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빗킴은 렐릭겜에서 워해머1 다크 크루세이드부터 시니어 밸런서로 활동했죠. 워해머를 모르는 분도 많겠지만 윈터어썰트까진 정식 종목이었고 한국인 게이머 셀릭트님이 카오스와 엘다 2개의 종족을 상대종족에 맞춰 바꿔가며 우승을 했었죠. 그리고 다크 크루세이드에서 2개의 종족이 더 추가됩니다. 총 스페이스 마린, 카오스 스페이스마린, 엘다, 옼스, 임페리얼가드, 네크론, 타우
게임밸런스는 정말 어렵습니다. 워크3는 종족이4개여서 밸런스가 망했다라는 사실을 통해 우리는 이젠 잘알고 있죠. 워해머1는 사실상 게임 밸런스 보단 기존 보드게임을 얼마나 재미있게 피시화 시키느냐가 중요한 것도 사실입니다. 이 많은 종족을 가지고는(7개) 사실상 밸런스는 하늘로 가게된거죠. 그리하여 다크크루세이드는 밸런스 문제와 온갖 강력한 버그, 임바(임밸런스 굳이 해석달자면 사기) 유닛 덕분에 정식종목에서 제외되죠.
그리하여 워해머코리아(워해머게임 국내1등 커뮤니티) 에 데빗킴이 밸런싱을 위해 한국인의 의견을 듣는 게시판을 별도로 만들어 밸런스상의 문제나 버그 등을 제보받겠다고 했습니다.
결론은요? 큰 버그만 고치고 많은 유저들이 원성을 높였던 밸런싱 부분은 거의 반영되지않았죠. 그리고 다음 확장팩 소울스톰. 여기서 새롭게 2개의 종족이 추가되고, 추가된 시스터스 오브 배틀과 다크엘다는 캐쉬종족(?!) 이라는 위엄덕에 초기에 사기소리를 들었지만 데빗 퇴사후 상당부분(물론 거지 밸런스지만) 맞춰지게 됩니다
물론 데빗킴은 고수층 유저들에게 베타패치버전을 통해 나름 밸런싱을 하려고 노력했으나, 버그급 플레이 말고는 유닛의 스타일을 바꾼다는 등과 같은 혁신적인 밸런싱은 한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데빗킴을 신용할 수 없게된 결정적 계기가 래더상에서 데빗킴과 몇차례 겜하면서 맵밸런스 종족밸런스에 대해 많은 부분을 채팅했지만, 맨날 답은 나도 알고 있다. 다음패치에서 고려할 의향이 있다는 모범적인 답변 뿐이었죠.
결국 스타2에서 데빗킴이 강등 되지 않는 이상 밸런스가 획기적으로 좋아질리는 없습니다. 더불어 밸런스토론장에 백날 테란사기라고 글써도 글을 볼 일도 없으니, 이 밸런스 토론장에서 설치지 마시고, 밸런스 정말 더러우면 그냥 다른 게임 하시고, 언젠가는 테란과 기타 등등의 종족이 동등해질 것이다라고 하는 헛된 꿈은 미리 접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