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483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오른손마우스왼손무언가 (211.245.xxx.45)
작성일 2016-01-26 12:48:42 KST 조회 3,155
제목
재미로 보는 협동전 사령관 평가

안녕하세요?

아주어려움 150승 업적 달성및 스타2 업적 8000점 달성 기념으로,

재미로 보는 협동전 사령관 평가(15레벨 기준)를 한 번 써 봅니다.

닉네임처럼 오른손으로는 마우스잡고 왼손으로는 팬티 속 무언 갈 잡고 게임하는 사람이니,

뭐...진지하게 '너가 못하는거다','너 주제에 뭔 평가냐?' 이런 공격은 자제해 주시고,

그냥 재미로 봐주세요...

손 느린 사람은 이렇게도 느끼는구나 정도로...

그리고 사령관이 7명이다보니 글이 좀 기니,긴 글 싫어하시는분은 살포시 뒤로가기 눌러주세요...

 

 

 

1.레이너(15레벨&아주 어려움 기준)

  ㄱ.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

  ㄴ.특수    스킬     활용성:★☆☆

  ㄷ.총                        평:★☆☆


레이너의 자원 수급 능력을 고수들은 지게로봇 때문에 고평가하는데,손 느린 저는 별로 입니다.

일단,시작할 때 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가 떨어져요...

보급고 투하가 도움이 되긴 하지만 조금 도움이 되는 수준으로,

자가라의 쌍둥이 일벌레나 보라준의 자동융화소에 비해,심지어 아르타니스의 시작보급고 200에 비해 매우 효율이 매우 떨어집니다.

물론,중후반에 지게로봇 계속 뽑으면 자원 수급이 빨라지겠지만,

그 때는 이미 그게 그리 큰 효용이 없어요...이미 미네랄에 일꾼 20기,가스에 일꾼 3개씩 다 붙여둔 뒤라...

주로 바이오닉을 기본으로 조금 추가 유닛 조합으로 가게 되는데,이게 그냥 어택땅하면 엄청 잘 죽습니다...

물롯 유닛이 싸니까 많이 뽑을 수는 있는데,손이 못 따라갑니다.

지게로봇 꼬박꼬박 떨궈야지,사령부 지어야지,병영 지어야지,유닛 생산해야지,어택땅 눌러야지...스캔해야지...정신이 없어요...

용병밴시와 히페리온을 호출하는 특수능력이 좋긴한데,다른 좋은 사령관에 비하면 딱히 매우 좋다고는 못 합니다.

용병밴시는 공중공격이 안되서 용병밴시만으로는 공세 정리가 힘들며,

히페리온은 지상및 공중이 되긴하지만 용병밴시외에는 다른 특수 스킬이 전혀 없다보니,쿨타임이 발목을 잡습니다...

그러니 결국 바이오닉 주병력을 계속 생산해가며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거의 모든 상황에 대처해야 하다보니,

결론은 손이 느리면 힘든 사령관이 되겠습니다...

 

 

 

2.케리건(15레벨&아주 어려움 기준)

  ㄱ.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

  ㄴ.특수    스킬     활용성:☆☆☆

  ㄷ.총                        평:☆☆☆


제가 좋아하는 케리건~!!

왜 좋아하냐고요?

여자니까요...

그런데...점수가 죄다 빵 입니다...

블리자드 미워요...

케리건...일단 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가 전 사령관 중 제일 느립니다...

답이 없어요...

그나마 스완이 케리건만큼 느리기는 하지만,얘는 그래도 나중에 가스부스터라도 있지...

케리건은 고작 쓸모 없는 동화오라...

그거 쓸 때 쯤이면 이미 자원에 일꾼 다 붙인 뒤고,그거 꼬박꼬박 누를 시간있으면 저글링을 한 기 더 뽑아요...

케리건은 자원 수급 최적화가 느려서 운영 난이도가 대폭 상승합니다.

게다가 운영 유닛들의 효율성도 개판이라 난이도는 더욱 더 올라갑니다.

저글링이 랩터이긴하지만 어디까지나 그저 저글링의 업그레이드일 뿐이며,

히드라리스크는 아주 비싸신 몸인데다가 엄청 잘 죽어서 모으기 힘들고...

울트라리스크는...더럽게 안 모이는 저글링과 히드라 뽑느라 울트라 뽑을 시간이 없어요...

무리군주는 뭐...하...

그리고,뭔 놈의 업그레이드는 뭐가 그리 더럽게 많은지 유닛을 뽑아야 할 지,업그레이드를 해야 할 지 판단도 안 서요...

여기에 한 술 더 떠서 사령관 특수 스킬도 아주 개판 입니다.

뭐하나 좋은게 없어요...

동화오라? 적 유닛 처치 성공해야만 자원이 나오고,그거 일일이 움직여서 먹어야하며,나오는 자원도 꼴랑 미네랄 15...

도약공격?그거 쓰면 점사당해서 죽어요...그리고 전투시 그거 일일히 컨트롤하면 저글링및 히드라는 언제 뽑나요?

사이오닉돌진?도약공격과 같아요...

구속의 파동?이건 공격력도 있고 확실히 좋긴한데...짧은 지속시간및 좁은 범위와 긴 쿨타임...진화장에서 업그레이드해야 겨우 1분 줄어들고...

오메가벌레?이것도 확실히 좋긴 한데...애초에 물량이 자체가 안 모이니...

악성점막?점막깔다가는 유닛 못 뽑습니다...

이렇듯 특수 스킬이 전 사령관중 제일 개판입니다...

고수들은 케리건을 잘 컨트롤 하는게 중요하고,케리건을 잘 컨트롤 하면 좋다는데...

컨트롤 해서 안 좋은 유닛이 어딧나요?

뭐든 컨트롤하면 다 좋죠...

컨트롤을 못 하니 문제죠...

총평은 저 같은 어택땅 유저에게는 답 안 나오는 사령관입니다...

단지,벗은 이쁜 여자라 좋아요...

 

 

 

3.아르타니스(15레벨&아주 어려움 기준)

  ㄱ.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

  ㄴ.특수    스킬     활용성:★★☆

  ㄷ.총                        평:★★☆


아르타니스는 뭐든지 다 무난합니다.

프로토스 특유의 단단함에 죽기 전 5초간 무적인 수호보호막,보호막 200을 추가 부여하는 보호막과충전으로 더욱 단단하게 느껴집니다.

단단함을 바탕으로 꾸준히 물량 모으면 어택땅으로 끝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케리건의 저글링 마냥 유닛 하나에 업그레이드가 4개씩 주렁주렁 매달린 것도 아니라 충분히 업그레이드 해가며 물량 모입니다.

디텍터로 업저버가 있어서 디텍터 생존률도 높아서 다른 사령관으로는 짜증나는 은폐밴시,가시지옥도 두렵지 않습니다.
 
만약에 터진다해도 동력장 투사및 소환조율로 현장에 바로 투입 가능한 보험도 있고요.

위에서 말씀드린 시야내의 아무데서나 소환할 수 있는 동력장 투사와 모든 유닛을 바로 소환가능한 소환조율 역시 아르타니스의 엄청난 장점입니다.

게다가 댈람의 영광으로 시작부터 인구수 제한이 200이라,

저 같이 손 느린 사람도 인구 수 막히는 일 없이 자원이 되는 한 끊임없는 생산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댈람의 영광의 또 다른 엄청난 장점으로는 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가 보라준과 자가라에 비할 바는 아니지만 그래도 빠르다는 겁니다.

수정탑 필요없이 시간증폭 걸고 일꾼이 쭉쭉 나오니 금방 자원 수급 최적화가 끝나고 공격 유닛 양산이 가능합니다.

이는 어려운 초반을 쉽게 넘기고,초반을 쉽게 넘긴만큼 갈수록 군대가 강해지는 원동력이 됩니다.

덤으로,아르타니스의 태양포격은 어떤 공세든 그 무엇도 한 방에 다 정리가능한 강력한 스킬이고요.(심지어 열차 맵에서 첫 열차에 한해 태양포격 한 방 입니다.)

코랄의 균열,공허분쇄 같은 쉬운 맵에서는 동맹이 시작하자마자 나가도,

저 같이 손 느린 사람도 동맹의 풍부한 자원을 바탕으로 여유롭게 혼자서 클리어가 가능하더군요.

 

 

 

4.스완(15레벨&아주 어려움 기준)

  ㄱ.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

  ㄴ.특수    스킬     활용성:★☆☆

  ㄷ.총                        평:★☆☆


스완은 초중반이 무척 어렵습니다.

얘는 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가 그 답 안나오는 케리건과 동급이라...

보급고 투하 있는 레이너만도 못해요...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에 관해선 진짜 케리건과 동급...

게다가 운영 유닛들이 케리건처럼 물량이 적으면 하나같이 가격 대비 성능이 떨어집니다.

거기에 초반 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가 느린것이 겹치니 더 더욱 물량 모으기가 힘듭니다.

포탑이 회수가능해서 가성비가 좋을 것 같지만,

초반에 무리해가며 투자한 자원을,자원 넉넉한 중후반에 돌려받는 것이,좋은 가성비라고 생각되지는 않더군요.

그냥 없는 것보단 나은 정도지...

그래도 그나마 지상및 공중 전부 공격가능한 특수스킬 전투투하를 쿨마다 이용하고,동맹에게 도움 좀 받고해서,

초중반만 어떻게든 유닛 손실 적게 버티면서 양산 가능한 체제를 구축하기만 하면,후반에는 강력한 땡크+골리앗+과학선 조합으로 다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헤라클레스는 스완의 부족한 기동력에 도움이 되는 좋은 유닛이긴 하지만,

손이 느린 저로서는 보라준의 암흑수정탑이나 케리건의 오메가벌레,아르타니스의 동력장투사+소환조율보다는 확실히 그 효율이 떨어집니다.

레이져 천공기는 업그레이드를 다 끝내면 좋긴한데,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가뜩이나 비싼 유닛 생산을 더 어렵게하므로 전 별로더군요...

총평하자면,너무 무겁고 느린 느낌의 사령관이라 초중반이 고비지만,그나마 후반에는 빛을 볼 수 있는 사령관입니다.

 

 

 


5.자가라(15레벨&아주 어려움 기준)

  ㄱ.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

  ㄴ.특수    스킬     활용성:★☆☆

  ㄷ.총                        평:★★★


자가라는 일단 쌍둥이 일벌레로 자원 수급 최적화가 매우 빠릅니다.

덕분에 빠르게 공격유닛 양산이 가능해지고,이는 자가라 운영이 쉬워지는 원동력입니다.

스타1의 저그 컨셉답게 유닛 특수 스킬 따윈 개나 줘버리고 싼 유닛을 대량 생산하여 어택땅하는 물량으로 승부를 보는 타입입니다.

자가라는 그냥 물량 계속 찍어내서 어택땅 하면 됩니다.

자원 수급 최적화 빠르지,애벌레 많지,유닛 가격 싸지,유닛 생산 빠르지,업그레이드 몇 개 없지...

그냥 계속 찍어내기만 하면 됩니다.

특히 코랄의 균열이나,공허분쇄 같은 맵은,

인구수 100을 전부 맹독충으로(당연히 일꾼 포함) 만들어 건물 공격 옵션켜고 어택땅하면 아주 시원하게 다 밀어버립니다.

뭐라고요?공중유닛이 잔뜩 남는다고요?

뭘 걱정해요?순식간에 갈귀 잔뜩 뽑아서 어택땅하면 공중유닛도 순식간에 다 쓸려나가는데요.

자가라로는 어디서 뭘 무슨짓을 해도 강력하고 쉽습니다.

굳이,자가라의 단점을 꼽자면...

자가라 특수 스킬이 특별나게 좋은 스킬이 아니라는 것 정도네요.

맹독충 난사는 군단의 심장 캠페인의 케리건 스킬 맹동충 소환이 아니라 그냥 굴리기라 별로고,

추적도살자 소환은 그냥 소규모 공중 유닛 저격 용도 정도고,

대규모 광란도 사실 자가라보다는 케리건이 훨씬 더 필요한 스킬이고,(제발 불쌍한 케리건 대규모 광란 좀 주세요....)

감염체 투하도 뭐...

자가라가 지상 대처 능력이 워낙 막강하니 사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라...대공도 안되고...(그럼 제발 감염체 투하만이라도 케리건 좀 주세요...)

총평하자면,자가라는 운영이 매우 쉽고 빠르며 편하고 강력합니다.

또한,전투 자체가 매우 시원시원하여 보는 맛이 있으며,

유닛 컨트롤 의존도가 거의 없기 때문에(그냥 어택땅) 손이 느린 사람도 쉽게 운영이 가능합니다.

저 같이 오른손으로만 게임하는 사람도 코랄의 균열및 공허분쇄는 동맹없이 혼자서도 클리어 가능합니다.

 

 

 


6.보라준(15레벨&아주 어려움 기준)

  ㄱ.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

  ㄴ.특수    스킬     활용성:★★★

  ㄷ.총                        평:★★★


보라준은...뭐...말이 필요없죠...

일단 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자동융화소로 가스통 4개에 일꾼 3기씩이니,일꾼을 총 12기를 덜 뽑고도 최적화가 끝납니다.

시작하자마자 가스 채취는 덤 이고요.

자원 수급 최적화가 빠르니 당연히 공격유닛 양산이 빨라져서 게임이 쉽게 풀려갑니다.

더구나,케리건은 울면서 구역꾸역 막는 첫 공세를 보라준은 특수 스킬 그림자 파수대로 손 쉽게 막죠.

첫 공세 막고 2기씩 둘로 나누어 사이좋게 양 쪽 바위 깨는 건 덤 이고요.

천상의 쟁탈전에서는 양 쪽 바위 깨고,첫번째 천상석 공짜로 점령하는게 덤이고요...

블랙홀은 뭐...에너지 소모가 꼴랑 25인데 활용은 무궁무진하니...

위험하다 싶으면 블랙홀,급하다 싶으면 블랙홀,많다 싶으면 블랙홀...할 일 없다 싶으면 블랙홀...

암흑수정탑은 순간이동 스킬이 있어서 보라준이 동에 번쩍,서에 번쩍 하게 만들어주고,

시간정지는 뭐...완벽한 궁극의 스킬이죠...

케리건의 구속의 파동에 비해 공격력은 없지만,20초라는 긴 시간및 맵 전체인 범위...그리고 업그레이드 필요없이 쿨 타임이 4분...

(구속의 파동 가져가고,제발 불쌍한 케리건 시간정지 좀 주세요...)

그리고,은폐유닛 25% 공격력증가,암흑기사의 보호막증가&가스소모감소&그림자격노&긴급귀환,해적선 영구 은폐 업그레이드...

이건 뭐...장점만 한 가득이라 저 같이 오른손으로만 게임하는 사람도 아주어려움을 동맹 상관없이 대부분 혼자 클리어 가능해요...

(단,과거의 사원은 사방을 혼자 막으면 사원 체력이 바닦나기 일쑤고,천상석도 3~4군데 점령하면 두 군데씩 동시에 계속 탈환하러와서 혼자서는 무리)

뭐...굳이 단점을 꼽자면...

디텍터를 지속적으로 컨트롤해야 해서 어렵습니다.

예언자 지속적으로 컨트롤 안 하면 예언자가 용감하게 몸빵하고 암흑기사와 해적선이 뒤에서 딜 합니다...

암흑집정관으로 아몬의 디텍터 마인드컨트롤 하라고요?

저 오른손으로만 게임해서 유닛 특수 스킬은 거들떠도 안 봅니다.

아르타니스 하면서 그 흔한 사이오닉스톰 한 번 써 본 적 없어요.

전 그냥 어택땅 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냐고요?

예언자 왕창 뽑으면 됩니다.

어차피 해적선이 스타1과는 달리 우주모함,전투순양함까지 씹어먹는 괴물이라(공업이 중요) 공허의 출격 아니면 그리 많이 안 만들어도 되거든요.

총평하자면...보라준은 뭐...현재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협동전 최강자입니다.

 

 

 

7.카락스(15레벨&아주 어려움 기준)

  ㄱ.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

  ㄴ.특수    스킬     활용성:★★☆

  ㄷ.총                        평:★☆☆


카락스는 보라준,자가라,아르타니스 보다는 못해도,스완과 케리건보다는 자원 수급 최적화가 빠릅니다.

시간증폭과 시간장으로 레이너보다 조금 나은 정도...(수정탑 즉시 소환 = 보급고 투하)

거기에,효율이 좋은 궤도폭격까지 있어서 빠른 병력 양산이 가능할 것 같지만...다들 아시다시피 유닛 가격 1.5배 때문에...

병력 나오는거 보면 스완과 비슷하게 유닛 더럽게 안 모입니다.

스완과 다른 점이 있다면,

스완은 유닛이 적게 나오는데 나오는 족족 터져나가서 모으기 힘들지만,초중반을 넘기면 후반쯤엔 모으는게 가능하긴 하며,일단 모으면 강하지만,

카락스는 재구축및 재구축광선과 궤도포격,태양의 창으로 유닛 손실은 적은데 비해 유닛 가격이 비싸서 후반가도 모으기 힘들며,

어찌모아도 관문 유닛이 전부라 공격력이 약합니다...

(교화?계속 이야기하지만 전 그런거 못 씁니다.오른손만 가지고 게임하면 그거 하겠다고 시간 잡아먹다가 터지는 것 보다는 궤도포격 한 방 더 쏘는게 이득입니다.)

그래도 초중반 적 공세에 대한 방어 능력은 스완 따위와는 비교가 안 되게 강력합니다.

(스완도 포탑이 있지만,즉시 소환에 보호막 충전소와 궤도포격까지 가진 카락스와 비교가 안됩니다.더욱이 스완은 가뜩이나 자원 수급 최적화도 느린데 일꾼까지 빼내야해서...)

그 방어능력이 능력의 다라서 문제지...

정말 작정하고 유닛 모으려면 태양제련소 업그레이드및 포탑을 포기해야해서...

그나마,카락스 궤도포격과 포탑 효율이 높아서 총평에 케리건보다는 높은 점수를 줍니다.

(캠페인과는 달리 태양의 창이 시간정지가 아니고 실시간이라 맞추기가 너무 어려워 손이 느린 사람은 태양의 창의 효율은 안 좋습니다.)

카락스는 그래도 방어 임무에서는 포탑 도배로 어느 정도 괜찮은데,공격 임무는 케리건 수준으로 정말 답이 없더군요...

궤도포격 의존도가 높다보니,태양제련소 업그레이드를 최우선으로 해나가도,궤도포격 조금만 쓰면 에너지가 바닥이라...

총평하자면...얘는 그냥 방어 특화입니다.(차원장인 이런거 다 뻥 입니다.)

캠페인 업적 그 지긋지긋한 미친 난이도의 나꿍꼬또쩌그꿍꼬또 에나 어울리는 사령관...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방민지 (2016-01-26 13:37: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케리건 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는 인정합니다.

자원수급이 최적화가 되려면 일단 초반 인구수가 안막혀야 하는데

카락스는 수정 즉시소환때문에 인구수가 안막히고
레이너는 보급고 투하랑 병영 건설속도 보정때문에 인구가 안막히는데다 궤도사령부로 초반자원수급이 꽤 빠른편이죠
자가라는 인구 14 풀로 당겨쓰면 일꾼이 28마리여서 대군주 안뽑고도 본진 자원수급을 풀로 땡겨쓸수있어서 정말 빠르고요
알타는 수정건설할 필요가 없고

그나마 좀 느리다고 생각하는게 보라준이랑 스완인데
보라준은 가스에 유닛을 안넣어도 되서 극초반 빼면 광물수급이 점점 좋아지는 케이스고

스완은 협동건설로 초반 보급고 건설시 일꾼 두기붙이면 인구가 안막히죠


케리건만 저그특성으로 건물 지을때마다 계속 일꾼을 헌납해야하고 대군주도 즉시소환이 아니어서
이래저래 속도가 꽤 느린편


업그레이드 비용도 캐리건은 높은편에속해서 만랩찍고 하다보면 저같은 경우 제일 손에 안가는 사령관이긴 합니다.
버섯국 (2016-01-26 13:53:54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레이너를 일반 다른 사령관처럼 하니까 자원수급이 안되는거에요

지게로봇 1마리가 나타나서 지속시간동안 미네랄을 약 270원 캡니다
뭔말이냐면 궤도사령부 550원짜리 지어도 마나 50만 쓰면 지게로봇 2마리가 돈쓴거 원상복구 해줘요
그뒤로 쓰는 마나는 죄다 공짜죠

SCV를 미네랄에 20기씩 붙일 필요가 없어요 본진 미네랄에 대략 16마리정도 해두고
배럭 2개 돌리면서 미네랄 400원 모일때마다 사령부 지어서 궈도 만드세요

궤도 4~6개만 되어도 12배럭을 돌립니다..
손 느려서 해병 컨도 못하고 죄다 몰살당하는건 컨이 안되는거니까 어쩔수 없지만
싹슬이 당해도 2분이면 다시 200채우는 레이너를..

커멘트센터 일괄적으로 0번에 부대지정해서 지게로봇 한번에 쫙쫙 뽑으면 미네랄이 만단위로 올라가는데
이런걸 안하고 그냥 SCV로 미네랄캐니까 답이 안나오죠

자원 최적화 라고 계속 말씀하시는데 그게 누구 기준의 최적화인가요
본인기준의 최적화가 뭔의미인지 ㅡ.ㅡ;

일단 이렇게 함 해보세요 신세계를 경험할테니
아이콘 I천령I (2016-01-26 13:58: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랑은 케리건에 대한 평가가 완전 다르시네요.

케리건 나름 좋은 사령관입니다. 느린 자원 수급 최적화를 초반에 동화 오라로 메꾸는게 중요합니다.
보통 아주 어려움 2번째 공세에 맞춰서 케리건이 나올 텐데, 그 때 동화 오라 키고 잡으면 자원이 쏠쏠하게 들어옵니다. 그리고 동화 오라를 언제 키느냐에 따라 케리건 업그레이드 속도와 병력을 모으는 속도가 달라집니다. 무시할 수 있는 자원의 양이 아니에요. 적 무리와 교전을 시작하기 바로 직전에 키시면 자원이 많이 들어옵니다.

자가라와 다르게 케리건은 효율의 저그라서, 방어임무에 적합한 모습을 보입니다. 울트라도 단단하긴 한데 상대가 토스면 한계가 있죠. 그래도 일단 모이면 화력이 좋습니다.

케리건 병력 컨트롤이 어려우시다면, 다른 병력들은 어택땅만 해놓으시고 케리건만 조종하시면 될 것 같군요. 병력을 언제 뽑냐 하시는데, 그 교전을 효율적으로 해서 병력 살리는게 더 이득입니다.
오른손마우스왼손무언가 (2016-01-26 14:17:50 KST) - 211.245.xxx.45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라준이 맨 처음 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만 보면 조금 느리다고 생각되지만,

멀티지역까지 생각하면 덜 생산해도 되는 일꾼이 12기나 되어서 정말 빠릅니다.

더구나 유닛 효율이 워낙 좋다보니,멀티의 광물에는 일꾼 10기면 충분해서 그것까지 계산하면 17기 입니다...

고수들은 몰라도 저 한테는 보라준의 자원 수급 최적화 속도가 카락스,레이너,아르타니스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좋네요...
오른손마우스왼손무언가 (2016-01-26 14:27:49 KST) - 211.245.xxx.45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고수들은 케리건 잘 쓰시더라고요...

이론적으로는 천령님 말씀이 구구절절 옳은데...손이 못 따라가요...
아이콘 웨나토스 (2016-01-26 14:29: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버섯국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레이너는 후반 가면 지게로봇이 제일 중요해요.
글 읽어보니까 일꾼 20개 붙어있어서 별로 의미 없다고 하셨는데, 레이너는 궤도를 엄청 늘리고 후반에는 건설로봇은 가스 캐는 12기를 빼고 다 버린다음에 지게로봇 만으로 자원 수급을 하는 사령관 입니다. 그리고 그 남은 인구수로 병력을더 뽑구요.

특히 레이너는 모든 사령관중에 자가라와 같이 병력이 가장 빨리 폭발하는 사령관인데 그 이유가 뭐겠어요? 자원 수급이 빠르기 때문에 그게 가능한거에요.
오른손마우스왼손무언가 (2016-01-26 14:37:59 KST) - 211.245.xxx.45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네,버섯국님 말씀이 정답인거 알아요...

그런데 전 레이너는 전체적으로 손이 너무 많이 가는게 문제네요...

보라준의 해적선 웹 마냥 지게로봇도 자동시전이면 아주 잘 이용해 먹었겠죠...

제가 손이 느려서 그래요...
오른손마우스왼손무언가 (2016-01-26 14:50:56 KST) - 211.245.xxx.45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말씀드렸다시피...

딱 그렇다는 평가가 아니고...그냥 오른손으로 게임하는 손 린 사람이 느끼는 소감이니,

좋은 말씀에 자꾸 손이 느리다는 핑계대는 제 댓글에 불쾌해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그냥 쟤는 저렇구나 그냥 그렇게 생각해주세요...
_dream_ (2016-01-26 15:18:0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재밌게 봤습니다~ㅎ
협동전이 정해진 패턴이 있어 사령관 특성에 맞게 맞춤을 할 수 있습니다.
단점은 크게 의미가 없을 수도 있죠...
카락스로도 완벽하게 플레이 하는 분도 봤고... 실력에 따라 사령관 평가가 달라질 수 있죠
아이콘 천사사냥꾼 (2016-01-26 19:16:26 KST)
0↑ ↓0
센스 이미지
'손 느린 사람 기준의 평가'라는게 제일 중요한거같네요

아르타니스는 누가 잡아도 무난하구나
아이어광전사 평타뎀 패치가 너무 적절했음
아이콘 오뒤쎄우스 (2016-01-26 22:00:06 KST)
0↑ ↓0
센스 이미지
카락스는 확실히 관문유닛의 화력이 엄청 약하죠.
그래도 저는 어떻게든 지상 공업/방업, 공중 공업, 태양제련소 업글, 황온의회(교화는 손이 잘 안가서 안합니다)까지 다 하면서 2우관에서 우주모함을 겨우겨우 모읍니다.
이러다보면 광물이 남는데, 동력기는 진짜 소수만 뽑고 나머지는 전부 포탑과 광전사(대부분 광전사)로 써버립니다.

이러면 초반에는 확실히 약해서(수비할때 빼고) 팀원의 덕을 좀 봐야하지만, 우주모함이 2기 이상 될때부터 충분히 강해집니다. 게다가 우주모함은 죽는 일이 거의 없어요. 그 생산속도 빠르게 하는거 킬때마다 우주모함 뽑으시면 타이밍 빨라집니다.
아이콘 협동전매니아 (2016-01-27 16:40:55 KST)
0↑ ↓0
센스 이미지
손 느릴수록 젤 좋은건 아르타니스일텐데
자가라도 나름 손 빨라야 됨;
맹독충 생산 저글링 생산 갈귀 생산 쉴 틈 없어서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