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자 | 맹똥충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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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작성일 | 2010-12-24 15:30:11 KST | 조회 | 2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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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여러 전략 시뮬레이션을 봐와서 아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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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시뮬레이션이라는 장르가 초반 출시때 유저수 어느정도 못 끌어오면 유저수가 그 이상으로 이후에 오르기 힘듭니다. 이유야 역시 확장팩이고 뭐고 나오면 게임이 더 어려워지죠 + 초기에나 서로 어설프게 시작하니까 쉽게 접근이 가능한데 나중에 정말 많은 빌드와 전략 전술 나오면 큰 벽이 생겨버리죠.
최소한 방학 이벤트로라도 스2 켐페인 일부 정도라도 접하게 하던지 해야지 나중에 확장팩 나온다고 미치게 유저수 뛰고 그런일 없습니다. 게다가 확장팩도 하나만 나오는 것도 아니고. 확장팩 모두 살 의욕을 만들려면 그만큼 대중성을 확보해야되구요.
저의 직감은 틀린 적이 없습니다. 참 소름끼치는 일이죠. (이게 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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