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나마도 프로토스는 불사조가 있고 음이온 업이 있어서 뮤탈리스크로 시간을 끌려고 해도 불사조가 오히려 쫓아다니면서 뮤탈리스크를 패버리기 때문에 뮤탈리스크로 시간을 끌 건덕지가 하나도 없는데 비해서...
레알 테란은 뮤탈리스크를 쫓아다니면서 패줄 유닛이 아예 전무한 상황이고 기껏 울며 겨자먹기로 포탑을 도배하는 수 밖에는 없는데 이것도 자원 없어서 못해주는 경우가 허다하고 매우 싸냐 하면 비싸지도 싸지도 않은 가격이기 때문에 함부로 도배도 못하죠. 그리고 기껏 도배해봐야 뮤탈리스크가 방3업 하면 포탑 다수가 있다해도 걍 우수수수 녹구요.
괜히 제가 프로토스가 불사조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해서 부러워하는게 아니죠. 불사조 만큼은 아니더라도 뭔가 뮤탈리스크를 쫓아다니거나 그것도 아니면 뭔가 억제하는 수단이라도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토르야 뽑기는 뽑는데 뮤탈리스크가 매직 박스 컨트롤만 하면 어린아이 손못 비틀듯 우습게 잘 잡는 것도 사실이구요. 괜히 토르 보고 계륵이라고 하는게 아닙니다. 뽑아도 뮤탈리스크 상대로 진짜 효율 안 나오는데도 안 뽑을 수가 없으니까 어쩔 수 없이 뽑는 거에요.
프로토스가 뮤탈리스크 견제 막자고 광자포 다수를 짓는 것도 아니잖습니까? 그렇다고 토르도 해법이 아니고 포탑 다수를 박는게 유일한 해결책인데 그게 말처럼 쉬운 것도 아니고 난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