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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Azure.768
작성일 2011-05-03 23:31:27 KST 조회 316
제목
[번역] 스타2 1대1 실력을 효율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 - 2

1편 : 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2792643&page=4


 

[2.04] 여러분은 허접합니다

여러분은 허접합니다. 성장을 위해서는 여러분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이 있습니다. Damien Rice를 인용하여 4.04절에서 간단히 언급했습니다. (저는 여러분이 전혀 읽어본 적 없는 글을 인용할 수 있습니다, 그쵸? :p) 매우 경쟁적인 환경 또는 분야에서 개개인의 능력을 퍼센티지로 측정한 결과는 비선형으로 그려진다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높은 위치에 있을수록 그보다 낮은 위치의 사람은 지수적으로 증가합니다. 경쟁이 심한 어떤 분야에서든 이 명제는 사실입니다. 즉 게임의 인구가 많으면 많을수록 더 적은 수의 고수가 발생할 확률이 높은 것입니다. 여러분이 얼마나 허접한 것인지 알았다면, 이제 여러분의 플레이와 Liquid Tyler Idra 같은 플레이어의 게임 사이의 차이를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일단 그 차이를 볼 수 있다면 그 간격을 돌파하는 방법을 생각하기 시작할 수 있겠죠!

 

이렇게 생각하세요. 스타 2 북미 서버의 상위 10%의 사람들은 상위 50%의 사람들보다 10배 잘 합니다. 상위 1%의 사람들은 상위 10%의 사람들보다 10배 잘 합니다. 상위 0.01%의 사람들은 상위 1%의 사람들보다 1000배 잘 합니다. 처음엔 이상하게 생각할는지 모르겠지만, 이게 여러분이 생각하는 것보다 현실에 훨씬 잘 들어맞습니다.

 

어려분이 얼마나 허접한지깨닫는 것은 약간 어려울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프로게이머의 VOD를 보고 그걸 깨닫습니다. 그리고 모든 액션들을 모방하려고 시도하면서 얼마나 많은 실력이 필요한지 실감하게 되죠. 다른 사람들은 그저 프로들에 대해서 막연한 감상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는 뛰어난 플레이어에게 개인 레슨을 받는 것이 이러한 인상을 얻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프로에게 돈을 지불하고 지도를 받는 것은 상호 작용적인 행위이고, 실제적인 체험이며, 자신이 고수 플레이어들에 비교해서 얼마나 허접한지 실제적으로 경험하는 것입니다. 딱 이런 면에서만큼은 프로 레슨을 추천하고 싶군요. 드문 경우지만 프로에게 강의를 구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스승이라는 편리한 구멍으로부터 많은 양의 정보를 빠르게 얻어 배울 수 있다는 점에서요.

 

제게 돈을 지불하고 강의를 사간 Dhalphir라는 학생이 있습니다. 이 사람은 북미 서버에서 다이아를 넘어 북미 서버로 넘어갈 실력을 가지는 방법을 배우고 싶어합니다. 저는 저 자신이 실버 리그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실력이 떨어지는 플레이어들의 마인드를 잘 이해하고 있고, 마스터 리그 중수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과정들을 잘 압니다. Dhalphir는 어떻게 해야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지 확신하지 못했습니다. 그는 어떤 특정한 시나리오에 따라 패배하고 있었습니다. 저는 그의 주요한 잠재적인 실수들을 빠르게 확인하고, 더 높은 레벨의 플레이와 경쟁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인상을 만들어 주었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그는 자신의 플레이와 제 것의 차이 중 일부를 깨달았고, 자신에게 결여된 것을 명확히 확인할 수 있었으며 그러한 차이를 고치는 작업에 착수할 수 있었습니다.

 

이 주제에 대한 그의 말이 있습니다. (아오 귀찮아 번역 안 해도 대충 예상하실 내용입니다) "When I first took my lesson, I went into it expecting to have someone go over a specific game of mine and point out specific things I did wrong there (not making probes at a certain point, etc). What actually happened was that the specifics of my loss were almost completely ignored to the point of irrelevancy, and what instead happened was that huge flaws in my play were exposed for what they were, giving me the ability to understand how to improve them and recognise them when they happened again. I have since made the leap into Masters, and can nearly completely attribute it to realising how much I sucked to begin with."

이 이야기의 교훈은 겸손해라. 그리고 열린 마음을 유지해라.” 이다.

 

[3] 간단한 정의들

이 문서의 내용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이해해야 할 몇 가지 정의가 있다. 이 정의들은 작성자가 정의한 것이므로 사전적으로 완벽하지는 않다.

  • 마이크로 마이크로는 게임 중에 개개의 유닛들 또는 움직이는 건물에게 주어지는 명령들을 의미한다. 이것은 이동 명령은 물론 공격, 순찰, 진형 유지, 그리고 기술 및 마법 시전 등을 포함한다.
  • 매크로 바른 것의 건설, 생산, 또는 예약을 바른 시점에 바른 위치에서 하는 것을 의미한다.
  • 조작 기술 플레이어가 게임에서 일어나기를 바라는 것을 유저 인터페이스를 통해 필요한 행동으로 번역하는 능력

 

따라서 기본적으로 여러분은 마이크로를 적용할 유닛/구조물/기술을 가지기 위해 좋은 매크로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 매크로 또는 마이크로를 위해 조작 기술을 필요로 합니다. 여러분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방황할지도 모릅니다. 조작 기술은 아닐 것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게임을 기초적인 수준으로 플레이하는 데 필요한 조작 기술 능력은 가지고 있습니다. 다라서 저는 여러분의 매크로를 파고드는 데 집중하는 것을 권하고 싶군요. 매크로가 어느 정도 수준에 도달하고 나면 그 후에 조작 기술을 가다듬어야 할 것입니다. 왜냐면 여러분이 게임에서 뭘 입력해야 하는 지 알지 못하면 조작 기술이고 뭐고 연마할 수 없으니까요! 마지막으로 미묘한 마이크로의 세계에 집중하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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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엔지그리 (2011-05-03 23:3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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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글이네요 물론 읽지는 않았습니다.
(순한)딸딸몬 (2011-05-03 23:32: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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ㄷㄷ기네영
Android_No.18 (2011-05-03 23:33: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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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줄 요약 좀
아이콘 감염충은쓔레기야 (2011-05-03 23:33: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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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편도 잇나요?>
아이콘 Azure.768 (2011-05-03 23:37: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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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염충은쓔레기야 // 겁나 긴 글이에영
번역 시작한걸 후회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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