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5881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Edogawa
작성일 2010-08-30 18:23:52 KST 조회 533
제목
공성전차와 불곰에 관련되서.

테란유저들이 불곰은 사기가 아니다.

왜 지금까지 너프만 되왔는데 국권상실기때는 사기소리 안듣더니 이제와서 그러느냐.

하시는데 솔직히 그시절도 불곰은 쩔었습니다.

단지 팀킬전차가 불곰을 싹쓸이 하였기에 테란 징징에 불곰이 묻혔을 뿐입니다.

불곰은 프로토스의 모든 지상유닛에게 강력한 면을 보입니다.

광전사-컨트롤하거나 전투자극제만 하더라도 상성을 극복합니다.

추적자-말안해도 상성이니까.

파수기-이건 언급 안해도 될것같네요.

암흑기사-위와동일

고위기사-해병이 고위기사한테 약하다는건 인정하겠는데 불곰은 폭풍 가만히 멍청하게 맞고만 있어도 죽지 않습니다.

불멸자-불멸자가 불곰한테 쌜것같죠?
하지만 가격,생산시간,테크,인구수 등등으로 봐서 같은 조건하에 불곰이 전투자극제를 쓰면 이깁니다.

100의 강화보호막은 전투자극제 쓰면 금방 뚫리는거고.

250의 체력은 중장갑 추가데미지가 있죠.

거신-거신한테 약하다는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그런 일은 의료선이없는 불곰에만 해당됩니다.

패치 이후 한방 피해가 약해저 치료하면 불곰이 불멸자와 같은 원리로 이기게됩니다.

거신8마리가 20불곰과 5의료선에 져본 경험이 있기에 이런 글을 씁니다.

그리고 불곰 하향되면 답이없다...

솔직하게 그렇기는 합니다만 불곰만으로 지상유닛을 모두 씹어먹는다는점은 문제가 됩니다.

차라리 불곰 하향하고 다른 대지 유닛을 강화시키는 방법을 선택하는게 낫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이번 공성전차 하향건입니다.

공성전차가 35+15로 바뀌었는데요.

솔직하게 말해서 프로토스전에는 공성전차 그리 무서운건 아닙니다.

불사조로 띄우거나 공허를 가거나 점멸을 쓰거나 손해가 좀 있어도 광전사를 가거나 불멸자를 가거나...

뭐 이런게 있었지만 저그가 답이 없었을 뿐이죠.

이번 패치로 프로토스전에 더 안쓰이게 될것이라는점에는 공감합니다.

그런데 이런 문제는 중장갑에대한 피해때문인듯 싶습니다.

전작과 비교하기 뭐하지만 연사속도가 해병과 비교한 자료를 볼때 2배내외 차이가 납니다.

그렇지만 가격이 오르고 인구수가 3이 되었다는 점도 있기는 하죠.

그 점에서 중장갑에대한 피해는 60이 적당했다고 생각했지만.

블리자드는 35+15라는 방안을 내놓았지요.

저는 차라리 불곰을 낮추고 공성전차를 35+15로 하여 다른 중장갑 유닛에게 조금 더 강력해졌으면 어떨까 합니다.

이상입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베플 아이콘 검붉은 (2010-08-30 19:27:39 KST)
4↑ ↓0
센스 이미지
불멸자와 불곰이 일대일 상황이면 쎄겠죠 ㅋㅋ.. 그걸 뽑는 자원을 생각하셔야죠.. 병영 유닛인 불곰이 같은 관문유닛인 모든 유닛보다 쎈건 다아는 사실인데.. 그보다 테크가 더 높은 유닛으로 상대를 해야하는건지..?
아이콘 해삼멍게말미잘 (2010-08-30 18:28:3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뭐 불곰이 상성이 없는건 사실이니까요. 거신 고위기사 둘 다 갖춰져야 한다는건 둘 중 하나만 갖춰져선 불곰을 못이긴단 말이니까 ㅋ(즉 하나로는 상성이 아니다.) 대체적으론 공감하지만
테뻔뻔 출동하라! 공격 공격 프징징이다 공격하라!
초꼬나무 (2010-08-30 18:55:15 KST)
2↑ ↓3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다이아 700중반대 테란유저입니다.
개인적으로 10년전부터 간간히 스타를 즐겨온 스타유저입니다.주종은테란이지만 오래한만큼 모든종족 다 좋아하구요 자주하지는 못하지만 간간히 스타팬으로써 접하고 있습니다.
올리신글 잘봣는데 나름 잘 분석하시고 올리셨습니다.불곰이상대 각유닛에게 강하다고 써주셧는데요.위처럼 모든 유닛에게 유리한 고지를 불곰이 가져가기위해서는 유리(전장의 분위기를 테란이 잡고잇는 상태)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우선 광전사를 볼까요 광전사는 불곰상대로 싸우면 좋지않습니다.맞습니다.광전사는 초반 인구수 13~25정도 사이에 가장 강력한 힘을 발휘하고 시간이 지날수록 싸움은잘못하죠.하지만 플토유저가 광전사를 뎀딜용으로 씁니까 ? 아닙니다. 추적자와 거신,하템이 데미지를 적당하게 줄수잇도록 잠시동안 탱커역할을 해주는것입니다.
추적자를 볼까요,불곰에게 약합니다.중장갑치고 체력이 낮다는 단점을 가지고 잇어서 괜찬은 데미지를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잘죽는 영향이있죠.하지만 추적자의 컨셉은 스1의 드라군처럼 탱커,뎀딜 모두 수행하는 역할이아니라 기동성을높이고 데미지를 주는역할이죠 ,그래서 질럿과 조합이되면 더 힘을발휘하죠 하지만 해불조합에 의료선뜨면 못이기시겟다고요 ? 의료선 테크면 플토도 무언가 하나더 나오겟죠 ?? 파수기만 다수 속해도 컨트롤역량으로써 극복가능합니다.

고위기사보면 불곰이 고위기사한테 1방에 안죽는다고 불곰이 강하나요 ??1방정통으로 맞으면 체력 거의 바닥입니다.그리고 나머지유닛이 살짝 긁어주면 죽죠.테란유저들이 요즘 유령을 잘쓰기위해 노력하는이유를 다시한번생각해주시면 감사

불멸자가 불곰한테쎌거같죠 ? 라고 올려주셨는데요 물론 시간이지날수록 불멸자는 뽑는양을 줄이게 마련이죠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 불멸이는 불곰에게 쎄죠 ^_^;; 소,중규모 전투일때는 불멸자가 힘을발휘하죠 대규모 전투로 이어지면 프로토스는 불멸자를 줄이고 템,거신을 섞이시작하죠

거신8마리가 불곰 20기와 의료선에 졌다구요 ??가능합니다.님이 발컨을 하시면 ^_^;;

테란유저들일방적으로 까지마세요
아이콘 검붉은 (2010-08-30 19:27:39 KST)
4↑ ↓0
센스 이미지
불멸자와 불곰이 일대일 상황이면 쎄겠죠 ㅋㅋ.. 그걸 뽑는 자원을 생각하셔야죠.. 병영 유닛인 불곰이 같은 관문유닛인 모든 유닛보다 쎈건 다아는 사실인데.. 그보다 테크가 더 높은 유닛으로 상대를 해야하는건지..?
아이콘 BullGom (2010-08-30 19:27:57 KST)
0↑ ↓0
센스 이미지
불곰너프엔 동의하지만 글내용엔 조금 반대네요.

사실 거신생기고 하템생기고 유령하템서로 견재하고 의료선탱크뜨고 하는 후반가면 불곰이 '와 존나사기네'는 아니게됩니다. 불곰의 문제는 고테크가다수 보유되는 후반이아니라 초중반에 불곰을 카운터할 유닛이 없다는겁니다. 원래는 광전사/저글링이 불곰의 상성이지만 다른 지원없이 서로붙여보면 (컨은 당연히하고) 불곰이 부드러운남자라 광전사/저글링을 부드럽게 만들죠. 사람들이 이런문제로 징징대다보니 후반에 몸빵으로 용이한 광전사가 돌진해도 일꾼을 못잡자 잉전사가되고 후반엔 적절한 불곰이 초반에 못이기는게 없자 불느님이된겁니다.
아이콘 해삼멍게말미잘 (2010-08-30 19:35:5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초꼬나무// 불멸자와 불곰 상성은 간단합니다. 불멸자와 불곰은 가스가 일단 4:1이고 미네랄이 2:1이죠. 이렇게 4:1비율이나 2:1비율로 불멸자와 불곰을 맞춰주면 불멸자가 이길 수도 있겟죠(못이긴다는게 아니라 안붙여봐서 모르는겁니다.) 다만 토스는 불멸자만 뽑으면 불멸자말고 아무것도 못뽑지만 테란은 불곰을 계속 찍으면서도 다른거를 뽑아 줄 수 있으니 불멸자가 불곰 상성이란건 초반 불곰 지르기 이후론 거의 의미가 없어요 ㅋ(가스가 네베)
아이콘 공글이 (2010-08-31 13:28:42 KST)
0↑ ↓1
센스 이미지
붙여봤는데요 2.5:1(미네랄 비율)로 지형= 전쟁초원 한복판
- 압승 : 40% 이상 병력 생존
노업 노스팀 = 불멸자 압승
노업 스팀 = 불곰 압승
스팀, 멸자 공1업 = 멸자 압승
노스팀, 멸자 공1업 = 멸자 압승
불곰방1 스팀, 멸자 공1업 = 멸자 압승

이 이후는 결론이 뻔해서 실험을 안했습니다.
굳이 변수를 따지면 멸자 공1업때 불곰이 방2업되면 다시 역전하는데

결국 교전 논리가

멸자가 불곰은 두방이나 세방이냐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스팀시 -20피로 인해 불곰체력 105에 아머1짜리 유닛이라

멸자의 공업과 불곰의 방업문제가 생깁니다.
아마 풀업끼리 붙으면 불곰의 공업(+2씩댐), 멸자의 방업(+1씩됨 - 쉴드는 어차피 무조건 10)
에 약간 영향을 주긴하지만 큰 차이는 없을거 같더군요.

결론은 1:2.5 정도면 불멸자가 여전히 상성입니다.
즉 미네랄이나 인구비율로 보면 상성이 맞구요, 가스 비율로 보면 상성은 아니게 됩니다.

판단을 알아서.

참고로 멸자는 쉴드100, 체200 짜리지 250이 아닙니다.
아이콘 Edogawa (2010-08-31 19:04:35 KST)
0↑ ↓0
센스 이미지
공글이 //불곰 공업할때를 무시하신 이유 하나만 묻겠습니다.
불곰 공업하면 공격력 총 2(불멸자의 중장갑 기준)가 오르게되는데요?
체력까지 모두 강화보호막인것도 아닌데 불곰에 공업을 제외하신 이유를 좀 듣고싶은데요.
공업했을때 불멸자의 체력이 다는것도 감안해보면 불멸자 기본방을 모르는데 1이 있다고 치면.
공1업으로 불멸자에게 파괴에 필요한 공격수가 줄어든다고는 생각해보시지 않으셨습니까?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