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우선 먼저 고려해야 할건 테란 종족의 특수성입니다. 테란은 지게차라는 유닛을 통하여 타 종족 대비 미네랄 자원을 채취를 많이 합니다. 가스를 덜 채취하는 것이 아니라 미네랄에서만 비교해서 일방적으로 많이채취하며, 그리고 최근들어 프테전에서 일꾼 차이가 많이 나지 않는걸 고려한다면 지게만큼의 +@ 미네랄 자원을 많이 채취해요. 이건 게이머들 게임 끝나고 그래프나 자원 수급량 자료등 정리해서 보세요.
i) 두번째로 미네랄-가스를 수급하는 방식은 일꾼 1기가 각각 채취해 오는 방식인데 한마리가 미네랄 또는 가스에 붙었을때 수급해 오는 시간과 양이 많이 차이가 안납니다. 하지만 가스 수급의 경우 적의 공격을 막기위해서 빠르게 수급하거나 많이 채취하는게 제약되죠. 베스핀가스간헐천에 건물을 짓는데 75원의 비용이 들며 그동안의 자원이 병력으로 환산이 안되기에 이미 매몰된 비용이죠.
즉 미네랄은 그냥 일꾼이 붙어서 캐면 되는데 가스는 번거롭게 하나더 해야한단 겁니다. 가스를 캐던 일꾼을 미네랄로 붙이면 즉시 캐는게 가능하고 미네랄을 캐던 일꾼이 가스를 캐려면 75원의 돈과 지어지는 시간이 들며 돈을 매몰시키는 리스크를 갖게 됩니다.
이런 리스크를 얻으면서도 가스유닛을 뽑는 이유는 단 하나죠. 효율적인 측면에서 스테치를 높게 책정해두기 때문입니다. i)전제에서 테란이 가스에 비해 미네랄 수급 효율이 좋다는 결론을 끌어온다면 ii)전제에서는 미네랄과 가스를 캐는데 있어서 드는 비용(효율적 측면에서)이 가스가 무조건적으로 더 든다는걸 감안하면 당연히 자원의 중요도는 미네랄<가스 라는 공식에서 벗어날수가 없어요.
그런데 블리자드는 150/150에서 200/100으로 1:1 교환을 했습니다. 결국 논리적으로 버프일 수 밖에 없다는 거죠. 이건 절대 너프일 수가 없어요.
후반 가서 유령때문에 가스가 남는다고 하시는 분들은 그냥 답이 하나에요. 필요 이상의 베스핀 가스를 캐고 있다는 거죠...한마디로 자원관리가 안된거에요. 마치 초반에 가스 2개캐고 3병영 돌리는 플레이를 하고 계신단거에요. 유령을 뽑는다>가스가 남는다 이런 인과 관계는 필연성이 없어보입니다.
상대방이 건물 다깰때까지 안나가셔서 글이 좀 늦게 올라오게 되었네요 학교시간이 다되서 전이만, 급하게 쓰느라 좀 두서가 없을지도 모르니 양해부탁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