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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Gongsl맨
작성일 2014-12-14 19:24:41 KST 조회 237
제목
스1과의 비교 접근성관련해서 개발자 인터뷰가 있습니다

스타1과 2를 비교하면 인구수는 200으로 같지만 실제 게임에서는 100에서 200까지 가는 시간에서 스타2 쪽이 길다고 느껴진다. 중반 한타에서 밀리면 경기가 끝나는 것 때문에 수비적인 경향이 있는 것 같은데? 또, 인구 제한을 늘릴 생각은 없나?

회사 내에서도 브루드워와 스타2의 비교를 많이 한다. 브루드워에서는 인구수가 적은 유닛들이 잦은 교전을 벌이는 형태고, 스타2는 교전이 대부분 견제를 통해 이뤄지고 직접적인 한타 싸움은 적은 편이다. 이는 두 게임이 다른 컨트롤 그룹과 AI를 가지고 있어서인데, 스타1에서는 한 부대가 12마리까지였고 AI가 다소 떨어졌다. 하지만 스타2에서는 컨트롤 그룹이 커지고, AI도 좋아져서 길을 못 찾고 헤매는 유닛을 일일이 컨트롤 해주는 불편함이 없어졌다. 스타1 같은 경기 양상을 위해 굳이 불편함을 되돌릴 필요는 없다고 본다.

인구수를 300으로 늘리는 것도 시도는 해봤는데, 인구수가 낮을 때는 견제가 많았지만, 인구 150부터는 언급된 것처럼 경기가 늘어지는 모습이었다. 또한, 인구 제한이 늘어나면 4:4 같이 다수가 참여하는 경기에서 성능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어서 당장 늘릴 계획은 없다.


공허의 유산 멀티 플레이는 전체적으로 "빠른 속도"를 강조하고 있다. 이러한 측면이 보는 입장에선 좋지만, 플레이하는 입장에선 어려울 수 있을 것 같은데?

초보자가 게임에 적응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은 우려되기 때문에 많은 테스트가 필요하다. 최상위 플레이어가 아니라면 모든 것을 활용할 수는 없을 것이다. 초반 일꾼이 많기때문에 정찰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플레이에 무작위성이 보일 수도 있다. 이는 테스트를 통해 풀어나가야 할 부분이다.

그러나 비슷한 수준을 가진 플레이어끼리는 게임 내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이 비슷할 것이기 때문에 경기 양상 자체는 같을 것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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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NoWHere22th (2014-12-14 19:26: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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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건 제 생각이랑 완전히 일치잼 ㄷ
아이콘 아스카님 (2014-12-14 19:30: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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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러니까 게임이 이렇지 무슨 게임을 견제하려고하나
아이콘 우주방위대 (2014-12-14 19:3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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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신에 초반 유닛 한두개가 게임을 끝낼 성능을 스1은 갖고있고 스2는 없죠, 유닛하나하나의 중량감은 스1이 더큽니다 같은 유닛이라도 스1에선 게임내에서 가지는 무게감이 달라요, 스2에선 유닛이 어느정도 쌓여야죠, 질럿한두마리 뽑고 공격가는걸 스2에선 볼수가 없어요, 할수는 있어도 그걸로 피해주려는 행위자체가 스2에선 손해보는 행위니까요, 스1은 애초에 200을 채우기가 매우 어렵고 게임도 느리고 대신 유닛이 초반부터 위력적이라서 소수유닛때부터 교전이 일어나지만 스2에선 그렇게 하는행위는 사실상 올인 날빌이죠;; 일단은 토스는 차관부터 열어놓고 교전을 생각해고, 저그도 멀티는 활성화 한뒤에 싸울생각하고 테란도, 사령부를 짓거나 테크를 올려놓은뒤에 싸울생각하고, 초반부터 유닛 한두개의 교전으로 이득을 보려기 보다는 일단은 입구나 앞마당에서 대기시켜놓으며 수비하는게 좋기 때문이죠 12기 이하밖에 컨을 못해서 초반부터 싸우는 그런 양상일 일어난다는건 동의하기가 힘드네요, 그러면 스2는 더더욱 초반부터 싸워야죠, 스1은 그렇게 올인이 아닌이상 초반부터 압박을 주며 운영을 해도 운영에는 지장이 없거든요, 사이즈봐서 햅볼면하면 싸오고 아니면 계속 시야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며 기회를 엿보는거고
아이콘 우주방위대 (2014-12-14 19:3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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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는 영웅이 나온 순간부터 사실상 교전이 시작되고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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