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5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크툴루집게
작성일 2016-09-22 17:31:32 KST 조회 8,907
제목
초보자가 쓰는 스완 공략 [스압주의]

* 읽으시기전에

 

  * 본 공략은 스타크래프트 2 일반 멀티플레이어. 즉 래더는 한 번도 플레이하지 않은 사람이 작성했습니다.

 혹여 아직 15레벨 달성을 못하셨으면 최소 레벨 7까지는 보통 정도의 난이도에서 플레이하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이유는 아래에 설명되어있습니다.)

 제 개인적인 경험이나 생각이 많이 반영 되어 있습니다. 비판, 지적 환영합니다.

 생산시간이나 공격속도의 표기는 [아주 어려움 - 아주 빠름]을 기준으로 적어드렸습니다.

 

 

  스완은 자유의 날개 캠페인에 등장하는 인물로 레이너 특공대의 일원입니다.

 

  푸근한 아저씨같은 인상에 걸걸한 목소리가 매력적이라서 필자가 처음으로 고르고 시작한 사령관이죠.

 

 주 병력을 모으는게 느리고 힘들지만 일단 병력이 제대로 갖춰졌을 경우 적 공세의 상성따위 신경안쓰고 모조리 부서버릴 수 있는 화끈한 한 방이 매력인 사령관입니다. (이 점은 아바투르와 비슷합니다.)

 

 의외로 협동전에서 잘 볼수 없는 사령관이기도 한데, 초반이 정말 답답해서 그렇습니다. 물론 후에 설명할 15인구수에서 사령부를 짓는 방법으로 몇몇 맵은 자원활성화만큼은 다른 사령관과 비슷하게 스타트를 끊을 수도 있지만 멀티에 적 병력이 주둔해 있거나 한 경우에는 정말 부지런하게 병력을 모아주어야 합니다. 병력이 제대로 모이기 전까지는 너무 적극적으로 공격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병력이 제대로 모이기 전까지는 후에 설명해드릴 사령관 스킬을 적극 이용하셔야 합니다. 그러나 후에 설명할 베스핀 가스 채취기 덕분에 파트너로서는 꽤나 인기가 좋습니다.

 

 스완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일반적으로 스타크래프트 2의 협동전 임무에서는 직접 제어할 수 있는 강력한 영웅 유닛을 가지고 있거나, 아니면 영웅 유닛에 필적하는 강력한 사령관 능력으로 전투를 보조할 수 있는데 스완은 이 두 사항을 모두 가지고 있는 유일한 사령관입니다. 게임을 시작하면 건설중인 레이저 천공기가 본진 바로 옆으로 투하되는데 완성될 경우 초당 20데미지를 주는 레이저를 발사하고, 추후 레이저 천공기를 업그레이드 함에 따라 레이저 천공기로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스킬들도 해금이 됩니다. 천공기는 본진에서 움직일 수 없지만 무기 사정거리에 제한이 없어 시야가 닿는 곳이면 어디든지 적을 요격할 수 있습니다. 단축키 또는 부대 지정을 통해 공격하는 대상을 조정할 수 있으므로 적극 활용해주는게 좋습니다. 마지막까지 업그레이드하면 초당 50의 데미지를 입히는데 결코 약한 공격력이 아닙니다.

 

 

 1.특성

 

1레벨 특성 : 가장 기본적으로 해금되어있는 특성입니다. 협동전이 아닌 일반 래더에서는 보급고 - 병영까지 건설해야 군수공장을 건설할 수 있지만 스완은 기본적으로 병영을 건너뛰고 보급고를 짓지 않았더라도 곧 바로 군수공장을 지을 수 있습니다. 래더에서의 군수공장은 본래 가스 자원도 소모하지만 협동전 스완의 군수공장은 미네랄만 소모합니다.

 

2레벨 특성 : 60초의 시한부 생명을 지닌 전쟁로봇을 4기 투하합니다. 시야가 밝혀진 곳에만 투하할 수 있으며 전쟁로봇은 A.R.E.S란 이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60초의 제한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파괴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있어 자유자재로 사용하지는 못하며 보통은 적의 공세를 막아내는데 쓰이거나 적의 공격을 받아 줄 탱커로 사용됩니다. 전쟁로봇은 400의 체력과 3의 장갑, 지상과 공중 모두 공격가능한 15 x 2 의 피해를 주는 무장을 가지고 있으며 이후 14레벨 해금을 통해 6기를 투하하게 됩니다. 설명에도 적혀있듯이 광역으로 기절을 끼얹는 효과가 있으므로 적의 머리위에 떨어트려주는게 효과가 좋습니다.

 

3레벨 특성 : 건설을 통해 만들 수 있는 3종류의 포탑을 강화 시켜줍니다. 포탑은 공격을 받아 파괴되지 않는 이상 언제든지 회수하여 건설 비용을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 초토화 포탑 -> 발포 빌리 : 150 미네랄 소모. 기본 체력 300.

기본 공격력 : 25 (중장갑 상대 : 50) 사거리 6 [3레벨 특성 해금 이후 : 9] 무기속도 1.5

[3레벨 특성 해금 이후 : 발포 빌리의 공격에 적중당한 적의 이동속도를 30% 감소시킵니다.]

대공 공격력 : X (아주 먼 예전 초기 협동전 시절에는 공중공격도 가능했습니다.)

방어력 : 1

건설 시간 : 26초

 

 초반 멀티에 위치한 바위를 까부술 때 쓸 수 있는 포탑입니다. 상황에 따라선 기지방어나 적의 주요 이동경로에 설치 할 수 있습니다. 중장갑 상대 공격력이 높은 편이지만 본인도 300 체력의 중장갑이라서 불멸자에 영혼까지 털릴 수 있습니다. 무작정 하나의 포탑만 건설하기 보다는 다른 포탑과 섞어서 방어 전선을 구축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지옥 포탑 -> 불꽃 베티 : 150 미네랄 소모 [3레벨 특성 해금 이후 : 75미네랄 소모] 기본체력 350.

지상 공격력 : 16 (경장갑 상대 : 20) 사거리 4 무기속도 1.5

방어력 : 1

건설 시간 : 23초

 

 초반 공세 방어에 유용한 포탑입니다. 3레벨 특성 해금 이후 75미네랄이라는 싼 값에 지을 수 있으며 2~3기 정도 건설하면 초반 방어 걱정은 끝입니다. 물론 최근 3.6 패치 이후 아주 드물게 초반 적이 공중 병력(예 : 뮤탈리스크)으로만 오는 경우가 있는데 불꽃 베티는 지상공격만 가능하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이 상황에서는 빠른 시간안에 전쟁로봇 낙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돌아오거나, 가스 채취 건물을 군수공장 건물이 건설완료 되기 전후로 하나 정도를 지어놔 골리앗을 뽑는것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초반 공세를 막은 뒤 회수되어 유닛 생산을 위한 미네랄이 되지만, 방어 임무에선 남아도는 미네랄을 투자해 다른 포탑과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미사일 포탑 -> 회전 포탑 : 100 미네랄 소모. 기본 체력 250. [3레벨 특성 해금 이후 : 325]

대공 공격력 : 12 x 2 [3레벨 특성 해금 이후 : 1 x 8 공격력을 가진 광범위한 공중 공격무장이 추가됩니다.]

방어력 : 1

건설 시간 : 19초

 

 대공을 막을 때 굉장히 효율적인 포탑으로 적 주 병력 중에서 공중 자폭유닛인 '갈귀'가 포함되어 있을 경우 3레벨 특성 해금 이후 회전화포 3~4기 정도만 건설 해 주어도 모조리 막아낼 수 있습니다. 적의 공세에 은폐가 섞여 있을 경우에도 다른 포탑과 함께 건설해 기지방어에 사용해주시면 좋습니다. 사실, 대공과 탐지기 역할이 가능한 포탑은 회전 포탑 뿐인지라 포탑 위주로 운영하신다면 필수가 됩니다.

 

4레벨 특성 : 레이저 천공기를 한 번 더 업그레이드 할 수 있게 됩니다. 한 번 업그레이드 하는데에는 200의 미네랄과 가스와 190초의 시간이 소요되고 집중광선이라는 능력이 해금됩니다. 이후 한 번 더 업그레이드 할 경우 300의 미네랄과 가스, 220초의 시간이 소요되며 파동포라는 능력이 해금됩니다. 업그레이드를 할 적절한 타이밍은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 집중 광선 : 마스터 능력으로 강화할 수 있는 사령관 능력입니다. 레이저 천공기에서 지도 끝까지 뻗어나가는 레이저를 발사하는데 경로상의 모든 적에게 400의 피해를 줍니다. 천공기를 기준으로 발사되기 때문에 각을 잘 계산하고 쏘셔야 효율이 좋습니다. 주 병력이 본진을 비웠을 때 공세가 온다거나, 자신이 적진으로 선진입해야하는 상황에서 사용하기 매우 좋습니다. 어지간한 유닛은 한번에 정리 할 수 있습니다.

 

- 파동포 : 넓은 원형의 범위에 붉은 원을 표시한 뒤, 곧 바로 대폭발이 일어나 범위안의 모든 적에게 600의 피해를 입힙니다. 스완의 궁극기라고 이름붙여도 아깝지 않은 스킬이며 혼종이나 특수한 몇몇 거대유닛 (로키나 모선)을 제외하고는 모조리 먼지로 만들어버립니다. 위의 집중 광선과 마찬가지로 본진 방어용, 적진으로 선진입해야하는 상황에서 사용하면 아주 좋습니다.

 

(사령관 능력은 자신이나 동맹 아군에게는 피해를 입히지 않습니다. 범위안에 아군이 있더라도 그냥 지르세요. 상관없습니다.)

 

5레벨 특성 : 스완의 가장 큰 서포팅 능력인 베스핀 채취기입니다. 베스핀 가스 간헐천에는 붙일 수 없고 각 종족의 베스핀 가스 채취 건물이 건설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몇초의 간격으로 베스핀 가스 2를 추가로 채취하는데 자신과 동맹 모두 효과를 받습니다. 기본 가격은 100미네랄이라는 만만치않은 가격이지만 추후 마스터 레벨 특성으로 가격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한꺼번에 붙이기보다는 중간중간 병력을 충원하면서 남는 미네랄을 사용해 붙여주는게 좋습니다. 본진과 멀티의 가스 8개에 모두 붙여놓으면 자신과 아군 모두 다 4개정도의 가스에 조금 못미치는 양을 추가로 얻는 효과가 있습니다. 붙여주느냐 마느냐의 차이가 굉장히 크기 때문에 꼬박꼬박 자신과 아군의 진영을 관찰하며 신경써주도록 합시다.

 

6레벨 특성 : 강력한 중장갑 유닛인 토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상 스완의 최종 테크 유닛이라고 할 수 있죠.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7레벨 특성 : 군수공장에 부착하는 기술실에 업그레이드가 추가로 해금됩니다. 포스트의 서두에서 적어드렸듯이 레벨7 이후에 해금되는 골리앗의 추가 업그레이드는 있고 없고의 화력차이가 거의 두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이것 역시 아래에서 설명하겠습니다.

 

8레벨 특성 : 본디 테란은 한 기의 건물을 건설할 때 한 기의 SCV만 작업할 수 있습니다. 이 특성은 그런 제약을 없애주어 어떤 건물이든 SCV가 붙은 수에 따라 굉장히 빠르게 건물을 올릴 수 있게 해줍니다. 초반 빠르게 테크를 올릴 때 반필수입니다. 그리고 기계유닛이나 건물을 수리할 때 자원이 소모되지 않는 깨알같은 장점도 있습니다.

 

9레벨 특성 : 유닛의 공방업을 진행 할 수 있는 무기고에서 새로운 업그레이드가 해금됩니다.

 

-고급 조준경 : 200의 미네랄과 가스, 연구시간 120초. 모든 전투 유닛의 사정거리가 1 늘어납니다. 필수까진 아니지만 적과의 교전시에 이득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저는 공방업1 이후에 무조건 업그레이드 해주는 편입니다.

 

-재생성 생물 강철 : 150의 미네랄과 가스, 연구시간 90초. 모든 전투 유닛의 체력이 시간이 지날 수록 서서히 회복됩니다. 저그와 비슷한 효율을 가지고 있는것으로 보이는데 교전중, 교전이 끝난 후에 소소한 이득을 취할 수 있습니다.

 

10레벨 특성 : 기존엔 군수공장이던 우주공항이던 기술실이나 반응로 하나만 부착 가능한데 이 특성 해금 이후론 기술실과 반응로가 하나로 통합됩니다. 매우 편리한 특성이지만 75의 미네랄과 가스를 먹고 기술실이나 반응로 하나만 부착하는 것보다 시간이 조금 더 걸린다는 신경쓰지않아도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11레벨 특성 : 공학 연구소 추가 업그레이드.

 

[기존 업그레이드]

 

- 정밀 보안 자동 추적기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연구시간 60초.

 

 모든 포탑의 사정거리가 1 증가합니다. 포탑으로 방어시 소소한 이득을 얻게 해주는 고마운 업그레이드입니다.

 

- 건물 장갑 업그레이드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연구시간 60초.

 

 모든 건물의 방어력이 2 증가합니다. 포탑이 조금 더 버티게 해줍니다.저는 적의 병력이 해병, 사도, 저글링 위주일 때 가장 먼저 찍어주는 편입니다.

 

[추가되는 업그레이드]

 

* 화재 진압 시스템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연구시간 60초.

 

 테란의 건물은 체력이 40%정도가 되면 건물에 화재가 일어나 서서히 체력이 감소하다가 끝내 파괴되는데 그런 상황을 막아줍니다. 모든 건물의 체력이 50%이하가 되면 굉장히 빠른 속도로 총 체력의 절반까지 자동으로 회복시켜 포탑의 유지에 도움이 됩니다.

 

* 켈모리안 조합 자동 장전기 : 150의 미네랄과 가스, 연구시간 90초.

 

 모든 포탑의 공격속도가 25% 상승하는 업그레이드입니다. 포탑 위주의 운영을 하신다면 업그레이드 해두시는게 좋습니다.

 

 

12레벨 특성 : 불멸 프로토콜이라는 능력이 해금되는데, 공성전차나 토르가 파괴되었을 경우 곧 바로 죽지 않고 그 자리에 시한부 생명을 가진 공성전차나 망가진 토르를 남겨놓습니다. 망가진 유닛은 해당 유닛의 체력을 그대로 가지고 있으며 미네랄을 제외한 같은 가격의 가스를 소모함으로써 잠시후에 그 자리에서 유닛을 부활시킵니다. 불멸 프로토콜의 비용 및 생산 시간은 추후 마스터 레벨로 줄일 수 있습니다.

 

13레벨 특성 : 망령과 과학선의 추가 업그레이드가 해금됩니다.

 

*변위장 연구 : 망령 전투기가 은폐상태에서 20% 확률로 공격을 회피한다고 하지만 체감하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망령 위주로 병력을 구성하더라도 저는 변위장 업그레이드는 패스하는 편입니다. 차라리 공방업에 충실하세요. 정말 비추천합니다.

 

*방어막 연구 : 과학선이 50의 에너지를 소모해 20초간 2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방어막을 해당 유닛에게 걸어줍니다. 방금 설명드린 변위장 연구와는 달리 굉장히 쓸모있는 능력입니다. 병력을 살리기만하면 과학선의 수리로 순식간에 회복할 수 있는 특성덕에 스완이 병력을 모으는걸 더욱 쉽게 만들어줍니다. 업그레이드 하는 타이밍이 중요한데, 게임이 절반정도 진행되었을 때 해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병력이 서서히 모이기 시작하는 시점에서 유닛 하나 하나를 아끼게 해줍니다.

 

14레벨 특성 : 2레벨에 해금되는 전쟁로봇 낙하 능력을 강화시켜줍니다. 총 6기가 투하되며 초반 공세 정도는 우습고, 아래에서 설명드릴 마스터 특성에 점수를 투자하면 기지 방어, 적진 선진입의 경우 활용이 무궁무진해집니다.

 

15레벨 특성 : 모든 전투 유닛의 체력이 20% 증가하는 특성입니다. 체감이 굉장히 잘 되는 특성으로 초반 공세에 투자해야 할 유닛 한두기를 아끼게 해주는 것 뿐만 아니라 후반부 병력간 힘싸움에 힘을 보태줍니다. 2레벨 특성인 전쟁로봇도 영향을 받습니다.

 

 

2.유닛

 

- 화염기갑병 : 미네랄 100 소모, 기본 체력 135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162]

기본 공격력 18 (경장갑 상대 30) [업그레이드 이후 : 40] 사정거리 2 무기속도 2

방어력 0 [업그레이드 이후 : 2]

이동속도 2.25

인구수 2

- 화염차 : 화염기갑병에서 변신, 기본 체력 9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108]

기본 공격력 8 (경장갑 상대 14) [업그레이드 이후 : 24] 사정거리 5 무기속도 2.5

방어력 0 [업그레이드 이후 : 2]

이동속도 4.25

생산 시간 : 24초

 

 미네랄만 먹는 초반 유닛입니다. 경장강 유닛 (예 : 저글링, 사도, 해병) 에게 매우 강력하며 방어력을 2 추가시켜주는 업그레이드와 경장갑 피해를 10 추가시켜주는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화염차로 변신해서 운용할 수도 있는데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화염차로 변신 시켜서 운용하는 경우에는 좁은 길목에서 초반 경장갑 유닛공세를 막거나, 군수공장에서 생산한 직후 빠르게 본 병력과 합류할 때 사용됩니다. 다만 적 공세가 살변갈링링 조합이나 바이오닉, 혹은 경장갑 유닛 위주라면 좁은 길목에서 토르를 탱커로 세우고 뒤에서 화염차로 변신시켜 엄호를 붙이면 의외의 성능을 맛볼 수 있습니다.

 

 [관련 업그레이드]

 

 * 지옥불 조기점화기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60초.

 

 화염기갑병과 화염차의 경장갑 추가 데미지가 10 증가합니다. 적 병력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해주시면 좋고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굉장히 쓸만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재미삼아 토르를 최전방에 세우고 화염기갑병 6기 정도를 화염차로 변형 시켜 토르 뒤에 배치해 사용할 때가 있는데 적이 저그 조합일 때 주로 이 업그레이드를 애용합니다.

 

 * 지옥불 장갑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60초.

 

 화염기갑병과 화염차의 방어력을 2추가 해줍니다. 위의 지옥불 조기점화기와 마찬가지로 적 병력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해주시면 좋고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아도 굉장히 쓸만합니다. 이 업그레이드를 마친 후 후반 공방업까지 모조리 완료하면 화염기갑병과 화염차는 방어력 5라는 울트라리스크 뺨 치는 방어력을 가지게 됩니다.ㄷㄷㄷㄷ;;;

 

 

- 골리앗 : 미네랄 150, 가스50 소모. 기본체력 15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180]

지상 공격력 18 사정거리 6 [아레스급 목표물 설정 연구 이후 : 7] 무기 속도 1.5

대공 공격력 8 x 2 (중장갑 상대 16 x 2) 사정거리 6 [아레스급 목표물 설정 연구 이후 : 9] 무기 속도 1.5

방어력 1 

이동 속도 2.69

생산시간 : 32초

인구수 2

 

 스타크래프트 1을 플레이한 유저들에게는 정말 익숙한 메카닉 유닛인 골리앗입니다. 개나리 스텝을 밟으며 술에 취한 듯 8자 스텝을 구사하기로 악명 높은 인공지능을 가졌던 골리앗이지만, 스타크래프트2 협동전에서는 눈을 씻고 다시 봐야 할 성능으로 돌아왔습니다. 더 이상 개나리 스텝을 밟지 않는것만 해도 감지덕지 한데 지대공 사정거리 증가 업그레이드와 지상과 공중 공격을 동시에 가능하게 하는 업그레이드 까지 마치면 미친 사거리에 미친 화력을 가진 만능 유닛이 됩니다. 협동전의 주 목표는 대부분 지상과 공중 공격을 동시에 받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난이도 보통~어려움까지는 땡 골리앗 하나만으로도 어느 정도 커버할 수 있지만 아주 어려움 부터 골리앗만 뽑으시면 높은 확률로 병력이 탈탈 털리고 게임을 질 확률이 높습니다. 만능 유닛이라곤 하지만 엄연히 2,3기 정도가 아닌 최소 10기 이상 모아놓으셔야 화력의 진가가 드러나니 주병력으로 쓰실경우 초반부터 너무 험하게 굴리지 마시고 꾸준히 모아주시는게 좋습니다.

 

[관련 업그레이드]

 

* 아레스급 목표물 설정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60초.

 

 골리앗의 지상공격 사정거리를 1, 대공공격 사정거리를 3 늘려줍니다. 정말 중요한 업그레이드입니다. 시야만 확보되어 있다면 적의 공중유닛의 공격이 닿지 않는 거리에서 미사일 파티를 벌여 사르르 녹여버립니다. 적 공중 병력의 폭풍함, 무리군주처럼 사정거리가 길기로 악명높은 적들도 이 업그레이드 이후 골리앗 다수로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 다중 조준 무기 시스템 연구 : 15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90초.

 

 골리앗이 지상 공격과 공중 공격을 동시에 할 수 있게 됩니다. 적 병력에 공중 유닛과 지상 유닛이 섞여 있으면 효율이 미칠듯이 오르는 업그레이드 입니다. 사실상 위의 아레스급 목표물 설정 연구와 함께 필수 연구로 이 두가지 업그레이드가 되지 않은 골리앗은 어중간한 화력을 지닌 그저 그런 유닛이 되어버립니다. 지상과 공중 공격을 동시에 받는 프로토스의 거신이나, 협동전 임무의 주요 목표물 (예 : 천상석, 공허의 파편)에도 화력이 2배 가까이 상승하니 골리앗을 주력으로 운용하고자 할 때는 꼭 업그레이드 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 공성 전차 : 미네랄 150, 가스 125 소모. 기본체력 16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192]

기본 공격력 : 15 (중장갑 상대 : 25) 사정거리 7

공성 모드 공격력 : 35 (중장갑 상대 : 50) [업그레이드 이후 : 75 (중장갑 상대 90)] (방사피해) 사정거리 13

방어력 : 1

이동 속도 : 2.25

생산 시간 : 36초

인구수 : 3

 

- 망가진 공선 전차 : 체력 16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192]

공격, 이동 명령 불가능

125의 가스 소모로 공성 전차로 복구시킬 수 있음 [마스터 능력에 투자하는 것으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어력 : 1

불타는 건물로 취급 되어 체력이 조금씩 소모됩니다.

생산 시간 : 9초

인구수 : 3

 

 메카닉 군단의 지상화력을 담당하는 공성전차 입니다. 스타크래프트1을 플레이 했던 유저들에겐 시즈탱크란 이름으로 훨씬 익숙할겁니다. 공성 모드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의 데미지는 그저 그렇지만 다들 아시다시피 공선 전차의 진정한 모습은 제자리에 뿌리 박은 공성 모드의 화력에서 나옵니다. 어마어마한 화력을 광범위로 쏟아내는데 적이 지상병력 위주라면 근접하기도 전에 녹아버리는걸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공성 모드를 사용할 시 화력은 막강해지지만 제자리에서 움직일 수 없는 상태가 되고, 적이 근접하면 제대로 공격하지도 못합니다. 때문에 공성 전차를 사용할 경우 공성 전차가 최소 사정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전선을 만들어주는 탱커가 필수입니다. 초반엔 화염기갑병을, 후반에는 토르를 몸빵으로 세우는 걸 추천 드립니다.

 

 스완의 12레벨 특성인 불멸 프로토콜을 적용받는 유닛입니다. 유닛이 파괴 될 경우 망가진 공성전차가 되며 체력 160 (15렙 해금시 192)의 움직이지 못하는 유닛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는 유닛을 생산할 때 필요했던 미네랄을 제외한 가스 비용 125를 들여 다시 멀쩡한 상태의 공성전차로 복구시킬 수 있으며 위에선 분명히 움직일 수 없다고 적어놓았지만, 덩치 큰 유닛들을 뒤에서 세워 쭈욱 밀어주면 유닛밀림 현상 때문에 움직여집니다;.그리고 하나 더, 망가진 유닛을 복구하는 것은 이미 파괴된 유닛을 생산하는 것으로 치는지 보급품이 막히면 부활이 안됩니다;;; 즉 보급품 200이 꽉 채워진 상태에서는 부활이 불가능합니다. 망가진 상태가 되면 불타는 건물에 붙는 디버프가 걸려서 체력이 조금 씩 소모됩니다. 가만히 내버려 두면 파괴되니 여건이 되면 부활시켜주시는게 좋습니다.

 

 

[관련 업그레이드]

 

* 소용돌이 포탄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시간 60초.

 

 공성전차가 공성모드 상태에서 공격력이 40 늘어납니다. 공격하는 주 목표에게만 적용되며 근처 적들이 받는 방사 피해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방사피해에는 적용되지 않아도 이것 하나만으로 이미 공성전차는 지상 화력의 최고봉이 됩니다. 공성 전차를 주력으로 운용하시면 꼭 업그레이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사이클론 : 15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기본체력 20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240]

기본 공격력 : 18 (지상,대공 모두) 사정거리 5 무기 속도 1

방어력 : 1

이동 속도 : 2.81

인구수 : 3

 

 스완 유닛 중에서 가장 저평가 되는 유닛입니다. 지상은 공성전차에게. 공중은 골리앗에게 화력이 밀립니다. 사이클론을 양산할 자원으로 다른 유닛을 양산하는게 효율이 조금 더 낫습니다. 그래도 특수능력으로 가지고 있는 목표물 조준과 특유의 맷집, 개인의 컨트롤 여하에 따라 못써먹을 정도는 아닙니다. 다른 유닛들의 가성비가 너무 좋은 것일 뿐. 광역 공격능력이 없기 때문에 화염기갑병, 과학선과 조합해주시면 좋습니다. 여담으로 군수 공장 유닛 중에선 화염차를 제외하면 가장 이동속도가 빠르다는 깨알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 특수 능력 [목표물 고정] 재사용 대기시간 6초

 

 대상 유닛을 마킹한 후에 20초간 500의 데미지를 주는 기술입니다. 원래 사이클론의 공격력 자체는 나쁘지 않지만 이 기술 하나만으로 단일 유닛에 한해서만큼은 생각보다 높은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기술의 가치는 대상에게 목표물 고정을 시전한 후에 적이 시야 내에만 있다면 움직이면서 공격을 하는 소위 무빙샷이 가능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컨트롤의 손맛을 좋아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리며, 자동시전으로 설정 되어 있지만 필요에 따라서는 자동 시전을 해제하고 수동으로 적에게 일일이 걸어줄 수도 있습니다. 자동으로 쓰시면 시야에 먼저 들어오는 병력부터 시전하지만 수동으로 시전하시면 적의 고급 유닛을 일일히 저격할 수도 있습니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목표물 고정의 시전 사거리는 7이지만 일단 목표물 고정을 시전한 상태에서는 적이 시야에 존재하는 한 최대 사거리 15에서 적을 농락해 줄 수 있습니다. 컨트롤이 받쳐주신다는 가정하에 앞에서 다른 병력이 전선을 형성하는 사이 사이클론은 적의 고급 유닛에게 목표물 고정을 시전하고 뒤나 옆으로 한 발 물러나 사이클론 본체의 손해 없이 적을 요격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에서 설명할 관련 업그레이드 두 가지도 사이클론 본체보다는 특수능력인 목표물 고정을 강화하기 때문에 이 특수능력을 얼마나 잘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유닛의 평가가 많이 갈릴겁니다. 하나의 유닛이나 건물에 얼마든지 중복 시전이 가능해서 주 목표가 움직이는 망각의 고속열차나 보너스 목표가 움직이는 승천의 사슬 임무에서 매우 쓸모있습니다.

 

[관련 업그레이드]

 

* 조준경 연구 : 15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90초.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 사거리가 3 증가합니다. 시전 시 사정거리가 늘어나는 것은 확인 했는데, 목표물 고정 시전 후의 사정거리까지 늘어나는지는 확인할 수 없었습니다. 사이클론이 적 병력에게 공격당하지 않고도 안전하게 목표물 고정을 시전한 후 뒤나 옆으로 빠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자기장 가속기 연구 : 20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120초.

 

 사이클론의 목표물 고정의 공격력이 50% 증가합니다. 20초간 500의 데미지에서 750으로 데미지가 펄쩍 뜁니다. 개인적으로 사이클론을 애용하는 맵은 승천의 사슬인데, 보너스 목표를 제거할 때 사이클론이 정말 편합니다. 연구 두가지를 마치지 않았더라도 사이클론 4~6기 쯤에서 첫번째 보너스 목표를 충분히 잡을 수 있습니다.

 

 

- 토르 : 미네랄 300, 가스 200 소모. 기본체력 40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480]

지상 공격력 : 30 x 2 사정거리 7 무기 속도 1.28

대공 공격력 : 6 x 4 (경장갑 상대 12 x 4) (방사피해) 사정거리 10 무기 속도 3

방어력 : 1

이동속도 : 1.88

생산 시간 : 48초

인구수 : 6

 

- 망가진 토르 : 기본체력 40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480]

공격, 이동 명령 불가능

200의 가스 소모로 토르로 복구시킬 수 있음 [마스터 능력에 투자하는 것으로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어력 : 1

불타는 건물로 취급 되어 체력이 조금씩 소모됩니다.

생산 시간 : 12초

인구수 : 6

 

 스완의 결전 병기 토르입니다. 만만치 않은 자원에 생산 시간도 길지만 일단 모이기 시작하면 지상 화력은 걱정 끝입니다. 공략글을 쓴 필자가 가장 사랑하는 유닛으로써 이동 속도가 매우 느리다는게 단점이지만 이동 속도가 빠르면 토르는 사기 유닛이 됩니다. 적절한 페널티라고 생각합시다. 지상 화력은 말할 필요가 없을 정도고 대공 화력 또한 크게 부족하지 않은데 무려 방사피해를 줍니다. 다만 주의해주실게 적 공세에 전투순양함 같은 단단한 중장갑 공중 유닛이 섞이기 시작하면 토르만으론 대공을 커버치기가 매우 힘듭니다. 공허의 출격 마지막 공세쯤에 적 병력에 로키나 거대괴수, 모선등이 섞이는데 이 경우도 토르를 어지간히 모아놓은게 아니라면 토르만으론 처리하는데 오래 걸릴겁니다. 이런 임무에서는 쌩으로 토르만 굴리기 보다는 적 병력에 따라 골리앗이나 사이클론등을 섞어주시면 좋습니다.

 

 공성 전차와 함께 불멸 프로토콜을 적용 받는 두 개의 유닛 중 하나입니다. 200의 가스소모는 만만치 않지만 미네랄을 소모하지않고 가스만으로 유닛 하나를 전장에서 즉각 충원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후에 마스터 레벨을 올리시고 능력에 점수를 투자하시면 더욱 더 싼값에 토르를 복구할 수 있습니다.

 

 -특수 능력 [330mm 연발포] 재사용 대기시간 90초

 

 좁은 범위의 적들을 1~2초간 기절시키고 6초간 500의 데미지를 주는 포를 쏟아 붓는 특수능력입니다. 군수공장 기술실에서 업그레이드해서 해금할 수 있으며 이 능력을 사용하지 않더라도 토르는 그 자체로 쓸만한 유닛이기에 사용하지 않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만 저는 토르신봉자이기 때문에 적군이 지상병력 위주라면 꼭 활용하는 편입니다. 원형의 범위에 범위피해를 주는 건 좋지만 기술 시전 사정거리가 토르의 기본 공격 사정거리보다 짧기 때문에 적의 집중포화를 맞고 산화할 가능성이 꽤 크므로 과학선의 방어막 스킬을 적극 활용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원형의 범위안에 큰 데미지를 주는 것 뿐만 아니라 적들을 1~2초 정도 잠시 기절시키는 효과도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그 짧은 1~2초의 시간 사이에 적의 병력을 손쉽게 격파할 수 있습니다. 공중 유닛에게도 적중되는 지는 아직 확인을 못해봤습니다.

 

[관련 업그레이드]

 

* 330mm 연발포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60초.

 

 토르가 330mm 연발포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 망령 : 미네랄 150, 가스 50 소모. 기본체력 14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168]

지상 공격력 8 사정거리 5 무기 속도 1.69 [업그레이드 이후 :0.85]

대공 공격력 5 x 2 (중장갑 상대 10 x 2) 사정거리 5 무기 속도 1.25

방어력 : 0

이동속도 : 3.75

생산 시간 : 40초

인구수 : 2

 

 스타크래프트 1을 플레이하신 분들이라면 익숙할 종이 비행기 레이쓰입니다. 스완의 유일한 공중 병력이긴 하지만 골리앗과 같은 가격에 더 높은 테크를 요구하는데다가 심지어는 업그레이드를 모두 마쳐도 같은 수의 골리앗보다 더 약합니다 ! 그나마 있는 장점이라면 업그레이드를 통해 은폐가 가능하고 기동력 하나 만큼은 스완의 모든 유닛 중 최고 라는 것 정도. 꾸준히 모으면 일점사 화력이 좋은데 반대로 말하자면 잘 뭉치기 때문에 쉽게 녹습니다. 적 공세의 추적 미사일, 기생 폭탄, 사이오닉 폭풍처럼 신경써야 할 부분이 너무 많아 제대로 모아서 굴리기도 쉽지는 않습니다. 심지어 과학선보다 이동속도도 훨씬 빨라 발을 맞추기도 쉽지 않을 뿐더러 죽어가는 망령에게 방어막을 걸어주고 싶어도 뭉치는 유닛 특성 상 다른 망령을 클릭해 멀쩡한 체력을 가진 망령에게 방어막이 들어가기도 합니다. 이모저모 써먹어보려 했지만 적 병력에 따라 상성을 심하게 타기 때문에 역시 쉽지는 않았습니다. 어떻게든 활용해보겠다고 초반부터 우주공항으로 바로 테크올리지는 마세요. 팀원과 본인 멘탈에 안좋습니다.

 

 - 특수 능력 [은폐] : 에너지 25 소모, 은폐 유지 중엔 초당 0.9 추가로 소모.

 모두가 다 아실 능력인 은폐입니다. 탐지기 능력을 가진 유닛 없이는 보이지 않게 되는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특수 능력입니다. 변위장 연구를 마치면 20% 확률로 적의 공격을 회피하는데 체감하기는 매우 힘듭니다. 적 병력이 저그 지상 병력 위주일 경우 감시군주만 미리 저격해서 처리하면 망령으로 손쉽게 다른 지상병력을 야금야금 갉아 먹을 수 있습니다.

 

[관련 업그레이드]

 

* 파동 증폭기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60초.

 

 아주 간단하게 망령의 지상 공격 속도를 두배로 업그레이드 해주는 연구입니다. 망령을 주력으로 사용하실거라면 업그레이드는 필수입니다.

 

* 변위장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60초.

 

 은폐 중 20% 확률로 공격을 회피합니다. 위의 특성에서도 설명 드렸다시피 정말 잉여한 능력입니다. 없는 것 보다야 낫겠지만 우선 순위는 매우 낮으므로 차라리 공방업에 충실하세요.정말 운영을 잘하셔서 모든 업그레이드를 다 했다! 더 이상 할 게 없다! 하시는 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유닛들의 일반 공격은 피하는것을 확인했는데 스킬을 피하는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 헤라클레스 : 미네랄 100, 가스 50 소모. 기본체력 50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600]

공격 기능 없음

방어력 : 3

이동 속도 : 2.75

생산 시간 : 32초

인구수 : 3

 

 스완의 기동성을 보완해주는 수송선 역할의 유닛입니다. 공격 기능은 없지만 보시다 시피 맷집이 굉장히 좋습니다. 특이한 점으로는 스완의 전투 유닛들 중 유일하게 관련 업그레이드가 방업뿐이라서 편하게 굴릴 수 있습니다. 저는 평소에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돌연변이원 등에서 기동성이 필요하다 싶을 때 사용하는 편입니다. 공성모드의 공성 전차를 8기까지 실을 수 있으며 혹여 중간에 헤라클레스가 파괴되도 안에 타고 있던 유닛들은 체력 50%의 상태로 지상에 착륙해서 유닛을 크게 잃을 확률도 일반적인 수송선에 비해 적습니다. 유닛을 태우고 내리는 것도 훨씬 빠릅니다. 심지어 전투순양함이 사용하는 차원도약도 사용 가능합니다. 수송선 치고는 장점이 굉장히 많지만 사실 협동전에 숙련된 유저라면 잘 사용하지 않게 됩니다. 공세가 어디서 올 지, 어떤 조합인지 뻔히 알기 때문에 사실 기동성이 좋지 않다는 스완의 약점이 많이 상쇄되거든요. 쓰면 좋지만 안써도 상관은 없습니다.

 

- 특수 능력 [차원 도약]

 

 검은 안개에 둘러 쌓인 아직 가보지 않은 지형, 시야가 확보된 지형 어디라도 차원 도약이 가능합니다. 60초의 대기시간이 있으며 차원 도약 중에는 무적이라는 점을 이용해서 헤라클레스가 파괴되기 직전 탈출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과학선 : 미네랄 100, 가스 200 소모. 기본 체력 200 [15레벨 특성 해금 이후 : 240]

공격 능력 없음

방어력 : 1

이동 속도 : 2

생산 시간 : 48초

인구수 : 2

 

 스완이 어떤 유닛을 주력으로 삼든 필수로 조합하셔야 할 과학선입니다. 스완의 알파이자 오메가,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선 탐지기 능력을 가진 유닛이 과학선 뿐인데다가 일일히 SCV를 대동할 필요도 없이 원거리에서 유닛을 수리해줄 수 있는 장점, 거기다가 도움이 되는 각종 특수 능력까지. 과학선을 안뽑고 게임을 진행할 수 없을까 해서 뽑아보지 않은 게임이 몇 번 있었습니다만 전부다 팀한테 묻어갔습니다. 병력이 살아남지를 못합니다. 어떤 조합을 쓰든간에 필수로 조합하셔야 병력이 살아남아 제대로 된 화력을 내게 해줍니다. 중요하니까 두 번 강조합니다. 과학선 꼭 쓰세요. 최소 6기는 유지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의외로 방어 타입이 경장갑이라서 적 병력이 메카닉일 경우 토르에게 찢깁니다; 상대가 어떤 병력이든 과학선은 공중 유닛이므로 혼자 너무 앞서가지 않게 신경써주세요.

 

 - 특수 능력 [나노 수리] 

 

 에너지를 소모하여 원거리에서 기계 유닛을 치료합니다. 에너지1에 체력 3을 회복 시켜주며 업그레이드를 통해 에너지 소모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과학선의 존재 이유 1.

 

 - 특수 능력 [방사능 오염]

 

 25의 에너지를 소모하여 적에게 25초간 지속 되는 디버프를 걸어버립니다. 25초간 초당 10, 총 250의 데미지를 주며 몰려 있는 적의 해병, 광전사, 저글링등을 깨끗하게 청소해주는데 좋습니다. 변칙적인 활용 방법으로는 병력이 토르 위주의 조합일 때 토르에게 걸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컨트롤은 조금 번거롭지만 적 병력이 저그일 때 어마무시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Rainstone님 제보로 수정했습니다. 아군이나 동맹에게는 방사능 오염의 데미지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상대방 병력에 따라 동맹에게 걸어줄 수도 있겠네요.ㄷㄷㄷㄷ)

 

 - 특수 능력 [방어막] 재사용 대기시간 20초

 

 50의 에너지를 소모하여 20초간 200의 피해를 흡수하는 보호막을 걸어줍니다. 이 능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설정에서 모든 유닛 체력게이지가 보이도록 설정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거의 죽어가는 유닛을 살려 과학선의 수리로 버티면서 유닛 소모를 줄여주고 동맹과 함께 적진으로 진입할 때 죽어가는 비싼 유닛을 살려주면 동맹도 좋아합니다. 중반부터 잘 활용해주시면 인구수는 200을 채웠는데도 자원은 미친듯이 남아도는 진귀한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과학선의 능력중에선 유일하게 재사용대기시간이 있기 때문에 적재적소에 써주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저는 주로 체력이 절반 이상 깎인 유닛들 위주로 걸어줍니다.

 

 [관련 업그레이드] 

 

- 향상된 나노 수리 연구 : 10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60초.

 

 나노 수리의 에너지 소모를 제거해줍니다. 방사능 오염과 방어막을 쓸 에너지를 확보할 수 있게 해주는 고마운 업그레이드입니다. 사실상 필수라고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 방어막 연구 : 150의 미네랄과 가스 소모. 연구 시간 90초.

 

 과학선이 방어막 특수 능력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보통 사용하시는 분들은 사용하시고 안 쓰시는 분들은 안 쓰기도합니다. 유지력 자체는 과학선 나노 수리만으로도 어느정도는 나오거든요. 저는 어지간하면 업그레이드해서 유닛을 보존하는 쪽으로 사용하는 편입니다.

 

3.마스터 레벨

 

우선 스완의 마스터 특성입니다.

(*마스터 특성이란 사령관 최고레벨인 15이후에 해금되는 만렙이후 콘텐츠입니다. 15레벨을 달성한 모든 사령관이 마스터 레벨을 공유합니다.)

 

 힘 구성 1

- 집중 광선 폭 및 공격력 : 한 점수당 2%씩 상승합니다. 폭도 조금씩 늘어나므로 모든 점수를 투자 할 경우 궁극기인 파동포보다 조금 좁은 범위에 위력은 파동포보다 더욱 강해집니다.

 

- 전투 투하 지속 시간 및 체력 : 위와 마찬가지로 한 점수당 2%씩 상승합니다. 모두 투자하시면 체력이 1000에 가까워진 전투 로봇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속시간도 매우 늘어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투자해 줄 만합니다. 

 

 집중 광선에 7의 점수를 주시면 전투순양함을 제외한 우주모함, 폭풍함 등을 한 번에 제거가 가능해지고 25이상 주시면 혼종 파괴자도 한 번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마스터 레벨을 올리시는 분이시라면 우선 집중광선에 7을 주시고 전투 투하 지속 시간 및 체력에 점수를 주시는게 좋습니다. 레벨이 점차 올라갈 수록 점수를 투자하시면서 몇 대 몇의 비율이 자신에게 가장 잘 맞는지 파악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힘 구성 2

 

- 불멸 프로토콜 비용 및 시간 : 한 점수당 2%씩 줄어듭니다. 사실 본디 불멸 프로토콜 자체의 복구 시간은 유닛 하나를 새로 생산하는데에 비하면 굉장히 빠른 편이라 사실 상 비용 감소를 보고 투자하시는거라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점수를 하나도 투자하지 않았을 경우 공성 전차는 125, 토르는 200의 가스를 소모하는데 채취기를 모두 달아도 초반에는 가스 부족에 시달리는 스완인지라 토르나 공성 전차를 주력으로 굴리신다면 투자해주시는게 좋습니다.

 

- 구조물 체력 : 한 점수당 구조물의 체력이 2%씩 상승합니다. 방어 건물 위주로 게임을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굉장히 좋은데 20정도 점수를 주시면 불꽃 베티의 체력이 거의 500에 가깝게 변하는걸 볼 수 있습니다. 공학 연구소의 화재 진압 시스템 연구와 궁합이 매우 좋으며 공학 연구소에서 관련 업그레이드를 모두 마치셨을 경우 본진이나 멀티 공세 막으러 달려나갈 필요가 없어집니다.

 

 이것 역시 개인의 취향에 따라 점수를 투자해주시면 됩니다. 저는 토르를 주로 사용하는 토르 신봉자이기 때문에 무조건 불멸 프로토콜 비용 및 시간으로 점수를 몰아주는 편입니다. 

 

 힘 구성 3

 

- 베스핀 채취기 비용 : 한 점수당 3%씩 감소합니다. 100의 미네랄을 먹던 기존의 비싼 베스핀 가스 채취기의 가격을 대폭 줄여줍니다. 30점을 모두 투자하시면 채취기의 비용이 10원이 됩니다. 거의 공짜나 다름 없어집니다. 초반 빠른 자원 활성화에 도움이 되며 가스 채취기를 달아주는 타이밍이 빠를 수록 과학선, 토르, 사이클론 등 가스를 퍼먹는 괴물같은 유닛들의 자원 소모를 감당하기가 편해집니다.

 

- 레이저 천공기 생산 시간 : 한 점수당 2초씩 줄어드는데 정말 비추천드립니다. 업그레이드 시간에는 차이도 없을 뿐더러 초반에 천공기가 빨리 나온다고 해서 방어 건물이나 유닛 지원 없이 적 공세를 모두 막는건 상당히 어렵습니다.

 

 레이저 천공기 생산 시간은 그냥 없는 특성이라 생각하시고 베스핀 채취기 비용에 몰아주시면 되겠습니다.

 

 

 

4.운영

 

 

 

 *읽으시기 전.

 

 운영은 개인의 몫입니다. 저의 경우는 어떻게 하는지 예시를 보여드리는 것 뿐이므로 개인의 입맛대로 적절하게 게임을 즐기시면 됩니다.

 

 

 

 

 스완의 운영은 적의 공세가 오는 맵(멀티에 바위가 있는 맵), 내가 먼저 진입해야하는 맵(멀티에 적군이 있는 맵)으로 나눠집니다.

 

 우선 첫번째로, 적의 공세가 오는 맵입니다.

 

 시작하자마자 돈이 모이는대로 SCV를 생산합니다. (인구수 15까지)

 

인구수 15가 되면, SCV 생산을 멈추고 400미네랄이 모이기를 기다렸다가 SCV 5~7기로 바로 사령부를 본진 옆에 건설합니다.

 

사령부를 지어갈 때 쯤 모인 150 미네랄로 곧 바로 군수공장을 지어주세요. 여기서 SCV를 2기 이상 투입시켜 군수 공장을 빠르게 지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불꽃 베티를 2~3기 정도 지을 미네랄을 제외하곤 모두 SCV를 생산해주세요.

 

그리고 적이 침투할 것으로 예상되는 지점에 포탑 2~3기를 지어줍니다. 어차피 포탑은 회수 가능하니 부담없이 지어주세요.

 

 이후 SCV를 꾸준히 생산해 주시며 가스 채취 건물 건설, 150미네랄로 멀티 지역의 바위를 깨줍니다. 발포 빌리 역시 회수가 가능하므로 부담없이 지어주세요. 혹시 아군이 멀티 바위를 깨지 못했다 싶으시면 도와주시면 더 좋습니다. 이후 멀티 지역의 바위 3개를 모두 제거하시고 회수한 미네랄로 곧 바로 화염기갑병을 생산합니다. 미리 생산한 SCV는 미네랄 14~16기, 가스 3 + 3기 를 제외하고 모두 멀티로 보내서 바로 자원 활성화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혹시 동맹이 자가라나 아르타니스라서 초반 방어 전력을 빠르게 갖출 수 있는 경우 동맹과 미리 상의하시고 방어 포탑을 짓지 않고 곧 바로 멀티 바위를 깨셔도 괜찮습니다. 초반 방어 눈치보다가 적 병력이 바퀴떼거리나 공중 병력이기라도 하면 시작부터 골치아파집니다. 저같은 경우는 어차피 스완은 제대로 병력이 갖춰지기 전까지는 사리는 플레이를 해야하기 때문에 제가 먼저 방어라인을 구축하는 편입니다.

 

 이후의 운영 역시 입맛대로 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로는 자신이 적진에 진입을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이 경우에는 위 와는 반대로 최대한 빠르게 군수 공장을 건설하고 멀티를 빠르게 먹기 위한 최소의 병력 화염기갑병 3~4기 정도를 모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이 경우도 초반 적의 공세를 막기 위해서 적의 공세가 오는 방향에 방어용 포탑을 2~3기 지어주시면 좋습니다. 다만 공세맵은 경우에 따라 두 플레이어 모두 병력을 보내야할때가 많으니 케리건이나 보라준처럼 극단적인 경우가 아닌 이상 포탑을 건설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미리 상의해주시면 더 좋구요. 그리고 첫 공세를 막고 화염기갑병 3~4기가 모이시면 전쟁 로봇 투하를 사용할 수 있게 되는데 전쟁 로봇을 몸빵 세워 멀티부분을 먹어주시면 좋습니다. 멀티를 점령한 적의 병력에 공중 유닛이 있을 경우 전쟁로봇으로 저격해서 최대한 빨리 전쟁로봇의 지속시간내에 끊어주시면 좋습니다. 저격 우선 순위는 공중 유닛 -> 방어 건물 -> 화기갑만으론 힘든 중장갑유닛 순입니다. 그리고 사령부를 멀티 지점에 건설하시고 본격적으로 테크를 올리시면 됩니다. 물론 병력을 컨트롤 해주시면서 테크를 올려주시면 더 좋겠지만, 글을 적는 필자도 손이 느리기 때문에 사실 잘 안됩니다.

 

 두 상황에서 또 중요한 것은 군수 공장 이후에 우주 공항을 짓느냐, 무기고를 짓느냐 인데 이 경우 적의 병력 조합, 혹은 본인이 사용할 병력 조합, 임무에 따라 결정해주시면됩니다. 저같은 경우 빈집 털리기 쉬운 맵 (버밀리온의 특종, 공허의 출격)등에서 무기고를 먼저 올리고 곧 바로 레이저 천공기 2단계 업을 눌러주고, 방어위주의 임무 (망각행 고속열차, 과거의 사원) 등에서는 우주 공항을 먼저 올려 과학선 부터 갖추는걸 우선합니다.

 

 

5. 적의 병력 조합

 

 

협동전 임무에서는 처음 들어오는 적의 공세에 따라 후에 들어올 적의 병력도 어느 정도 예측이 가능한데,

 

[테란]

 

- 해병(+의무관) : 의무관은 보통 두번째 공세부터 포함이 됩니다. 해병+의무관에 나중에는 공성 전차, 바이킹, 밴시 등이 조합됩니다. 게임의 막바지에는 전투순양함이 포함되기도 합니다. 한 병력만 땡으로 생산한게 아닌 이상 무난하게 막을 수 있습니다. 이 조합의 경우 토르를 쓰시면 공업을 꾸준히 해주시는게 정말 좋습니다. 전투순양함이 아주 어려움 기준으로 최후반 못해도 공방업을 2씩 하고 나오는데 약한 공격력으로 여러번 공격하는 뭉친 토르의 경우 때로 나오는 전투순양함을 처리할 수는 있지만 시간을 꽤 잡아 먹습니다. 골리앗을 섞거나, 공방업에 충실합시다. 

 

- 화염차 : 메카닉 테란 입니다. 첫 공세에서는 화염차만 오고, 두번째 공세부터 주로 투견이 섞이기 시작하는데 투견은 기계 유닛에게 추가 데미지를 주는 골칫덩이입니다. 초반 병력을 충분히 갖춰놓지 않았을 경우에 투견에게 녹아내리는 주 병력을 보실 수 있습니다. 후반부에는 공성전차와 토르 때거리가 섞이는데 과학선의 나노 수리와 보호막으로 자신의 병력 피해를 최소화 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토르의 공중 사거리는 생각보다 길고 경장갑에게 추가피해를 주는 범위공격이기 때문에 과학선이 너무 앞서가지 않도록 신경써주셔야합니다. 그리고 혹시나 해서 적어두지만 래더와는 다르게 협동전에서는 아군이 범위피해를 받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건 적 병력도 마찬가지라서 화염기갑병으로 적군 팀킬을 노려보겠다고 붙는 경우, 적군의 공성 전차는 피폭범위의 적군에게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이런 활용과는 별개로 화염기갑병에게 방어막을 걸고 최전방 탱킹을 맡긴 뒤에 토르나 공성 전차 등의 유닛으로 보조를 해주는 식으로 운용하시면 생각보다 큰 피해 없이 막아낼 수 있는 공세이기도 합니다.

 

 - 바이킹 : 스카이 테란입니다. 은근히 보기 힘든 공세이기도 한데 해병과 함께 바이킹이 오는 경우와 바이킹만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이킹만 오는 경우 본진 입구에서 알아서 지상 모드로 변신해서 오기 때문에 포탑으로 수월하게 막을 수 있는데 중요한 건 두 번째 공세 이후부터 밴시, 밤까마귀, 해방선등이 섞입니다. 해방선이 특히 골칫거리인데 손가는대로 어택땅찍으시면 골리앗이 모조리 잡아먹힙니다. 그게 아니면 밤까마귀의 추적 미사일에 모조리 쓸려나가던가요. 개인적으로 다른 공세보다 조금 더 손이 많이 간다고 생각하는 조합입니다. 과학선이 바이킹의 밥이 되지 않게 끔 주의해주시고 그렇다고 너무 후방으로 과학선을 빼면 은폐 밴시가 골리앗을 야금야금 갉아먹을 겁니다. 이 조합이 걸리 실 경우 방어막 연구부터 빠르게 해서 죽기직전의 유닛들을 살려주시면 좋습니다.무엇보다 해방선 자체는 모드 변환을 하는데에 시간이 걸리므로 병력을 적절하게 무빙해서 뒤로 조금씩 빼주시면 해방선의 공격 범위에는 닿지 않은 채 다른 병력을 우선 처리하고 해방선을 마지막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후반엔 역시나 전투순양함이 섞이는데 야마토포를 쏩니다. 그것도 토르나 과학선을 향해서! 토르의 경우에는 불멸 프로토콜이 있어 제자리 복구가 가능하지만, 과학선을 잃으면 병력 전체의 유지력, 생존력이 떨어집니다. 주의해주세요. 사족으로, 저는 토르 신봉자라 이 조합으로 오면 토르의 공중 방사피해에 갈려나가는 적들이 너무나 좋아 적을 갈아버리는 손맛만큼은 최상으로 쳐주는 적의 공세입니다.

 

 - 사신 : 스카이 테란입니다. 첫 공세가 경장갑 투성이라 싱글벙글 회심의 불꽃 베티 쌈바 머신으로 바베큐 파티를 할 수 있을 것만도 같은데 적 병력의 사신은 아주 먼 예전 자날 베타 (확실하지 않습니다.) 시절 가지고 있던 건물 전용 공격인 수류탄을 뿌려대니 의외로 건물이 아파합니다. 다른 적 병력에 비해 포탑의 체력 상태가 많이 다르더군요. 뭐 어쨋든 위에서 설명한 스카이 테란과 비슷하게 사신을 베이스로 점차 불곰, 사이클론, 해방선, 밤까마귀등이 섞입니다. 후반엔 역시 테란의 최종 유닛인 전투순양함도 등장하죠. 후반까지 병력을 잘 모으셔서 해방선, 밤까마귀 등을 주의해 주시면 됩니다. 다만 이 조합의 경우 망령을 쓰는건 정말 비추천합니다! 대공 방사피해를 입히는 해방선에 추적미사일을 날려대는 밤까마귀까지. 망령을 쓰기엔 여러모로 여건이 좋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드린 바이킹 위주의 스카이 테란은 아군이 보라준이 아닌 이상 그렇게 많은 수의 밤까마귀를 대동하지는 않아서 망령으로 밤까마귀를 끊어먹은 뒤에 은폐로 숨어버리면 그만이지만, 이 조합의 스카이 테란은 평소보다 밤까마귀의 숫자가 많습니다. 본디 망령을 굴릴 땐 조심스럽게, 신중하게 운용하셔야 하는데 이 조합만큼은 정말 조심하셔야합니다.

 

[프로토스]

 

 첫 공세는 광전사냐 사도냐로 결정됩니다. 두 유닛 모두 포탑으로 막기에는 지장 없습니다. 다만 광전사의 경우는 공격이 많이 아파서 포탑 한 두기가 부셔질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광전사 + 추적자 : 세번째 공세부터 고위 기사가 추가되어 싸이오닉 폭풍을 여기저기 흩뿌립니다. 화염기갑병이나 골리앗이 많이 아파할 수 있으니 병력 무빙에 주의해주세요. 가끔 집정관이 섞이기도 하는데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고위기사만 오기도 하고 집정관이 섞이기도 하고 약간의 무작위성이 있는 것 같더군요. 고위기사의 경우는 사이오닉 스톰을 모두 사용하고 집정관으로 합체하기도 하니 빠르게 끊어주세요.

 

- 광전사 + 정찰기 : 정찰기가 스타크래프트1 시절의 그 정찰기가 아닙니다! 지상은 경장갑 추가 피해에 공중은 중장갑 추가 피해라 생각보다 아픕니다. 화염기갑병만 뽑다가 정찰기에 맞아 죽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주시면됩니다. 그리고 후반은 우주모함과 불사조등이 섞이는데 토르나 골리앗을 모아놓으셨다면 그리 큰 위협은 되지 않습니다. 토르의 경우엔 요격기를 콰콰쾅하고 터트려 버림으로써 우주 모함을 덩치 큰 오브젝트로 만들어버릴 수도 있습니다. 다만 신경쓰지 않고 있다가 시야가 밝혀지지 않은 곳에서 병력들이 우주모함을 못찾고 우왕좌왕 요격기랑 다투느라 시간을 허비할 수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 광전사 + 파수기 : 파수기가 역장을 쓰는게 쪼오금 거슬리지만 화염기갑병을 제외한 스완의 모든 유닛은 원거리 유닛이라 역장 따위 별 도움은 되지 않습니다. 후반엔 불멸자와 거신이 섞이는데 골리앗을 주로 쓰신다면 거신이 오히려 반가워지실겁니다. 불멸자만 조심해주세요. 그리고 이 조합의 경우 포탑위주의 운영은 포기하는게 멘탈에 좋습니다. 불멸자 4~5기가 몰려와 보호막으로 탱킹하며 기껏 공들인 방어라인을 헤집는걸 보고 있자면 왜 스타크래프트 1때 듀갈 장군이 머리에다 권총을 들이댔는지 이해가 될겁니다.

 

- 사도 + 추적자 : 사도가 우리가 아는 래더의 사도가 아니라 공허의 유산 캠페인의 사도입니다. 지대지, 지대공 모두 다 혼자 커버하며 맷집도 전혀 약하지 않습니다. 화염기갑병 비율을 높여주면 편하지만 서로 경장갑이라 서로 아프니 주의해주세요. 그 이후에 암흑기사나 불멸자가 섞이기 시작하는데 빠르면 3,4번째 공세나 적진에 암흑기사가 숨어있습니다. 과학선을 평소보다 조금 빠르게 모아주시는게 좋습니다. 넋놓고 있다가 골리앗 4,5기 잡아먹히면 속이 쓰립니다. 주의해주세요. 이 조합에서는 사도의 존재와 불멸자의 비율이 광전사 + 파수기 조합보다 높으니 화염기갑병을 탱커로 쓰기 애매해집니다. 최전방에 앞세울 토르를 몇기 뽑아주시면 좋습니다.

 

- 사도 + 불사조 : 골리앗이나 사이클론을 충분히 모아놓지 않았을 경우 불사조는 정말 거슬리는 유닛입니다.게다가 이동속도가 빠르기까지. 유닛 하나하나를 띄워서 끊어 먹는데 적 병력의 사도는 공중공격도 가능해서 다구리 맞는 족족 사라지는 유닛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후 공세에선 폭풍함까지 섞이는데 폭풍함 자체는 골리앗을 모아놓으면 아무것도 아닙니다. 초반부터 대공 유닛을 꾸준히 모아놓아야 한다는 것만 알고계시면됩니다.

 

- 사도 + 파수기 :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정말 극혐조합입니다. 불멸자+파괴자+분열기 라는 지상 조합의 끝판왕으로 혹 화염기갑병으로 탱킹을 하신다면 빠른속도로 사라져가는 인구수를 볼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여러분은 이 조합에서 만큼은 화염기갑병을 멀리하고 토르를 뽑으시는게 좋습니다. 토르의 330mm 분열포를 적극 활용하시기 정말 좋습니다. 그리고 예상외로 망령이 활약할 수 있는 몇 안되는 조합이기도 합니다. 사도만 빠르게 잡아주시면 나머지는 천천히 요리할 수 있습니다. 분열기만 주의합시다.

 

 [저그]

 

- 바퀴 : 스완의 값싼 포탑인 불꽃 베티가 이 조합에서만큼은 생각보다 고전합니다. 바퀴는 중장갑 유닛이라서 추가 데미지를 안받거든요. 바퀴 이후에는 울트라리스크, 가시지옥, 감염충 등이 섞입니다. 저그 공세 중에선 가장 무난하게 막을 수 있으며 가시지옥만 주의해주시면 됩니다.

 

- 첫공세 저글링 이후 맹독충 : 흔히 '살변갈링링'이라고 불리우는 극혐조합 2 입니다. 저글링과 맹독충, 살모사와 타락귀, 갈귀 그리고 변형체라는 종합 선물 세트 공세이며 포탑 위주의 운영은 맹독충과 변형체에게 탈탈 털리고 병력 조합으로 승부를 보자니 갈귀가 과학선을 향해 들이박아버립니다. 때문에 이 조합에선 과학선 모으기가 특히나 힘듭니다. 컨트롤이 되시는 분들은 과학선의 능력 시전 사거리의 끝부분에서 방사능 오염을 두 번 정도 걸어주시면 갈귀를 안전하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만 막상 실전에선 사용하기 힘드니 이런게 있구나 하고 알아만두세요.골리앗 위주 일때는 살모사가 뿌리는 마비구름을, 화염기갑병 위주 일때는 맹독충을 특히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했을 때는 토르나 골리앗 위주로 뽑아주시는게 좋은데, 살모사가 토르를 납치해가기 때문입니다. 과학선의 유틸성이 빛나기도 하는 조합이기도 한데 토르에게 미리 방사능 오염을 걸어주시면 살모사가 옳다꾸나 하고 방사능 오염에 걸린 토르를 데려가니 참 좋습니다. 다만 이 경우 화염기갑병은 조심해 주세요. 저 같은 경우는 적 공세와 마주치기 전 방사능 오염을 걸고, 화염차는 변신시킵니다. 토르 3~4기가 안전하게 앞을 막은 사이 화염차는 뒤에서 저글링들을 요격할 수 있거든요. 과학선의 방사능 오염을 적극 활용해주시면 더 좋습니다. 토르 위주로 병력을 구성하셔서 과학선을 보호하시던가, 극한의 컨트롤로 과학선을 살리시던가 선택은 개인의 몫입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헤라클레스를 한 대 정도 뽑아 보호막을 걸어준 뒤 갈귀들에게 조공으로 바치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 첫공세 저글링 이후 뮤탈리스크 혹은 첫공세부터 뮤탈리스크 : 저글링이랑 같이오는 경우는 괜찮은데 아주 드물게 첫 공세부터 뮤탈이 와버리기도 합니다. 이 경우 초반을 빠르게 막을 수 있는 사령관이 정말 손에 꼽습니다. 뮤탈리스크 3~4기 정도라 아프지는 않은데 초반부터 대공유닛을 쌓아야한다는 부담감이 조금 있습니다. 이후에 타락귀와 무리군주가 섞이는데 무리군주는 화염기갑병과 대공유닛을 갖춰놓으셨다면 별 무리는 없습니다. 다만 공중유닛이 없어 주 병력을 지나친 타락귀가 본진 사령부나 군수공장등에 구토를 하는 경우(부식액 분사는 시간이 지날수록 데미지가 강해집니다.)가 있으니 주의해주세요. 그것말고는 정말 무난합니다.

 

 

 

 래더는 해본적도 없는 스타 2 생초보지만 스완에 대한 공략글이 너무 적고, 스완 인기도 적어서 많은 분들이 스완을 다시보셨으면 하는 마음에 이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부족하지만 여러모로 도움이 되기를 빌고 스완을 하실거면 이왕이면 킹왕짱 쎈 토르를 주력으로 쓰시기 바랍니다. 토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RainStone (2016-09-22 17:55:25 KST)
0↑ ↓0
센스 이미지
중간에 과학선 설명 중에 방사능 얘기하셨는데
그 아군 스플로 피해 입는거 없어지는 패치하면서 방사능뎀도 아군한테 안들어가는거 같음
크툴루집게 (2016-09-22 18:31:22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아하 감사합니다. 한 번 실험해보고 수정할게요.
아이콘 Bug_n_Bug_Heroes (2016-09-22 22:27:51 KST)
1↑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와 이거 진짜 스스로 작성하신거임?

정성이 ㄷㄷㄷ

정성에 추천
크툴루집게 (2016-09-22 22:39:55 KST)
0↑ ↓0
센스 이미지
ㄴ스타크래프트 위키아나 나무위키 참조 많이 했습니다. 근데 수치 상으로는 정확하지 않은 것도 많아서 그런 경우는 제가 직접 게임하면서 스샷찍고 스샷참조 많이 했습니다.
ㄴㄴ그리고 레인스톤님이 지적해주신거 정말이더군요. 아군에게는 방사능 피해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적 병력 과학선과 헷갈렸나 봐요. 감사합니다.
글좋네여 ㅋ (2016-09-23 01:41:15 KST) - 165.246.xxx.35
0↑ ↓3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밑밑에 발도장이나 찍어데는 똥글제조꾼보다는 이글이 훠얼씬 더 전문성이 있어보이는군요
크툴루집게 (2016-09-23 09:27:41 KST)
1↑ ↓0
센스 이미지
ㄴ아래 글 쓰신 분에게 불편한 감정 있으시면 개인적으로, 1:1로 해결해주세요.
ㅇㅇ (2016-09-23 11:57:32 KST) - 58.224.xxx.204
1↑ ↓1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잘봤습니다! 그런데 내용중에 기본내용이 너무 많은듯해요 ㅠ
차라리 공략은 2개로 나누셔서, 하나는 스완의 기본적인 특성과 설명(위에 쓰신 유닛소개 등)
나머지는 운영 및 본인만의 팁으로 하시는게 나을것 같아요.
협동전공략보시는 많은분들은 유닛설명같은것보다는 운영이나 팁을 더 원하실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요

나무위키같은 경우는 링크찍으면 해당란으로 이동이 가능한데, 이건 쭉쭉 내려가야되다보니.. ㅋㅋ
여튼 잘 봤습니다.
크툴루집게 (2016-09-23 13:02:06 KST)
0↑ ↓0
센스 이미지
ㄴ괜찮은 방법이군요. 시간 나면 게시글 두개로 쪼개보겠습니다. 추가할 내용도 더 있구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스케이져 (2016-10-17 16:38: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호오... 토르는 그냥 밥벌레라고 생각만 해왔는데, 생각보다 재미있게 쓰시는군요
저그가 납치대상으로 토르를 당긴다는 정보 감사합니다.
살변감링링때는 그냥 신속하게 과학선과 상대 유닛 사이에 방사능 걸고 빠지는 것만 생각했는데, 토르를 당겨간다면 토르 한두마리는 넣어두는게 좋겠군요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