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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F._
작성일 2010-03-08 08:32:19 KST 조회 711
제목
다른 시각에서 본 프로토스의 밸런스 -테란편-

안녕하세요 소개는 생략하겠습니다.

 

저그편을 참조 하시구요

테란 vs 프로토스의 밸런스에 대해서 논해보겠습니다.

 

아참 테란전 승률은 85% 가량입니다.

 

현 테프전 트랜드는 테란은 전략적 선택으로 강한 한방의 타이밍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지가 좁고 그래서 뻔하죠

 

나열 해보겠습니다. 벙커 더블 , 2배 땡마린 올인 , 마린 불곰 타이밍러시 , 선 밴시 , 패스트 고스트

이 이후 바이오닉을 유지 하거나 다수 탱크, 혹은 밤까를 모으는 선택을 합니다.

 

고수 테란 vs 중수 플토

 

이런 상황의 매치라면 아마 제 예상이지만 플토가 약 9할 이상 패배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요즘 고수 테란분들 잘 합니다. 방송 보신분들 아실 겁니다. 동급의 플토가 아니면 어떤꼴을 당하는지

 

이미 테란 << 프로토스 인점은 제가 언급하지 않아도 아 실겁니다.

 

 

 

테란의 문제점 첫번째

 

팩토리 유닛의 문제점인데요 모두가 알고 있겠지만 무법차 요놈과 토르 입니다. 탱크는 좋습니다.

무법차의 대한 논쟁은 뭐 거의 끝난시점입니다만. 벌쳐는 너무 좋았습니다. 그래서 무법차가 아무리

강해진다 한들 밸런스를 맞추긴 힘들 듯 합니다. 수치를 너무 건드리면 오버밸런스가 나오기에..

예전 위용을 자랑하던 탱크는 이미 파훼 스킬이 다수 나온 반면 나머지 보조 유닛이 따라갈수 없습니다. 탱크가 약해 진 것이 아니라 호위할 유닛이 문제인 거죠

 

프로토스 지상은 강해진 반면에 테란은 오히려 메카닉의 퇴보.

 

 

테란의 문제점 두번째

 

강한 로버틱스 계열 입니다. 불멸자와 거신은 이미 검증을 마친 유닛으로써 불멸자 덕분에

탱크사용을 주저 할 수 밖에 없으며 거신은 한방에 바이오닉을 쓸어 버립니다. 테란은 항공계을

제외한 딱히 카운터 유닛을 찾을수 없으므로 비싼 항공보다 어쩔수 없이 바이오닉을 선택합니다.

바이오닉의 해답은 고스트. 하지만 컨트롤이 까다롭고 높은 가스를 요구 합니다. 항공도 마찬가지

 

로보틱스 카운터는 가스를 상식 밖으로 요구한다.

 

 

제가 테란을 플레이 했을땐  주로 패스트 고스트나 초반 올인 전략위주로 사용하여 승률이

약 40% 정도 나왔습니다. 만약 장기전으로 간다면 필패 분위기 였죠

 

 

 

하. 지. 만

 

테란의 구세주가 등장했습니다. 강력한 행성요새를 바탕으로 더블커맨드로

카운터 유닛이 가스를 많이 먹는다 라는 점을

 

'그럼 가스를 많이 먹으면 되잖아?'

 

라는 해법을 찾아 낸 정상급 테란들이었습니다. 필수 적인 고스트를 바탕으로 적의 불멸자와 템플러를

무력화 시키며 항공으로 견제와 더불어 마지막은 밤까마귀 혹은 다수의 탱크로 승리를 이루어 냈습니다. 가스를 많이 가져간 테란에게 프로토스는 전면전에서 상대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저 밤까마귀가 설치 하고 간 포탑에 둘러쌓인 본진을 보며 멍하게 마우스를 놓고 있는 자신을

볼 수 있었습니다.

 

물론 같은 실력이라면 프로토스가 우위지만 만약 중수 정도의 대결에서 상대가 고스트를 사용한다면

프로토스는 대응 책이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선 고스트의 카운터 격인 스킬은 쌩뚱 맞게

템플러가 가지고 있습니다.

 

되먹임 사거리 6 단일 타겟 vs  EMP 사거리 10 범위 타격

 

상대가 안됩니다. 프로토스는 전작에서 보여 주었듯 더 많이 먹고 미련하게 꼴아 박는 것이

승리의 카드가 된 셈입니다. 사실 저도 다수 탱크와 바이오닉에 고스트를 조합해서 나오는

테란을 어떻게 막을지 감이 안잡힙니다.

 

 

사실 좀 징징 거리긴 했지만 테란은 여전히 프로토스에 불리합니다.

하지만 실력이 상향 평준화 되어 EMP와 더블커맨드과 일상화 된다면 중수들의 밸런스가

프토  <  테란 이 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합니다...

 

 

 

여담입니다만 저는 나름대로 캐리어가 해법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천적이 바이킹이 걱정 되긴 했지만요. 캐리어의 천적은 바이킹이 아니라 바이오닉이더군요.

효님 방송 보신분들 몆몆분 아실 겁니다 후후...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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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thferado (2010-03-08 08:3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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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EMP는 전작에도 있었던 것이고, 공중 유닛인 베슬에서 지상유닛인 고스트로 옮겨졌고 체력도 베슬에 비해서 허약한 고스트가 EMP를 쏘는것 자체가 전작보다 두려운것은 아니다. 현재 덥커먹고 빠른고스트로 플토에 대항하는건 테란의 생존을 위한 발버둥이지 전술적인 면에서 플토의 우위를 점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dd (2010-03-08 08:41:30 KST) - 210.105.xxx.1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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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리어의 천적은 바이킹이 아니라 바이오닉이더군요.
효님 방송 보신분들 몆몆분 아실 겁니다 후후... ㅠㅠ
--> 방송안본사람도 있으니 설명을 해주셔야죠
저렇게 말씀하시면 대다수의 사람이 바이오닉이 왜 캐리어에 강한지 동감을 못합니다
아이콘 프루 (2010-03-08 08:42: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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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셉터 다 녹아내립니다.
아이콘 F._ (2010-03-08 08:43: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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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반론을 하겠습니다. 전작의 이엠피와 다른점은 우선 타게팅을 "매우" "아주" "안전하게" 맞추기 쉽다는 점을 들겠습니다. 전작 EMP의 경우 날아가는 속도를 계산해서 쏴야 할 정도로 느린 탄환과 좁은 범위를 가졌습니다. 별로 빠르지 않은 아비터가 종종 피하는 것을 본다는 이해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두번째론 테크트리 입니다. 전작 EMP테크트리는 최종입니다. 물론 애드온까지 필요 없었으나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가능했습니다. 개발비용 역시 만만치 않구요

세번째로는 더욱 사용 횟수가 많아 졌습니다. 엠피 소모가 100에서 75로 떨어졌고
(물론 그래서 3번 발포 할 순 없습니다) 사용 가능한 유닛역시 저렴해졌습니다
25떨어 진 것이 뭐 큰것이냐? 라고 말하는 분이라면 전작에 싸이오닉스톰의 마나소모가 100으로 증가 했다고 하면 어떤 상황이 벌어 질 것인지 상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이콘 F._ (2010-03-08 08:45: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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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제가 테란전에서 종종 캐리어를 사용했는데 한번은 역전패 당하고 한번은 전 멀티한 상황에서 패배할뻔 했습니다. 소수 캐리어도 아니고 캐리어를 8기 모았으나 단순 마린 메딕박 조합에 언덕을 끼고 싸워 패배 했습니다.
ㅁㄴㅇ (2010-03-08 10:32:45 KST) - 220.79.xxx.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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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오, 논리적이군요.
cslegna (2010-03-08 10:50: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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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 더해.. 확실한 증거는 없지만;; 스타2에 와서 에너지 차는속도가 빨라진거 같아요;; 제 체감이긴만 한건지;;

emp도 한가지 약화가 있지요...(100만 단다는거.. 전작은 완전 벗겨지지만..)라고 해도 실드 100넘는건 건물이나 거대 유닛뿐이니까..OTL(그이하도 넘치니까. 풀100인겨우도 드물겠군요;; 설마 불멸자 실드 100을 노린거냐?)
아이콘 Celcious[XP] (2010-03-08 10:5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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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 EMP는 사정거리가 꽤 짧았습니다. 고스트 EMP가 그런식이었으면 쓰기 엄청 까다로울 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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