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cslegn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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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3-15 09:27:06 KST | 조회 | 489 |
제목 |
밸런스는 유닛 스탯만으로만 정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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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기본 사항인 유닛의 성능은 나와야 하지요.
공격 타입 과 방어타입에 따라서 가는게 1번째고.
2번째로는 쓸수 있는 스킬에 따라서.(EX:고위기사의 스톰. 유령의 emp)
3번째로는 지형이고...(쫍냐,개방적이냐, 언덕이냐, 섬이냐)
4번째로는 컨트롤이 있고.
5번째로는 제일 복잡한 조합이 있지요.
저기서 1번째도 또한 고려 해야하는 게 이동속도, 사정거리, 공속, 부가 페시브 스킬의 영향(불곰의 느려짐)도 다 고려 해야하는데.
바퀴 하나 깔려고 불곰하고 데미지 비교하니까 데미지는 3차이고. 사정거리는 3차이뿐에 자원싸고 인구수 1이다.. 라고만 말하죠.(이게 밸런스에 대한 전부인가요?) 히드라 vs 바퀴 대규모 싸움하면 히드라가 이겨요.. 뎀지 4나 낮은데요? 더 비싸고(특히 가스.)
저글링은 사기게요? 100원에 20공격력에 최고 빠른 공속을 자랑해요...
안해보셨죠? 불곰1로 바퀴2 잡는거.?(이전에 어택땅 해놓고 놔뒀더니 둘다 잡는 분 나왔습니다.)
바퀴 일렬로 오는거 컨트롤로 곰3마리로 바퀴 7마리 잡는거 못보셨죠?(이것도 나름 컨트롤 한 결과입니다. 번식장 가기전의 바퀴는 느립니다. 사정거리도 짧아서....이속업 전까지는 곰과 비슷하게 싸우지도 못해요. 애초에 비슷하게 싸울 생각하는 게 웃기지만..)
태란도 그렇고 플토도 그렇고. 심지어 저그도 그렇고 유닛 상성은 모르는건 그래도 외워야 하는 사항이니 모를수 있지만. 카운터 유닛을 잡을 수 있게 상 하향을 해달라는 거 보면;; 진짜로 가격대비(상대적인)의 실험이나 실전은 해본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지상군에 집중하면 당연히 공중이 약하고.. 공중에 집중하면 지상군이 약해요... 그리고 예측이나 견재도 그리고 정찰도 한 몪하고요.. 이런 고려 없이 이야기 하는건 게임의 재미의 많은것을 잃어버린것이라고 생각되요.(새로운 전략... 새로운 컨트롤 비법... 운... 개발은 안한다는 건지.)
뻘글 이지만.. 생각을 해 볼 입니다..
PS:참고로 본인은 바퀴 잘 안씁니다..OT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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