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1.1 패치 이후의 각 종족전 상황을 테란 위주로 예상해 보려고 합니다.
우선 각 종족의 너프 목록을 살펴봐야겠죠.
테란의 경우 가장 뼈아픈 너프는 공성전차의 너프라고 할수있습니다. 전 종족전 주력 화력지원유닛으로 쓰이는 공성전차의 너프로 인해 테란은 저그 상대로는 더블링, 플토상대로는 광전사에 대해 상대하기 껄끄러워진 느낌입니다.
그 외로 사신이나 벙커 너프의 경우 각종 초반러쉬에 영향을 주는 경우라고 볼 수 있겠네요.
플토의 경우에는 광전사 너프가 되었죠. 그 영향으로 저그전에서의 초반빌드싸움 우위를 가져가던 예전과 달리 이제 동등한 상황이 되었다고 볼 수 있겠네요.
역장 너프또한 어느정도 체감이 되는 너프라고 보입니다.
저그의 경우엔 다른종족들의 너프로인해 울트라 너프는 상쇄되는 느낌이고 테란전은 조금 할만해 졌고 플토전은 아직 더 지켜봐야할것 같네요.
이제 테란의 각 종족전에 대한 예상을 해보죠.
테란이 저그를 상대하는데 있어 가장 많이 쓰이고 효율적이라고 생각되는 조합은 해병 의료선 탱크가 메인베이스 조합입니다.
여기에 상대의 조합에 맞춰서 바퀴가 많으면 불곰이 추가되고 뮤탈이 많으면 토르가 추가되는것이죠.
여기에서 공성전차 너프는 병력싸움에 있어 크게 작용합니다. 보통 저그의 지상방업이 탱크 공1업보다 빠르게 된다는것을 감안했을 경우 공성전차의 화력이 1/3 가량 줄어드는 타이밍이 생긴다는점이죠.
이점은 저그가 테란의 타이밍러쉬를 견디면서 6가스를 돌리기 쉬워진다는 결과가 되죠.
게다가 저그가 감염충만 소수 추가할수 있다면 동자원 싸움으로도 충분히 저그가 싸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테란은 더이상 예전의 조합으로는 조금 불리한 싸움을 할수밖에 없다는 생각이 드네요.
지금도 가끔 쓰이고 있는 메카닉 조합 또는 지옥불화염차 다수를 이용한 플레이가 필요할것 같습니다.
플토를 상대함에 있어서는 더 힘들어졌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아직까진 테란이 초반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어느정도 이상의 수준의 플토에게는 초반압박이 쉽게 통하기 어렵죠. 결국 나중에 가면 플토가 FD가 처음 나왔을때 힘들었지만 결국 파해법이 나온것처럼 다들 막게 되겠죠.
그리고 테란이 가지고 있는 마지막이자 가장 강한 타이밍이 있죠.
플토가 거신이 쌓이기 바로 전 타이밍입니다. 이때 테란은 보통 해불 다수에 의료선 조합이죠.
여기서 플토를 잘 흔들고 큰 피해를 준다면 테란이 승리하게 되고 플토가 잘 막는다면 플토가 승리하게 되죠.
이것도 위의 테란의 초반압박과 비슷합니다. 결국 테란이 할것은 뻔하죠. 의료선으로 앞뒤로 흔드는 전술.. 마치 스타1의 속업 벌쳐로 흔드는 플레이와 흡사합니다. 한때 2팩 벌쳐가 유행한적이 있었죠.
하지만 결국 사장되었습니다. 왜냐하면 플토가 쉽게 대응하기 시작했기 때문이죠.
현재의 의료선 플레이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냥 광자포 한두개를 연결체 주변에 지어놓으면 그만이라는거죠. 마치 속업벌쳐나 뮤탈에 대비하기 위에 광자포를 짓는것과 같습니다.
불곰이 광자포에 강하기는 하지만 광자포는 버티는 역할이죠. 플토의 차원관문으로 인해 바로 병력충원이 가능함에 따라 바로 반응한다면 큰 피해는 피할 수 있게되죠.
지금은 이런식으로 막지는 않지만 결국 나중에는 광자포 소수와 충원병력으로 막는것이 정석화가 될것 같네요.
또한 광자포의 체력이 상당히 강화되었죠. 이것은 결국 타종족이 플토의 광자포가 수비하고 있는 멀티지역을 건드리기 힘들어졌다는 결과가 되었죠. 게다가 차원관문으로 인한 빠른 병력충원으로 멀티 방어가 수월해지면서 플토의 막멀티 플레이도 더욱더 강화되었습니다.
결국 테란은 플토와 한방싸움을 선택할수밖에 없죠. 이것은 스타1과 같습니다. 각종 타이밍 러쉬가 쉽게 막히게 되면서 테란은 업그레이드를 충실히 하면서 200/200 싸움을 유도하죠. 이것은 저그, 플토 두 종족에 둘다 해당됩니다.
그런데 스타2에서는 얘기가 달라집니다. 업그레이드가 충실히 되고 유닛이 모일수록 강해지는것은 더이상 테란만이 아니게 되었죠. 오히려 플토쪽에서 후반싸움을 원하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스타1에서의 테란의 200싸움에서의 우위를 가져다주는 핵심유닛인 공성전차가 너프됨에따라 테란은 더욱더 초반에 끝내야 한다는 조급함에 빠질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죠.
하지만 플토의 각종 견제를 막는 노하우가 생겨남에 따라 점점 테란이 힘들어 질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어쨋든 테란에서 새로운 전술이 나올 가능성이 무한하고 아직 유효한 전술이 많은 상황이기때문에 속단하는것은 아직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결국 이대로 가다가는 점점 힘들어 질거라는건 확실하다고 생각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