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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5-08-07 12:44:38 KST | 조회 | 4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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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투가 너무 이스포츠를 겨냥하고 나온 게임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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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인데, 스2가 아예 E스포츠의 한 종목으로 겨냥하고 나온 게임이고 그러다보니 게임 이용자들의 수준의
기준을 최상위권인 프로게이머로 잡고 유닛들을 만들때도 '이 유닛은 여기에 쓰여야 된다, 이 유닛은 저기에 쓰여야 한다'이런
각 유닛의 역할을 대략적으로가 아니라 너무 확실히 못박아버리니까 상성관계가 심화되고 그걸 소화하기 힘든 초심자들에겐 너무
어려운 게임이 되지 않았나 싶음. 그렇다 보니까 유닛의 재발견? 이런것도 많이 안나오고 이 유닛은 특정 상황에서만 쓰이는 유닛이고
저 유닛은 저 상황에서만 쓰이고 이런게 되고... 그걸 깨고 재발견을 이루어낸게 자날 무감타라 생각하는데, 스2 개발진이 무감타에
한번 크게 데이고 난 뒤에 자신들이 정해놓은 틀 안에 유저들의 플레이를 가둬놓는걸 더 심화시킨다는 생각이 듦.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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