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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릭키드
작성일 2015-07-18 10:57:47 KST 조회 1,120
제목
스타크래프트는 원래 손이 바쁜 게임

1부터 그랬습니다. 손 빠른 사람이 유리한 게임이에요.

 

그나마 2는 1에 비해 굉장히 완화된 겁니다.

 

콜 오브 듀티 가서 "이 게임은 반응속도가 빠른 사람이 유리한 게임이네요 못해먹겠네ㅡㅡ"

 

해봐야 원래 그런 게임이라는 거죠.

 

그래서 총질게임 잘 못하는 사람들은 보통 싱글만 깨고 접어요.

 

마찬가지로 스타2를 즐기는 방법은 둘 중 하나입니다.

 

본인의 실력에 만족하면서 멀티를 즐기던가, 싱글만 깨고 접던가 입니다.

 

"내가 잘 못하니까 나한테 맞게 게임을 만들어줘"는 지나친 욕심이에요.

 

스타2는 프로게이머 시장이 가장 활성화된 E스포츠 종목 중 하나이고, 엄연히 프로들이

 

서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인데 이제와서 게임을 쉽게 만든다는건 어불성설입니다. 있을 수 없는 일이에요.

 

프로의 세계에서는 실력이 가장 중요하고 또 그 실력이 수입과 인기에 직접적으로 연결되는데

 

확장팩으로 넘어가면서 게임을 쉽게 만들어버려서 그 프로들간의 변별력이 죽어버린다면?

 

안그래도 편해진 인터페이스에 스타1보다 스타2의 실력편차가 줄어들었다고 평가받는데 더 쉬워진다면?

 

이루어질 수 없는걸 바라지 마시고 손이 바쁘고 정신없는 게임을 싫어하신다면 안타깝지만

 

스타2가 본인에게 안맞는겁니다.. 문명을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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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테저프사기 (2015-07-18 11:00: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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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이 프로를위한건가? 유저를위한거지 개웃기는논리임.
아이콘 TacticalNuke (2015-07-18 11:00: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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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말입니다. 하지만 공유는 진짜 너무 심해요. 해야될게 너무 많아서 돌아버릴것 같음.
아이콘 릭키드 (2015-07-18 11:0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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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저프사기 // 그래서 유저를 위해 MMR을 도입하고 리그를 편성해 잘 못하는 유저라도 본인 실력에 맞게 즐기게끔 만들어놨잖아요. 그런데도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의 정체성이나 다름 없는 바쁜 손놀림과 매크로/마이크로 컨트롤 자체에 대한 부정과 불만만을 늘어놓는다면 애초에 이 게임과 안맞는게 아니냐는거죠.
아이콘 웃음전도사 (2015-07-18 11:0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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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r로 실력 맞추는 거랑 게임난이도로 인한 재미를 느끼는거랑은 다르다고보는데
아이콘 테저프사기 (2015-07-18 11:0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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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못하는수준에서조차 서로스트레스 받는상황이 계속발생하는데 어떻게생각하시나요?

잘할수록 그마급일반유저들도 레더 겜안에서 스트레스장난아니고 공유가면 더늘어날텐데 전반적인 문제인거라고 생각함
아이콘 웃음전도사 (2015-07-18 11:0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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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타 특성상 손이 많이간다고 하는데 2도 충분히 그렇고 굳이 여기서 더 정도를 심화시킬 필요가 있나 싶네여
아이콘 테저프사기 (2015-07-18 11:0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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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건말도 안되는글이라고 생각함 애초에 프로만을위한겜만들거면 아예

인터페이스도 스1처럼만들어버리는게 확실하죠 죽어나갈듯
아이콘 웃음전도사 (2015-07-18 11:0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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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안맞으면 다른게임 하라고 하는데 그런식이면 유저 다 떠나고 프로들만 남을텐데도 그들을 위한 게임이라고 할 수 있는지 의문이 드네요
아이콘 Azure.768 (2015-07-18 11:07: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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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군심)보다 쉽게 만들어달라는게 아니잖아
지나치게 어려우니까 난이도 상승폭을 줄여달라는 거지

개멍청하네
아이콘 테저프사기 (2015-07-18 11:07: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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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스1은안해봐서 모르겠는데 미니맵 농담아니고 1초놓치면 겜터지는 진짜 이런말도안되는 반응요구하는게

가장큰듯 종족별로 다스트레스 물어보면
아이콘 TwilighT_ (2015-07-18 11:10: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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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렇게 되든 안되든 상관은 없는데 100%유저가 빠져나갑니다.
나만 즐긴다고 게임인가요 하는 사람이 있어야지
아이콘 Azure.768 (2015-07-18 11:14: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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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고 무서워라 누군데? 박근혜 숨겨진 아들이라도 되세요?
아이콘 릭키드 (2015-07-18 11:1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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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북미 공홈에 올라온 피드백 업데이트를 읽어보신다면 아시겠지만 님들 징징거리는거 별로 소용없다는거 느껴지실텐데 아직도 징징대고 싶으시냐는거죠. 스타크래프트는 원래 그런 게임이고 그렇게 계속 개발해나갈거라는 개발진의 주관이 저렇게나 뚜렷한데요. 본인한테 안맞으면 안하시는게 편해요. 아니면 싱글만 깨고 접는것도 방법이죠.
아 그리고 Azure님 일면식도 없으면서 욕하시는데 뒤지고싶지 않으면 깝치지 마세요. 제가 누군지 알고 욕을 쳐하시는지?
아이콘 웃음전도사 (2015-07-18 11:1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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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ㅋㅋ 무서워 뒤지겟네 ㄷ
BacardiGold (2015-07-18 11:1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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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전:글쓴이가 실은 DK
아이콘 릭키드 (2015-07-18 11:1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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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근혜 끌어오는거 보니까 수준 나오네ㅋㅋ 수준 떨어지니까 제 글에 댓글 달지 말아주시길.
아이콘 Azure.768 (2015-07-18 11:1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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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누구시냐고요 ㅋㅋㅋ
멍청하다 정도 가지고 부들부들하는거 보면 어디 뭐 조선시대 왕족이라도 되십니까
천룡인인줄
아이콘 TwilighT_ (2015-07-18 11:1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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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짜피 할사람은 할꺼라는 건 알지만
블자입장에서도 유저가 늘어야 좋을꺼라 생각하는데
일단 이 방법은 유저가 늘지는 않아요
개발진이 원하는 방향이 뭔지가 궁금하네요
금전적인 요소가 1순위가 아닌듯..
아이콘 릭키드 (2015-07-18 11:1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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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딜가든 사람끼리 서로 의견이 다를 수도 있고 토론할 수도 있지만 그래도 예의를 갖춰 쓴 글에 욕부터 쳐하고선 수준떨어지게 박근혜니 조선 왕족이니... 본인이 먼저 느닷없이 욕쳐해놓고 뻔뻔하시네요. 그냥 꺼지세요 수준떨어지니까. 댓글 달지 마시구요.
아이콘 메없산왕 (2015-07-18 11:2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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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한 건 이런 식으론 신규유저가 늘지 않는 건 당연하고 기존유저도 떠남...이건 고인규해설을 비롯한 게임관계자들도 언급함
아이콘 Azure.768 (2015-07-18 11:20: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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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청하다고 했더니 뒤지고싶냐고 한건 누군데? 참 수준높다

멍청이 한마디에 부들부들하는건 유치원생 정도 아닌가ㅋ
아이콘 릭키드 (2015-07-18 11:21: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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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그래서 멍청하다고 먼저 한게 누구냐구요ㅋㅋ 멍청하다고 욕을 했더니 부들거린다 -> 부들거린 사람 잘못? 와 진짜 수준.. 근데 댓글 계속 다실건가요? 내가 무시를 해야하나..
아이콘 적당새 (2015-07-18 11:22: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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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이건 하드유저들이 더 해라 더 해라 하고
게임 팔아야 하는 제작사 입장에서 걱정해야 맞는건데 거꾸로 됐음ㅋㅋ
블리자드 정신나감
아이콘 Azure.768 (2015-07-18 11:2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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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님 정체가 뭐냐고요 ㅋㅋ 궁금하잖아
천룡인? 로얄패밀리? 자신있게 뒤지고싶냐고 할 정도면 어디 재벌집 아들이여?
아이콘 우헤헤헤헤 (2015-07-18 11:22: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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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면인 사람한테 다짜고짜 시비조로 말을 시작하는건 올바른 태도는아니죠
아이콘 적당새 (2015-07-18 11:2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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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군지 모르니까 욕하면 안되는거 아닌가요 그 뜻으로 적은거 같은데
아이콘 릭키드 (2015-07-18 11:25: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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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면 지금이라도 빌게요?ㅋㅋ 그리고 뭔가 잘못 이해하신거 같은데 내가 얼마나 대단한 사람인지도 모르면서 깝치지 마라라는 뜻이 아니라 내가 누군지도 모르고 일면식도 없으면서 느닷없이 왜 욕질이냐 라는 의미입니다. 적당새님이 말씀하신게 맞아요. 님이 욕을 쳐하시는데 제가 누군지가 중요합니까? 욕을 쳐한 님이 문제인거죠.
BacardiGold (2015-07-18 11:26: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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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님말대로라면 절이 싫으면 중이떠나면 되는건데 엑스피 징징듣기 싫은 님은 왜 안떠나는거임?
아이콘 Rssm (2015-07-18 11:27: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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욕이랑 상관없이 본문은 개 망논리
아이콘 릭키드 (2015-07-18 11:31: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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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징이 싫다기보다는 제 나름의 공허의 유산에 대한 긍정적인 부분들을 말씀드리는거죠. 제 글들 쭉 읽어보셨다면 아시겠지만 공허의 유산의 개발방향이 그렇게 잘못된것만은 아니다, 암도 있지만 명도 있다를 최대한 강조했었죠. 그런 부분들을 다른 분들도 공감하기를 바라는 의미로 쓴 건데 생각만큼 그렇지는 못한 모양이더라구요.
아이콘 [바이킹] (2015-07-18 11:32: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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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쓰신 분은 뭔가 단단히 착각을 하시는 거 같은데, 지금 공허의 ㅇ유산에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내가 잘 못하니까 나한테 맞게 게임을 만들어줘" 가 아니라 "지금 공유 정도가 심할 정도로 너무 어려우니까 이걸 완화 시켜 줘" 라는 겁니다. 당장 전 프로게이머였던 고인규마져 이걸 지적할 정도면 프로단계에서도 문제 가 심각하다고 보는데요?

볼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릭키드 님은 일반화가 너무 심한게 아닙니까? "게임 난이도가 너무 어려운거 같으니 좀 조절이 필요하다" 를 님은 무조건 "나 게임 ㅈ나 못하니깐 나한테 맞춰줘" 라고 매도하는 거로 보여서 불쾌하기 짝이 없네요 ㅡㅡ
BacardiGold (2015-07-18 11:33: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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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쓰신 분은 뭔가 단단히 착각을 하시는 거 같은데, 지금 공허의 ㅇ유산에 문제를 제기하는 사람들은 "내가 잘 못하니까 나한테 맞게 게임을 만들어줘" 가 아니라 "지금 공유 정도가 심할 정도로 너무 어려우니까 이걸 완화 시켜 줘" 라는 겁니다. 당장 전 프로게이머였던 고인규마져 이걸 지적할 정도면 프로단계에서도 문제 가 심각하다고 보는데요?

볼때마다 느끼는 거지만 릭키드 님은 일반화가 너무 심한게 아닙니까? "게임 난이도가 너무 어려운거 같으니 좀 조절이 필요하다" 를 님은 무조건 "나 게임 ㅈ나 못하니깐 나한테 맞춰줘" 라고 매도하는 거로 보여서 불쾌하기 짝이 없네요 ㅡㅡ
^THIS
아이콘 Rssm (2015-07-18 11:36: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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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 사람들이 공유부터 스타2 배우고 시작하는 사람들도 아니고요..
아이콘 [바이킹] (2015-07-18 11:3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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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이 싫으면 중이 떠나라는 논리도 멍청하기 그지 없는게, 스2는 절이 아닙니다. 수 많은 유저와 프로들이 피드백을 넣고 제작자들이 그걸 반영해서 더 좋은 게임을 만드는 거지, 절처럼 한명이 게임을 좌지우지 하는 게 아니라고요. 그리고 스2가 절이라 하더라도 문제점이 넘쳐나고 슈정할 게 많은 절은 중이 아닌 다른 사람들도 얼마든지 비판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그걸 모르고 '스타2가 본인에게 안맞는겁니다.. 문명을 추천드립니다.' 라고 하시니 뭐 할 말이 없네요.
아이콘 릭키드 (2015-07-18 11:3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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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킹 // 네 그렇게 느끼실 수도 있겠네요. 그 부분에 있어선 일단 사과드리고.. 다만 고인규 해설의 멘트를 근거로 공유가 너무 어렵다 라는 논리가 있는 반면에, 정윤종 선수의 인터뷰에서는 또 다릅니다. 스타2가 스타1보다는 훨씬 쉬운게임이지 않냐는 질문에
"정윤종=훨씬 쉽죠. 스타1은 유닛 하나, 하나를 컨트롤해야 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스타2는 알아서 컨트롤이 되잖아요. 그런데 사실 그 부분 때문에 팬들이 보는 재미를 느끼지 못하는 것이 아닌가 아쉬움이 들어요."
라는 부분이 있어요. 이런 부분들을 충족시켜주는게 저는 공허의 유산 신유닛들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이렇게 사람마다 생각이 다른 거고 긍정적으로 보자면 그런 요소들도 충분히 있다는겁니다.
아이콘 오소독스 (2015-07-18 12:20: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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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프로이자 그마인 고인규가 너무 빨라서 못하겠다고 할 정도면..
문제가 심각한 거 아닌가요?
하물며 라이트 유저에게 너희가 적응해라는 식의 대처는 너무 무책임한 것으로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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