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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팔라듐
작성일 2014-09-04 17:20:49 KST 조회 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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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온라인게임에 그래픽을 이렇게 좋게 할수 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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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게임사들도 온라인게임으로 이런 그래픽 넣는 기술은 한국말곤 거의 없다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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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9-04 17:2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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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류 세계 최고는 일본....

한국은 게임 그래픽부문에선 일본꺼를 다 가져다 쓰는데 일본이 더 퀄리티가 높고
미국같은 경우에는 그래픽 자체의 세부묘사보다는 움직임의 역동성에 중심을 두기때문에 생긴건 덜 이쁘더라도 움직임이 훨씬 자연스러움.
아이콘 안녕밸런스 (2014-09-04 17:2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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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뭔소리임 검은사막은 자체개발엔진인데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9-04 17:24: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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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태가 일본에 있다는거임.

우리나라 게임들의 그래픽수준이 부족한건아니지만 미국일본보다 좀 딸리는건 어쩔수없음.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4-09-04 17:24: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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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PC게임업계가 주류고 온라인말고는거의 발달을못햇으니..
아이콘 안녕밸런스 (2014-09-04 17:2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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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보다 좋다는건 인정 못하겠네요 일본에 대표적으로 자체개발한 엔진이 뭐있음?
아이콘 저바보가뭐래 (2014-09-04 17:2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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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게임은 넥슨말고 그닥 .. 인기있는게 별로없죠
온갖 더러운 게임운영 행태란행태는 죄다 넥슨..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9-04 17:2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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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한국은 넷환경이 매우좋기때문에 해외수출을 아예 포기하면 상당히 고사양의 게임을 무리없이 돌릴수있는 환경이되어서, 따로 호환성이나 그래픽의 단계 동기화를 고려할 필요가없다는 장점이있음.

최고수준의 IT그래픽기술을 보려면 콘솔게임을보면 기절함 ㅇㅇ...;;
일본은 PC로 그짓을 하다가 아예 콘솔로 갈아탄케이스
아이콘 [D.K] (2014-09-04 17:2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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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기솔 신작에 쓰이는 폭스엔진이라고 있기는 하지만
온라인이란 점을 비교해보면 한국보다 월등하다고 말할 정도는 아닌거 같은데
아이콘 부료선 (2014-09-04 17:29: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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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순 있지만 안한다가 맞을거임. 온라인겜에서 고스펙은 스스로 제살 깍아먹기임.
아이콘 부료선 (2014-09-04 17:3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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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화려한 그래픽으로 눈길 잡는다 치지만, 개발비는 올라가고, 유저층은 얇아지는 디메리트도 있으니. 굳이 화려한 그래픽을 고집할 이유가 없을거임.
아이콘 팔라듐 (2014-09-04 17:3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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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래도 최적화가 온라인게임은 관건이겠죠 뭐.. 아니 고스펙보단 겜 운영 때문에 망할듯
아이콘 아르노르 (2014-09-04 17:34: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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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들 스카이림보고 자살하실 분들
아이콘 Sanoke (2014-09-04 17:34: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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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마레긔님 혹시 한국에서 가져다 쓰는 일본 그래픽 부문 이라는게 어떤건지 좀 알수있을까요
아이콘 부료선 (2014-09-04 17:3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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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캐릭터 디자인이 일본풍이라는 소릴 하고 싶은건가봄
아이콘 팔라듐 (2014-09-04 17:3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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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해봐서 아는데 그렇게 그래픽 좋은거라곤 못느끼겠는데
아이콘 Crypt-Knight (2014-09-04 17:36: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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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은 미형으로 뽑아내긴 하지만 퀄리티 자체가 세계정상이냐면 그닥. 콘솔에서 그래픽 쩔어주는 게임들도 대게 북미게임이고
아이콘 [D.K] (2014-09-04 17:3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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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림? 그거 모드 제작 툴 아닌가여?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9-04 17:3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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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컴퓨터공학졸업인데 게임프로그래밍과 컴퓨터그래픽스를 배울때
국내 게임시장의 원천기술이 일본산이란걸 배웠을 뿐입니다... 뭐 지금은 국내는 PC, 일본은 콘솔로 갈리긴했지만 일본보다 낫다고 말할 순 없다고봄.

물론 필드에서 저는 게임이아니라 임베디드분야에서 일하고있지만 -ㅅ-
아이콘 베이키 (2014-09-04 17:3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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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드웨어적으로 콘솔은 pc보다 그래픽이 좋을수가 없습니다.

같은 게임이라도 정식 pc판으로 이식되어서 구현되는게 그래픽은 훨씬 잘 뽑을수 있습니다.

플스4에 들어가는 cpu가 amd의 재규어인데, 이건 인텔사랑 비교하기도 전에 걍 같은 amd의 fx 비셰라 계열보다도 퍼포먼스가 딸리는 놈입니다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9-04 17:41: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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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튼 국내 게임업계의 그래픽기술이 세계최고다 <-- 글의 논지가 이걸로 이해했는데
그건 아니라는 소릴 하고싶었을뿐임
아이콘 베이키 (2014-09-04 17:4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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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A5 콘솔판이 그 전작 GTA4 pc판보다도 그래픽 딸립니다.
지인이 엑박으로 GTA5 플레이 하는거 봤는데 농담아니고 눈썩는줄 알았습니다.
물론 그당시 저는 배필4를 하고 있어서 더 체감이 큰것도 있지만요
아이콘 부료선 (2014-09-04 17:45: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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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콘솔이야 당연히 티비로 보는거니 그래픽이 피씨보다 좋을리는 없음.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9-04 17:46: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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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그래픽스라는게
방송,영화업계에서 사용하는 CG나
게임에서 사용하는 그래픽이나 다 그놈이 그놈입니다. 게임산업의 경우에는 온라인의 경우 네트워크가 감당할수있는 패킷 트래픽을 기준으로 한계치를 고려할수밖에 없기때문에 무작정 고퀄로 만들수가 없는게 현실이고.. 해외 게임업계가 만드는 게임이 그래픽이 떨어져보인다고해서 그게 그 나라의 그래픽 수준을 평가하는 기준이 될수는 없는거임.

당장에 블리쟈드가 만들어내는 시네마틱스만보더라도 한국에서 만들수가 없는 수준의 그래픽기술을 보여줌. 한국 그래픽 수준도 물론 세계 IT업계의 최상위권에 해당하는건 맞는데

세계최고라고 말한다면 그건 좀 국뽕이라고 생각함.
아이콘 베이키 (2014-09-04 17:46: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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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콘솔 자체가 pc보다 사양이 딸립니다. 뭐 그 pc도 구닥다리면 콘솔이 더 좋겠지만
일반 게임용으로 쓴다는 인텔 하스웰 i5 정도에 gtx760 정도면 플스4 엑박원 다 쳐바르는 스펙입니다

티비는 플스원때 이야기고. 콘솔도 pc용 모니터랑 연결해서 디스플레이 조건은 걍 똑같이 맞출수 있습니다
아이콘 부료선 (2014-09-04 17:4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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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에 연결하면 각진거 장난아닐꺼 같은데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9-04 17:5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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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력장치인 모니터의 경우엔 이미 몇년전부터 세계 통합기준을 적용시키고있기때문에 TV냐 모니터냐는 아무상관이없습니다. UN통합기준에 따라 제작하는거기때문에 다 똑같음.
아이콘 베이키 (2014-09-04 17:51: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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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콘솔만 한다면 어찌보면 그래픽 괜찮아 보일수 있는데
pc판으로 하다가 콘솔로 하면 같은 게임인가 싶을 정도로 역체감 장난아닙니다
아이콘 RieSe (2014-09-04 17:53: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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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 논지는 국내 게임업계가 글픽기술 짱이다가 아니라 온란겜 이렇게 무리한 고사양으로 제작하는데가 한국밖에 없다는 소리 같은데
아이콘 Sanoke (2014-09-04 17:5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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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마레긔님 얘기는 동의하기 힘든 부분이 좀 있네요...
일단 온라인게임이 그래픽 사양이 떨어지는 이유는 해상도 고려도 해야하고... 다양한 PC(라고 쓰고 그래픽카드)를 지원해야 함도 있구요(콘솔은 타겟이 하나죠)
그리고 방송/영화업계에서 쓰는 CG는 리얼타임 렌더링이 아닙니다.
실무에 계신거 같으니... 뭐 자주 듣진 않지만 렌더링 걸어놓고 컴터 끄고 퇴근해야징 이런 말씀 많이 들어보셨죠..?
영화업계 CG와 게임 CG가 그놈이 그놈이라면, 우리는 와우에서 이미 시네마틱급 그래픽으로 게임을 하고 있어야 합니다...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9-04 17:5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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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얼타임, 그러니까 실시간 반응을 완벽히 지원할수있도록 네트워크가 충분히 감당을 할 수 있는 수준으로 만들어야되는데, 이부분에 있어서 타협을 할수밖에 없어서 그런 결과가 나온거에요.

네트워크 기술은, 기술의 발전보다는 통신망이 얼마나 잘 구축되어있느냐를 기준으로 성능이 갈리는건데, 세계전체에서 한국보다 통신망이 잘 구축되어있는 나라가 없습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만들어내는 게임은 트래픽을 거의 고려하지 않아도 될정도고 해외에서는 한국과 비할수없을정도로 네트워크 반응 문제가 심각하기때문에 그럴수가 없다는거죠

한국의 환경 특수성으로 인한 어드밴티지라고 봐야지 그걸 그래픽 기술의 수준차라고 생각하면 안된다는거임
아이콘 토스마레긔 (2014-09-04 17:5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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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슬 시작합니다. 이제 스2봅시다
아이콘 Sanoke (2014-09-04 17:5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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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여기서 궁금한 점이 있는데요 네트워크와 렌더링이 퍼포먼스에 어떤 관련이 있나요?
패킷 버퍼가 다 차면 렌더링 퍼포먼스가 낮아진다고 제가 해석하면 되나요?
아이콘 Sanoke (2014-09-04 18:0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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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실시간 렌더링과 실시간 반응은 전혀 다른 개념입니다.
네트워크에 문제가 생겨 패킷을 정상적으로 받지 못하더라도 게임에서 렌더링은 계속 이뤄지고 있습니다.
롤 서버가 터져도 이즈리얼이 제자리에서 달리는 모션이 계속 되는것처럼요.

그리고 사실 네트워크 기반에서 실시간 반응이란 있을 수 없죠... 얼마나 딜레이가 낮냐의 차이일뿐...
아이콘 부료선 (2014-09-04 18:06: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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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 한번 테스트 해볼까. 윈7 이상이면 네트워크 미터 가젯쓰면 데이터량 볼 수 있음.
아이콘 부료선 (2014-09-04 18:12: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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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연산이라면 트래픽이랑 관계있긴 하겠지만, 다른건 모르겠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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