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정관은 업그레이드 가격이 비싸다는 것도 문제고 그걸 고친건 좋은데 유닛 성능이 더 큰 문제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집정관 하나 뽑을 가스로 불멸자 3기를 뽑는 것이 백배 낫고, 자원 수 안따지고 불멸자와 일대일 성능 비교를 해봐도 집정관이 불멸자에 비해 우위를 지니는 점은 환류, 폭풍 그리고 대공입니다. 대공 마저도 집정관은 딜이 구려서 그다지 유효한 의미를 가지지는 못하죠. 환류도 솔직히 말해자면 전순 상대할 때 빼고는 유효하게 쓰기가 어렵고, 전순 나올때는 폭풍함이나 차라리 용기병 쓰는게 더 편리합니다. 폭풍은 중첩되긴 하지만 파괴자, 광전사를 통한 광역기들을 다수 소유하고 있는 알타에겐 그렇게까지 좋은 스킬이라고 할 수 없고요. 게다가 이번 상향이 되고 나면 궤도 폭격이라는 경쟁 스킬도 하나 생깁니다.
환류의 쓸모가 적어지는 것은 협동전의 상대가 AI라는 것에서 기인하는데, 우리가 마법 유닛을 식별하고 환류를 쓸 때 이미 적은 스킬 하나씩 다 쓴 상태입니다. Ai라 반응속도가 인간보다 훠얼씬 빠르거든요. 그래서 환류는 생각만큼 유효하지 않습니다. AI보다 빠르게 환류를 쓸 수 있는 사람이라면 그 사람은 래더를 뛰셔야 하고...
그렇다고 해서 탱이 좋느냐라면 그것도 아닙니다. 집정관의 쉴/체는 350/10인데 이거 엄청 낮은 겁니다. 협동전에서 고체력으로 탱킹을 하는 일반 유닛(영웅 제외)은 울트라리스크가 대표적인데 울트라리스크는 잠복돌진으로 적에게 빠르게 붙으면서 강력한 딜으로 딜탱을 겸하는, 매우 강력한 유닛인데 집정관은 그런 것도 없습니다. 울트라에 비해 체력과 방어력도 훨씬 낮고, 빠르게 붙긴 커녕 광전사랑 같은 집정관 끼리 버벅거리기 일쑤인데다가, 마법 유닛이라 공격 우선 순위도 높아 잃기도 쉽습니다. 그런 주제에 가스 들이마시는건 전순과 동급이라 물량도 진짜 안나오죠. 가스 때문에 쉴드 방업도 제대로 못해서 탱킹 능력은 더 떨어지고요.
결국 집정관은 이번 상향 이후엔 더욱 안쓰이게 될 것입니다. 궤도 폭격이라는 강력한 광역기가 알타에게 생기는데다가, 바뀔 마힘 때문에 대물량 처리에는 파괴자가, 탱에는 불멸자, 광전사가 더욱 빛을 발하게 될테니까요. 오히려 집정관은 설자리가 더 없어지는 것이지요. 집정관의 스펙 자체를 상향해야 집전사가 더욱 매력적인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