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52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아이콘 Selendis
작성일 2011-09-23 06:09:22 KST 조회 9,616
제목
스타크래프트 II 밸런스: 보정 승률 살펴보기

스타크래프트 II 밸런스: 보정 승률 살펴보기
작성자: Blizzard Entertainment


http://kr.media3.battle.net/cms/blog_header/6OT1U2NTEJHV1316678469068.jpg


스타크래프트 II의 밸런스를 가늠하기 위해 사용하는 많은 도구 중의 하나가 바로 보정 승률이라고 부르는 각 종족 간의 상대적인 승률입니다. 그럼 보정 승률이란 무엇일까요? 이 승률을 산출하기 위해서는 매우 복잡한 수학적인 기법이 가미된 계산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요. 간단히 요약하자면 자동 대전 시스템으로 인해 왜곡될 수 있는 요소들을 지워내고, 플레이어의 실력을 측정하여 산출해 내는 각 종족의 ‘진짜’ 승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선 수십만 명의 플레이어들과 그들이 플레이한 수백만 건의 게임 그리고 겉으로는 보이지 않는 플레이어들의 실력 등급 등을 통해 많은 정보들을 취합합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을 수학적인 기법을 통해 분석하면 각 종족이 타 종족을 상대로 얼마나 잘 해 나가고 있는지 비교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정확한 수치를 산출해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렇게 산출한 수치를 리그별, 지역별, 특정 기간별 그리고 기타 분석의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분류하고 정리하고 있는데요. 이렇게 정리된 정보들은 수많은 다른 자료들과 함께 현 시점의 스타크래프트 II 밸런스 상태가 어떠한지를 보여주는 전체 그림의 일부가 됩니다.
 


수치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밸런스 조정 작업에서 먼저 보정 승률이 어떤 의미를 갖는지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정 승률은 고정된 수치가 아닙니다. 커뮤니티를 통해 새로이 발견되는 전략들이 널리 전파되면서 게임의 흐름이 달라지는 것과 그 궤적을 같이 하며 끊임없이 변화하고 또한 이러한 특성이 데이터를 해석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통계 자료가 그러한 것처럼 결과값은 +/- 5% 정도의 오차 범위를 갖기 때문에 사실 정확히 50 대 50이라는 결과가 나오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만일 산출된 승/패의 비율이 약 55% 대 45%라면, 이 경우는 밸런스가 적절한 수준 안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저희는 이 수치들이 특정 범위 안에서 꾸준하게 변화하기를 기대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 정해진 범위에서 살짝 벗어난 정도라면 아직은 허용 범위 안에 있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하지만 만약 승/패의 비율이 60% 대 40%를 초과한다면 이는 잠재적인 불균형이 있을 수도 있다는 신호가 됩니다. 저희는 일 단위 그리고 주 단위로 이 수치들의 변화를 면밀히 관찰하며 언제 수치들이 변경되는지 그리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주시하고 있습니다. 흔히 볼 수 있는 예 중 하나로, 어떤 새로운 전략이나 빌드 오더가 개발되면 특정 종족이 일정 기간 우세를 보이다가 나중에 커뮤니티를 통해 대응 전략이 퍼지면서 다시 균형이 맞춰지는 일이 있습니다. 그리고 때로는 이러한 현상이 각 지역간에 밸런스 수치에 반영되어 차이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에 대한 좋은 예가 아래에서 볼 수 있는 북미와 유럽의 마스터/그랜드마스터 리그와 한국의 동일한 리그들 간의 보정 승률 차이입니다.
 


보정 승률이 상당히 흥미로운 자료이지만 이 수치가 밸런스 분석을 위한 최종 자료는 아니라는 것을 강조해서 말씀 드립니다. 자칫 보정 승률을 지나치게 중요한 자료라고 생각하게 될 수도 있지만 밸런스 분석을 위해서는 많은 다른 자료들을 함께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이 수치들을 최종 결정과 바로 연결되는 것이 아닌 더 나은 밸런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염두에 두는 정보의 하나로 여겨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보정 승률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알 수 있으실 텐데요. 그러면 아래 표를 통해 2011년 9월 13일 기준의 북미, 유럽 그리고 한국의 최근 보정 승률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출처 : http://kr.battle.net/sc2/ko/blog/990234/%EC%8A%A4%ED%83%80%ED%81%AC%EB%9E%98%ED%94%84%ED%8A%B8_II_%EB%B0%B8%EB%9F%B0%EC%8A%A4_%EB%B3%B4%EC%A0%95_%EC%8A%B9%EB%A5%A0_%EC%82%B4%ED%8E%B4%EB%B3%B4%EA%B8%B0-2011_09_22#blog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아이콘 Qios (2011-09-23 06:38:04 KST)
0↑ ↓0
센스 이미지
ELL이라는게 참 좋아 저렇게 오밸을 숨길수도있고
근데 승률만 맞추면 뭐해 단순하게 예 들면 실제실력 50 프토가
실제실력 30 + 종족보정치 20 먹은 테란하고 붙는데 ㅋ 리플보면서 와 이따위로 해도
테란은 이기는구나 하는적이 한번이 아님 그게 누적되다가 결국 그마/GSL쯤 되면
저그든 테란이든 프토든 실제실력은 100 에 수렴하니 결국 종족가산점 붙는 테란에
이길수가 없게되는거지 그러니 허구한날 비상4테 20T정상회담 이딴게 나오는거고

뭐 맵을 조정해서 맵가산점 요소를 넣던가 뭘 하던가 밸런스만 맞으면 뭐라고 안하겠는데
지금 당장은 막장도 이런 막장밸런스가 없음
아이콘 프징징으로쭉 (2011-09-23 06:52:37 KST)
0↑ ↓0
센스 이미지
플토 버프를 해줄려해도 이놈의 북미랑 유럽놈들때문에 ㅠㅜ
모비딕스 (2011-09-23 07:06: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그니까, 우리가 프로그래밍도 잘해놔서 매우 복잡한 수학적인 기법으로 보정 밸런스를 산출해내고 그 통계또한 맞게 나타내고있으니 반박하지 마 라는 소리같네.

이제 그 보정을 한번 없애봐봐 어떻는가.
후르츠펀치 (2011-09-23 07:16:18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리그 보정승률 해석]
1. 전체리그를 통틀어서 봤을 때 전세계적으로 굉장히 밸런스가 좋음
(상대적으로 봤을 때 하위리그에서 플토,저그의 강세가 예상됨)
2. 한국 상위리그에서의 플테전 밸런스에 문제가 있어보임 - 테란의 강세
(해외 상위리그에서는 비등함)
3. 한국 상위리그에서의 저그는 타종족 상대로 밸런스가 나쁘지 않아 보임
(해외 상위리그에서는 안좋음)
4. 마스터, 그마에서의 테란이 쎄다는 것은 부정할 수가 없어 보임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한국 위주로 보자면..
1. 1.4.0 패치로 인해 테란 대 저그 / 플토 대 저그 밸런스가 나아질 것으로 보임
(또 이번패치는 한국 상위 리거들을 위한 패치라고도 볼수 있음)
2. 테란전 때문에 프로토스에게 약간의 버프가 필요한 것으로 보여짐
아이콘 야헝이 (2011-09-23 07:29:29 KST)
0↑ ↓0
센스 이미지
한국 상위 테란이 甲 이랑께
아이콘 SilverSnowXPn (2011-09-23 07:29:44 KST)
0↑ ↓0
센스 이미지
한국서버는 잘하는 저그유저가 많은거같네요..
아이콘 부산 (2011-09-23 08:33:3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마스터 그마 기준으로 한국에선
플토는 테란상대로 승률이 43%, 저그상대로48%
테란은 플토상대로 승률이 57%, 저그상대로52%이네요
근데 45~55까지가 적정밸런스라햇는데 43:57이니 언밸런스네요
아이콘 되살아난궤텔페르 (2011-09-23 09:03:13 KST)
0↑ ↓0
센스 이미지
타지역에서 대플토 승률 43%를 52%로 뒤집는 한국 저그의 위엄
아이콘 ElpZombi (2011-09-23 09:22:14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댓글달고 다시 다려는데 순간 다시 다셧네요 저두 다시 달게요
후르츠펀치 (2011-09-23 09:24: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ElpZombi //
승률을 맞추는거면 모두 50% 가 되야지 왜 숫자가 다른가요?
본문에 나와 있듯이 '자동 대전 시스템으로 인해 왜곡될 수 있는 요소들을 지워내고, 플레이어의 실력을 측정하여 산출해 내는 각 종족의 ‘진짜’ 승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콘 ElpZombi (2011-09-23 09:25: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결론은 이미 엘로 맞춰진 경기를 했는데 그걸 자기들이 해석해서 밸런스가 맞다고 주장하는 골밖에 안되요. 이미 실험(레더)을 엘이라는 변인에 의해 왜곡 됬는데 결과가 제데로 나올수가 없죠. 엘이 적용안되는 gsl 만 봐도 어떤결과가 나오는지 알 수 있죠.
후르츠펀치 (2011-09-23 09:30: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ElpZombi //
블리자드가 그렇게 멍청하지는 않죠.
본문에도 나와있듯이 매우 복잡한 공식으로 산출해 낸다는데
단순히 엘에 의해서만 맞춘다면 그럴필요도 없을뿐더러
모든승률이 50%에 매우 근접해야 합니다.
스토리텔러 (2011-09-23 09:32:1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토스가 저그 상대로 승률이 57%???

코쟁이들의 한심한 수준에 말이 안나오네 ㅡㅡ
아이콘 코드S테란위엄 (2011-09-23 09:49:27 KST)
0↑ ↓0
센스 이미지
이 멍청이들은 패치를 해줘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지하게 자살생각해보는거 어떰 징징님들
사회에 나가도 필요가없을거같은데.
뭐 지금도 현재진행형인 징징이들도 충분히 많을꺼고
leonhard (2011-09-23 09:53:5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위 멍청이는 다 떠나서
그냥 지금 밸런스가 맞다고 보는 건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복잡한 식이라고 해봤자
어차피 골격은
가중치를 이용하는 것인데
그게 참고할 만한 자료는 될 지 몰라도
절대적으로 합리적인 결과는 될 수 없죠
아이콘 -내안의폐허- (2011-09-23 09:58:1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최상위권 빼고는 토스가 나쁘지도 않네.
아이콘 eco100 (2011-09-23 10:00: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국에선 프테전이 43%라니;;
테찡찡찡 (2011-09-23 10:04:41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많은 분들이 간과 하시는데

본문에서도 나와있듯이

지금까지 혹은 일정 기간의 통계가 아닌 저 날짜 하루의 승률입니다


과거 이런식으로 발표한적이 있었는데 당시에는 3일만에 승률이 10%나 차이가 나서

발표를 그만두었던 적이 있습니다

자세한건 링크를 참조
http://www.playxp.com/sc2/bbs/view.php?article_id=3414064&page=2
견랑전설 (2011-09-23 10:04: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지켜봐야할건 북미전 그마 + 마스터 pvz, tvz 각각 59, 57
유럽도 57, 57

저동네 저그들은 완전 곡소리 나겠는데요
아이콘 워젤소환사 (2011-09-23 10:38:1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징징이들은 자기 마음대로 해석하네

블리자드: 말을 해줘도 알아먹지를 못하니 솔직히 이길자신이 없다
히필패 (2011-09-23 11:04: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보정 승률이란게 제 추측으로는 상대우위냐 열위냐에 따라 승률 계산에 그냥 가중치가 더해지는 걸 겁니다. 상대 열위가 우위와 붙었을때는 당연히 우위가 이길 승률이 높으므로 그걸 바로 잡아주는 거죠. 만약 그렇다면 보정 승률이란건 현 밸런스 상태를 나타내준다기 보다는 단지 종족별 밸런스의 방향성을 나타내주는 지표로 봐야 됩니다. 예를 들어 원래 종족 밸런스가 30:70이었는데 40:60으로 그 폭이 좁아지면 보정 승률은 반대로 60:40 이런식으로 상대열위인 종족이 더 우위인것처럼 나오게죠. 웃긴건 만약 원래 종족 밸런스의 변화가 없이 계속 30:70으로 간다면 보정 승률은 50:50이 나온다는거.
아이콘 Phoenix_Gerrard (2011-09-23 11:08:29 KST)
0↑ ↓0
센스 이미지
한줄요약 : DK는 북미에서 50퍼 승률로 잘하고 있으니 그만 징징거려라
아이콘 다크야미노어둠 (2011-09-23 11:20:5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한국 상위권 테프전은 5%범위를 넘어선 상태네요. 현재 gsl 상황처럼 위험해 보이는 상태
아이콘 광휘의날개 (2011-09-23 11:21:49 KST)
0↑ ↓0
센스 이미지
하루의 지표 가지고 밸런스가 맞다고 주장할 수 있는 밸런스팀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최소한 일주일 자료를 내세우던지.. 거참..
아이콘 부기팝 (2011-09-23 11:22:57 KST)
0↑ ↓0
센스 이미지
마! 아제 말이 맞심더!
GSL 코드 S에서 20테가 되든 30테가 되든 밸런스는 맞심더!
이슈탈_dark (2011-09-23 11:25:07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좀 쓸데없는 소리이긴 한데 대만은 잊혀진건가요? ㅋㅋ
아이콘 RichNoel (2011-09-23 11:41:18 KST)
0↑ ↓0
센스 이미지
계산방식 복잡하네요
아잉하하하잉 (2011-09-23 12:15: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여기서 징징댄다고 욕하시는분들은 다 2200명안에드시는분들이신가 ㅠㅠ 하위리그로 오면 테란은 역장과 맹덕때문에 힘들어요 한마디로 하위리그에서는 테란이 사기라고할이유가없음 ㅠ 그런데 2200명때문에밸런스를 바꾸면 하위리그는 망해버릴듯
E66 (2011-09-23 12:16: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비록 하루이긴하지만 김치저라뎐들개뻥이드러나는순간ㅋㅋ
E66 (2011-09-23 12:18:43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광휘이사람은 난독증인거같다 블자는그냥 보정승뉼에대해정의내리고수치화댄자료를보여줫을뿐이지 스투밸런스가좋다나쁘다는언급한적없는데ㅋㅋ
아이콘 스마트장 (2011-09-23 12:36:3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테란의 경우 종족 자체의 성능이 좋다 보니 상위 리그에 올라가 있는 비율이 많아서 다른 종족보다 상위 리그와 하위 리그의 실력 차이가 더 크게 되고, 그 결과 하위 리그에서는 다른 종족의 승률이 괜찮게 나오는 반면 상위 리그에서는 테란이 강세인 것으로 생각해 볼 수도 있지 않을까요?

즉, 다른 종족의 경우 실력이 괜찮은 사람도 테란에 비해서는 상위 리그로 오르지 못해서 하위 리그에 머물러 있게 되고, 그런 사람들이 하위 리그에 남아 있는 테란과 상대하게 되면 아무래도 승률이 높아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거죠.

그렇게 생각해 보면 단순히 모든 리그의 승률에 대한 평균을 구한다는 것만으로는 정확한 통계가 아닐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문득 들었습니다. 실력이 거의 최대에 수렴한 상위 리그를 기준으로 밸런싱을 해야 리그 전체의 종족 분포 자체가 실력에 맞게 골고루 퍼지는 것이 아닌가 싶네요.
아이콘 Master[E.Blue] (2011-09-23 12:42:51 KST)
0↑ ↓0
센스 이미지
대충 패치 해주는대로 게임합시다. 징징님들 너무 많네요.
아이콘 비둘기야먹자 (2011-09-23 12:47:0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내생각에는 앞으로 확장팩나오면 다시 밸런스 수정해야되니까 DK이 대충하는듯
아이콘 TGoptiMus (2011-09-23 13:37:13 KST)
0↑ ↓0
센스 이미지
난 괜춘타고보는데
아이콘 Coldviolet (2011-09-23 15:32:41 KST)
0↑ ↓0
센스 이미지
솔직히 말해서 징징거리시는 분들 징징은 이해하는데 님이 DK라고 치고 어떻게 패치를 할지 의견은 없는건가요? 아무리 블리자드라도 대략 90%이상의 유저층인 하위 리그에 영향을 끼치지 않고 상위 리그의 밸런스를 맞출 신의 한수를 찾는게 쉽지 않을텐데요.
아이콘 옷걸이 (2011-09-23 18:11:0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징징분들은 이젠 습관인듯 좋던 싫던
도진광 (2011-09-23 19:33:29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외국에선 저그가 망이네 ㄷㄷㄷ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1-09-23 19:35:59 KST)
0↑ ↓0
센스 이미지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블쟈가 멋대로 해석한게아니라 징징이들이 멋대로 해석하는거같은데..
DDDVVW (2011-09-23 20:47: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ㄴ 니쪽이테란이라 그렇게착각하는거라곤 생각안듬??
그것도댓글이냐 (2011-09-23 23:43:1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근데 저 승률이 같은 실력끼리 붙여서 내놓은 방식일까?
윗분말씀대로 불곰형수니가 멋대로 착각하는거지. 니실력 버프쳐야지.. 오죽 방정을떠네
아이콘 샤쿠미달쿠미 (2011-09-24 00:06:2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재미있는게... 마스터&그마로 올라갈때 테저전, 테프전 테란의 승률이 유럽,북미,한국 모든서버에서 증가
아이콘 샤쿠미달쿠미 (2011-09-24 00:08:02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서버별, 상대족족별 총 6가지의 경우인데 예외가 하나도 없네요.
이게 참... 리그 수준에서 차이가 나는거라 함부로 조정하기도 뭐하네요
아이콘 레몬비타민 (2011-09-24 00:16:40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ELL 자체가 50%승률을 맞추는 시스템인데 최상위권 승률이 아닌 다른 승률이 밸런스를 나타낸다는 거 자체가 에러인걸 모르는건가;
아이콘 뱗뱲뼑뼮뺆뻷 (2011-09-24 00:17:07 KST)
0↑ ↓0
센스 이미지
전세계로 놓고보면 테>>>프>저 인건 확실한듯
아이콘 battlelisk (2011-09-24 13:19: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전세계적으로도 테란 개사기에 저그 개안좋은걸 확인할수 있네
테>>>>프>>>>>>>>>>저 전세계적으론 이런듯
북미 유럽에선 저그가 토스한테 학살당하는중
아이콘 랏샤 (2011-09-24 20:31:2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외국이 저그 잘안한다는 진리를 보여주고있음.
닉네임: 암호: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