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LUSIPUCU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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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8-09-09 12:25:30 KST | 조회 | 5,570 |
제목 |
오크전 굴데드를 써보자 pt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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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에 앞서
우선 이 글은 엄청나게 고수를 위한 글이 아닙니다
일단 저부터가 이제 400판을 향해 달려가는
최고랩이라고 해봐야 30정도가 끝인 중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랩 40까지는 컨트롤만 잘해도 언데드는 먹고살수있음 전략이 뭥미? 먹는거임?우걱우걱' 이라고 생
각하시는 분이나
'나의 핀드는 죽지않음 나의 뇌파컨 핀드돌리기면 난 일점사로 더러운 슈렉들은 다 잡아낼수있음'
정도의 실력을 가지신 분이면
이글을 읽으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뭔가 생산적인 비판이 아닌 '이제 중수가 뭔 전략을 쓰냐 실
력이나 더 키우고 와라 ㅉㅉ' 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이 쓰는 리플은 그냥 무시하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전략에 대한 생산적인 비판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리플을 보면서 수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이 전략은 제가 발견하거나 그런것이 아니라 예전부터
쓰이던 것이며, 굴데드를 다시한번 살펴보자 라는 취지에서 이 글을 쓰게 된것입니다. 그리고 이글은 '핀데
드는 구림 이제 핀드 그만뽑고 굴 ㄱㄱ'가 아닙니다. '다만 굴도 쓸만하다 이제 굴도 한번 써보는게 어떨까'
가 이 글의 목표입니다.
목차
00현재의상황
01빌드
02운영
03장점과단점
04오크의대처에대처하는우리의자세
0개요
최근의 오크는 가히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빼먹기로 인한 성검블마, 1/1/1체제의 확립에 이은
안정성, 그리고 세컨영웅인 칩턴의 오오라와 워스텀프, 쉐헌의 힐링웨이브와 핵스에 이은 영웅킬은 모두
블마와 잘맞기 때문에 블마를 중심으로 강력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언데드는 파워핀드를 필두로 네크
로폴리스의 활용, 프로스트웜, 밴쉬 하다못해 네크로맨서까지 써보지만, 사실 오크를 상대로 쉽지않은것이
사실입니다.
이와같은 상황은 사실 블마의 x사기가 원인이기도 하지만, 이제 파워핀드가 잘 먹히지 않는다는것이 가장
큰 원인일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파워핀드가 먹히지 않을까요? 우선 파워핀드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하면
다수핀드의 확보입니다. 이를 토대로 빠른 사냥으로 랩업을 가져가고, 버로우 파괴, 커럽션오브를 든 리치
의 화력+적절한 일점사+사일런스의 활용으로 오크를 물리치는것입니다.
이게 프로게이머가 하면 그럴듯한데 문제는 내가 파워핀드를 쓸때입니다. 파워핀드를 통해서 사냥을 하면
오크는 같이 사냥을 해서 더 강해집니다. 그리고 오크는 사냥 뒤치기+레이더를 통해서 이득을 가져가고,
모아모아 50에서 결국 한타를 뜨지만 이미오크는 50을 깬 병력, 결국 컨트롤로 이득을 가져간다 하더라도
결국 밀려버리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또한 레이더를 이용한 테러오크에 말리거나, 오크의 우방 멀티에도
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이렇게 된 이유는 우선 오크의 파워핀드에 대한 대응이 매우 좋아졌습니다. 오크가
파워핀드에 익숙해졌다고 할까요? 1/1/1을 무난하게 가서 링크와 함께 싸우거나, 성검블마, 혹은 윈라도
핀드에 강한 모습을 보입니다.
그렇다면 이제 굴을 써봅시다.
*한줄요약
슈렉이 핀드를 요즘 쫌 잘잡는다 이제 굴도 한번 써보자
01빌드
빌드는
애컬은 일단 쉬지 않습니다
알타-지거랏-크립트-상점-지거랏입니다.
크립트를 짓고 여섯번째 에컬을 누릅니다
이 나온 에컬이 상점을 짓고 정찰을 떠납니다
이후 굴을 계속 누르고, 홀업할 나무가 되면 바로 홀업을 할수있게
굴을 조절합시다. 그리고 첫 홀업 중간에 그레이브야드를 지어서 홀업이후 바로 가고일을 뽑을 수 있도록
합니다.
홀업은 다이랙트 홀업입니다.
블랙시타델이 완성될쯤에 리치가 나올수 있게 리치를 누릅니다.
그리고 인구수 45가 될때쯤에
드레드 로드를 뽑습니다.
*한줄요약
선알타빌드 정찰상점 다이렉트홀업
02굴데드의 운영
초반운영
우선 굴데드의 운영의 핵심은 선알타에 이은 빠른데나입니다. 빠른데나는 해골완드와 더스트를 사고 바로
적 본진근처 크립을 향해 달립니다. 우리 데나는 초반에는 굴과 함께 사냥하지 않습니다. 블마가 치던것을
코일로 스틸하는게 초반의 목표입니다. 이는 블마의 랩업을 방해할뿐만 아니라, 블마의 본진견제 혹은 사
냥 뒤치기를 막을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제 우리 데나는 스토킹을 당하는게 아니라 스토킹을 하는것
이죠. 블마가 무리해서 아이템 빼먹기를 하다가 피가 거지가 되었다 그렇다면 더스트를 뿌리고 코일을 써
주는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그만큼 블마가 위축되면 언데드에게 유리해지니까요. 그렇다면 데나는 사냥을
언제하나? 데나는 함께 사냥하는게 아니라 굴로 따로 사냥을 합니다. 데나가 블마와 함께 있다면 스틸을 당
하거나 피없는 굴이 짤릴 염려가 덜하기때문에 따로 사냥이 가능해지는것이지요. 따라서 블마를 따라다니
기 위해 스부를 사는것도 추천합니다. 이때 산 스부는 나중에 블마가 라이트닝 오브를 들었을때를 대비해
서 리치에게 줄수도 있고 여러모로 유용하게 쓰입니다.
초반운영의 목표는 밤6시 그러니까 오크의 비스, 랏지타이밍전까지 데나가 2랩을 찍는것입니다. 이는 스틸
의 성공과 몰래 사냥으로 달성할수 있습니다. 굴 따로 사냥시에 꼭 피없는 굴 빼는것 잊지 마시구요. 밤 6시
쯤부터 굴을 뺍니다. 데나는 완드와 더스트 그리고 세크리피셜 스컬(블라이트)를 사서 오크의 본진을 칩니
다. 비스와 랏지를 취소하러 가는것인데요. 이는 비스와 랏지를 취소시킴으로인해 자원손해+유닛들의 추가
를 늦추는 효과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것은 사냥 나간 블마를 본진으로 불러올수 있다는것입니다. 블마가
강해지면 핀드고 굴이고뭐고 소용없다는것을 기억해야합니다. 비스와 랏지를 취소시키고, 블마가 돌아왔
다 그러면 굴을 끊키지 않게 코일을 주면서 바로 포탈을 탑니다. 거기 더 있어봤자 굴만 끊키고 데나가
아직 랩이 낮기때문에 이득볼것이 없습니다.
*한줄요약
데나는 블마 코일견제 2랩찍고 밤 6시 비스 랏지 취소하러, 취소하면 바로포탈
중반&후반 운영
성공적으로 오크본진의 건물을 취소시켰다면 데나는 다른곳을 사냥하여 랩3을 찍습니다. 그리고 가고일을
2마리정도 찍어줍니다.그리고 본진으로 돌아갑니다. 이제 블랙이 완성되면 프렌지업을 찍고, 리치에게
커럽션오브를 사줍니다. 리치의 첫스킬은 프로스트 아머입니다(이건 개인취향에 따라 다릅니다) 이제 오브
든 리치+옵시+데나+굴+가고일 이렇게 해서 사냥을 다닙니다. 영웅들에게 해골완드를 들어주는것을 잊지
마시구요. 사냥후 나온 해골은 여기저기 뿌려주세요(멀티예상지역, 사냥예상지역 이게 오크 병력위치파악
에 큰 힘이 됩니다) 이제 사냥을 거의 피해없이 할수있고, 사냥속도역시 매우 빨라집니다. 세크리피셜핏을
지어서 쉐이드를 확보하는것도 잊지 마시구요. 시크릿벨리 혹은 놀우드 같은경우 샘지역의 공중몹들이 주
는 아이템이 짭잘하기때문에 가고일로 사냥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굴데드라면서 가고일은 왜나오냐?' 라
고 생각할수도 있는데 사실 가고일은 오크병력에 큰 피해를 입히지 못합니다. 그런데 가고일을 뽑는 이유
는 윈라를 뽑지 말라는 무언의 압박을 주는것입니다. 오크의 경우 윈라로 가고일을 압도하기 힘들기 때문
에 뱃라이더를 뽑게되고 이는 50유지의 오크병력을 빡빡하게 합니다. 윈라를 뽑는다 하더라도 뱃라이더를
뽑아야하기때문에 윈라의 수가 많기힘들고, 뱃라이더를 뽑더라도 가고일이 남는다면, 윈라가 녹아버리기
때문에 힘듭니다.
따라서 가고일의 수는 오크의 병력을 보고 윈라를 중심으로 뽑을것 같다 그렇다면 가고일의 수를 늘리는게
중요합니다.
이제 병력구성은 데나+리치+드레드로드+굴+가고일+2옵시 가 되겠습니다. 리치는 각 영웅들에게 프로스트
아머를 걸고, 50은 깨지 않습니다. 다만 디스트로이어업그레이드를 눌러주시고 남는 돈으로는 힐스+무포+
포탈을 사줍니다. 교전시 요령은 간단합니다. 굴로는 어택땅을 찍어주시고 가고일이 숏더바이더빔에 다 죽
지 않게 퍼뜨려 줍니다. 또한 영웅의 코바는 윈드라이더가 잇을경우 윈드라이더에게 써주는 것이 좋습니
다. 가고일은 윈드라이더가 있을경우 윈드라이더를 일점사해주는게 좋습니다. 2옵시는 때리는게 아니라
마나와 피를 계속 채워주는것 잊지 마시구요. 그리고 드레드로드는 블마에게 슬립을 걸어줍니다. 만약
굴을 많이 짤리지 않고, 교전시 큰 실수가 없다면 50타이밍에 오크와 붙어서는 거의 지지 않습니다. 드레드
로드의 슬립이 블마를 잠재우기때문에 오크의 화력이 많이 줄어들구요,
(스피릿링크에 깬다고 하더라도 깨지않는 무적 슬립시간 그동안 블마가 화력발휘를 하지 못한다면 큰 힘이
됩니다) '오크는 무적포션을 쓰지않냐 ㅄ' 이라고 하시면, 일단 무적포션을 끌어냈다는데 의미를 둬야한다
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블마가 도저히 죽을것같지않다면 바로 타겟팅을 칩튼으로 바꿉니다. 의외로 칩튼은
쉽게 죽습니다. 또 적이 링크를 쓴다면 옵시는 디스트로이어로 변신시켜 링크를 다 빨아먹어줍니다. 한타
를 하면서 크립트에서는 굴을 눌러주시구요, 옵시를 눌러줍시다. 한타를 이겼으면 방심하지말고 해골과 쉐
이드를 뿌려서 멀티를 찾고 멀티를 깨줍시다 한타에서 영웅을 한마리라도 잡거나, 유닛들을 많이 줄여준다
면 오크는 멀티를 방어하러 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너말대로했는데 미친 칩튼 3짜리가 워스텀프 한방찍으
니 내굴 다죽었다 어쩔래'라고 하신다면 우선 그건 칩튼 랩 3을 찍을때까지 내버려둔것이 잘못입니다. 굴데
드는 빠르게 갖추어지기 때문에(많이 끊기지 않는다는 전제하에) 오크영웅들이 크기전에 싸우는것이 중요
합니다.
*한줄요약
데나+리치+드레드로드+굴+가고일2옵시 50타이밍 블마를재워라, 힐스 무포 사용필수 한타후 멀티체크 꼭
pt2는
내일쯤 쓸께요
이거 은근히 시간이 오래걸리는군요 ㅇㅅㅇ
언데드유저분들
화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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