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84250 [내 메뉴에 추가]
작성자 아이콘 Azure.768
작성일 2015-03-06 18:16:40 KST 조회 5,221
제목
게이머의 나이와 반응속도에 대한 논문임. 참고하셈.

http://journals.plos.org/plosone/article?id=10.1371/journal.pone.0094215


실험방법) 스타 2 리플레이를 모아서 16-44세의 플레이어 총 3304인으로 구성된 데이터셋 만들어 분석


Regression을 통해서 얻은 결론)

1. self-initiated response time은 24세(한국나이 25세)를 기점으로 떨어지기 시작

2. 나이를 먹는다고 해서 domain-specific cognitive (게임 내적 판단능력)이 떨어진다는 증거를 찾을 수 없었음

3. 프로게이머든 브론즈든 상관없이 반응속도는 똑같이 떨어짐.

4. dual-task 상황에서의 퍼포먼스 하락이 나이에 관계가 있다는 증거 또한 찾을 수 없었음

5. 나이가 많은 게이머는 숙련된 경험을 통해 판단속도를 높여 떨어지는 반응속도를 보상하는 것 같음. 이 때문에 실제로는 25세부터 반응속도가 하락하지만 일반적인 인식은 중장년이 되어서 떨어진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보임



그리고 스1에서 병력 쉬지 않고 생산하고 나오는 일꾼 붙이고 하는건 기계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반응속도랑 하등의 상관이 없는 능력임. 위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석하면 스2에서 고연령 게이머들의 활약이 더 뛰어난 것이 쉬워진 게임 매커니즘 때문이라고 할 수 없음. 노련함으로 부족한 부분을 채울 수 있다는 얘기이기 때문에.



이건 내 해석인데, 스1에서 대체로 어린 게이머들이 좋은 활약을 보인 건 태어나서 자란 환경이 달랐기 때문일 수 있음. 예를 들어서 지금 최연장자급 게이머들은 초딩 때에 스타같은 컴퓨터 게임을 일상적으로 하면서 자란 사람들이 아님. 임재덕 초딩때 스타는커녕 비슷한 게임도 없었다는 소리죠. 반면 이승현은 어렸을 때부터 스타를 일상적으로 접하면서 자란 세대이기 때문에 잘하는 것이고, 이후 나이를 먹고 30대에 가까워져도 그 때의 젊은 애들과 전혀 꿀리지 않고 맞붙는 것도 가능할 거란 얘기임.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아이콘 Azure.768 (2015-03-06 18:18: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아이콘 글로벌곧흥겜 (2015-03-06 18:26:44 KST)
0↑ ↓0
센스 이미지
젠장...왜 저는 25부터 반응말고 판단능력도 느려진걸까요.
체감 될 정도로 느려졌는데...캐바캐인가...
아이콘 병신이여기있다 (2015-03-06 18:32: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이게 최상위프로게이머에도 그대로 적용될수 있을까요?
아이콘 병신이여기있다 (2015-03-06 18:34: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리고 스1에서 세대교체의 시발점이 되었다고 불리는 07드래프티이후에서도(그 이후면 일상적으로 게임을 하면서 자란 세대죠) 나이를 먹어감에따라 기량이 하락하고, 그 다음 세대로 물갈이가 일어나고 그랬는데, 이걸 나이가 많아져서 그랬다고 봐야할지 경기외적인게 문제였다고 봐야할지

여튼 표본이 너무 적네요
아이콘 Azure.768 (2015-03-06 18:34: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나이에 따라서 하락하지만 스킬레벨과는 상관관계가 없었는데 그게 갑자기 프로게이머에게만 생길 이유는 없죠
그리고 제 생각엔 저 데이터셋에 프로게이머 리플레이도 분명 들어가 있을 겁니다. IEM 등에서 최상급 프로게이머 리플레이를 공개해놨는데 넣지 않을 이유가 없죠.
아이콘 Azure.768 (2015-03-06 18:36:2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3304명 표본이 적다구요? 한 사람당 리플레이 하나가 아닐텐데 이게 적다니 무슨 소리임 이 정도면 엄청나게 큰 데이터인데

이런 연구 보통 많아봐야 50명 정도 모아놓고 정해진 과제 수행능력 테스트하고 하면서 하는데 인당 1개라고 쳐도 표본수가 3304개면 기절초풍할 사이즈인데... 컴퓨터 게임에다가 리플레이 기능까지 있는 아주 희귀한 케이스라 이만큼 표본을 뽑아낼 수 있는건데...
아이콘 Azure.768 (2015-03-06 18:37:5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컴퓨터 게임이지, 리플레이 기능 있지, 실력 수준을 래더로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지.

솔직히 왜 이쪽 연구하는 사람들이 스2에 왜 눈독을 안 들이는지 의아하던 차였음. 이것도 작년 4월에 나온거니 그리 오래된 연구 아님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5-03-06 18:38:44 KST)
0↑ ↓0
센스 이미지
그럼 결국 멀탯의 하락의 주된 요인은 뭘까요.. 그냥 개개인의 노화속도에 따른 그런 것일까요?
아니면 신체나이(실제로 먹은 나이 말고)와도 상관이 없는거에요?
와 근데 님은 이런 영어 논문을 참 아무렇지도 않게 쭉쭉 읽어서 글을 쓰시네요
엘리트 ㄷㄷ해
아이콘 병신이여기있다 (2015-03-06 18:38:5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3천명짜리 저거 말구요. 스1게이머 표본
아이콘 Azure.768 (2015-03-06 18:40: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저바보가뭐래 님 // 엘리트랑은 거리가 멉니다... 논문은 전문용어가 쓰일 뿐이지 어법은 쉬운 영어로 쓰기 때문에 독해는 어렵지 않아요...

제 생각엔 단순히 연습량에 비례하는 것 같네요. 나이가 많을수록 아무래도 게임 말고도 해야 할 게 많아지니까요.
아이콘 Azure.768 (2015-03-06 18:41: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뭐 스1도 리플레이 모아서 비슷한 방법으로 분석해보면 거의 비슷한 결과가 나오겠죠

스2가 더 분석하기 편리하기 때문에 스2가 대상이 됐을 듯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5-03-06 18:43:26 KST)
0↑ ↓0
센스 이미지
ㄴ 근데 이거 꽤나 희망적인 얘기가 될수도 있겠군요? 멀탯에대한 연구가 거의 완료된줄 알았더니 저런
나이나 노화와 크게 관련있는건 아니라고 하는 연구결과라니.. 결국 올드게이머들의 가장큰 실력하락의 요인은 집중하지 못하게 만들어지는 환경과 자의식 이라는 건가?
아이콘 Azure.768 (2015-03-06 18:44:1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 생각엔 군 문제만 해결돼도 30대까지 계속 프로게이머 하는데 지장이 없을 것 같음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