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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7-10 22:16:52 KST | 조회 | 2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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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당한 메모리 용량의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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윈도 운영체제에서 어플리케이션이 메모리를 사용하는것은
어플리케이션이 바로 메모리를 제어하는것이 아니라, 운영체제를 통해 메모리를 간접적으로 제어합니다.
운영체제는 가상의 메모리맵을 구현하여 어플리케이션에 할당합니다.
32비트 어플리케이션의 경우 2^32 에 해당하는(4GB)의 메모리맵을 설정하고
이만한 공간이 있다고 정의하고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운영체제는 이 매모리맵과 실제 메모리를 대응시켜주죠
간단히 말하면, 어플리케이션은 4기가 메모리가 자기에게 있다고 가정하고 메모리를 사용하고, 운영체제가 그것과 실제 메모리를 조정하는것입니다.
하지만 4기가 메모리맵의 절반은 미리 예약된 공간으로써 어플리케이션이 사용 할 수 없습니다. 즉 32비트 윈도에서 한개 어플리케이션이 사용할 수 있는 최대 메모리 공간은 2기가입니다.
이는 64비트 운영체제라도 다르지 않습니다. 비록 운영체제는 64비트 메모리맵을 다룰 수 있지만, 어플리케이션은 다룰 수 없기 때문에 그 제한은 동등하게 성립 합니다.
특수하게 64비트 운영체제 전용으로 나오는 어플리케이션의 경우엔 64비트 메모리맵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겠으나,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은 32/64비트 호환이고, 그러한 어플리케이션은 32비트 메모리맵을 사용합니다.
즉, 대부분의 어플리케이션은 2기가를 넘는 메모리를 사용하지 못하니, 실제적으로 운영체제 포함 3기가면 단일 작업의 성능은 최대치가 됩니다.
게임과 같은 단일작업위주의 PC의 경우 3기가를 넘는 메모리(XP의 경우 2기가)는 쓰이는 경우가 극히 드물다. 할 수 있습니다.
결론 : 2기가가 넘는 메모리는 운영체제는 인식해도 어플리케이션은 쓰지 못한다. 운영체제 포함 3기가면 단일작업을 주로 하는 PC는 성능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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