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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황혼집정관
작성일 2010-03-16 00:08:42 KST 조회 971
제목
스타2가 성공하기는 어렵게 보입니다.

스타1의 경우 할만큼 해봤습니다. 스타2는 할만큼은 아니지만 나름 기본틀은 이해하는데에는

경험해봤습니다. 총전적은 170전 정도 되는군요

 

스타1의 경우 1998년 3월 오리지널을 48000원에 세진컴퓨터랜드(지금은 망한 브랜드)에서

구입하고 같은해 11월에 브루드워를 구입한 기억이 있으니 스타1은 해볼만큼은 다 해봤습니다.

 

 

스타1 빠도 아니고 스타2 빠도 아닙니다. 스타 한창 뜰때 스타를 접한게 아닌

스타 나올때부터 스타를 접했고 워크래프트2 시절부터 해왔으니 올드유저축에 속하겠지요

 

 

그냥 한번 써봅니다.

 

 

스타크래프트2가 스타크래프트1보다 재밌느냐? 이걸 봐야합니다.

 

그래픽이 좋아졌다느니 인터페이스가 개선되었다느니 신유닛이 많아서 전략이 강화되었다느니

 

다 헛솔 집어치우고 근본적으로 스타1의 재미와 스타2의 재미를 비교해볼때

 

스타2과 과연 스타1보다 전반적으로 재미를 주느냐가 관건입니다.

 

 

 

제가 나이 올해로 25입니다. 스타 오리지널이 초등학교 6학년 봄때 나왔지요.

 

한창 임요환,최연성,이윤열,강민,홍진호,박정석. 스타크래프트가 최고의 전성기를 누릴시기에

저는 고등학교 1~2학년을 지나고 있었고요. 시기로 따지면 2002년 한일월드컵쯔음되겠네요.

7~8년전이군요.

 

고등학교 학창시절의 1~2년을 스타에 매진했습니다. 이때 가장 실력이 급상승하지않았나 생각됩니다.

 

탁 까놓고 말해보면 요즘 베틀넷 3:3 공방들어가보면 못하는사람들 수두룩하게 많습니다.

 

1600승 1200패 이런애들도 어디서 본건있어가지고 전략을 짜내는건 좋은데 독창성있는 전략이

없습니다. 가령 패스트 다크템플러.

 

기존 3:3 헌터에서 플토스의 메인빌드라면 8프로브 9.5게이트 10.5게이트

정찰돌려보고 11어시밀 혹은 11.5 게이트웨이를 가는게 무난한데

 

이래가나 저래가나 결국은 2게이트에서 시작하게 됩니다. 하지만 패스트 다크템플러일경우

1게잇이 정상 빌드입니다. 훼이크성 2게잇일경우 미네랄 150을 그냥 날린다 생각하고

 

2게이트 다템빌드를 짜는것이지요. 1:1 맵에 익숙한 사람들은 1게잇 패닥에 익숙해져있습니다

9.5게잇에 10.5 어시밀 12~13코어 올라가고 16프로브 17시타델 21템플러아카이브 뭐 이런식이죠

 

하지만 미네랄 150을 초반에 소모하거나 혹은 견제용 질럿 2기정도를 생산하게 되면 빌드는완전

꼬입니다. 시타델 올라갈 타이밍에 코어가 올라가는 경우가 허다하죠.

 

프로브생산을 멈춰두고 프로브 생산할 가격으로 질럿을 뽑는다 라는 마인드는 요즘 사람들은

거의 잘 안하고 있더군요.

 

한때 bbs 테란이 유행할때 초반에 미네랄에 붙는 일꾼이 미네랄갯수 1배수가 갖춰지면

사실 그 이후로는 일꾼 2~3마리는 패스해도 미네랄 수급에는 큰차질이 없다는걸 모르지요.

 

상대방이 테란임에도 1분 뒤늦은 패닥이 진출하고.. 1분이면 스캔마나가 2~30정도 차는 시기.

 

가령 패스트 럴커+3센티드랍이라면 9익스9스포닝을 가야 레어업이 완료됨과 동시에 

수송업과 럴커업이 동시에 되는 가스가 400가량이 모이게 됩니다.

 

기존 12스포닝 12익스를 가게될경우 럴커나오는시간은 비슷하지만 미네랄은 남아돌고 가스가

모잘라는 경우가 대다수이지요

 

 

맨날 프로리그만 보다보니 그들만의 빌드오더가 손에 굳은것입니다.

 

자기만의 독특화된 빌드가 없고. 무한맵에서도 더블레어업을 시도할경우 2가스를 시도해야

수송업,발업,럴커업이 동시에 이뤄지죠. 3가스를 가게되면 미네랄효율이 완전 떨어지게 됩니다.

 

 

결론을 내자면 자신이 머릿속에서 전략을 하나 결정했을때 일꾼배치, 자원배치를 머릿속에서

가장 최단경로로 생각해내지 못하는게 요즘 베틀넷 추세랄가요

 

 

그저 겜시작하고 몇분지나서 센터에 진출하고 앞마당 잘먹고 견제안당하고 팀웍 잘맞는팀이 이기는게

대다수인데

 

실력을 떠나서 쎈스도 완전꽝이고요.

 

헌터에서 울팀 저그본진위에 저그오버로드 날아오면 마린 1마리 보내서 제거하는 센스도

없어진지 오래.

 

인구수 23~24인데도 세번째 파일런이 안보임에도 불구하고 그저 자기 할일하는 유저들.

세번째파일런이 안보인다는것은 패스트리버나 패닥 둘중하나인데 정찰을 안가려고하는것도

 

요즘 베틀넷 중수이상방에 들어가면 이런거하나 눈치못채는 사람들이 허다하다는겁니다.

 

 

 

결론을 지어봅시다.

 

스타2에는 전략이 스타1의 반에 반만큼도 없습니다. 전략도 어디까지나 상성을 이기기 위한 전략일뿐

상대방이 어떤유닛을 뽑든 자신이 허를 찌를 빌드를 짜서 그걸 제대로 꽂아 넣으면 이기는게

스타크래프트1이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못이기는경우(실패하는경우)가 나오는게 스타크래프트2입니다.

 

스타2를 얕게 판거 같냐는 분들도 있겠지요.

스타2 공개되고 25일 지난 시점에서 얕게팠다 깊게팠다 이런거 논하는거 자체가 코믹이죠.

 

 

 

앞에서 말한 예를들어볼께요. 상성이 애매모호한 스타1의 경우 마찬가지로 입막더블넥 플토의경우

더블레어업 히드라 드랍10~11마리에 무너지는게 토스입니다.

 

보통 더블넥의경우 좀 뒤늦은 커세어를 생산하고 커세어를 기반으로 대공권을 장악하고

아칸,하템,리버등의 고급유닛을 셔틀에 태워다니는게 주력전술인데

 

커세어가 지상공격이 불가능하다는걸 깨고 히드라 드랍을 하는것지이요. 방어용 리버가 먼저

나오는경우도 있지만 빠른 6뮤탈에 쉽게 휘둘리는게 더블레어업특징이라 프로브정찰이 막히면

열이면 열 1스타게잇 1커세어로 시작 하게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빌드는 엄청느리지요. 저그 수송업이 거의 7~80% 완료될시기에 커세어가 나옵니다

커세어가 저그본진에 도착해서 아뿔사하고 게잇을 늘린다면 이미 담넘어 본진드랍이 끝난시기.

 

스타2에는 더블레어업이라는 전술은 존재하지않고 딱히 패스트 드랍이라할만한 전술도 없습니다.

 

이뜻은 뭔가? 그냥 막말로 상대방이 뭘하든 정찰잘하고 상성만 잘맞게끔 유닛효율조절하면

대놓고 앞마당 더블을 시도할수 있는것입니다.

 

스타2는 고수가 아니므로 스타2 전략에 대해서는 딱히 뭐라고 안하겠습니다.

 

한가지 확실한것은.

스타2는 유닛으로 승부를 보는 게임이고. 스타1는 빌드(전술)로 승부를 보는게임 이라는것.

 

애초에 저그의 빠른 기동성, 테란의 한방러쉬, 플토의 선제공격 이후 게임이 전개되는

스타1과 너무나도 전개양상이 다릅니다.

 

플토는 생산 시간이 장난 아니라서 리버면 리버, 템플러면템플러, 멀티면 멀티 셋중 하나로 시작하고

거기에서 부분적으로 전략이 갈리는반면

 

스타2는 기본유닛자체가 상성이 존재하다보니 거신,토르라고 지상군최강유닛도 아니지요.

가격을 투입한만큼, 시간을 투자한만큼 그 고급빌드(전략)에 따른 보상을 못받고

상성유닛인 기본유닛에도 뭉개지는 스타2의 경우 애초 스타1과 시스템이 완전다릅니다. 

 

 

사람마다 받아들이는게 다르겠지만

 

전략보다도 유닛의 위아래가 먼저 중요시되는 스타2가 스타1을 밀어낼지는 의문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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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suvee   |   아이콘 The_Rainbow
아이콘 흠아이 (2010-03-16 00:1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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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는 밀리가 망한다해도 워크처럼 살아남을거같은데요..
아이콘 흠아이 (2010-03-16 00:11: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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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타2성공하는거랑 스타1밀어내는거랑은 꽤다른거같다고 생각되는디./
ada (2010-03-16 00:11:16 KST) - 116.47.xxx.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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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CoLLapSar (2010-03-16 00:14: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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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네 할라고 했는데 윗분이 벌써 해버렸네.
(2010-03-16 00:16:07 KST) - 125.185.xxx.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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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이 강화되었다느니 같은 헛소리는 집어치우신다고 하셧는데 정작 글은 전략에 관한 글인거 같군요..전혀 공감안되네요
데이지 (2010-03-16 00:18:37 KST) - 121.140.xxx.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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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보기엔 이제 겨우 베타 시작하는 게임을
성공이 어렵다고 단정짓는게 더 코믹같음.
스타2는 아직 베타고 확팩이 2번이나 남아 있답니다.
3년후에 어떻게 변모했을지는 아무도 모름
차라리 이렇게 변모했으면 좋겠다 란 글이 더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드네요.
아이콘 CoLLapSar (2010-03-16 00:20: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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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스타1도 공방 얘기 팀플 얘기만 하시는거 같네요.
아이콘 CoLLapSar (2010-03-16 00:2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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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워크를 하다보니 스타 공방 = 워크 패작 정도밖에 표현할 길이 없네요 ㅋㅋ
패작하면 하수만 내리 걸리다가 간혹 잉여 할짓없어서 패작한 중수좀 걸려주고 다시 하수만 내리 내리~
copy (2010-03-16 00:22:13 KST) - 59.26.xxx.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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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공방에서 3:3을 했는데 팀원이 패닥을 하기로했다 그런데
빌드도 하나도모르네? 답답하군 이런초짜가 스타2를하면 망한다 뭐이런소린가요??
이해가안감
황혼집정관 (2010-03-16 00:25: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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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더블넥서스의 경우 팀플이 아닙니다. 입막더블넥서스의 경우 2:3이 되는건데
그어느 팀플에서 플토가 초반에 질럿으로 센터를 잡지를 못할망정 더블넥을 갑니까?

마찬가지 3센티드랍의경우도 테란상대로 가끔 허를 찌르는 전략이죠. 앞마당 더블커맨드의 경우 스캔에 의존하고 뮤탈에 대비하게끔 미샬터렛을 많이 두릅니다.
3센티 드랍이 그 약점을 찌르는것입니다.
황혼집정관 (2010-03-16 00:27: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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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닥의 경우도 할줄모르면 그냥 하는게 3:3에서 도움이 된다는게 글의 요지입니다.
1분늦게 스캔 마나 2번충전될시기에 보내는 사람이 많다고 싶을정도로
베틀넷에서 팀플에서 패닥을 제대로 활용을 못하는 사람이 많다는것이고요
아이콘 란도리 (2010-03-16 00:28: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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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초에 스타1은 5년동안 밸런스조정하고 지금까지 프로게이머라는 집단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해서 지금같은 전략이 나왔죠..
누가 뮤짤을 만들었으며, 누가 테테전 드랍쉽전투를 생각해냈으며... 누가 디파일러를 잉여에서 테란, 플토에 없어선 안될 유닛으로 변모시켰으며, 플토의 무빙캐리어, 템플러 천지스톰 등등... 아직 스타2는 정발도 안됐고 게임을 업으로 삼는 분들이 제대로 건들지도 못한 게임입니다.
밸런스부분이야 전작처럼 차근차근 완성되어 갈거고... 개인적으로는 재미있게 하고있습니다만...
황혼집정관 (2010-03-16 00:33: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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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의 완성도 부분에서는 언급안했습니다.
하지만 값싼하급유닛으로도 고급빌드유닛을 깨부수는 설정은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ssuvee (2010-03-16 00:42: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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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이니 밸런스 부분이 아직 더 조정이 되어야겠지요.
스타1과 비교하는건 같은 게임이라서 그럴 수도 있겠지만
단순히 후속작이라고해서 같다고 보긴 어렵다는데 개인적인 느낌입니다.

꼭 이거랑 이거랑 비교하고 비게 더 좋고, 이게 나쁘고 비교로 생각하지 말고
그냥 스타2를 새로운 게임이라고 생각하면 나름 수긍이 가는 부분도 많다고 봅니다.

베타때부터 섣불리 결론 짓는건 정말 우스운 일 같고요
참고로 전 대학생때 스타1을 처음 접했고 군대 제대하고 미친듯이 했던
30대 중반의 아저씨입니다. 지금까지 스타1 방송도 꾸준히 보고 있는
그런 사람으로 스타2를 하면서 느낀 점은 게임만으로 볼때는
스타1에 비교도 안된다고 생각됩니다.
rlwodl (2010-03-16 00:42:51 KST) - 203.235.xxx.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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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싼하급유닛 다수가 소수의 고급유닛을 이기는건 스타1이나 워크 등등 다른 게임도 마찬가지 아닌가요???
copy (2010-03-16 00:43:53 KST) - 59.26.xxx.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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값싼하급유닛으로도 고급유닛을 잡는다...음
스타2하면서 왠만한 상성이 아니구서야 그런 느낌은 별로 못받았는데 예를들면요?
광맥 (2010-03-16 00:4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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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밌는 글이네요.
"스타2 공개되고 25일 지난 시점에서 얕게팠다 깊게팠다 이런거 논하는거 자체가 코믹이죠."라니
스타2 공개되고 25일 지난 시점에서 흥했다 망했다 이런거 논하는거 자체가 더 코믹 아닐까요ㅎㅎ
황혼집정관 (2010-03-16 00:4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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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2를 새로운 장르로 볼경우에는 전작과 흥행 비교해볼필요도 없습니다.
그냥 다른게임이구나 하면 받아들이면되니까요.
문제는 e스포츠입니다. 스타1과 스타2가 나란히 올라올거라는 생각은 안하고 있습니다. 둘중 하나는 탈락되겠지요.
황혼집정관 (2010-03-16 00:52:3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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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맥// 스타2 자체에 대해 논하는건 코믹입니다.
하지만 스타1 과 비교해볼경우 현재 스타2 와는 뭔가 엄청나게 게임시스템이 완전히 틀어져 있다는건 느낌이 안오십니까? 마지막에도 있잖습니까
스타1은 빌드싸움이고 스타2는 유닛싸움이라고.
ooppeea (2010-03-16 00:58:59 KST) - 125.137.xxx.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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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2 완전히 괜찮던데~ 하면 할수록 빠져듬.. ㄷㄷㄷ

진짜 초기유저들이 쉽게 할수 있으면서도 점점 어려워지는 게임 ㄷㄷ
광맥 (2010-03-16 01:0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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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시스템이 반드시 같아야 하는 이유라도 있나요?
개인적으론 유닛이 더 중요해진 2편이 더 박진감있어졌다고 생각하는데요. 뭐 이건 취향이니 논쟁하고 말 것도 없는것 같지만..
ㅇㅇ (2010-03-16 01:14:03 KST) - 218.52.xxx.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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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드싸움 게임은 흥하고 유닛싸움 게임은 망한다는 공식이라도 있나보군요..
단델리온 (2010-03-16 01:19: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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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 본 게임만 생각 하시는가 본데
전 유즈맵을 즐겨서 하는 유저 입니다.
스타1 워3 유즈맵 얼마나 해보 셨나요?
스타2가 최강의 맵 에디터를 제공해 준다고 하는데 그만큼
엄청난 유즈맵이 다양하고 재미있는 게임이 등장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 입니다.
유즈맵 만으로도 스타2는 망할 가능성은 없어 보이는데요..

특히 이번 스타2에는 캠패인에는 RPG적인 요소 까지 적요해서
아이템을 모우고 업적까지 도전해 획득 할 수 있는 시스템 까지 있습니다..
게임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고 판단 하시는건 어떨까요?
어거스트 (2010-03-16 01:25:15 KST) - 119.196.xxx.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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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과 전술의 의미를 헷갈리신것 같네요. 쓰신 글에 따르면 스1은 전략적 측면이, 스2는 전술적 측면이 특징이라는 뉘앙스인데.. 스1은 수년동안 다져진 전략들이 존재하지만 스2는 스1이 아니므로(따지고보면 별개의 게임이죠) 그 전략들이 고스란히 적용될수는 없는것 같습니다. 때문에 현재 베타인 스2를 하는 입장에선 그만큼 전략이 다체롭지 못하고 대부분 전술적인 측면(유닛의 상성과 조합+컨트롤을 이용한 전투에서의 우위)에 의존하는것 같네요.. 지금 이 시점에서 스1과 스2를 비교하면서 뭐가 더 낫네 뭐가 덜하네 하는건 좀 시기상조인것 같습니다..
p1020 (2010-03-16 01:28:25 KST) - 218.39.xxx.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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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 할만큼 한거 맞나요?
팀플에서 왠 패닥인가요. 팀플에서 제일 중요한거 기본유닛 센터에서 잘합쳐서 각개격파하는건데. 패닥하면 그냥 털리고요.
프로브 정찰로 다보는데 더블레어 누가 당합니까? 프로브로 보고 리버가도 되고 캐논 5~6개지어도 토스가 손해아니고요. 프로브 정찰 차단하려면 저글링 발업해야되는데 발업하면 님이 말한 타이밍 안나옵니다.
p1020 (2010-03-16 01:32:32 KST) - 218.39.xxx.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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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스타1 빌드가 중요한거 맞지만 운영과 컨틀롤,멀티태스킹이 더 중요함.
단지 스타2는 스타1에 비해 상성이 더 복잡하다는거 뿐이고요.
헬칸 (2010-03-16 01:3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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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1이 대박이었던건 프로게이머들의 등장후 일반인들은 생각지도 못했던 전략,전술,컨트롤등이 계속 물고 물리면서 일반인들도 '아 저거면 나도 할수 있겠다' 하면서 한게임하고 그런식으로 생명력이 질기디 질긴거였습니다. 꾸준한 밸런스조절로 각 종족의 기본상성이 잘 맞물린것도 흥행의 큰 도움이 된거구요.

지금의 스타2는 이제 갓태어난 유아 수준입니다. 얘가 커서 장군이 될지 대통령이 될지
그냥 백수가 될지는 아직 많은 시간이 남아있죠.
베타에열폭금지 (2010-03-16 01:53:53 KST) - 122.34.xxx.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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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2 베타 나온지 25일 지난 시점에서 얕게 팠네 깊게 팠네 하는게 정말 코믹은 맞네요.

스타1 알파버전 해보셨으면 아마 스타 1 씨디 안사셨을겁니다 ㅎㅎㅎ
드렁큰 (2010-03-16 02:01:50 KST) - 125.134.xxx.1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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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스타의 최전성기는 2005년도며 죄송한데 님이 말하는 스타1에 대한것을 볼때 스타에 대한 이해도가 상당히 떨어지거나 스타를 2002년도 정도까지밖에 안하셨거나로 보입니다.
물론 스타2에 대해서는 아직 논할 시기가 못되지요.
양군verse2 (2010-03-16 02:25: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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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 처음 정식발매됐을때 스포닝풀 150 미네랄

저글링러쉬가 하늘을 찌르는 시절이었음. 배틀넷에서 저글링 러쉬만

가면 거의 이기는 시절이었음. 생각할거 없이 그냥 적당히 스포닝풀만들고

초반가면 다 이기는 때도 있었죠.
아이콘 Newbie_Rainbow (2010-03-16 06:1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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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이 어디 하루아침에 생기나요. 여러사람이 이것저것 하다보면 어떤 한가지 목적을 달성하는데 최적화된 루트가 나오기 마련이고, 이것을 심층적으로 연구하면 님이 말씀하신대로의 그런 빌드가 생기겠죠.

하지만 빌드는 어디까지나 지침일 뿐이에요, 상대방도 그런 빌드를 읽고 플레이를 할 수 있을테고 결국은 무조건 게임이 빌드대로만 흘러가진 않아요. 너는 너 할일 해라 나는 내 빌드 탄다 이런식으로 플레이 하진 않잖아요?

그리고 유닛중심이라고 하셨는데

워3도 상당히 유닛간의 상성이 도드라지는 게임입니다. 극적인 예로 언데드의 최고테크유닛 프로스트웜을 잡기 위해서 오크는 기본유닛인 트롤헤드헌터를 뽑기도 하고, 오크의 그런트나 휴먼의 풋맨과같이 후반까지도 유용하게 교전에서 쓰이는 유닛들도 존재하고, 단 한기의 소서리스가 휴먼 vs 휴먼전에 가지는 무게감도 상당하죠.

유닛의 중요도가 높고 스킬이 화려한 워크래프트3가 흥행에 성공하지 못했다. 라고 보긴 힘들것 같네요.

유닛간의 상성이 부각된다고 해서 전략적 요소가 떨어지진 않습니다. 오히려 상성에 맞추어서 최적의 조합을 찾고, 상대의 전력을 바로 파악하는 눈을 기르고, 상대에 전략에 맞추어 자신의 전략을 유기적으로 수정할 수 있는 요소야 말로 더더욱 RTS라는 이름에 걸맞게 되죠. 자신이 가져온 전략을 상대방에게 그저 적용하는 수준의 게임이 아니라는겁니다. Real Time이라고 하는건 시시각각 변하는 전황을 파악하는능력도 필수라는것이죠. 그 조건에 상성이라는것이 추가되었을 뿐입니다.

그리고 글을 틈틈히 보면서 쓰고 있는데, 고급빌드를 가는게 전략인것처럼 쓰셨더라구요. 초반유닛들을 활용해서 초반에 승부보는것도 전략이고, 상대방이 고급빌드를 가는것을 역으로 이용할 수 있는 방법도 전략적 요소라고 볼 수 있겠네요.

간단히 말하자면, 스타1에선 미리 만들어진 전략들을 구사하는 부분이 큰건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 전략들이라는것도 오랜 시간에 걸쳐서 만들어진거지 하루아침에 되는게 아니라는거고, 또한 스타2에서 전술적인 측면이 부각된다고 해서 전략적인 측면이 사라지는건 아닙니다.

또한 무조건 정해진 빌드를 타는게 전략인건 아니구요.
ㅁㄴㅇ (2010-03-16 09:23:14 KST) - 58.29.xxx.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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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미싱콜좀하세요
케이스 (2010-03-16 11:05:34 KST) - 210.108.xxx.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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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타 게임과 10년된 게임을 비교하는거 자체가 어불성설... 좀 더 지켜보신 후에 글을 쓰셨어야 하지 않나 싶군요.
ㅇㄹ (2010-03-16 13:08:50 KST) - 220.76.xxx.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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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는 말이건 틀린 말이건 좋은 글이라고 생각 합니다 너무 까지 맙시닼ㅋㅋ
응? (2010-03-16 16:13:28 KST) - 119.64.xxx.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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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감안가.... 이제 베타인데 뭔솔.. 스타1 베타 때에도 성공못한다가 다반사였다.... 하지만 그후 대박이지... 베타에서 성공 을 논하는건 넌센스다.... 가치없는 일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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