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그 빠른 견재 플래이 > 플토 패멀 빌드 > 저그 멀티 빌드(일반적인 멀티) > 플토 일반 빌드 > 저그 빠른 견재 플래이 <>? 페이크 빌드.(바퀴 뽑는척.. 거신 뽑는척. 불사조 뽑는척. 패멀 할척.. 패멀 할려는데 견재 당한척...등등..)
비슷 하게 가는 느낌이 드네요..OTL 이건 진짜 첨에 뭘로 할거냐에 갈려서... 물론 저걸로만 승패가 나지는 않지만. 어느쪽이 조금 불리함을 가지고 간다고 할까나요?
저그는 같은 자원 먹고. 유닛 자체 성능 후진걸로 플토 못이김.카운터 유닛이 1:1로 자기 천적한데 져..OTL 돌진 업글해도 이기긴 하는데 꽤 많이 버텨줌. 천적 치고. 다른 유닛들도 조합 끼면 비율 문제. 하지만 자체 유사 유닛EX: 저글링 vs 광전사, 불사조 vs 뮤탈, 공포 vs 타락귀, 추적자 vs 히드라, 파수기 vs 다른 원거리 유닛.(특히 뮬탈)....(플토가 저그에 밀리는 것중에 하나가 빠르게 카운터 유닛 못뽑고. 빠르게 양 많게 못뽑은게 많음. 그외 자원의 우위라던가 컨트롤빨이라는것도 변수이긴 하지만;)
하지만 안전하게 서로 자원 같은양 뽑고 같이 싸우면 유닛 자체 성능에서는 플토가 우수함.;;;
지상군 같은 자원쌈하면 플토가 상당히 강하다는건 거의다 아실거고;;; 공중은 저그가 괜찮은듯 한데.. 생산력 딸리면 불사조에 말림.(불사조 숫자 많으면 뭔짓해도 다 끊겨 먹음.. 히드라 아니면 공중 제압당하면.. 이제 답도 안나옴.. 오버 다 죽고 한기 두기식 오는 뮤탈 다 끊어 먹히고. 퀸은 둥둥 떠다니고. 요새 고수는 불사조 비율이 예술임.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고.)
최근 고수 플토는 광전사 파수기 불사조의 비율을 어떻게 조절하느냐같음.
저저전도 희안한 양상이 나오기 시작했고요....(내가 유행시킨것도 아니고.. 어째서 ..;;;;바퀴싸움에서 탈피하고 있지..OTL)
PS: http://sc2.ygosu.com/sc2_lab/?s_assort=&page=1&search=&searcht=&idx=8 (뮤탈이 불사조를 같은 자원 먹고 이긴다고라?)
http://sc2.ygosu.com/sc2_lab/?s_assort=&page=1&search=&searcht=&idx=12
(광전사가 후졌다고라?) 물론 컨트롤 하면 바퀴가 압승함. 하지만 3~5마리 쌈에서 처절하게 말리기만 하지 않음.. 거기에 돌진과 다른 유닛들과 조합하면?
http://sc2.ygosu.com/sc2_lab/?s_assort=&page=1&search=&searcht=&idx=6
(히드라는 어떻게 하라고?)
PS2: 광전사 비율 많으면 저글링 다수로 하기에는 좀 답없고. 바퀴를 뽑아야 하는데. 이럴때 불멸자 나오면 뮤탈이나 저글링 뽑아야 하고. 뮤탈 뽑았더니 먼저 뽑은 불사조 이길 숫자가 안되면 못해먹겠고.. 그러니까.. 절묘한 비율... 어디에서 균형 께진게 부수는 쪽 찾아서 공격 하는 쪽이 이기는 것임;
PS3: 요새 플토중에 정찰 해서 상대방 패멀 하면 바로 넥서스 올리고 길막 포톤으로 자원케는 경우가 있더군요.. 저그는 그거 보고 더 멀티 해야할지.. 유닛 생산해서 같이 뚫어야 할지 문제.. 그다음에는 운영의 문제. 서로 정찰 열심히 해야됨. 누가 아주 우위에 있는건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