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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밤하늘)
작성일 2018-07-20 21:08:00 KST 조회 3,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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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툽 코브라 보면 드는 생각인데

방구차놀이하는점만 제외하면 불사조를 완전히 리버스 시켜놓은 유닛이라고 생각됩니다.

 

다들 아시다시피 불사조는 공중유닛+경장갑추뎀+지상유닛띄우기+무빙샷인데

코브라는 지상유닛+중장갑추뎀+공중유닛끌어내리기+무빙샷!

근데 불사조랑 비교해보면 광물도 더 많이 먹고 밥도 많이 먹고 ㅠㅠ

 

기왕 불사조 이야기를 꺼냈으니 가격이랑 인구수는 불사조처럼 150/100/2 로 내리고

체력이랑 공격력도 알맞게 하향시킨후 좀 더 많은 물량을 꺼낼수있게 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중장갑을 상대하는 녀석이니 데미지는 불사조를 따라한다기보단 추적자를 따라하면 좋을것 같고요.

 

그리고 감해를 날아다니게 하지 않는 이상, 코브라로 어찌할수없는 공중딜은 감방선에 메꿔줘야 한다고 보는데

특성업하면 알타 광전사처럼 근접공격에 방사피해를 입히니

가격과 스펙을 낮춰서 공중광전사처럼 만들고 얘도 물량컨셉에 맞추던지 해줬으면 좋겠습니다.

우공테크유닛이라 가스를 아예 안먹게하면 좀 치사한(?) 유닛이 될것같으니 한 50정도만 먹게하면 될듯 싶네요.

밥도 2개만 먹고.... ㅎㅎ

 

이 정도까지 해주면 개인적으로 벙커같은거 한개도 안짓고 아르타니스 저그버전이라 생각하면서

재미있게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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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고철노예 (2018-07-20 22:08: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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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브라는 지상 유닛이라서 수가 많아지면 충돌 크기에 의해 딜로스가 생깁니다.
NFK (2018-07-20 22:43: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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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충돌크기에 의한 딜로스 문제가 써볼수록 생각보다 심각한 문제더군요
특히 길목이 좁은 맵에서는 뒤에 코브라가 노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걸 해결하기 위해 앞으로 무브를 찍으면 탱킹력이 없는 코브라로선 손실을 피할수가 없고...
아이콘 닉스파이스 (2018-07-20 22:55: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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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정도 딜로스를 감소해주기위해서는 코브라도 그물과 평타 사정거리 늘려줘면됩니다.
steelsound (2018-07-20 23:3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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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브라 덩치때매 딜로스 생기는거 감안해도 딜이 상당히 강해서 딱히 화력이 더필요하다곤 생각 안들던대
네메시스 못 내려서 안쓰지만 ㅋㅋ
NFK (2018-07-20 23:48: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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덩치로 생기는 문제는 또 있는데 딜로스 외에도 뒤에서 버벅거리는 코브라탓에
적유닛의 공격을 앞유닛이 몽땅 받습니다 좀 공격을 나눠받아야 생존력이 올라가는데
각개격파되기 일쑤...그렇다고 민간인을 앞세워도 코브라 어그로 우선순위가 높은지
큰 효력을 못느끼는데다 코브라가 하도 비싸서(225/100)수용소 업글을 할 엄두조차 안나더군요
슈팅매냐 (2018-07-20 23:49: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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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우공유닛보단 나음.딜도 깡패고.
NFK (2018-07-20 23:50: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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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브라가 정말 쓸만해지려면 올가미 삭제후 평타 지대공을 기본 탑재(혹은 업그레이드)하고
사거리를 파격적으로 늘려줄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한...10~12 사이 정도쯤 이래뵈도 감탱보다 비싼 유닛인데...
블쟈노예 (2018-07-20 23:5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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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판기가 있단거 하나만으로 불사조보다 먹튀가격이 되버린게 아닐까요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21 00:0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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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브라는 225/100/3인데, 불사조가 150/100/2죠. 인구수 대비 소비하는 가스를 따져보면 불사조보다 저렴합니다. 광물을 살짝 많이 먹기는 하는데, 광물과 가스의 가치가 3:1임을 감안하면 결국은 광물이 남는 구조라서 벙커나 해병을 찍을 여유는 생겨요.
NFK (2018-07-21 00:1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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땡코브라 좀 해봤는데 초반에는 일꾼채우고 사령부 건설하고 인프라 건물 올리면서
코브라부터 채우면 광물 남는 시기가 꽤 늦더군요 공분같은 맵은 해병찍기전에 게임 끝날정도...
원본 코브라도 캠페인에서 소외받은 유닛인데 애초에 체급을 너무 크게 잡은게 아닌가 싶습니다
보급품 2에 가격도 골리앗~전차 중간정도 책정하고 능력치도 그에 맞게 배분하면 좋았을텐데
지금의 코브라는 너무 쓸데없이 고급유닛 딱지를 달고 있는게 아닌가 싶네요 그런 포지션은
감탱 하나로도 충분한데...물량컨셉 사령관치곤 아무리 고급테크라지만 보급품을 너무 과하게 먹는..
NFK (2018-07-21 00:1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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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석회점액이나 구름분산등 이상한 기교스킬들을 다 빼버리고
물량컨셉에 맞춰서 피닉스같은 가격할인 특성을 줬으면 좋았을텐데 지금의 스투코프 메카닉은
비싸고 보급품 낭비에 비싼거치곤 보호&회복수단도 없거나 비실용적이고
그냥 모든게 꼬여버린 느낌...강함 약함을 떠나서 구성적인 측면에서는 알라라크와 더불어 최악이라고 봅니다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21 00:26: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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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이 코브라를 초반부터 누를 필요 없이 평소처럼 감염 단계 올리면서 필요할 때 해병 조금 찍고 패널로 버티다가 10분 이후부터 코브라 눌러도 됩니다. 사거리가 빼어나지 않은 지상 유닛 특성상 인구수를 줄이는 것은 오히려 단점이 되고, 지금의 인성비는 꽤나 괜찮은 편입니다.

전순에게 야마토 맞는 것만 제외하면 어지간한 상황에서 민간인 고기방패 밀어넣으면서 생존도 큰 지장없고, 점액을 통해 살변갈, 번식자 등을 처리하는 유틸성도 있어서 나쁘지 않죠. 네메시스 못 떨구는 것이 단점인데, 네메시스가 확정으로 등장하는 맵은 정해져있는데다, 적이 저그라서 네메시스가 나오는 안갯속 표류기 혹은 아몬의 낫같은 맵에선 혼종 공세 때마다 해병을 찍든 벙커로 막든 처리하면 그만입니다.
NFK (2018-07-21 00:35: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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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템포가 빠른맵을 좋아해서 공분이나 코랄등 맵에서는 느긋하게 메카닉 유닛을 뽑고 싶지가...
또 컨셉 플레이를 즐겨해서 일반임무할땐 컨셉유닛부터 뽑는 플레이를 좋아하거든요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21 00:45: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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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생각하는 스투코프 운영의 핵심은 이렇습니다.

1. 확장기지 건설과 민간인 수용소 연구를 최우선으로 수행하여 무료 유닛의 양과 질을 늘리며 스투코프 특유의 로우리스크 장점을 극대화
2. (마힘투자) 아포칼리스크 - 알렉산더 - 두번째 아포칼리스크를 순서대로 부르며 병력 생산에 투자하는 자원을 최소화하며 시간 벌기
3. 이후 수용소 연구를 끝마친 민간인들을 앞세우며 폭발하는 자원력을 상황에 맞는 병력으로 전환

초반부터 해병 찍으면서 공격적으로 할 수도 있고, 돌연변이라면 빠른 벙커 마련이 반드시 요구되는 상황도 있지만, 적절하게 쨀 수 있는 환경이라면 스투코프의 포텐셜은 10분 이후부터 나온다고 봅니다.

PS. 템포가 빠른 맵이라도 메카닉 중 전차는 쓸 수 있더군요. 적당히 모아뒀다가 적진 한가운데에 굴파기로 이동해서 초토화시킬 수 있습니다.
NFK (2018-07-21 00:4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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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개선을 희망했던부분이지만 민간인 연구비용은 너무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어느 사령관이나 비슷하지만 1단계부터 사령부만한 비용을 지불하는건 극도로 비합리적인것 같네요
예전에는 버그의 괴랄한 성능때문에 납득을 해준다쳐도 이제는 전혀......
성능의 차이는 있을지언정 초반부터 제대로 된 성능을 요구하는데 필요한 부분들이 스완못지 않게
많은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21 01:04: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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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코프가 독보적으로 리스크가 낮은 사령관이라서 감염 단계 비용이 비싸게 책정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S급 소환수 패널 2개를 통해 자력으로 시간을 벌 수도 있고, 확장과 감염 단계를 잘 조율할 수 있는 빌드와 운영법도 존재하고, 한 번 투자해두면 게임 끝날 때까지 효과를 계속 누릴 수 있어서 개인적으론 해당 비용을 납득하고 있습니다.
NFK (2018-07-21 01:0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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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수 패널쪽은 버그라서 버그픽스만 되도 초반 안정성이 급격하게 나빠집니다
그리고 안정성 문제랑 또 별개로 너무 비싸고 많은 업그레이드는 경직된 테크플레이를
유발해서 다채로운 플레이에 매우 안좋은 영향을 주더군요
게임을 몇년하면서 만난 스투코프중에 벙커+감탱 이외의 플레이하는 유저는...........
진짜 역대를 통틀어서 손가락에 꼽을 정도...물론 성능적인 문제도 일단 크겠지만
전 민간인 수용소가 천공기에 뒤지지 않는 최악의 적폐라고 생각합니다
민간인 성능을 극단적으로 올리지 않을 생각이면 반대로 가격과 시간을 극단적으로 줄일 필요가
있는듯...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21 01:19: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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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환수 마힘의 선쿨감 감소 버그는 사령관의 성능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만큼 정식 성능으로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봅니다.

감염 단계 연구는 2배씩 성능이 올라가는데 1 : 2 : 4 : 8로 극단적 성능비를 보이기에 1단계 비용이 비싸게 느껴지긴 합니다. 그래도 전 이걸 장기 투자라고 보고 있어요. 일단 감염 단계와 일정 이상의 벙커가 쌓이면 리스크 없이 무료 병력을 계속 뿜어낼 수 있는 스투코프라서 운영상 중요한 선택에 비용을 높게 책정한 설계라고 생각합니다.
NFK (2018-07-21 01:2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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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인 버그픽스 이후에 폭발성 감염체 이외의 일반 민간인은 그냥 있으나 마나더군요
생각해보고 또 생각해봐도 자가라 맹독충 둥지보다 딱히 나은게 없는 느낌...
저글링같은 방깎 공증도 없고 체력부스트도 없는 현재의 민간인은 그냥 감탱의 포탄셔틀 외엔
아무런 가치가 없는것 같습니다 괜히 렉만 유발하는것 같고...
처음부터 민간인을 방출할게 아니라 거기서 변형체라도 나왔어야 했다고 생각을 몇번이고 하네요
숫자는 뭐...밸런스에 맞게끔 조절하면 될것 같고...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21 01:26: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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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단계 도달해서 폭발성 감염체가 10마리 가량 튀어나올 때부터는 충분히 좋다고 봅니다. 도약으로 달라붙고, 죽으면 공생충 나오고, 그 과정에서 적들의 스킬도 많이 빼줘서 이후의 돌입 부담을 줄여주죠.
NFK (2018-07-21 01:26: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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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코프의 안정성이라는게 결국 높은 마렙으로 아포칼을 첫공세 타이밍에 맞게 나온다는
가정이 붙어서 생기는 말이라 육성레벨 혹은 마스터 저레벨 유저들에게는
스투코프 안정성이 좋다는게 완전 다른세상 얘기일겁니다 실제로 공방에서 만난 저레벨 분들
다 그러했고...다른 방향으로 초반 안정성을 보장해줄 수단을 상향안으로 제공하지 않을거면
아포칼과 알렉산더 혹은 최소 아포칼만이라도 첫쿨시간을 해금되는 4레벨부터 3분으로 맞춰줄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NFK (2018-07-21 01:3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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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간인은 일반아어는 시간벌이가 어느정도 되는것 같기도 한데 돌변같은 상위난이도가 될수록
가치가 수직하락하는것 같습니다 그런걸 보면 이전까지 민간인 시스템을 지탱한건
순 폭발성 감염체인것 같네요 그리고 현재 협동전의 최적화를 생각할수록 다수의 민간인이고
공생충이고 다 계산미스라는 생각이 듭니다 물량컨셉은 감해 하나로도 충분하고 나머지는
좀 다른걸로 스투코프의 특성을 나타냈어야 했는데 공생충 한번에 터지면서 생기는 프레임 드랍은
스투코프 픽률에도 영향을 미치고 더불어 석회점액도 그렇고 진짜 고쳐야 할게 너무 많아서
차라리 안건드려도 될 부분을 찾는게 더 빠를것 같네요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21 01:3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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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민간인 시스템을 지탱하는 것이 폭발성 감염체인게 맞죠. 최종적으로 맹독충보다 스플 피해도 높고(주 대상 X) 반경도 넓은 자폭 유닛이 분당 10마리 전후로 도약하니까요. 그 비싼 연구 비용과 시간은 분당 10마리의 폭발성 감염체와 50마리의 고기방패를 위한 것입니다.

다수의 유닛이 카운터당하는 돌연변이가 있는 만큼 다수의 유닛이기에 이득을 볼 수 있는 돌연변이원도 다수 존재하고, 민간인의 힘이 빠지거나 배제해야 할 상황이라도 높은 수비력과 유틸성 있는 유닛들이 돌연변이에서 키 카드가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근데 확실히 렉 유발은 좀 줄여줬으면 좋겠네요. 특히 석회 점액.
NFK (2018-07-21 01:41: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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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손익과 별개로 현재 민간인 시스템은 너무 번거롭고 시스템렉을 생각해도
영 상성이 좋지 않습니다 협동전이 라이트 컨텐츠인만큼 특히 스투코프를 플레이 하려는
유저층이 고도의 운영이나 정밀한 컨트롤을 원하는것과 거리가 먼 사람들인데
스투코프 개선은 스마트에 중점을 두길 바라는 바입니다 고기방패는 변형체가 해줬으면 좋겠고
폭발성 감염체는...감탱이 날리는것만으로 충분해보이네요 자동생산 주기만 적절하게
재조정해주면 될듯
음좀그렇다 (2018-07-21 11:2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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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돌크기와 물량에 비례해서 생길 렉장판 캬...
마비농간 (2018-07-22 11:11: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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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코프 패널 패치되면 스투코프 초반 안정성이 안좋게 된다는 말을 보고 글을 남깁니다. 4분대 기준 감염된 벙커 최대 3기까지 보유 가능하며 이거면 감염 스킬을 이용한 공생충 어그로 등을 통해 초반 디펜스건 오펜스건 안정적으로 넘길 수 있습니다.

이게 초반 안정성이 떨어지는건 아닌거 같은데요.
NFK (2018-07-22 11:4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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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쿨정상화되면 아포칼 첫쿨이 4분 30초니까...공세가 빠른 맵에서는 선벙커가 강제되서
막을려면 막아는 지겠지만 스투코프가 원체 초반부터 돌릴 업그레이드도 많고 일꾼 붙이는것도
중요하다보니...힘이 많이 빠지긴 하더군요 타섭에서 1렙부터 키울때 확실히 체감이 컸습니다
마비농간 (2018-07-22 18:31: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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업글 할거 해가면서 하는데 별 지장 없던데요.. 벙커가 약하면 모를까 약한 것도 아니라 업글 잠시 미루고 벙커로 다 철거하면서 배째고 업글돌려버려도 그만이라..
NFK (2018-07-22 18:46: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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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점의 차이같네요 지금 스투코프 전투력 평가가 아포칼로 째는 기준으로 잡혀서
코랄의 균열..거기에 돌연변이 추가같이 되서 벙커를 빠르게 가야 되면 활성화가 타사령관에 비해서
많이 느린것 같습니다
또 메카닉 컨셉으로 잡았는데 초반부터 벙커 많이지으면 흥을 낼 시간도 늦어지는것도 있고...
아이콘 고철노예 (2018-07-22 18:50: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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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돌연변이가 아닌 이상 사령부 - 병영 - 병영 완성 직후 감염 1단계로 째고 시작합니다. 수용소 연구도 모두 완료하기 전까진 단 한순간도 안 쉬구요. 초반에 벙커를 지으면 그만큼 시간이 뒤로 밀리는 겁니다.

첫 아포칼리스크를 3분 30초에 부를 수 있는 것과, 5분에 부를 수 있는 것의 차이도 크죠. 자원을 오롯이 인프라에 투자하면서 쨀 수 있는 것과, 그렇지 못하는 것의 차이입니다. 심지어 첫 공세를 아포칼리스크로 막는 상황이면 3분에 해금되는 첫 구조물 감염을 바위를 깨는데 사용할 수 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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