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cslegn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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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3-16 00:15:02 KST | 조회 | 1,111 |
제목 |
솔직히 저그 유닛을 못이기는건 스탯이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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같은 자원 대비로 계산(실제로는 저그가 좀더 가난하거나 확 부자이거나 둘중 하나뿐임)
공허포격기 vs 뮤탈 공허가 조금 모자르게 뮤탈 이김(1:2로도 이기는데 빔3개 유지 vs 3쿠션이 되는 난전이면?)
불사조 vs 뮤탈 불사조가 1.3~1.5배 많은 뮤탈 이김.(불사조 공중 유닛 최고속중 하나)
추적자 vs 바퀴 추적자가 카운터 유닛으로 되어있는데 추적자가 이김.
광전사 vs 저글링 이건 컨트롤과 지형에 따라 다르지만. 때로 달려다니면 저글링이 광전사 이기기 힘듬 특히 공업 한경우 더옥더 힘듬
추적자 vs 뮤탈 1vs1만 해도 추적자 이김. 같은자원으로 때로 몰리면 추적자 이김.
불곰 vs 바퀴 역시 같은 자원으로 모으면 불곰이 이김. 특히 컨트롤은 불곰이 더 유리함.
헤병 vs 바퀴 해병이 발릴거 같지만 숫자 많아지면 둘이서 비슷 비슷함. 특히 방패라도 들었다면. 해병은 까스 안듬(인구수 개념이 1.5가 없어서 생긴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전작에도 있죠.. 히드라라고...인구수로 보면 1.5 먹어야 할 유닛 이였음.)
해병 vs 뮤탈 역시 해병이 이김. 해병은 더군다나 가스도 안먹음
모든 공중 방어타워 vs 뮤탈. 역시 뮤탈이 밀림.
그럼 왜이렇게 스탯면에서 좋아 보이는가?
다른 이유로 이기는 겁니다. 스탯이 좋은게 아니라.저그 유저들은 죽어라 점사 컨트롤을 잘합니다.(하시다 보면 왜그런지 알게 됩니다. 특히 바퀴는 사정거리도 짧은게 컨트롤을 많이 타고. 점사 컨트롤이 안늘래야 안늘수가 없는 유닛임. 특히 저그대 저그 많이 하시면 알게되죠..OTL 점사와 맨땅 A버튼을 놀러야 할 타이밍을 알아야 싸운다고 할까요;;?)
첫째는 유닛 한번에 모으기 인데.
저그는 올인 하면 한번에 한종류의 유닛만 생산하면 다른 종족을 압도함.
태란과 플토는 나오는 유닛들이 공장을 타는데(유닛 생산되는 창구가 4개이상 지상유닛공장, 지상 발전형공장. 공중유닛공장,본기지 일꾼)
반면 저그는 따로 지정되지 않고 한곳에서 모든 유닛이 나옴. 개개의 모든 조합 유닛을 생산하는 속도는 타 종족보다 느리지만 한 종류의 유닛만 뽑는다고 할때 저그가 유리.(특히 공중)이는 고급 유닛으로 갈수록 더 차이가 벌어지죠.
하지만 이런 경우는 저그가 생산 속도 느림,
일꾼 + 지상 유닛 + 공중 + 밥집 3개이상을 뽑아야 하거나 경우에 따라서(공장 많이 지은)2종류만 뽑는데도 타종족 보다 느립니다.(고로 초기 일꾼 뽑아야 할때가 상당히 고민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견재 잘하셔야 합니다.)자꾸 여러 종류 뽑게 만드시면 손바쁩니다..T.T
(심지어 밥집마저 본진에서 텨나오는 데. 애벌래 관리는 토나옵니다..OTL 다른 종족은 밥집 일꾼이 지으기라도 하지.. 이건 저그는 건물 지으면 일꾼마저 소비함.)
스타2는 특히 대규모 싸움 이후 소진 된 다음.
저그는 타종족에 비해 후속 유닛 충원이 카운터 유닛만 죽어라 뽑기 좋음.
저그는 애벌래 많이 모았다가.. 멀리서 오는 적의 구성을 보고 세이브 해둔 애벌래와 자원을 한번에 소비해서 동시에 뽑음..(저 한번 저 끝에서 오는 유닛 보고 애벌래 18마리 소비해서 나온 유닛으로 이겨본적 잇음..OTL)
그리고 한가지 더 뮤탈 에 대해서 컨트를을 포기하는게 있는데요..
추적자는 뮤탈이 보이면 일점사로 잡아야 해요.. 뮤탈도 유닛을 일점사로 잡습니다. 실제로 그냥 추적자 대 추적자 , 뮤탈대 뮤탈, 바퀴 대 바퀴, (어느정도 채력 100넘고 좀 버티는 유닛 끼리 소수쌈할때)로 해볼때 한마리식 잡는 컨트롤 하는쪽이 이기는거 아실겁니다.
플토는 뮤탈 보고 포기했는지.. 그런 컨트롤을 못하죠..(어렵긴 합니다만은...잡을수 있는 뮤탈을 못잡는건 안타깝죠...특히 파수기.)
해병도 전면전 하면 뮤탈이 못이기는데.. 한기식 끊고 튀고 하는식이면 어렵잖아요?
다행인점은 1보다는 뮤탈 점사 하기 그나마 좋아졌다는거. 특히 채력바를 꼭 키고 하셔요. 많은 사람들이 동영상 찍을때 까먹고 HP게이지바 계속 켜놓는 이유가 있습니다. 점사 유닛 빨랑 잡아야 하거든요..
생산 속도와 집중.. 그리고 컨트롤의 차이라고 보입니다. 제 느낌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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