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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고기장군
작성일 2010-08-06 00:56:03 KST 조회 532
제목
블리자드가 바퀴를 ㅄ만드는 과정.

등장초기

08년에 저그공개를 하면서 등장한 바퀴는 참으로 인상적이었습니다.

80의 체력이지만 초당10의 회복력을 가져서 잘 죽지 않는 유닛이었거든요. 컨셉은 참 좋았습니다. 안그래도 저그의 특징은 자연회복능력인데, 그것이 특화된 유닛이라서 매우 적절했죠.

 

베타시작

여러가지 버/너프를 반복하던 바퀴는

HP-145

아머-2

공격력-16

'잠복'회복력 초당10

'잠복'상태로 전혀 보이지 않게 2의 속도로 이동가능 - 업글

지상바퀴가 초당5의 회복가능 - 업글(다른 부분은 생략)

의 스펙에 75/25 인구수1의 위엄을 자랑하는 초 사기급 유닛이었죠.

그때는 '잠복'업글도 50/50에 50초의 업글시간이라서 '잠복'업글한 바퀴로 초반에 끝내버리는 일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 블리자드의 잔인한 너프가 시작됩니다.

 

1. '잠복'업글 50/50 50초  ->  100/100 100초

2. '잠복'회복력 10 -> 5 (회복력을 절반으로 낮춤)

 

여기까지는 사람들이 이해했습니다. 솔직히 너무 좋았거든요...그때에 많은 분들이 바퀴공격력을 10(경장갑 16)으로 해달라고 징징됐으니까요. 하지만 이때도 여전히 바퀴는 좋았습니다.

그러나 블리자드의 칼질은 이제 시작이었죠.

 

3. 지상바퀴의 초당5회복능력 삭제

이때부터 뼈아픈 너프가 시작됐습니다. 지상바퀴5회복능력은 저그가 군락을가는 이유중 하나였으니까요...

이후 저그는 바퀴이외의 유닛을 보다 더 적극적으로 사용하게됩니다.

 

4. 아머2 -> 1 , '잠복'이속 2 -> 1.4

이제부터 바퀴의 컨셉따위는 사라져버렸습니다. 맷집이 좋은것도, 우수한 회복력이나 '잠복'이동을 통한 기습등 바퀴의 전략적 가치와 컨셉은 무너졌습니다. 걔다가 '잠복'이동의 실루엣이 보이기 시작했죠.

패치 이유는 저저전에서 땡바퀴싸움이 맘에 안들어서라고 밝혔죠. 덕분에 저저전에서 저글링+맹독이 적극적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타종족전에서 바퀴의 위용은 거의 시망)

 

5. 바퀴인구수 1 -> 2

바퀴 죽이기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사실 이때 바퀴인구수 2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습니다. 워낙 너프를 많이 당해서요. 초기스탯에서나 인구수2를 주장했죠. 하지만 블리자드의 뒤북너프로 바퀴의 생산력은 많이 하향되었습니다. 조금만 뽑다보면 "대~군주가 더 필요합니다~"란 소리가 아우성거리니까요.

 

바퀴에게 뼈아픈 패치를 정리하자면,

1. 지상바퀴 회복능력 업글삭제

2. 아머1

3. 인구수 2

 

이렇게 바퀴는 회복력이 좋지도... 맷집이 강하지도... 생산력이 뛰어나지도 않은 유닛이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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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4U_Epilogue (2010-08-06 00:57: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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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바퀴벌레 쓰는방법 오늘 당하니깐 정신이 번쩍드는데....
아이콘 얼본좌 (2010-08-06 00:57: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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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는 애초에 캐사기로 등장했으니 그만큼 너프당한 건 당연하다고 봅니다. 지금 테란전이 문제인데, 바퀴보고 트집잡는 이유를 모르겠네요. 바퀴를 테란전 주력으로 쓰려나 ㅋ
아이콘 echtA (2010-08-06 00:58: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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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토랑할때도 바퀴 쩝;
Coren (2010-08-06 00:5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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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ㅏ...지금도 몸빵좋다는 생각은 저때에 하지않아서 그런것이었군...!!
이속느려 공속느려..쩝;;
아이콘 고기장군 (2010-08-06 00:59: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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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이 불곰을 쓰고, 플토가 추적자를 쓰듯. 저그도 바퀴를 항상씁니다. 바퀴안쓰는경기 거의 없어요...
아이콘 얼본좌 (2010-08-06 00:59: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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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여기서 더 건들면 저프전 밸런스가 휘청
아이콘 얼본좌 (2010-08-06 01:00: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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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전 현상황을 타개하는 걸 바퀴로 본다는 건 솔직히 문제점 파악을 제대로 못 했다고 봐집니다 ㅋ
아이콘 jinhyr (2010-08-06 01:01: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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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필요없고 마지막것만 없었으면 바퀴는 아직도 적절히 쓰이겠죠
테란전에 바퀴를 주력으로 쓸수밖에 없죠,,괜히 저테전에 바퀴가 득실하게 등장하는게 아니니
불곰과 탱크가 바퀴 카운터라지만,,바퀴 잡는거나 히드라 잡는거나 다르지 않죠
저글링은 탱크 포격 한방에 몇기씩 나가 떨어지지만 바퀴는 두어번 버티거든요
불곰 짤짤이에 히드라건,바퀴건,저글링이건 상관없죠,,
그러니 저그 입장으로선 뻔히 기술실 달고 불곰 뽑는데도 바퀴소굴 올릴수밖에 없는거구요
Coren (2010-08-06 01:0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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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가 저땐 불곰보다 좋았었나요?? 저때도 불곰 중장갑 추뎀있었으면..?
아이콘 Celcious[XP] (2010-08-06 01:02: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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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번까지 사람들 이해했습니다. 인구수 1이 좀 큰게 아니라서

근데 너프 다 해놓고 5번 하니까 빡치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콘 Celcious[XP] (2010-08-06 01:03: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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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1,2,3 번 했을때 반응이 '아오 바퀴 사기라는데 쓸데없는거만 건드리네' 였으니
야근하자 (2010-08-06 01:04: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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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인구 2는 사실 그리 심한 너프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데요... 손 귀찮은거만 빼면 생산시간과 미네랄 값 조금 올라간 거잖아요 느낌이 안좋아서 그렇지 -ㅅ-; 그당시 블쟈가 말한 패치이유는 인구수 많이 채운 싸움에서 너무 강하다는 거였는데, 그것도 일리가 있기는 한 것이 인구수 1해두면 200싸움 할때 상성도 다 씹어먹게 강하지 않을까요 ;;

하지만 현실은 칼질당할대로 다 당해 특색이란걸 다 잃어버린 유닛 -_-;
아이콘 깁기깁닭름 (2010-08-06 01:04: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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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셉을 버린 비운의 유닛
아이콘 고기장군 (2010-08-06 01:05: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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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바퀴의 애미없는 너프를 보여주는것이지 바퀴 버프시켜서 테란전 좀 살려달라는거는 아닙니다.
Coren (2010-08-06 01:16: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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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의 이름처럼 바퀴같은 생명력을 보여줘야할 바퀴가...바퀴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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