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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고밤
작성일 2011-07-23 04:20:20 KST 조회 413
제목
GSL 맵이 밸런스가 좋나요?

래더맵과 형태가 전혀 달라서 운영형 저그는 운영 방식 자체를 바꿔야 합니다. 래더맵이라면 테란이 치고 나오는 타이밍인데 테란이 오히려 제2멀 준비하고 있죠. 그렇다고 먼저 들어갈 수는 없고 같이 배를 째야하는데 그 사이에 허를 찌르는 빈집털이나 그런게 동반되야 경기가 재밌지, 저그가 그냥 트리플 하고 테란 제2멀 후에 진출 타이밍 잡는거 막을 병력 그때서 갖추고 그런 경기 양상이 마스터 중위권끼리 GSL맵을 해도 나옵니다.

 

하위리그는 말할 것도 없겠죠, 매 게임을 30분씩 하실 분은 신경 안 쓰겠지만 지금의 13분에 1게임정도를 치루고 싶은 유저들은 대단히 싫을텐데요. 워3도 평균 13분이면 래더 게임은 끝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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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광휘의날개 (2011-07-23 04:2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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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떤 의미에서 작성하긴 건지 잘 모르겠지만..

사실 딴걸 보고 말한게 아니라 현재 선수들의 승율만을 가지고 판단해본거죠.

말씀하신 경우의 수에 대입해서 보자면 짧은 경기를 선호하는 분들에게는 확실히 래더맵이 좋을수도 있겠군요.

근데 문제의 핵심은 최상위권에서 테란의 독주가 시작되다보니 래더맵의 단점을 꼬집는거 아닌가 합니다.
고밤 (2011-07-23 04:27: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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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플레이 해보시면 이해할텐데요, 저그가 오히려 더 어렵습니다.
고밤 (2011-07-23 04:28: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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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전을 유도한 맵이라 중간에 소규모 교전들과 빈틈을 노리는 플레이가 없으면 재미가 전혀 없는데 하위리거에선 정말 지루하고 재미 없는 경기가 나오겠죠.
아이콘 광휘의날개 (2011-07-23 04:3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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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그렇군요.

역시나 보는 사람에 가까운 저로써는 그점을 간과했군요.

그렇다면 밸런스적인 측면도 있지만 무엇보다 재미가 떨어진다가 GSL맵의 단점이라는 점으로 봐도 되겠군요?

아무래도 직접 몸으로 체험해보는게 좋겠지만.. 사실 게임 자체를 잘 안한는 편이라.. 어쨋거나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아이콘 CvTale (2011-07-23 04:3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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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어째 제목(밸런스)랑 내용(경기시간)이 좀 다른거같이 느껴지는데..음...
현재 운영형 맵들은 워낙 보는맛이 없다는 의견에 따라 만들어진 거이고
gsl에서는 사이사이 선수들의 능력에 따라 다양한 교전이 일어나니까 경기용 맵으로서는 상당히 괜찮게 만들어졌다고 생각하는데...
아이콘 광휘의날개 (2011-07-23 04:39: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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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글쓴이께서는 보는 재미보다야 하는 재미쪽을 촛점으로 잡으신듯해요.

본문에서 밸런스라는 측면에서 특별히 쓰신 부분이 별루 없어서 그 부분은 건너뛰시고 재미라는 측면에서 접근하신 느낌이랄까요.
아이콘 CvTale (2011-07-23 04:49: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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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라는 것도 주관적인 것이, 넓은 맵이 심리적으로 편안한 느낌을 주고 그것을 즐기는 사람들도 상당히 되지요. 현재 래더맵들은 실질적인 '전장'이 그렇게 넓은 편이 아니라 항상 경계해야 하고 전장에서 눈을 떼기가 어려워요. 하지만 현재 맵중 가장 넓은 탈다림 제단(지금은 이것도 래더이지만)의 경우 운용범위가 넓고 전략에 대한 충분한 준비시간을 갖출 수가 있지요.
하위리그(실버)부터 다이아 중위권까지 약 1년의 기간동안 올라오면서 느낀 것인데, 하위권에서는 게임 시간이 굳이 촉박할 필요가 별로 없어요. 오히려 이것도 써보고 저것도 써보고 하면서 게임을 알아나가는 과정이 중요하지요. 글쓴 분께서는 gsl맵이 좀 지루한 면이 있다는 이야기를 하시고 싶으신 것 같은데, 하위리그에서는 지루한 것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래더맵이나 gsl맵이나 각각의 특성이 있긴 하지요. 헤비유저들에게는 래더맵이 상당히 메리트있는 것이 맞습니다.
고밤 (2011-07-23 04:53: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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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지루합니다, GSL맵 마스터 1600대 유저인데도 경기도 별로고 재미도 없음.
아이콘 광휘의날개 (2011-07-23 04:54: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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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시나 게임을 해보신 분들은 다르군요.

솔직히 저는 보는 시청자에 불과하다보니 이말을 들으면 이말이 맞는거 같고 저말을 들으면 저말이 맞는거 같아보여서요.

확실히 래더맵은 기동전에 특화, GSL형 맵은 운용전에 특화라는 느낌인듯..

단지 현 테란이 기동전에서 압도적인 위용을 자랑하다보니 문제가 발생하는 거 같다고 생각해야 겠군요.

다른건 다 넘어가더라도 진짜 재미라는 측면은 개인마다 다른 거라서 뭐라 결론 내리기가 쉽진 않군요..
아이콘 펠릭스펠리시스 (2011-07-23 07:02: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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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침이라 비몽사몽하고.. 글은 잘 안읽었고..

저는 개인적으로 운영형 경기를 좋아하고 래더도 탈다림에서 운영하는게 좋더라구요
종족은 물론 저그이고..

밸런스는 잘 모르고 생각해보지도 않았고.. 그저 매시즌 응원하는 선수가 잘하다보니.. ㅋ
1시즌 김원기 2시즌부터 임재덕
아이콘 JoyLuckClub (2011-07-23 07:39: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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맵이 길던 짧던 누가먼저 공격적인 전략을 쓰느냐에 따라 게임의 시간은 달라지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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