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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iNov)Lordo
작성일 2011-01-01 18:37:32 KST 조회 10,680
제목
iNov)Lordo의 로닥강의 - 2편 로닥을 쓰는 이유(완결)

2편

 

Part.Ⅱ 로닥을 써야하는 근거는?

 

안녕하세요! iNov)Lordo입니다. 첫 파트를 간단히 마치고 두 번째 파트입니다.

 

이번 파트에서는 로닥을 써야하는 근거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제가 생각해봤을때 유저분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부분들을 각각 이론적으로 밝혀드리기 위함입니다.

(‘나엘전’을 기준으로 서술함을 먼저 밝힙니다.)

 

 

   

-➀ 왜 하필 많은 유닛 중 ‘위치닥터’ 유닛인가?

많은 유저분들께서 가장 궁금해 하실겁니다.

‘다른 오크들은 닥터가 없어도 잘만 싸우던데 닥터를 굳이 하는 이유는?’

 

이 워크래프트의 유닛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111체제의 유닛들(그런트레이더워커)

요새 오크는 전 종족 상대로 111(배럭/비스/랏지)체제와 블마쉐헌(or 칩)을 하는

것이 정석화 되었습니다. 그러나 견고한 111체제가 상대하기 힘든 체제는 유닛자체가 강력하거나

화력의 반이상이라 할수 있는 블마를 무력화 시키는 경우입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오크가 싫어하는 유닛들---------------------

(키메라, 탈론, 클로, 프로스트웜, 디스트로이어, 소서리스, 그리폰)

이들의 공통점은 강한 매직공격력 또는 디버프 스킬, 높은 체력을 가지고 있다는 점이죠.

 

나엘은 위 2가지를 전부 가지고 (탈론, 키메라)있고 한 때 ‘오크는 나엘을 절대로 이길 수없다’라는 말이

나올정도로 프로들의 세계에서도 오크는 나엘의 밥으로 전락했었죠.(현재 최고오크인 박준선수조차도..)

그러나 컨트롤과 운영, 적절한 센스로 111체제가 나엘을 어느정도 상대하기 시작했고,

이제는 프로세계 뿐 아니라 아마세계에서도 111체제가 나엘을 이길수 있는 시대가 왔습니다.

그러나 이 ‘워크래프트3’라는 게임은 프로와 아마를 위해서 존재하는 게임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출시된지 오래되었다 해도 이제 막 입문하신 초보유저분들도 있을 것이고,

실력을 향상시키고 싶어 연습중이신 중수층도 분명계실겁니다.

이런분들이 고수 아마유저들이나 프로들처럼 컨트롤과 운영으로 나엘을 극복한다는 것은

경험이 없는 분들께는 정말 머나먼 세계일 수밖에 없다고 생각됩니다.

여기서 오크와 나엘의 체제를 비교해보겠습니다.

 

                                                

①.블레이드 마스터 (Blade Master)

                                        vs  데몬 헌터(Demon Hunter) 

워크래프트3에서 '칼'과 '방패' 역활을 하며 멋진 라이벌 구도를 형성해서 보는이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하지만,

초중반 블마와 데몬의 라이벌구도는 데몬이 너무나 유리합니다.

(체력회복수단의 차이 문웰이 초반에 더욱좋죠/ 헌트리스가 그런트에게 유리함/ 마나번으로 견제 등)

블마는 물론 레벨이 올라가면 크리티컬로 데몬을 압도할 수 있지만, 유일하게 저렙 혹은 소수싸움에서 블마를

제압할 수 있는 영웅이 나엘의 데몬헌터입니다. 중반이후에도 마찬가지로 데몬은 위협적입니다.

아마고수들, 프로는 마나번 한번 당하지 않고 초반운영을 유리하게 해나가지만, 그 이하의 유저들은

데몬을 상대하기가 꽤나 까다롭습니다.(저도 물론 그랬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나엘의 데몬비마아처 타이밍 르기

중수층에서는 이타이밍에 게임이 끝나기도 합니다. 데몬비마 찌르기에 그런트가 다 몰살당할수도,

버로우나 비스/랏지가 다터져 결국 마업탈론에 무력하게 지는 황당한 경우가 나오기도합니다.

물론 고수층, 프로는 이타이밍을 여유롭게 넘기거나 손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예 생산건물을 안짓는다면/그런트를 소수만뽑는다면? 이라는 가정으로

나엘이 2렙찌르기의 큰 의미가 없어지고 마업타이밍을 좀 더 안전히 방어할 수 있는것이죠.

(예를 들면, 버로우는 어차피 취약하니 전진해서 지원사격, 상대가 깰 건물이 없다면 버로우나 병력을 노리는데

이것에 대한 연습만하면서 바로 포트리스를 누르게 되면 손해가 최소화 되고 나엘한테 말리지 않게되어 최소한 병력을 못 뽑아서 지지는 않는단 점이죠!)

 

③ 전투 부분

(밑에 댓글이 있어서 수정했습니다. 닥터vs워커 효율성 비교)

(체력 리젠없는 언데드 유닛으로 실험했습니다)

 

워커2(인구수 6)로 노업어보미를 대상으로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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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28초 (28~29초)가 소요됐습니다.

 

닥터3(인구수6)으로 노업어보미를 대상으로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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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균 32초 (31.5~32.5초)가 소요됐습니다.

 

워커6 (인구수 18) 로 노업어보미를 대상으로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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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균 9초 (9~10초)가 걸리는군요.

 

닥터9(인구수 18)으로 노업어보미를 대상으로 시간을 측정했습니다.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파일포켓 이미지

 평균 10초 (9.5~10.5초)가 걸리네요.

일단 댓글달아주신 분의 말씀대로 단순 '워커의 전투력''닥터의 전투력'보다 높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공격력, 체력이 높다고 좋다고만 할수는 없습니다.(예를 들면 마운틴자이언트가 있군요)

또한 워커와 닥터의 시간 격차가 수가 늘어날수록 줄어드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결론은 본론중에 말씀드리겠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서 그런트레이더워커체제는 모든 나엘의 주력체제에 전투하기가 힘듭니다.

(2tier로서 3tier를 상대해야하기때문이죠. 곰드라 혹은 3영웅 탈론페어리드래곤)

탈론 뿐아니라 탈론, 키메라, 베어폼 곰과 베놈오브 등 나엘의 3tier는 오크에게 매우 위협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고수들은 멀티를 가져가서 병력을 다수 확보하거나, 운영플레이을 하기도합니다.

 

그러나 111체제가 블마와 조합되어 시너지 효과가 발생해서 좋은것이지 유닛 하나하나가

뛰어난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그러나, 닥터라는 유닛은 오크전체 유닛의 효율성이 가장 높습니다.

공격력만을 말하는 것이아닙니다.(개인 공격력 가장높은 것은 코도입니다 의외시죠?) 이론적으로 버서커의

DPS(초당데미지)가 가장높고 체력또한 높지만 잘 쓰지않는 이유는 충돌크기가 2인점, 사거리가 짧은 점 등

효율성을 낮추는 요소들 때문입니다. 유닛의 좋고나쁨을 판단하는 것은 여러가지 요소들의 개별적 부분이 아닌

전체적인 효율성으로 판단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제가 위에 실험을 해본결과 결과는 공격력과 체력의 부분은 분명 워커가 우월하지만,

사거리가 200더 긴점, 충돌크기가 1인점은 화력의 집중이 더욱 원활하고

상대방의 공격으로부터 좀 더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더군다나 체력은 큰 의미가없는 것이 힐링워드로 인해 모든 병력의 체력이 금방 회복되므로

체력을 배분하는 링크보다 더 우월하다는 점이죠. 또한 이 가격적인 부분도 말씀하셨는데

닥터의 생산비용은 금145 나무 25 / 빌드타임 30초

워커의 생산비용은 금195 나무 35 / 빌드타임 38초입니다.

1인당 가격도 닥터 72.5/12.5 워커 65/11.7 로 워커가 더 싸지만

간과하시는 부분이 있는 건 부두라운지에게 힐링셀브를 구입할 필요가 없다는 겁니다.

전체적으로 효율성 판단하면, 닥터가 더 우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크는 사냥 혹은 교전 후에 힐링셀브로 체력을 회복해야만 합니다.

물론 쉐도우헌터의 힐링웨이브가 있긴하지만, 제한적이고 그전까지는 힐링셀브를 후반까지 사용해야합니다.

그러나 닥터가 나옴으로 인해 힐링셀브를 살돈(금100/3회용)을 병력이나 아이템으로 쓸 수 있다는점입니다.

힐링셀브 4개면 멀티1개값입니다.

즉, 멀티가없어도 병력조합이 충분히 가능해진다는 점입니다.

이 점은 탈론이나 타 종족 매지컬에게도 적용 되는데,탈론 뿐 아니라 모든 매지컬 유닛들의 체감데미지는

명목적인 수치보다 높습니다. 그래서 오크가 상대하는 매지컬조합의 체감력이 높은것이지요.

그중 닥터의 능력은 단연 최고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점은 스킬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워커의 전투력은 더 좋지만, 다수대 다수가 될 경우/ 위 스샷 결과처럼

닥터와 차이가 없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크가 탈론을 우습게 여기고 나엘한테 달려들어서 패망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나엘도 닥터를 보고 ‘훗 뭐야 이거?’ 이러고서는 패망하는 상황이 많이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순수 화력을 비교해봐도 동인구수 (타우렌제외) 윈라나 버서커에 비교해도 결코 꿀리지 않습니다.

명시적인 데미지의 부족한 부분은 링크+힐와와 서펜트와드의 시너지를 얻는 영웅으로부터 나옵니다.

 

④ 스킬 부분

나엘이 오크에게 좋은 점을 게임 진행순으로 보면 문웰의 인스턴트 회복으로 인한 블마 vs 데몬 싸움에서의

유리함. 그리고 중반 2티어 타이밍러쉬 글고 중후반의 마업 (팅커구입 이후) 타이밍러쉬 혹은 그이후

힘싸움에서 우위를 정하는 가장 중요한 원인인 탈론의 스킬들을 보면 

 

 

페어리파이어(Faerie Fire)

(적의 시야확보/정보전/디버프)

상대편 유닛의 방어력을 4 낮추고, 120초동안 지속되며, 그 유닛의 시야를 공유하는 사기스킬이죠.

마나도 45뿐이 소모되지 않고, 더군다가 기본스킬이라는 점에서 더 높은 효율을 자랑합니다.

 

사이클론 (Cyclone)

(전투 / 상대영웅 및 주요유닛 무력화)

150마나로 유닛은 20초, 영웅은 6초동안이나 전투에서 이탈시키는 스펠입니다. 블마의 전투력이

화력의 전부라 할 수 있는데 이 스펠로 블마나 타우렌칩튼을 이탈시키죠. 그사이에 오크유닛들이 녹아내리는..

참 페어리파이어와 더불어 오크의 천적이라 할 수 있는 스킬입니다.

 

크로우폼(Crow Form)

(적의 깜짝 윈라 등 공중전 대비/보조) 

이런 탈론의 스펠들과 3영웅들의 힘에 인해 오크가 계속적으로 손해를

본다가 결국 패배한다는 점이죠. 그러나 닥터는 이 모든 불리를 극복하게 해줍니다.

 

과연 닥터는 이것을 어떻게 극복하는가!?

공식 사이트의 닥터에 대한 설명입니다.

(제가  해석을 한번 해보았는데, 정확한지는 모르겠습니다 ㅜㅜ 그냥 읽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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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Witch Doctor is an important part of the Orc army.

위치닥터는 오크군대의 중요한 한 부분입니다.
The main benefit of the Witch Doctor is Healing Wards.

위치닥터의 주된 이득은 힐링워드입니다. 
Healing Wards can keep an entire army alive during battle.

힐링와드는 전투중에 군대 전체의 생명을 유지 할 수 있습니다.

The Witch Doctor is also useful for placing Sentry Wards around the map.

위치닥터는 맵에 걸쳐 센트리와드를 위치시키는 것이 또한 유용합니다.

If you have multiple Spirit Lodges for Shamans, it's pretty easy to research

Witch Doctor Adept and Master training and add some Witch Doctors to the mix.
만약 당신이 샤먼을 위한 다수의 스피릿랏지를 보유하고 있다면, 위치닥터의 어댑트와 마스터 트레이닝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수월하며 조합을 위한 몇기의 위치닥터를 추가하십시오.

Witch Doctors are weak spellcasters. Run whenever the enemy attacks them.

위치닥터는 매우약한 스펠캐스터입니다. 적들이 그들을 공격할때 어디든지 도망치십시오

------------------------------------------------------------------------------------

 

  

센트리와드 (Sentry Ward)

(지속시간 600초/10분 마나 50 /시야가 500의 원형/지름=1000입니다/ 정보전)

--------------------------------------------------------------------------------------

공식사이트에 나온 센트리와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Summons an invisible and immovable ward that provides vision in an area.

한 지역의 시야를 제공하는 보이지 않고 움직일 수 없는 와드를 소환합니다.

Can see invisible units. Lasts 600 seconds
보이지않는 유닛을 볼 수 있습니다. 600초동안 지속됩니다. 
Sentry Ward Information

센트리 와드에 대한 정보
Sentry Wards last 10 minutes!

센트리와드는 10분동안 지속됩니다!

The Witch Doctor comes with this spell initially, so build one and place Sentry Wards around key locations such as Fountains, enemy towns, enemy mines, key traveling points on the map, and your town, in order to spot invisible units.

위치닥터는 이 스펠을 처음부터 가지고 있으며 한개의 센트리와드를 샘지역이나 적 기지, 적의 금광, 맵의

주 이동경로, 그리고 당신의 기지, 보이지 않는 유닛을 발견하기위해주요한 장소 주변에 만들고 위치시킵니다 
If you're having trouble with Night Elves using Shadowmeld or Blademasters using Wind Walk, the Sentry Ward is the perfect solution.

만약 당신이 쉐도우 멜드능력을 사용하는 나이트엘프들과 윈드워크를 사용하는 블레이드 마스터을 상대하기에

문제를 가지고 있다면, 센트리 와드는 완벽한 해결책입니다.

Sentry Ward Counters

센트리 와드 카운터들
Use Invisibility Detection to reveal Sentry Wards and destroy them

보이지 않는 것에 대한 탐지를 사용해 센트리와드를 드러내고 그것들을 파괴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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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센트리와드로 인해 후위공격을 당하지 않을수도, 할수도 있고, 상대의 멀티확인, 체제확인 전부 가능합니다.

결코 나엘에게 정보전에서 밀릴수가 없다는 뜻입니다.

정보를 읽어보면 애초에 이런 용도로 스킬이 제작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상당히 넓은 시야를 제공한다고 느껴지는데 한개당 1000의 시야를 제공해서 그렇습니다. 밤엔 줄어듭니다.)

 

스테이시스 트랩 (Stasis Trap Ward)

(지속시간 150/ 마나 100/효과범위 400의 원형/지름=800입니다/ 스턴 6초(영웅2.5초)전투 및 보조)

트랩이 설치후 발동때까지 대기시간 10초 - 발동하기 위한 범위는 400보다 작으며, 발동하면 800지름의

원 속에 있는 적들은 스턴이 됩니다. 

(이 말의 뜻이 무엇이냐면 트랩에 400보다 더 가까이 와야 트랩이 보여지면서 발동하고

400범위에 있어도, 트랩이 발동하지않는다는 겁니다. 그러나 트랩이 발동한다면

400범위에 있는 적들이 스턴에 걸립니다.)

 --------------------------------------------------------------------------------------

스테이시스 트랩에 대한 공식사이트 설명입니다.

Summons an invisible and immovable ward that stuns enemy units around it.

보이지않고 움직일수 없는 와드 주변 적유닛들을 기절시키는 와드를 소환합니다.

The trap activates when an enemy unit approaches. The trap lasts 150 seconds.

트랩은 적유닛이 접근시 작동합니다. 트랩은 150초 지속됩니다.

The stun lasts 6 (2.5) seconds. 
스턴은 6초(영웅은2.5초) 지속됩니다.

Stasis Trap Information
스테이시스 트랩 정보
Use Stasis Trap for town defense. Place a Stasis Trap Ward right inside your town.

기지 방어를 위해 스테이시스 트랩을 사용하십시오. 당신 기지 바로안에 스테이시스 트랩을 위치시키십시오.

If the enemy attacks your town, they will either have to run away or be stunned by the Stasis Trap. 
만약 적들이 당신의 기지를 공격할시, 그들은 트랩에 의해 도망 또는 기절할 수밖에 없을 것입니다
Cast a Stasis Trap behind enemy units in combat.

전투시에 적의 후방에 트랩을 캐스트하십시오.

 If they attempt to run they will be stunned and their retreat will be cut off.
만약 그들이 도망가기를 시도한다면 그들은 기절할것이고 그들의 후퇴는 차단될 것입니다.

Cast a Stasis Trap in enemy towns. If they stick around to defend the town they will be stunned.
적 기지 안에 트랩을 캐스트하십시오. 만약 그들이 기지보호를 위해 고수한다면 그들은 기절할 것입니다.

Stasis Traps will destroy other Stasis Traps within their area of effect.
트랩은 효과범위 안에 있는 다른트랩에게 파괴될것입니다.

Typically people "spam" Stasis Traps all around so if the enemy kills one, another one will still work.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불필요한것"으로 여기는 주변 모든트랩들은 적들이 하나를 제거하더라도,

다른 하나는 여전히 작동할것입니다.

The enemy can steal your Stasis Trap with Control Magic so beware and stop using it if that starts happening. This might be difficult to notice.
적들은 당신의 트랩을 콘트롤매직으로 강탈할수 있습니다 그러니 조심하고 만약 강탈이 일어난다면

그것을 멈추십시오. 이것은 알아채기 어려울 것입니다.

Use Stasis Traps to buy yourself some time to rebuild your army and get reinforcements to the area.

트랩을 당신의 군대와 그 지역의 보강을 얻기위한 스스로의 시간을 벌기위해 사용하십시오.

 If you lay down a line of Stasis Traps in the enemy's path you can delay them for quite a while.

만약 당신이 적들의 이동경로에 트랩라인을 배치한다면 당신은 그들을 꽤 많은 시간 지연시킬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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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에 트랩에 대한 설명이 정말 진리인것같습니다(-_-;;)

제가 게임을 하면서 트랩에 대해 느낀 모든 것이 적혀있네요.

설명대로 트랩으로 인해 전투뿐아니라 도망갈 시에도 큰 이득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트랩은 영웅1명한테만 터져도 큰 이익이며(볼트급) 유닛이 있는곳에 터지면 6초동안 마법을 캐스팅할수도,

컨트롤 할수도 없습니다.그 사이 아군 유닛들의 공격은 계속 맞는 상태지요. 서드로 나오는 칩튼으로

워스톰까지 써주면 최초트랩이 터진후 다음트랩이 터지는 공백인 4초를 매꿔서 무한스턴이 가능합니다.

쉐도우 헌터의 '헥스'도 이용해주면 적의 영웅이 계속적으로 제 화력을 내지못하게됩니다.

 

 

힐링와드(Healing Ward)

(지속시간 30초 /마나 200 초당2%의 체력회복 / 전투 및 크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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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공식사이트에 나온 힐링와드에 대한 설명입니다.

Healing Ward Information
힐링와드에 대한 정보

Healing Wards only have 5 hit points.
힐링와드는 오직 5의 체력을 가집니다.

Healing Wards are one of the best Orc abilities.
힐링와드는 오크의 능력중 최고의 기술중 하나입니다.

Cast a Healing Ward then collect all damaged units around it for healing.
회복을 위해 힐링와드 주변으로 체력을 잃은 유닛들을 모아 힐링와드를 시전하십시오.

Cast a Healing Ward next to units fighting in combat then collect them around the Ward during the battle.
전투 중에 싸우고 있는 유닛 옆에 힐링와드 주변으로 그들을 모은 후 힐링와드를 시전하십시오.

Lay down multiple Healing Wards.
다수의 힐링와드는 시전하십시오.

If the enemy kills one you will then still have backups.

만약 적들이 하나를 제거한다면 당신은 그때에 여전히 힐링와드의 지원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Multiple Healing Wards don't increase the amount of healing received but

다수의 힐링와드는 회복량을 증가시키지 않지만

they can cover a larger area to make sure everyone is covered by the Healing Wards

and back each other up if one falls.

다수의 힐링와드는 힐링와드의 범위 안에서 지원받는 모든사람들을 하나가 사라지더라도

더욱 넓은 지역을 확실히 지원할수 있습니다.

Healing Ward Counters
힐링와드 카운터들

Destroy the Healing Ward or force the enemy units trying to heal out of range of the Healing Ward's power.
힐링와드를 파괴하거나 적 유닛들을 힐링와드의 힘이 미치지 않는 범위로 벗어나도록 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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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커와 닥터의 비교에서  언급했듯이 오크는 다른종족과 달리 회복수단이 없기 때문에 돈을내고

힐링셀브를 사야 회복이 가능합니다. 사냥을 하든 전투를 하든 체력이 소모됐다면 말이죠.

힐링와드가 있을 시 힐링셀브를 사는 돈을 세이브할 수 있고 병력을 더 확보할수도 있습니다.

거기다가 지속시간이 30초지만 없어지더라도 2~3초 더 지속되므로 전병력의 2/3체력정도가
회복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링크로 인한데미지 배분(이건 전투파트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크유닛들의 체력이 높은점으로 미루어 상대유닛들의 스턴 + 링크 + 헥스로 영웅 및 유닛 무력화와

힐링와드로 인해 사실상 받는 데미지는 위 기술들이 없을 시보다 50%도 안될겁니다.

그러므로 진정한 승리인 피해없이 상대만 전멸하는 전승(全勝) 이론적으로 가능합니다

(이순신장군님께서 임진왜란에서 하신 것처럼 말이죠.)

 

위에서 적은 것처럼 닥터를 쓰기위해선 마스터업이 필수이므로 반드시 포트리스를 가야합니다.

몇가지 약한 타이밍과 중반을 넘기는 요령만 익힌다면, 병력구성 뿐아니라 스킬부분에서도 절대 나엘에

밀리지 않는 그림이 연출됩니다.

 

마지막으로 한가지 더 언급한다면,

‘이렇게 닥터가 좋다면 왜 프로들과 아마고수유저들은 쓰지않는 것인가?’라고 반문할수 있습니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그들은 ‘굳이 써야할 이유가 없다’ 라는 것입니다.

111체제로서 상대를 견제하고 이득을 충분히 가져갈줄 알고 상대보다 약한조합으로 승리를

가져가는 유저라면 굳이 닥터를 쓸 필요가 없지 않을까요?

닥터를 쓰는 이유는 상대보다 약한조합으로 싸우기보다는 대등하거나 그이상의 조합으로

싸워서 이기기 위함에 있습니다.

로우테크를 써도 이긴다면 굳이 하이테크로 쓸 필요가 없는 것이지요.

그리고 프로들의 세계는 종이한장차이로 승부가 결정되기 때문에 강하지만 약점이

분명히 있는 것보다는 약하지만 역량으로 약점을 없애는 것을 선택하기 마련이죠.

약하지만 그들이 쓰면 강해지니까요.

 

이상으로 로닥을 써야하는 이유와 그에대한 근거를 완결 했습니다.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3편 조만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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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Vamfire (2011-01-03 14:51: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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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글씨체도 바꿔주시고 그림도 넣어주시고 ㅎㅎ 정말 좋아요!
로도님 멋있어요!
아이콘 싸컨 (2011-01-01 19:30: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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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보고가요
야언링 (2011-01-01 19:5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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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터가 DPS 2위인건 처음 알았네요....헐....
어쩐지 그런트 레이더 쩜사보다 닥터가 곰을 잘 녹이더라.....
아이콘 AAAA곱하기4 (2011-01-01 21:3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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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 읽었습니다 방송도 재밋게 보고 있어요
구지성 (2011-01-01 21:59: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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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글 같은 글이 올라오는군..그리고 코도가 DPS 1위는...안믿김 --;
아이콘 언데는웁니다 (2011-01-01 23:23: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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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윈드라이더 타우렌 dps 무시하나요? 코도는 먹었을때 소화 + 공격력 해서 dps 1위 아닌가? 인구수도 4먹는ㄴ데
topbaby (2011-01-01 23:3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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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닥잘 쓰면 좋은데 위습디토의 위험.. 또 나엘의 중멀후 운영에취약한거같다는..
아이콘 Vamfire (2011-01-01 23:52: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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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왠지 전략이 좋아보여요 맨날 나엘상대로 컨트롤잘못하고 초반데몬견제짜증나서 지는데...ㅎㅎ
글도 좋은데 아쉬운게있다면 글씨체를 좀 바꿔주세요 ㅎㅎ... 고딕으로 ㅋㅋ...
EvilMorrigan (2011-01-03 10:18: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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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글 잘 봤습니다. :) 근데 잘못된 점이 있어 정정할게요.

위닥의 공격력은 분명히 낮지 않지만, dps로 따졌을 때 스피릿워커 공격력이 닥터보다 더 좋습니다. 인구수를 감안해도 말이지요.

위닥의 공격력은 12이며 쿨다운은 1.75입니다. dps는 6.86정도이지요. 한데 스피릿워커 공격력은 19.5이며 쿨다운은 1.75입니다. dps는 11.1입니다. 위닥 인구수는 2이니 인구수 1당 dps는 3.42, 스피릿워커 인구수는 3이니 인구수 1당 dps는 3.7입니다.

다른 조건을 생각해 볼까요? 인구수 1당 체력을 따져보면, 풀업시 위닥은 197.5, 스피릿워커는 206.7입니다. 인구수 1당 생산가격을 생각해 봐도, 위닥은 골드72.5/나무12.5에 스피릿워커는 골드65/나무11.7입니다. 하드웨어 스펙만으로 따졌을 때는 위닥보다 스피릿워커가 더 좋습니다. 물론 iNov)Lordo님의 말씀은 이해하지만 말입니다. ^^;

참고로 코도비스트의 공격력은 평균18이고, 쿨다운은 1.44초입니다. dps는 12.5이며, 인구수 1당 dps는 3.125입니다. 위닥보다 떨어집니다. 물론 코도비스트는 공격력을 올려주며, 디바우러로 소화가 가능하니 단순히 따질 수는 없지만 말입니다.

오크 유닛 중 공격력이 가장 높은 유닛은 트롤 헤드헌터입니다. 공격력 풀업시 인구수1당 dps는 무려 7.36에 달하지요. 노업이라 해도 5.41입니다(공격타입을 감안하지 않았을 때이긴 합니다만). 이는 (타깃 대미지만으로 조건을 한정지을 때) 디몰리셔보다도 더 높은 수치입니다. 헤헌 공격력을 풀업한다면, 위닥이 헤비아머에 200% 대미지를 주는 것까지 감안해도 헤헌 쪽의 대미지가 더 높습니다.
아이콘 Retro[PREV] (2011-01-03 14:04: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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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굉장히 잘쓰시네요

자료도 많이 수집하신것같구

잘봤습니다
아이콘 Vamfire (2011-01-03 14:51: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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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야 글씨체도 바꿔주시고 그림도 넣어주시고 ㅎㅎ 정말 좋아요!
로도님 멋있어요!
야언링 (2011-01-03 19:36: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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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미! 이렇게까지 자세하게 쓰시다니!
아이콘 iNov)Mercury (2011-01-03 19:36: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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까다로운 상대라던가, 특정 전략에대한 대처법도 필요할듯

없더라도 좋은글이니

개념글 공지로 ㄱㄱ
[Kor]Human_User (2011-01-03 20:2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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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 유저에게 상당히 도움이 될 수 있는 글이네요. 휴먼유저라는게 아쉬울 정도인 ㅋ..
'로닥'을 모르고 계셨던 분들이 있다면 지금 한번 써 보시는게 +_+.. 이미 쓰고 계셨던 분들이라도 전략을 좀더 보완하는데 좋은 글이 될듯.
암튼 이렇게 장문의 글에 캡쳐화면까지.. 그 노력이 대단하십니다. 오크 유저들이 부럽네요 ㅋ..
야언링 (2011-01-03 23:00: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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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노브 클랜은 진짜 클랜명답게 혁신적인 분들이 많은 것 같아요
저는 언데드라 하야토님의 전략이 진짜 많은 도움이 됬었는데 아무튼 이노브클랜 짱인듯
EvilMorrigan (2011-01-03 23:4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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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에 추가하신 부분 잘 봤습니다.

약간의 오해가 있어 몇 마디 덧붙여보자면, 전 위닥이 나쁘다거나 스피릿워커가 더 좋다는 등의 말을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은 수정됐지만 본문에 '위닥의 공격력이 스피릿워커보다 좋다' '코도비스트의 dps가 전 오크 유닛 중 가장 높다' 등의 언급이 있었기에, 그 점이 잘못됐다는 걸 지적해야 한다고 생각했을 뿐입니다.

말씀마따나 위닥(600), 코도비스트(500), 트롤헤드헌터(450), 스피릿워커(400) 중 사거리가 가장 긴 유닛은 위닥입니다. 하지만 다른 부가조건을 제외하고 dps만을 고려해 보면 위닥은 위 네 유닛 중에서 하드웨어 스펙이 결코 좋지 못합니다.

전 스피릿워커보다 위닥이란 유닛을 더 좋아하지만, 그리고 스태틱와드로 상대의 움직임을 묶는다든가, 힐링와드로 체력을 돈 들이지 않고 회복시킬 수 있다는 것도 분명 고려해야 하지만, 아무튼 잘못된 설명인 건 확실합니다. 오해하실 수 있는 분들이 있기에 그걸 바로잡았을 뿐이고요.

위닥이 스피릿워커가 해줄 수 없는 중요한 몇 가지 역할을 해준다면, 스피릿워커 역시 위닥이 하지 못하는 디스펠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해줍니다. 때문에 전술/전략적으로 어떤 유닛이 더 효율적으로 쓰일 수 있다고 말할 수는 있을지언정, '위닥이 다른 모든 유닛보다 절대적으로 더 좋다'는 얘기는 아닙니다. 물론 그런 의도로 글을 쓰신 것도 아님을 잘 압니다만.

여하튼 워3는 정교한 게임이라, 처음부터 설정된 산술적인 결과를 넘어서지는 못합니다. 글을 쓰신 취지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본문에 '코도비스트의 dps가 전 오크 유닛 중 가장 높고, 위닥이 그 다음이다'라는 식으로 언급된 부분은 잘못된 겁니다. 설명의 당위성을 높이기 위해 잘못된 부분을 어필하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iNov)Lordo (2011-01-04 01:0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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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ilMorrigan님 지적감사합니다 저도 님말씀을 보고 제가 잘못알았다는 것을 알고 공식사이트를 통해 알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__) 어필한것이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이 닥터의 능력을 과소평가하기때문에 더욱 강조하게되었습니다. 잘못된 언급은 수정했으니^^ 또 잘못된부분이 있으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EvilMorrigan (2011-01-04 09:29: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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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전략 자체가 너무 좋아서...
사실 로닥 처음 보고 경악을 했거든요.
전 팀플 유저라 적용을 좀 달리 해야 할 것 같긴 하지만,
혹시 우방 상대로 하는 로닥리플이 있을까요? 있음 참고 좀 하고 싶어서요.
아이콘 늑대개 (2011-01-04 13:5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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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저도 한때 나엘전 로닥만 쓰고 로도님 아프리카 방송하실때 별풍선은 못드렸지만 매일가서 보던 한 양민유저 였습니다. 로닥덕분에 레벨업도 많이했고 수많은 나엘들을 상대했었고 승률은 65%이상씩 나왔었습니다(나엘전) 그런데 후반으로 갈수록 초반에 아무리 유리하게시작하고 비마타이밍 찌르기도 막고 비마까지 잡은경우도 많았는데 결국 나엘의 중멀후 운영에 말리더군요. 하지만 로닥을 포기할수 없어서 꾸준히 방송을 본결과 멀티체크가 중요하더라구요 그것도 지어질때 찾는게 참 중요하던데 말처럼 잘 되진 않았죠 그래서 더 방송을 본결과 방송에선 일명 로닥링이라고 부르시던데 타워링을 하시더군요 그때 아마 소주였던걸로 기억하는데 정확한지는 모르겠네요 테레나스맵이었는데 말이죠 타워링은 잘 먹히긴했었습니다. 그런데 이건 실력느는데 별도움이 안될꺼 같아 정석 로닥을 다시 시작했지만 역시나 실패들.. 그후 1/1/1을 뒤늦게 썻지만 로닥만 쓰다보니 1/1/1으론 나엘과 엄청난 격차를 체감했고 결국 지금은 스타2를 주로 하고있습니다. 잠깐 xp놀러왔다가 로닥에 대한글이 있어서 반가워서 들어와봤습니다.
충대설공찬 (2011-01-04 16:44: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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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도님 정말 짱이십니다`
정말 성의 있는 글 감사하구요. 글 쓰느라 정말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__ )
로도님이 자세히 분석까지 해서 글을 올려주신 덕분에 허접인 저도 닥터의 필요성을 100퍼센트 공감을 할 수 있었습니다.
로도님을 알게 된건 얼마 안됐지만 오크 유저로서 개인적으로 로도님은 오크의 아이콘이라고 생각합니다.
예전부터 로닥 체제에 대한 몇 가지 의문 사항이 있었거든요. 이 글을 읽고 답글을 다실 수고를 생각하니 안쓰러운 맘이 들긴 하지만 그래도 오크의 발전을 위하여 많은 오크 유저분들이 저와 같은 의문사항들을 가지고 있을거라 생각하기에 대표하여 질문을 드린다는 심정으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로도님 겜하는거 보면 코도와 워커를 조합해 주던데 예전에 말씀하기로는 워커는 싸이클론 디스펠용으로는 안쓰고 링크를 거는 용도로 쓴다고 들은거 같은데, 보통 영웅에 링크를 걸었을시 탈론으로 띄워졌다가 내려지면 링크가 없어지는걸로 알고 있거든요. 그러면 링크를 아예 영웅에는 안걸고 닥터에 걸고 교전을 시작하는건지 궁금하구요.
㉡사이클론으로 영웅을 계속 띄웠을 경우 디스펠을 안하면 교전 내내 띄워져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러면 영웅의 공백은 닥터와 헥스, 와드로 커버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저도 예전에 111로는 나엘 상대하기가 너무 힘들어서 잠시 닥터를 써보았는데 당연히 컨도 안좋고 조합도 어설퍼서 그런거였겠지만 영웅이 띄워지면 닥터가 녹아서 교전이 힘들더라구요.
㉢보통 나엘은 교전시 영웅을 띄우고 유닛을 쩜사해서 녹이는데 오크는 타케팅을 무엇부터 해야하는지도 궁금합니다. 우선 팩토리를 제거 해야하는건 알겠습니다. 그 담에 무엇을 타켓으로 잡아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어설프게 영웅을 점사 했다간 오크 유닛만 녹고 나엘은 유닛 손실없이 영웅이 피가 없을 때 보존을 태우던가 포탈을 탈거 같거든요.
㉣닥터 체제를 갈 경우 2티어 타이밍때 나엘의 찌르기에 상당히 취약할거 같은데요. 그러면 그 타이밍은 타워와 버로우로 막는다 치면 나무가 모자랄거 같아요. 보통 나무캐는 일꾼은 몇기까지 뽑는지도 궁금합니다. 확실히 말하자면 빌드 자체가 궁금하기도 합니다.
㉤로도님의 빌드는 이미 로닥으로 정석화 돼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러면 이러한 빌드를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로도님의 리플 연구도 필요할거 같습니다. 리플을 쉽게 접할수 있는 곳은 없는지 궁금합니다. 어설프게 따라하다가는 한계를 느낄거 같거든요.
앞으로도 멋진 모습 기대하겠습니다. inov)Lordo 홧팅~
아이콘 늑대개 (2011-01-04 18:45: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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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도님이 1년반정도 전에 리플레이 정리해서 올려주셨었는데 아직있나 모르겠네요 몇백개였던걸로 기억합니다.
귀요미닉넴 (2011-01-05 15:3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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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나오전은 둘다안해봐서 잘모르지만 님이 로닥을 정리,연구해서 올렸다는데에는 자부심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음 ㅋㅋㅋ
찍어내는플레이 (2011-01-06 08:5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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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이 정말 정성이 가득하군요. 잘 읽었습니다.
별 거 아닌 태클 아닌 태클을 걸자면 2티어, 3티어 할 때 티어가 tier로 알고 있습니다. 수정해 주시면 더 완벽한 전략글이 될 거 같아서 말하고 갑니다.
아이콘 소인 (2011-01-06 09:42: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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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잘 읽고 갑니다. ㅎㅎㅎ 3편이 기대되네요
아이콘 멍게친구 (2011-02-15 05:45: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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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대설공찬님 질문에 허접한 제가답변을하자면요
ㄴ: 모든전략은 연습을 해서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어야겠지요? 데몬은 보자말자 핵스를걸고 독타를 깔아주면 되구요 그담에 블마는 무포를 적절히먹고 데몬을 칩니다
ㄷ: 제경우는 걍 어택땅하고 블마 쉐헌은 닥치고 데몬만칩니다 그러면 닥터의화력과 쉐헌독타스킬 블마의 화력에 데몬은 뒤로뺄수밖에없습니다
ㄹ: 2티어타이밍에 전혀 취약하지않습니다 그런트2기정도있다면 브로우뒤에 박혀있는 타워1개로 버틸수있구요 블마가 나엘에 견제안가고 그런트와적절이 사냥했다면 템과 렙빨로 비마를죽이거나 아처를 끊어낼수있습니다 그런트를 안뽑거나 1마리라면 타워를2개를 박아주면 나엘은 이득볼게없어서 돌아갑니다 일꾼은 8기와 워밀위치를 잘지으면 모자르진않구요 9기 까지 뽑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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