싸그리 솎아주면 남는 거대 유닛은 바이오닉이나 감방선으로 처리 가능합니다.
westofeden (2018-10-02 12:33: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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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번째 스샷은 순수히 스카이 유닛으로만 운영한 것 같은데 게임시간 17분이 넘어가면서도 병력이 2줄도 안되는 초라한 병력이었다는 것 자체가 메카닉 스투코프의 유지력 문제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스샷이었고

레벨 7 스투코프(무리여왕이 풀린 직후)에 제가 처음해서 그다지 익슥하지 않은 사령관, 확장이 느린 죽음의 요람, 그리고 동맹이 보너스하러 나간동안 혼자서 오브젝트 밀고 있는 중인 것을 감안해 보셨나요? 물론 사실 초중반을 감벙 소수랑 감해로 안정적으로 넘기고 있으면서 스카이를 모으는 중이라 좀 느리다는 건 인정합니다만, 남는 미네랄로 감벙과 감해 생산 안하면 또 뭐하나요?
아이콘 꾸르잼 (2018-10-02 12:36: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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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답없어요 맨날 벙커만짓는거 질려서 스카이해도 결국 핵심은 벙커랑 패널입니다 가스는 모자란데 유지력은 노답수준에 그렇다고 모이면쎄냐? 그것도아니라
아이콘 꾸르잼 (2018-10-02 12:3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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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탱크는 벙커랑쓰면 지상공세갈아버리는덴 아주좋긴한데 스카이는 딱히
아이콘 낮하늘) (2018-10-02 12:4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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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stofeden// 이글은 이전글 작성자님을 힐난하려는 뜻으로 이글은 쓴게 아닙니다. 오히려 일반 레벨 7로 스카이를 운영하셨다는게 감탄할 정도죠. 다만, 스카이라고 하면 여러가지 결점이 뚜렷하기 때문에 사람들도 쓰기 꺼려하다는 걸 재차 알리고 위함입니다.

저는 스카이 스투코프가 아닌 메카닉 스투코프를 쓰지만, 결국 메카닉에 모든 힘을 못주고 결국 감벙이나 감해의 비율이 높이집니다. 게임 후반으로는 메카닉으로만 쓰는건 불가능해서요. 스투코프 기계유닛은 바이오닉 보조용이라고 하지만 옆에 있는 레이너를 보면 그렇다고 생각하는 건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들거든요.

감벙과 감해를 생산한다는 건 이미 스카이를 포기하고 바카닉으로 전환한다는 생각입니다. (민간인은 공짜로 강제적으로 나오니까 제외) 그러면 스카이가 아니게 되니까 진짜 한번 마음 독하게 먹고 진정한 스카이를 따라할려고 했지만... 결국 무리였습니다.

고철노예// 메카닉 스투코프를 몇백판 한 사람인데, 너무나도 당연하지만, 결국 감벙과 감해가 중심이었습니다. 감벙없으면 초반 공세 조차도 못막고, 선쿨 버그인 아포칼로 간간히 막아내면서 맥을 이어가야했습니다.

하지만 무리여왕을 2줄씩이나 뽑는 건 진짜... 그것만 해도 가스가 2000이나 드는데, 우공 기술실 업글도 7,8개나 있고, 공방업 업글도 해야되면서, 다른 공중 유닛도 뽑아야하는데 힘들죠. 아예 작정하고 무리여왕을 공중 저격으로 쓸 생각으로 감염된 해방선을 배제한다고 하면 가능하겠네요.
아이콘 고철노예 (2018-10-02 13:0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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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벙과 감해를 생산하는 순간 스카이가 아니게 된다는데 동의할 수 없습니다. 그러면 남는 광물은 사용하지 않고 썩히나요? 이건 군공 유닛 운영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자원을 벙커나 해병 생산에 사용할 지, 뽑고자 하는 유닛을 뽑은 뒤 잉여 자원으로 필요할 때 적당히 찍을지의 차이입니다.

그리고 감벙 없이도 (일반 아어 기준) 초반 공세 잘 막습니다. 버그라고는 해도 실질적으로 성능에 거의 편입되다시피한 아포칼리스크 덕분에 구조물 감염 없이도 공세를 막을 수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고(예외는 코균, 이 때도 구조물 감염으로 방어 가능), 아포칼 - 알렉산더 - 아포칼 순차적으로 부르면서 8분까지 너끈하게 버팁니다.

스카이 스투코프 운영에서 무리 여왕은 2줄 뽑아줄 가치가 있습니다. 공세에 거대 유닛이 섞여나오는 것은 중후반에 접어든 이후인데, 그 이전까지의 공세들은 싸그리 공생충과 진균 번식의 밥이 됩니다. 거대 유닛 대비는 공세에 맞춰 천천히 준비해도 늦지 않습니다.
아이콘 낮하늘) (2018-10-02 13:1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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썩히진... 않지만 그래도 감벙을 너무 많이 만들다보면 이게 과연 메카닉인지 바카닉인지 구별이 안가니까 최소한의 감벙은 만들긴 합니다. 정말 최소한의 양만 만들죠.


버그덕분에 아포칼을 써서 초반을 넘기는 건 다행스럽게 생각합니다만, 결국 버그인 운영. 픽스되면 크게 난관이 닥칩니다. 물론 그전에 버프가 이뤄졌으면 다행이지만...

저 자신도 메카닉 스투코프를 하면 제일 먼저 뽑는 기계 유닛이 코브라라서 중분의 위험한 시간대를 최대한 넘길려고 이 악물고 노력하고 있네요. 그런 다음에 슬슬 공성전차나 해방선, 밴시를 뽑으면서 후반으로 넘기죠.
아이콘 엔타로제라툴 (2018-10-02 22:27: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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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이유가 있어요. 사람들이 왜 인페스티드 벙커나 마린으로 가는지. 스카이 조합이 모이면 좋은데 그게 모일때까지는 벙커나 마린체제를 먼저 확보하는게 대부분이고 그렇게 모아서 교전해도 땡벙커나 땡마린에비해 효율이 구릴수밖에 없어요. 손도 많이가고 가스도 많이 잡아먹는것도 크고요
eagleOwl (2018-10-03 00:44: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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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어떤 스카이 체제라도 땡스카이로만 운영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가스 먹는 유닛들을 쓰다보면 광물이야 자연히 남게 마련이고, 그 광물로 총알받이를 섞어주는게 상식적인 플레이죠. 대표적으로 폭풍함 테크를 타면서 질럿을 몸빵 + 잡병 처리용으로 쓰는 아르타니스, 캐리어를 가면서 마찬가지로 질럿을 몸빵 및 야마토 처리용으로 쓰는 피닉스가 있죠. 스카이 체제라는건 기본적으로 주화력을 담당하는 유닛이 공중 유닛이라는 의미지, 지상 유닛을 아예 안뽑아야만 하는 체제가 아닙니다. 사령관이 가진 유닛 덱을 최대한 활용해야 최대한의 성능이 나오는 법인데, 굳이 일부를 배제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이네요.
물론, 상기한 아르타니스나 피닉스에 비하면 애초에 다른 사령관들의 스카이 테크를 타기 힘든건 맞습니다. 소환 조율로 신속하게 뽑아내고 처음부터 스타게이트 플릿비콘 올리는 수준의 테크 속도가 불가능하니까요. 사실 얘들이 비정상적이긴 하죠.
francium25 (2018-10-03 07:4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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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식적이고 합리적인 댓글들 많은데도 한쪽 의견은 무조건 좋아요/추천, 다른쪽 의견은 싫어요/비추천 들어가는 거 보니까 글 내용하고 상관없이 그냥 내 마음에 안들면 반대라는 심리 뒤틀린 사람들 많은 것 같네요. 자기가 못하니까 그냥 기분이 나쁜 건가?
아이콘 낮하늘) (2018-10-03 09:1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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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 체제라는건 기본적으로 주화력을 담당하는 유닛이 공중 유닛이라는 의미지, 지상 유닛을 아예 안뽑아야만 하는 체제가 아닙니다. "

백번 옳습니다. 저도 댓글 적을때 스카이 조합이 과연 정확히 무엇인가아고 생각했을때, 제 정의가 좀 찜찜한 기분이 든다고 생각했는데, 이게 정확한 의미네요.
그렇다면 스투코프의 스카이는 스카이가 아니게 됩니다. 감해/감벙이 스카이를 능가하기 때문...
eagleOwl (2018-10-03 09:4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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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해 감벙이 약하다는 말은 누구도 꺼내지 않았습니다. 다른 사령관이 비해 스투코프 공중 유닛이 약하다는거 잘 압니다. 약하달까, 여러모로 사용하기 힘들다고 보는게 맞죠. 그래서 스투코프의 기본 전략은 벙커장성, 감염된 민간인 해병 웨이브인 점은 예나 지금이나 변하지 않았죠.
근데 아랫글에서 스카이가 강하다는 말에 어째서 "땡스카이" 라는 점에 꽃히셨는진 모르겠으나, 아래에서도 벙커 안지은건 아니라는 점에서 스카이가 강하다고 말은 했으나 기초적인 스투코프의 전략을 포기한 것은 아니라는 점은 알 수 있죠. 다만 여기서 어차피 남는 가스, 스카이 유닛을 섞는 식으로 운영에 변화를 주고, 그게 스카이 공세를 상대로 특히 강력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야 당연히 맞는 말이지요. 특히나 예언자 정찰기의 경추뎀이 끝내주게 강한 프로토스 상대로 공생충으로 바꾸고 어그로까지 끌어주면 상당히 강한거 맞습니다. 로공토스만 봐도 리버 외의 유닛들 모조리 공생충으로 만들면서 스캐럽 빼주면 보병 유닛이 상당히 설치기 편해지죠. 밴시가 설치기 쉽기도 하고요.
그런 의미에서 스카이란 말이 상당히 의미가 깊습니다. 보병만으로 때려박으면 골치아픈 상황을 상당히 편하게 처리 가능하거든요. 기본 전략에서 남을 수밖에 없는 가스를 처리하는 운영이 더해지는 정도이기에 크게 운영적으로도 무리가 가지도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시한번 상기시키자면, 스투코프 공중 유닛 덱이 다른 사령관이 비해 아쉬운 부분이 있는건 맞고, 보병이 보다 효율적인건 사실이나, 상황에 따라 스카이 테크를 타주면 유의미한 결과를 충분히 낼 수 있다는 겁니다. 보병이 세다고 스카이가 의미없진 않다는 말이죠.
eagleOwl (2018-10-03 09:51: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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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 더해서 아래 글의 작성자분께서 다른 사령관의 주력 체제에 비해서 강하냐하면 그건 절대로 아니라고 댓글로 분명히 언급하셨으니, 성능에 대해서 지나치게 언급할 필요까지도 없긴 하죠 애초에. 스투코프 스카이가 최강이다! 라고 하셨으면 그건 분명히 아니라고 저도 말하겠지만, 스탠스 자체가 특정 상황에서 특히 강력하다였고, 그걸 부정할 수는 없으니까요.
아이콘 낮하늘) (2018-10-03 10:23: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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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제가 한 스카이는 글에도 작성했지만 '독하게 마음먹고'한 땡스카이였기 때문에 여기에 반론이 있다면 그럴 수 있지만...

일반적인 스카이라면 공중유닛을 뽑되, 중간중간에 기본 유닛들을 섞어서 안정성을 유지하는게 기본 운영이긴합니다.

그런데 스투코프는 이 기준이 모호합니다. 감벙/감해를 최소한 쓰고 싶어도 그렇게 못해서, 바이오닉 보조에 스카이가 주력인 운영인지, 바이오닉 주력에 스카이가 보조인지 굉장히 애매하다는게 흠이죠. 설령 제가 바이오닉 쓰고 있는데 공중 유닛을 추가해서 보조로 써도, 마치 스카이 스투코프 운영이랑 똑같습니다.

뭐, 아직 스투코프는 개편도 안된 사령관이라 아쉬운 점이 많이 있긴 하지만, 훗날 개편되서 공중 유닛이 충분히 쎄지면 메카닉 스투코프도 입지와 정의가 확고해지고, 정확하게 굳어지겠죠.
eagleOwl (2018-10-03 10:5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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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일반적인 스카이의 정의 자체가 진리는 아닐 뿐더러, 사령관마다 유닛 덱과 플레이 스타일이 다른 시점에서 일반적인 정의를 무조건적으로 적용시킬 필요는 없죠. 애초에 사령관 디자인 자체가 값싼 보병 유닛을 주력으로 굴리는 방식이기에 스카이를 가든 뭘하든 그걸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탱크 역시도 강력한 대신 보병 보조가 필요하지요.
스투코프만의 아이덴티티를 포기하면서 다른 사령관은 스카이를 이런 방식으로 굴리니까 스투코프는 진정한 스카이가 아니다? 스투코프만의 방식이 있음에도 그걸 무시하고 다른 사령관의 방식대로 굴리고, 그에 앞서 스카이의 정의를 모든 사령관에게 같은 방식으로 적용시키는 자체가 애초에 문제라고 볼 여지가 많지, 스투코프의 플레이 스타일을 문제삼을 필요는 없습니다.
뭣보다 아까도 말했듯, 원래 글의 작성자의 기본 스탠스를 무시하고 "독하고 마음먹고 땡스카이" 를 굴리니까 별로다. 그러므로 스카이는 구리다 라는 전개 자체가 이상합니다. 그리고 원래 작성자의 말대로, 특정 상황에서 보병만으로는 힘든 상황을 타개하는 데는 지금도 유용한건 사실입니다. 이걸 부정할 수 없다면 원래 글을 부정할 수 없을 것이고, 원래 글과는 별개로 "스투코프의 스카이가 별로다" 가 아닌, "스투코프의 땡스카이가 별로다" 라는 주장을 하는게 맞습니다.
아이콘 낮하늘) (2018-10-03 11:46: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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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스투코프는 기계유닛 자체가 하자가 있습니다.

코브라는 비싼 가격과 장판 때문에 무빙이 필요하기 때문에 손이 바쁜 나머지 거의 땡코브라를 가는 편이고, 공성전차는 수비쪽은 탁월하지만, 폭발성 감염체의 수를 일일이 관리해야 하면, 공격맵에는 뿌리 들기, 박기 반복으로 세밀한 조작이 필요해서 복잡하며, 해방선은 이미 유명한 녀석이며, 밴시는 그나마 기계유닛 중 유일하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무리여왕은 낮은 체력 때문에 관리가 힘듭니다.

나열한걸 보면, 메카닉 유닛은 유지를 하기 굉장히 까다롭고 힘듭니다. 그렇다고 화력이 아주 화끈해서 그걸 커버할 수 있냐고 하면 그것도 아니고요. 그런데 특정 상황에서 보병만으로 힘든 상황을 타개하는 데는 지금도 유용하다? 역으로 묻고 싶습니다. 언제 보병만으로 하기 힘든 상황이 있었나요? 일반은 모든 상황에, 돌변에서도 만리장성과 인해전술 전략은 9할을 먹고 들어갔으며, 보병이 힘든 상황에는 애초에 메카닉이든, 스카이든 다 힘듭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스투코프 기계 유닛들은 하자가 많아 제대로 쓸 수 없다라는 의견입니다. 이미 이 의견은 많은 사람들이 스투코프 출시일부터 동의했으며, 현재 지금도 스투코프 픽률은 낮고 (돌변에서나 간간히 보이는 정도), 메카닉을 하는 스투코프는 아주 저조한 건 절대적인 사실입니다. 바이오닉을 섞어 운영하면 좋다는 것도, 두 쪽 성능이 준수해서 좋다라는게 아니라, 사기적 성능을 보이는 바이오닉이 하자가 많은 메카닉을 덮어주고 있다는게 적절합니다.
eagleOwl (2018-10-03 12:12: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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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카닉, 특히 공중 유닛이 애매하다고는 이미 위에서도 직접 언급한 사실이고, 보병만으로 그냥 밀어서 못깨진 않습니다. 다만 어차피 남는 가스로 다른 유닛을 섞어서 적절히 활용해주면 보병 소모율이 줄고 더욱 효율적인 전투가 되는건 사실이죠. 말했듯이 정찰기 예언자 상대로 소모율을 크게 줄여주고, 적 진지 공략시에도 보병에게 위협적인 유닛을 끊어줄 수도 있습니다. 패널 활용하면서 지금도 밀면 미는건 맞지만, 그 패널로 다른 상황에서도 대처 가능한 상황을 열어주죠.
다시 한번 언급하자면 스투코프의 현상황은 메카닉보다 보병이 쓸만한건 맞습니다. 벙커를 가든 배럭을 가든요. 메카닉에 하자가 있다는 말도 부정할 생각 없습니다. 애초에 스투코프 공중 유닛에 애매한 부분이 있다고 위에서 직접 밝혔듯이요. 벙커장성 쌓으면 어지간한 돌변도 깨는거 알고있고, 가장 안정적인 것도 압니다.
그러나 공세나 임무에 따라서 보병"만"으로 밀긴 해도 소모율이 평소보다 큰 경우도 많고, 그런 상황에서 팩토리든 스타포트든 섞으면 더욱 유연하게 대처 가능한 것도 사실입니다. 알타나 피닉스처럼 못한다고 해서 스카이라고 못부를 것도 없으며, 다시 한번 언급하지만 원래 작성자도 보병을 배제한 플레이를 하지 않았고, 스투코프 스카이가 최강이란 말은 안 했습니다. 문맥상 "스투코프 스카이 유닛이 다른 사령관보다 별로긴 한데, 보병에 적절히 섞어서 사용하면 강력한 모습을 보여주는 상황도 충분히 존재한다" 라고 해석을 해야 맞는 상황에서 보병을 배제한 땡스카이가 별로이기에 스투코프 스카이는 별로다라는 주장이 이상하다는 것을 지적했지, 메카닉에 하자가 있든 말든 지금 상황에서 별로 중요한 문제는 아닌 듯 하네요.
westofeden (2018-10-03 12:25: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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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하늘님 말씀에 동의하기 힘드네요. 사기적 성능의 바이오닉이 하자가 많은 스카이를 덮어 준다? 제 운영은 전혀 아닙니다. 제가 운영법을 자세하게 설명하지는 않았는데, 분명 초중반은 광물을 감해에 버리면서 감해에 의존하면서 무리여왕을 모으지만 (몇몇 분들이 알아채셨듯이 이 운영의 핵심은 무리여왕입니다) 중후반에 스카이가 주력에 감해나 민간인은 그냥 받쳐주는 형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감해가 세다는 느낌은 없고요. 30~50마리씩 생산해서 수차례 적기지로 보내도 별 피해를 못주는 경우도 많이 봤고요. 주력 스카이가 오히려 이걸로 뭐든지 돌파해서 깨부수거나 지워버릴 수 있는 묵직한 느낌이 듭니다.
아이콘 낮하늘) (2018-10-03 12:54: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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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agleOwl// 후술한 댓글에 메카닉에 하자가 있다는 걸 부정하지 않다는 걸 인정하셨으니, 넘어가겠습니다. 어자피 스카이도 메카닉에 내포되는 전략. 땡스카이가 별로이다라고도 했고, 그냥 스카이 (그니까 감벙/감해 섞은 스카이)도 별로였다라고 썼습니다. 더이상 제 주장에 이상한 점은 없을 거라고 보네요.

westofeden// 재차 말씀드리지만, 메카닉 스투코프는 굉장히 운영이 까다롭기 유명한 전략입니다. 또한 바이오닉 성능이 사기고, 메카닉은 구리다라는 건 보편적인 견해입니다. 따라서 사람들도 땡감벙/감해를 쓰고 있고요.

저도 혹여나 선입견들에 둘러 쌓여서 스카이 스투코프를 과소평가하는 것일지도 몰라 몇판 계속 돌리고 있습니다. 감염된 밴시+무리여왕 조합은 그래도 쓸만하더군요. 지대공, 지대지로써 골고루 딜 할 수 있고, 공생충으로 토르나 공허 포격기 같은 위협적인 존재 즉시 제거, 밴시의 안정한 운영 등으로 일반 아어 난이도에 여러가지 상황에 잘 녹아들었습니다. 업글은 관련 유닛 업글을 최우선적으로 했고, 공업을 먼저 돌렸습니다. 바이오닉은 1병영에서 어쩌다가 돌리고, 공방업은 일체 안돌렸습니다. 거주민 시설은 가스가 남으면(...) 업글하고요.

그런데, 이렇게 해봤자 그냥 땡코브라로 쉽게 게임하거나, 감벙으로 그냥 게임하는게 더 좋다라는 건 변치 않네요. 감염된 해방선은... 그걸 쓰느니 차라리 해병이나 감벙을 써서 공중 대비 하거나, 무리여왕 떼로 대처하는게 더 빠르게 적을 처리하고, 대처도 좋았습니다. 물론 전글에 작성자님도 그렇게 적었고, '재미'는 보장한다라고 했으니 문제될 건 없지만, 전글 제목에 '엄청 강력하다'라는 건 좀 동의하기 어렵다는 건 맞습니다. 그저 '좋다' '그럭저럭이었다'라고 하면 딱히 반발할 것은 없습니다.

다시 적지만, 스카이 스투코프를 한다는 것 자체가 굉장히 대단한 것입니다 (그거 아무나 못해요;;) 사실 어떻게 하면 '주력' 스카이가 '뭐든지 돌파할 수 있는 상황'이 나올 수 있는 그 빌드를 좀 더 공유하면 분명 화제가 될 것입니다. 저라도 그거 알면 기쁠테고요.
eagleOwl (2018-10-03 13:5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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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어디까지나 핵심은 위에 나왔듯 퀸이니, 다른 유닛이 몸빵하는 와중에 퀸 스킬을 최대한 활용하는 운영을 할 필요가 있겠지요. 해방선이나 남는 광물로 생산한 보병이 몸빵하는 동안 퀸으로 최대한 공생충으로 엿바꿔먹는 플레이가 아마도 핵심일 겁니다. 공생충이 떨어지면서 딜을 분산시켜서 간접적으로 유지력을 챙기는 방법이기도 하지요. 보병 위주로 가더라도 퀸을 섞는 편이 좋습니다. 일꾼 풀로 채워봐야 인구수 50 정도인데 나머지를 싸그리 해병 뽑아봐야 충돌크기가 문제이기도 하고, 150 채울 정도로 지속적으로 해병 뽑기도 힘들죠 배럭 체제일 경우. 그럴바엔 차라리 퀸이든 뭐든 쓰는게 한번에 투사 가능한 화력을 늘려줍니다. 공생충 어그로는 덤이고 장거리 포격 가능한 적을 끊기도 좋죠. 벙커장성의 경우는 제가 잘 안써서 모르겠네요.
쓰까드빱 (2018-10-03 14:08: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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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코프 메카닉들이 상황타는 유닛들이 많아서 땡메카닉 플레이를 할순 없죠.
해방선같은경우엔 다수대 다수에서 적합한 유닛이고 잡고나면 응원을 하게되는거라 공출같은맵에서 좋고
감탱같은경우 벙커곁에 있을때 가장 강한유닛이라 방어전할때 좋고 등등
적조합생각안하고 시작하자마자 우공 올리고 군공올려서 뽑기 시작해야지 해서 좋은게 없는게 크죠
eagleOwl (2018-10-03 14:5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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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으로는 힘들죠. 폭풍함마저도 질럿 배제하면 피해가 쌓이는 판국이니까요. 다만 확실한건 남는 미네랄로 벙커든 배럭이든 활용하면 스투코프 스카이 체제도 충분히 쓸만한건 맞습니다. 다만 작성자분이 언급하셨듯이 퀸의 활용이 중요하니 그건 염두에 두고 플레이를 해야 하겠지요. 말마따나 엄청 좋다고는 못하겠지만, 조합에 따라서 보병만 쓰는 것보다 효율적인 건 확실합니다.
westofeden (2018-10-03 22:41: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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낯하늘님에게서 "감염된 밴시+무리여왕 조합은 그래도 쓸만하더군요. 지대공, 지대지로써 골고루 딜 할 수 있고, 공생충으로 ... 위협적인 존재 즉시 제거, ... 등으로 ... 여러가지 상황에 잘 녹아들었습니다"라는 평가를 이끌어 냈다는 점에서 제 글이 의미가 있었다는 생각에 만족합니다. 돌려서 말하면 이런 운영을 처음 시도해 보신것 아니겠습니까? 그것만으로도 소득이 있었다고 봅니다.

그리고 말씀하셨듯이 감방선이 없어도 여왕이 떼거지로 있으면 의외로 대공 대지가 다 커버가 됩니다. 여왕 기본 공격력도 준수한 편이고요. 그래서 초반에는 여왕을 많이 모으는게 제일 나은것 같고요. 감방선은 빠르게 모을 필요가 없거나 소수만 데리고 다녀도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대신 감방선이 빛을 발하는 경우는 적이 뭉쳐나오는 스카이 공세입니다. 광역 공격 때문에... 그리고 잘생각해보면 몇 업그레이드는 해줄필요 없거나 늦게 시작해도 되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가령 저는 밴시 잠복은 패스하고 감방선 주딜량 업그레이드도 상당히 늦게 (감방선은 몸빵+광역이 주역할이라)하거나 상황에 따라 패스, 여왕 진균번식도 늦게 하거나 상황에 따라 패스 (적 지대공로 피해를 잘 받지 않으니 무섭지 않고 뭉치는 대공은 감방선)합니다.

이러면서 보면 광물이 필연적으로 남습니다. 저는 틈틈이 감벙이나 병영을 짓고요. 광물 많으면 감해를 쭉 찍기도 하고요. 방출기를 한쪽에 찍고 스카이 부대는 다른 곳을 방어하거나 공격하기도 하고. 보병만 운영하면 그 느린 기동성 때문에 암에 걸릴것 같은데 스카이는 날아다니니 상황 대처도 빠릅니다. 무엇보다 저한테는 너무 재미있네요.
아이콘 낮하늘) (2018-10-04 02:4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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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아닌데요... 오히려 메카닉 유저인데요 ㅡㅡ.... (바이오닉은 너무 노잼이고, 렉 땜에 컴퓨터가 못 버팀). 다만 군공 유닛을 아예 안뽑고 우공으로만 돌린건 처음인 것 같네요.

결론을 적고 이제 더 이상 이 글에 댓글은 안 달겠습니다; 메카닉 스투코프는 심심할때 어쩌다가 하는 빌드이지만, 현재는 작정하고 쓰기에는 힘듬. 훗날 개편되면 개편되는 양질에 따라 한번 세부적으로 연구할 의향이 있음.
westofeden (2018-10-04 07:59: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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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운영이라 함은 문맥상 당연히 제가 올린 여왕 위주의 스카이 운영을 말하는 것이었고, 인정하신 바와 같이 군공 유닛을 안뽑고 우공으로만 돌리는 걸 처음 해보셨을 거라는 말이었습니다. 그 어디에도 낯하늘님은 메카닉을 처음 해보신 것이라 이야기하지 않았습니다. 오해 없으셨기를 바랍니다.
westofeden (2018-10-04 11:0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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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하신 건데도 그정도 하셨다면 나름 잘하신 거라 봅니다. 뭐든지 손에 익기 전까지는 잘할수 없는 거니까요.

다른 분들을 위해서도 다시 핵심팁을 말씀드리면, 이 스카이 운영의 핵심은 무리 여왕입니다. 앞서 댓글들에 언급되었듯이 의외로 무리여왕이 많으면 단독으로도 대공 대지가 커버되므로 최우선적으로 어느 정도 수를 모아야 하는것은 무리여왕입니다. 감방선이나 밴시가 아니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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