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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거머리지뢰
작성일 2013-09-01 16:11:17 KST 조회 310
제목
rts는 낡았다?

라는데 왜 캠페인만 하고 접는 사람은 주변에 이리 많슴?


역시 스2 캠페인은 rts가 아닌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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압도적인힘 (2013-09-01 16:13: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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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 캠페인으로 e스포츠 열래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3-09-01 16:1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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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님은 캠페인은 rts란 장르에서 벗어나 있다고 생각함?
아이콘 아르노르 (2013-09-01 16:15: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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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과 군심의 캠페인은 아예 적과 나의 밸런스를 5:5로 맞춰서 진행하는 것도 아닐 뿐더러 RPG 형식이 가미된다던가 하는 밀리 게임과는 다른 구성과 시나리오도 갖추고 있어서 일반 래더와 비교하기엔 턱없이 부족함
nickon (2013-09-01 16:16: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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캠페인 누가 제일 빨리깨나~
아이콘 아르노르 (2013-09-01 16:1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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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가지 업적 시스템이라던가 깨알같은 숨은 요소들을 통해서 재미를 주는 점도 존재하고 군심에서는 케리건이라는 존재로 RPG 형식도 만들었고 이건 자날에서도 별반 다르지 않음 그리고 난이도 자체가 쉬워서 진입장벽이 낮은 것도 있고요
아이콘 아르노르 (2013-09-01 16:17: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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턱없이 부족하다는 표현은 좀 이상하네 확연히 다르다고 하죠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3-09-01 16:1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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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요소를 갖추고 있다 뿐이지 rts라는 기반을 가진건 마찬가지 아님?
이를테면 워3에서도 영웅이라는 요소로 rpg 요소를 넣었음. 이런다고 rts에서 벗어남?
아이콘 prism nana (2013-09-01 16:17: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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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rts 이름자체는 리얼 타임 시뮬레이션인데 님이 말하고싶은건 rts 가 아닌 장르명으로 불르자는 얘기? 그럴정도가 될려면 님이 게임 기자 되서 게임 알파버전때 리뷰로 자기가 장르를 붙이는 수밖에 없어요. 님이 그럴 능력자 아니면 다수의 의견을 따르는게 당연한거고.
아이콘 아르노르 (2013-09-01 16:18: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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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좀 전체적으로 보면 안될까요 RPG 요소만 갖추었다는게 캠페인과 래더의 다른 점이 아니랍니다 게임을 진행할수록 시나리오가 진행되는 서사적인 요소라던가 무기고, 연구실, 진화 등의 밸런스와는 상관없는 재미만을 추구하는 요소라는 다른 점이 많아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3-09-01 16:19: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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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ana // 아니 난 rts가 낡아서 스2가 비인기다 라는 말에 반응하는거임. 그건 좀 대충 뭉그러뜨린 변명같거든요.
아이콘 prism nana (2013-09-01 16:19: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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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rts 가 낡았다고 하는건 워게임 장르의 c&c로 대표되는 장르가 무너졌단 얘기죠. 애초에 전쟁 시뮬 자체가 턴제도 많다보니까 rts 라고 하는거임.
아이콘 아르노르 (2013-09-01 16:20: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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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에 래더 시스템은 철저히 밸런스 위주이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재미를 위한 요소를 무작정 집어넣기도 꺼려지고 RPG같은 색다른 요소 또한 별반 다르지 않죠 그렇게 밸런스가 우선시되고 난이도는 높아지고 진입장벽도 덩달아 높아지는게 문제 아닐까요
아이콘 범고랰ㅋ (2013-09-01 16:20: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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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rts는 리얼 타임 스트래터지 즉 실시간 전략 게임입니다... 시뮬레이션이 아니에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3-09-01 16:21: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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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노르 // 그건 rts가 낡아서라는 말를 보충하지 못해요. 그냥 방법론의 문제죠.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3-09-01 16:21: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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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말은 aos라고 삐져나온 장르가 그 방법론중 하나라는 겁니다; 그 RTS의 한계라는 표현은 너무 이상해요.
아이콘 아르노르 (2013-09-01 16:2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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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TS 자체가 그런 방법론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 라는게 제 생각이니까요 뭐 ㅇㅇ 밸런스를 우선시할수밖에 없는 장르라서 난이도도 높고 진입장벽도 높고 다양한 재미를 추구하기도 힘들고 그렇다 보니까 낡아가는거 아니겠습니까 라는거죠
압도적인힘 (2013-09-01 16:2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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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노르님이 열심히 설명해줘도 RTS가 낡았다는거 인정못하니 참 답답하네...

님 스2말고 요즘 RTS 신작 뭐뭐있는지 한번 말해볼래요?

다섯손가락에 꼽기도 힘들걸요? 그게 RTS 장르의 현실이에요.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3-09-01 16:23: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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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은 aos 장르 신작이 몇몇개 있는지 말해볼래요?
그건 다섯손가락 이상으로 나옵니까?
압도적인힘 (2013-09-01 16:2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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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OS는 이미 다른 장르죠. RTS의 한계를 벗어나겠다고 AOS처럼 만들면 그건 이미 AOS 게임이지 더이상 RTS가 아니죠. 그거 가지고 RTS의 한계가 아니라고 하는 것부터가 이상함. 스2를 당장 롤처럼 뜯어고쳐서 성공한다고 해도 사람들은 그걸 더이상 RTS나 스1의 후계자로 보지 않을거임.
압도적인힘 (2013-09-01 16:2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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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때 명작으로 유명했고 잘 나가던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는 후속작 개발이 중단됐고, 라이브 오브 네이션즈 만들었던 빅 휴즈 게임즈가 망하는 등 개발사들이 문을 닫는 와중에 RTS 장르가 낡지 않았다고 우기는 것부터가 신기함.
아이콘 거머리지뢰 (2013-09-01 16:32: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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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문제삼는건 'rts가 낡아서 어쩔수없이 스2가 비인기' 라는겁니다.
rts의 추락에는 PC 게임시장 자체가 몰락한 이유가 크죠. rts가 pc에 최적화된 장르니까.
인터넷 회선이 보급되던 당시에도 이 현실은 어차피 예견되어 왔구요.
헌데 현재 rts 장르 말고도 PC 패키지 게임 자체가 흥하는 경우가 있습니까?
그 rts란 장르의 한계를 스2 부진의 이유로 연결짓는건 무척 이상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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