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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미니스타힐
작성일 2010-06-10 14:02:26 KST 조회 329
제목
스2에서의 저그전 변화 추이?

4월중순~ 엊그제까지 대략 2달 가까이 저그전 해본 제

느낌은 이렇습니다.

 

여러번 패치가 이뤄지면서

바퀴 아머가 2 였던 시절에는 아무래도 바퀴 쌈이 주류를 이루고,

거기서 겜이 안끝나고 더 이끌어지면 역시 뮤탈 vs 뮤탈 혹은

뮤탈 대 히드라 , ( 이 경우에도 온리 뮤링 만 있는게 아니라 뮤탈 + 바퀴

그것도 아니면 히드라 잡을 목적으로 뮤링 + 맹독충 조합 등 )

대충 이랬드랬죠,

 

그런데 바퀴 아머 1로 너프되면서

초반빌드는

특정맵에서 쓰이는 빠른 발업후 테크

더블링 후 뮤탈 , 바퀴 뮤탈 ,

역시 특정맵에서 잘 먹히는 빠른 멀티 등등 이랬다가. .

 

바퀴 인구수 2되면서

최근에는 바퀴 최소화 후 뮤탈로 거의 굳어지드라구요 ㅎ

물론 바퀴에 올인해서 끝나는 경우도 있고 맹독하시는 분도 간간이 보지만..

결론은 결국 스1처럼 '뮤탈쌈'으로 정형화되고 있다는거. .

 

2를 해보면서 1보다 카드가 다채롭고 흡사 가위바위보싸움처럼 전개되는

부분이 짜릿하면서 재미있기도 했는데 결국 뮤탈 최적화가 답인듯 하네요

(그전 바퀴든 모든, 게임을 끝낼만한 혹은 뮤탈보다 더 중요한 카드는 되지 않는거 같아요. )

 

모..뮤탈쌈을 싫어하는건 아닌데 1과의 차별점 혹은 다른 재미가

여러번 패치를 통해 사라져버린것만 같아서 쪼금~ 아쉽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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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08: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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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개발진은 저글링뮤탈이 메인전략이고, 바퀴나 히드라는 도박 전략이라는 구도로 제작을 했고, 지금은 그렇게 잘 맞아떨어졌다고 봅니다. 뮤탈싸움도 전작처럼 정형화되고 있다고 보기 힘든 것이, 맹독충의 등장으로, 뮤탈만 많다고 까불다가 갑자기 어딘가에서 등장한 맹독충 몇 기에 일벌레 털리면서 게임 역전할 여지도 생겼고, 바퀴나 히드라가 같은 기타 유닛이 전작에선 아예 쓸 수 없다에서 도박수지만 쓸 순 있다로 바뀌었고, 게다가 이젠 시작빌드에서 좀 밀려도 충분히 역전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확실히 다채로워졌다고 봅니다.
아이콘 우울한날 (2010-06-10 14:09: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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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보다는 그래도 여전히 다양한 전략카드가 있다는점이 다르지만(타락귀나 히드라, 바퀴, 저글링, 맹독충 다채롭게 사용되기는 하니까요;;;) 그래도 게임 양상이 비슷해진건 저도 조금 아쉽긴해요. 아까운 위치가 걸린다면 히드라도 좋은 선택이 되지만 조금이라도 거리가 멀어지면 뮤탈 효용성이 좋아지기 때문에...
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13: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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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 틀이 스타1이랑 같고, 유닛의 역할도 전작과 같은 유닛들이 많기 때문에 저는 이런 흐름을 당연하게 봅니다. 사실, 바퀴가 밸런스에 큰 문제를 일으킨 이유가 저저전 너무 다채롭게 하려던 의도때문이었던 것을 보면 밸런스와 전략의 다양성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려면 게임제작의 신이 와도 지금 구도가 나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우울한날 (2010-06-10 14:13: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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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도 베타였기때문에 전략 개발도 많이 없없고 그래서 앞으로 정발이 되면 많은 유저들의 전략개발로 인해 새로운 패러다임이 등장하길 기대해봅니다 ^^ (사실 디마가vs체크 선수의 경기에서 이미 타락귀의 효용성이 입증되면서 뮤탈전이 아니라 타락귀전으로 바뀌는 양상이 나왔고 이러한 양상이 생긴다면 히드라의 사용도 적극 많아질테고 또 그러다보면 연쇄적으로 새로운 양상들이 등장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6-10 14:13: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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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본좌///

개인생각차 부분은 그렇다고 치구요,
뮤탈쌈에서 이긴 구도로 가면은 거의 필승이죠,
변신수 혹은 링 (젤나가 부분) 으로 맹독충이 활약할 공간이 없어요

맹독이 발이 빠른것도 아니고 , 뮤탈에서 앞서있으면 각멀티마다 성큰을 박든
뮤탈나누기를 하든, 링을 좀 분산배치하든 모가 되든 됨 ㄱ-

저는 저그전 중반 이후에 게릴라용 맹독은 당해본적도. 해본적도 없다는. .. . .
상대도 센터쌈용으로 히드라 카운터용 맹독은 가끔 써도 그렇게
하는 사람은 못봤어요. .
아이콘 커세어 (2010-06-10 14:1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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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락귀싸움이 나오기도 하죠.
ㅇㅇ (2010-06-10 14:15:49 KST) - 220.67.xxx.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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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정도면 스1에 비해 파격적으로 바뀐거죠 스1은 무조건 뮤탈아님 이길수가 없는겜이구
2는 전략면으로 충분히 뮤탈을 잡을수 있는겜인대 이걸 여기서 더 바꾸면 저그 자체가 바보될듯;;
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18: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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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스타1에서도 아주 뮤탈만 쓰진 않습니다. 뮤탈보다 발이 빠른 점을 이용한 전술도 꽤 많구요. 스타2에선 저글링 활용의 여지가 더 올라가면서 맹독충까지 등장해서 스타2에서 단순 뮤탈최적화 구도는 거의 안 나올 거라고 판단되네요. 그리고, 저저전 자체가 기본적으로 굉장한 스피드싸움이라 아직까진 고수들도 그렇게 전략적으로 진보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 못 한 탓에(조금만 잘못해도 훅가니까요. 스타1도 저저전 전략발전이 가장 느린 편이었고...동족전 기피하는 현상도 있고) 지금 나오는 저저전만으로 뭐라 하긴 이른듯
ㅇㅇ (2010-06-10 14:19:26 KST) - 220.67.xxx.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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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본좌// 공방용 저그전 아닌 이상 스1은 무조건 뮤탈쌈입니다 5드론 성큰 이런건 빼구요;;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6-10 14:25: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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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탈 카운터로 타락귀를 활용하기는 합니다

그런데 , 제가 말하고 싶은건
4~5월쯤에 이루어지던 저그전과
지금의 5월중순?~ 6월초까지의 저그전 , 이렇게 2가지만 놓고비교해볼때
오히려 베타 초창기보다 좀 재미없어졌다고나 할까. .
그런 느낌을 받았거든요 .

여담으로 맹독은 레어 테크 전까지만 활약하는 느낌이구요
최고 키포인트는 바퀴 3마리 이상 쌓이기 전에
들이닥쳐서 일꾼테러가 중점이죠, 그 후에 되려 레어를 타든 말든 ~

추가로 , 바퀴 인구수1>2가 되면서 바퀴만으로 뮤탈 전에 급습 혹은
겜 끝내는게 굉장히 힘들어져서 다시 뮤탈에 실리게 된거 같습니다.
결론은..바퀴 인구수 다시 1로 주세요 .
갑피 어쩌고 , 버로우시 체력 회복 5>10 이딴거 필요없으니 ;ㅁ;

죄송...막판에 저징징으로 흘렀네요 ㄱ-
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25: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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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프로경기 저저전보면 상황에 따라 뮤탈뜬 이후에도 발업저글링으로 미친듯이 쏟아부어서 이기는 타이밍도 나오죠. 그리고 후반까지 저글링관리 잘 해야하고요. 스타1 저저전에서 뮤탈이 메인은 맞는데, 저글링도 중요한 변수입니다.
하루살이 (2010-06-10 14:27:17 KST) - 121.141.xxx.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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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땅굴+히드라+감염충조합으로 멀티에서 앞서가면서 같이 저글링흔들기해주고 버로우맹독충으로 저글링빈집 카운터해줍니다. 효율에서 앞서기때문에 저글링숫자에서 우위를 가져갈수있고 멀티도 빠릅니다. 가끔 버로우 감염충에 히드라한기도 못잡고 뮤탈전멸되는 상황도 자주 나옵니다만? 블리자드 스타2 컨셉은 특정유닛에 대한 의존성을 줄인다고 인터뷰에서 얘기했는데 저글링+뮤탈이 메인이란 소리는 처음듣습니다.
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2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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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스타힐//바퀴 스팩에 인구수 1이라는게 애초에 문제가 있어서 너프된거였죠; 솔직히 베타 초기에 닥바퀴 저저전보다 지금이 훨씬 나은 것 같습니다;
ㅇㅇ (2010-06-10 14:28:45 KST) - 220.67.xxx.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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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본좌// -_- 초반저글링 운영으로 뮤탈이 나올시점에 조금이라도 이득을 보기위한 저글링입니다 ... 그 이후 저글링 움직임도 뮤탈쌈을 이기기위한 저글링이 용도구요 결국 뮤탈아닙니까?
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30: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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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살이//특정 종족전에서 특정유닛이 메인화되는 것은 필연이죠. 물론, 전작보다 한 유닛에 대한 의존성이 줄어든 것은 사실입니다만, 게임이론 상 어떤 구도가 나오는 것은 불가피한 점이 있죠. 저저전에 저글링뮤탈(이제는 맹독충까지 포함됬죠)이 메인이라는 것은 개발진에서 스타2 개발 중에 공개한 이야기입니다.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6-10 14:33: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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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살이 //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상대가 선 뮤탈이 아니라 히드라 체제로 간다면 (이쪽은 뮤탈)
상대하기는 쉽습니다.

일단 견제가 되고 , 오버를 못나오게 혹은 사냥도 가능하죠,
거기에 포자촉수를 강제하는데가 뮤탈 체제가 멀티가 더 빠릅니다.
타이밍 좋게 역러쉬를 오는 경우 다수성큰+뮤탈 거기에 상황따라 바퀴 추가해주면
보통 막힙니다.

이렇게 되면 멀티가 빠르고 일꾼추가타이밍도 여러번 나오니
그때가서 뮤탈에 더 힘주면서 더블링 하든가 아니면
뮤탈 + 바퀴 혹은 뮤탈 + 바드라// 몰 해도 됩니다.

이런 양상은 스1뮤탈 vs 히드라와 비슷하죠 (초창기에)
결국 1만큼은 아니여도
2도 뮤탈쌈이 꽤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뮤탈 밀리기 시작하면 점점 설 자리가 좁아지는건 1이나 2나 비슷하죠. .
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33: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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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뮤탈이전 저글링 싸움 혹은 뮤탈 한 두기 타이밍 싸움 이외 후반에서도 저글링 숫자 어느 정도 확보하고 있지 않으면 상대 저글링 급습에 드론 한 두기 잡히면서 격차 크게 벌어지는게 지금 스타1 저저전입니다. 스타1저저전에서 드론 하나의 가치가 크다는 것은 알고 계시지요? 뮤탈 한창 대활약하는 시점에서도 어쨋든 뮤탈리스크는 지속적으로 뭉쳐다니고 저글링보단 발이 느리기때문에 후반에도 저글링은 저저전 핵심변수입니다. 프로리그 저저전 몇 경기 찾아보심이 어떨지?
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3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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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떡밥....대박났다 ㅋ
아이콘 우울한날 (2010-06-10 14:39: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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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핵심변수라기보다는 스타1저저전은 뮤탈+저글링 싸움이였죠. 스타2 역시 뮤탈을 뽑고 남는 미네라를 저글링으로 돌리는게 가장 효율전인 운영인데 아무래도 타락귀와 맹독충이라는 존재로 인해 스타1의 뮤탈+저글링과는 양상이 달라질꺼라 생각합니다. 그러한 회전속에서 바퀴와 히드라, 감염충의 위치를 잡는게 중요한 일이 될듯합니다. 또한 퀸의 수혈이라는 스킬이 공중전에서 변수가 된다는 점때문에 다수의퀸또한 자주 볼수 있을듯....
ㅇㅇ (2010-06-10 14:42:41 KST) - 220.67.xxx.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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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본좌// 내말은....................................... 결국 카운터는 뮤탈 아닙니까 그전에 털리는거는 컨트롤 이나 빌드 상성이나 째는 타이밍이구 그렇게 시작해서 뮤탈테크 아닙니까? 뮤탈쌈만으로 뮤탈겜인가여 저그전 자체가 뮤탈뽑을 빌드로 시작해서 저그전은 뮤탈 겜이라는 소리에요 저는;;
아이콘 고기장군 (2010-06-10 14:42: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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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황에따라 다르죠. 빠르게 뮤탈가도 상대방보다 하나이상의 멀티를 확보하지 못하거나 더블링을 제대로 확보하지못하면 감염충뽑아서 타이밍잡고 진출하는 바드라조합에 털릴수도 있구요. 그저 땡뮤탈은 필패인게 스타2의 저저전입니다. 굉장히 카드가 다양하죠. 그래도 뮤탈+더블링이 제일 강력하다는데는 동의합니다.
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4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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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허참; 누가 뮤탈 안 쓴다고 하나요; 뮤탈이 주력인 것은 맞는데, 그렇다고 저글링 신경안쓰면 망하는게 저저전 ㅋ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6-10 14:48: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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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지금 정석 빌드는 바퀴 뮤탈인데요,
서로 소수 교전만 하다가 무난하게 커서 중반이 되면은
뮤탈 vs 히드라 라고 가정할때
거의...무조건 뮤탈쪽이 멀티가 빠르게 됩니다.

간혹 고철 처리장같은 맵이나 특정맵은 다른 양상이 나오기도 하지만 거의 그렇죠,
그러면 히드라쪽은 타이밍좋게 밀어보든가 해야 하는데
이게 같은 실력대에서 보통 막힙니다. 막히면 GG고. .
같이 멀티먹고 운영을 하자니
선뮤탈한쪽이 막멀티 펼치면서 되려 지상군으로 부유하게 맞싸움하면
결국 또 불리해지죠, 즉 키는 뮤탈이 쥐고 있다는 얘기. .

1만큼은 아니여도 2또한 뮤탈쌈 일변도가 되가는거 같아 적어봤습니다.
ㅇㅇ (2010-06-10 14:50:15 KST) - 220.67.xxx.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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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본좌// 아놔 내말 아직도 이핼 못하시네여 당현 저그전에서 중요한건 저글링이죠 초반에 저글링 으로 시작해서 뮤탈이 나올시점에 어떤선수가 유리하게 시작하냐마냐 문제라구여 저글링으로 이득을 보면 뮤탈이 나올시점에 굉장히 유리해지니까 ; 결국은 뮤탈 아닙니까 왜 이핼 못하나요
아이콘 얼본좌 (2010-06-10 14:51: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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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스타힐//본의 아니게 논쟁에 휘말렸는데, 저저전은 스피드 싸움이고 그 키는 뮤탈리스크가 쥐고 있으니 스타3가 나와도 별 수 없을 듯?;
하루살이 (2010-06-10 14:53:50 KST) - 121.141.xxx.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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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탈가면 저글링숫자와 멀티에서 한타이밍씩밀릴수밖에 없는데 일단 멀티빈집털려오는 저글링에 본진 나가기도 힘듭니다. 적어도 플래티넘에서 뮤탈가는상대로 져본적이 별로 없어서 하는 얘기입니다. 현재 뮤탈은 그냥 언덕과 공중넘나드는거 이상의 이점은 없는 유닛이니까요. 근데 어떻게 뮤탈저그가 멀티를 앞서나가는지? 상대저그는 포자는 왜 박는지 이해가 안가네요.
ㅇㅇ (2010-06-10 14:56:26 KST) - 220.67.xxx.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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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살이// 난 딴글 안봐서 몰루겠는대 뮤탈 체제가 완성되면 멀티 먹기가 편한건 사실이구 뮤탈 체제로 시작해서 뮤탈나오기전이 좀 어어렵습니다만 ㅇㅇ;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6-10 15:0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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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루살이//

저와의 개인경험차가 있으니 의견차이가 있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말하는 뮤탈은 쌩뮤탈이 아니고 보통 바퀴 뮤탈입니다.

상대가 선택할수 있는 초반 체제는 바퀴, 초반 맹독충, 아니면 2해처리 링 후에 테크 ,
그것도 아니면 빠른 발업 후 테크 등등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서로 소수교전만 있었고 무난하게 중반으로 흘렀다고 가정해봅니다.

나는 뮤탈, 상대는 히드라를 선택했어요
뮤탈이 견제를 가겠죠. 히드라쪽은 오버를 펼쳐 놓치도 못해요.
몇기는 사냥당할수도있어요. 퀸+히드라 만으로는 빈집 혹은 사각 짤짤이 등
드론 피해가 있을수 있어서 보통 포자를 박더군요.
제가 반대 입장이었어도 일단 포자 1,2개는 필수로 박았구요.

그러면 뮤탈은 시간 끌면서 스파이어 터짐과 동시에 멀티를 가져갔고,
이 타이밍에 히드라가 역러쉬는 상당히 힘듭니다.
그러면 수비후 갖추고 나갈때즈음에는 상대는 소수바퀴+어느정도수 뮤탈
거기에 성큰 박고 있겠죠,

그러면 그 찰나에 못밀면. .? 당근 지지죠 .
정찰과 견제의 주도권이 뮤탈 체제에 있기 때문에 ,
히드라 역러쉬가 성공하기 힘든 부분이 많습니다.

뮤탈쪽은 아쉬운대로 다급하면 바퀴를 다수 섞어서라도 막기만 하면
1. 멀티가 빠르고
2. 뮤탈 견제 혹은 시간 끌기로 일꾼을 쨋을 확률 등

여러가지 이유로 유리해지죠,

어쨌든 의견 차이는 있을수 있는거구요
저는 같이 뮤탈 가는 저그가 무섭고,
상대가 히드라를 선택해주면 고맙다는거죠 -ㅁ-
하루살이 (2010-06-10 15:02:49 KST) - 121.141.xxx.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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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균번식은 스타1이레디보다 뮤탈상대로 무식한 기술이죠. 팀플에서 뮤탈 50마리정도를 히드라 10기정도에 감염충3기정도로 히드라한두기잃고 올킬한 경우도 많습니다. 현재 스타2저그뮤탈은 스타1테테전 레이스정도로 변칙 도박전략에 가깝다고 봅니다. 스타1저그도 뮤탈 카운터라 할수있는 디파일러와 히드라, 커널, 디바우러가 하이브테크라 뮤탈쌈위주였지 스타2에선 온리뮤탈은 알짤없이 필패의 지름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6-10 15:04: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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즉, 요약하자면 제가 말하는 뮤탈 체제는
레어>뮤탈 = 이런식의 다이렉트 뮤탈이 아니고

상대 하는거 보면서 바퀴>레어>뮤탈인데
상황따라서 바퀴 올인
바퀴하면서 뮤탈
바퀴최소화 뮤탈 등,

이런식의 뮤탈을 말씀드린겁니다.
그냥 초반 저글링 몇기 뽑고 바퀴 기지도 안짓고 바로 가는 뮤탈..
그런거 말구요~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6-10 15:07: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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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ㄱ-
감염충 얘기가 왜 나오는지 모르겠네요.

중반으로 흘러가면 뮤탈체제가 보통 멀티 빠른거
위에 한분도 말씀하셨잖아요;

그러면 상대가 히드라고 내가 뮤탈인데 중후반으로 넘어간다?
이러면 나는 다수 가시촉수+미리 뽑아놓은 바퀴+어느정도 뮤탈로
시간만 벌고 2챔버 후에 바드라를 해도 되고
뮤탈 바퀴를 해도 되고 뮤탈 더블링을 해도 됩니다. 각자 취향껏~

당연히 감염충에 대한 선택권도 뮤탈 체제가 꿇릴게 없습니다.
팀플 얘기는 여기서는 나올 필요가 없는 부분이었구요,

님이 플래티넘만 있던 시절 말씀하신거 같은데 저도 플래였구요
지난번은 다야였구, 이번에는 플래만 있었으니 역시 플래였구요.

의견차이는 있을수 있고 님의 의견도 어느정도 존중합니다만,
너무 극명하게 갈려서 조금 아이러니하기도 하네요.
하루살이 (2010-06-10 15:14:50 KST) - 121.141.xxx.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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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니스타힐 // 저글링+바퀴+히드라+감염충이 왜 저글링+바퀴+뮤탈보다 멀티가 늦는건지 그 상대저그분 리플좀 보고싶네요 이건 아무리 생각해도 이해가 안가는듯? 뮤탈상대론 멀티먼저 먹으면서 땅굴에 잠복까지 갈수있는 가스여유가 되는데 말이죠? 그리고 잠복업글이후 일단 견제들어오는순간 그 뮤탈은 다 잡힌다고 보면 됩니다. 포자박는것부터 그분이 초보티가 나네요. 뭐 히드라 없이 멀티먼저 먹으면서 포자짓는거라면 이해가 가지만 히드라감염충가면서 포자를 짓는다?
아이콘 미니스타힐 (2010-06-10 15:21: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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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은 할수 없지만
본진자원만으로 히드라+감염충을 가는
분도 있군요.

비하하는게 아니라, 못 겪어본 타입이라 말씀드리는겁니다.

아무튼, 요는 저저전에서 무난하게 중반으로 흘렀다고 가정시에!

저는 뮤탈 체제가 유리하다고 생각하고,
하루살이님은 히드라 체제가 유리하다고 생각을 하는거지요,
감염충 등은+@부분이고 어느 한쪽만이 선택할수 있는것이 아니지요,
물론 뮤탈카운터로 쓰기에는 히드라체제쪽에 더 성향이 맞겠습니다만
단순요약해서,

1.선뮤탈 체제가 유리하다
2.히드라 체제가 유리하다

이렇게 해서 저그 유저분들에게만 물어보는건 어떨까요?
님이랑 저랑 개인경험이 달라서 글로 백날 의견나눠봐야
진행이 안되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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